$\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수관로 주변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isk Evaluation Method of Ground Subsidence around Sewer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9 no.7, 2018년, pp.13 - 18  

김진영 (Construction Automation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최창호 (Construction Automation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도심지를 중심으로 도로함몰이 증가하고 있어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도로 하부에는 상하수도관로, 전기통신시설 등 각종 도로시설물이 매설되어 있는데 이 시설물의 노후화가 도로 함몰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도로함몰의 주된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노후 하수관의 경우 단순히 매설연도에 의존하여 하수관 교체 및 보수보강 등의 관리가 이뤄지고 있으며, 하수관 상태에 의한 도로함몰의 위험성은 고려되지 않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하수관 제원 및 주변 환경 정보 및 CCTV 탐사 결과 및 GPR 탐사 결과를 고려한 신뢰성 있는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oad subsidence has been increasing in urban areas, threatening the safety of citizens. In the lower part of the road, various road facilities such as water supply and drainage pipelines and telecommunication facilities are buried, and the deterioration of the facilities causes the road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와 같은 다양한 정보 들을 분석하여 도로함몰 위험 예측 모델을 구성해 위험지역을 사전에 예측하고, 복구 방안을 마련한다면 도로함몰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토부에서 통합관리하고 있는 하수관로 제원 및 하수관로 주변 환경 분석, 하수관로 탐사결과를 바탕으로 도로함몰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최적 기법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일반적으로 관내에서 정확한 조사가 필요한 경우 조사 전에 고압 살수기 등을 이용하여 관로 세장작업을 수행해야한다. 이와 같이 관로 상태가 불량하고, 퇴적물이 쌓인 관에서는 관내 GPR 탐사가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해당 지역의 관로 건전도가 양호하며, 도로함몰 위험 등급이 낮은 하수관을 대상으로 GPR 탐사를 실시하였다. 해당 하수관로는 GPR 탐사 결과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함몰의 원인은? 최근 들어 도심지를 중심으로 도로함몰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도로함몰에 대한 원인으로 상하수도관로의 손상, 인접 지역 굴착 공사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제시되고 있지만 노후 상하수도 관로에 의한 도로함몰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도로함몰에 대한 대책은 발생 이후의 피해 복구에만 급급한 실정이다.
도로함몰로 인해 발생하는 인적 물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위험지역 사전 예측 모델이 필요한 이유는? 도로함몰에 대한 원인으로 상하수도관로의 손상, 인접 지역 굴착 공사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제시되고 있지만 노후 상하수도 관로에 의한 도로함몰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도로함몰에 대한 대책은 발생 이후의 피해 복구에만 급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도로함몰로 인해 발생하는 인적 물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위험지역 사전 예측 모델이 필요하다.
지표투과레이더(Ground Penetration Radar, GPR) 장비란? GPR 탐사는 기존 고주파수 전자기파를 지표에 투과시켜 지층 경계(매설물과 지반, 공동과 지반, 각종 지장물과의 경계 등)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반사파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비전문가도 결과 영상으로 이상체의 여부 판단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암거 1m 주변의 이상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주파수(약 1~2GHz)를 사용하며 암거 2~3m 주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약 100MHz~1GHz 안테나를 사용하여야한다. 지표투과레이더(Ground Penetration Radar, GPR) 장비는 전자기파를 지표면이나 구조물의 표면으로 입사시킨 후 반사되어 돌아오는 파를 수신하는 장치이다. GPR 탐사는 1) 천부 공동 탐지에 효과적(주 대상 깊이 3m 이내)이며, 2) 반사된 전자파의 진폭을 이용하여 공동 또는 기타 반사이벤트 구별이 가능하며, 3) 반사 이벤트 자체가 지하 구조로 해석될 만큼 높은 해상도를 보이며, 특별한 처리 없이도 바로 결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공동을 정확도 높게 감지하여 도로함몰을 예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Kim, Y. R. (2014), Subsidence occurrence and countermeasure by sewer, Water Journal, Vol. 11. 

  2. Ministry of Environment. (2015), Sewer pipe inspection manual. 

  3. Seoul. (2016), 2016 Road management technology white paper: Road management by smart syste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