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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궤도시험을 통한 야지궤도차량의 슬립침하 평가
Assessment of Slip Sinkage of an Off-Road Tracked Vehicle from Model Track Experiment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4 no.6, 2018년, pp.49 - 59  

백성하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규범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정충기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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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엔진성능에 따라 구동성능이 결정되는 도로주행차량과 달리, 포장되지 않은 지반 위를 주행하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은 지반-궤도 접지면에서 발생하는 지반의 전단 및 침하현상에 의해 제한된다. 특히 차량의 중량에 의해 발생하는 정적침하 및 슬립에 의해 유발되는 슬립침하는 지반-궤도 접지면에서 지반저항력을 발현시켜 야지궤도 차량의 구동을 직접적으로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적침하 및 슬립침하를 평가하고 제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야지궤도차량의 중량 및 구동지반의 특성이 슬립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직하중 및 지반조건에서 모형궤도시험을 수행하였다. 모형 시험 결과, 모든 시험조건에 대해 슬립율이 증가할수록 슬립침하가 증가했지만, 그 증가량은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궤도시스템에 재하 된 상부 연직하중이 크고 모형지반의 상대밀도가 작을수록 슬립침하가 커지며 이에 따라 지반저항력도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추가적으로, 평가된 슬립침하를 각 시험조건 별로 산정된 정적침하로 정규화 시킨 뒤 이를 슬립율에 관한 함수로 나타내어 야지궤도차량의 침하량 및 지반저항력 산정 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tracked vehicle travels off-road, shearing action and ground sinkage occur on the soil-track interface and severely affect tractive performance of the tracked vehicle. Especially, the ground sinkage, which is induced by vehicle's weight (hereinafter referred to as static sinkage) and longi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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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kPa)이 적용된 모형궤도시험을 수행하여 지반조건 및 하중조건이 슬립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모형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야지궤도차량의 슬립침하 산정식을 제안하여 이를 실트질 모래지반에서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 평가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야지궤도차량 구동 시 발생되는 지반침하 및 지반저항력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을 정리한 뒤, 본격적인 분석과정 및 결과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형시험의 크기효과(size effect)를 고려하기 위하여 중 작업용 야지궤도차량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현대제철의 상용 단일 궤도시스템(single track system)의 제원에 Iai(1989)의 1g 상사관계를 적용시켜 축소모사 하였다(Table 1 참고). 이때, 모형궤도시스템 제작 시 적용한 길이상사비 (λ)가 1.
  • 본 연구에서는 야지궤도차량 구동 시 지반-궤도 접지면에서 발생되는 슬립침하를 평가하기 위하여 모형궤도시험을 수행하였다. 서로 다른 상대밀도(40%, 60%, 80%)로 조성된 실트질 모래지반에 모형궤도시스템을 설치하고 세 가지 다른 연직응력(7.

가설 설정

  • 이때, 모형궤도시스템 제작 시 적용한 길이상사비 (λ)가 1.6으로 상대적으로 작아 원형(prototype)과 모형에서 발생되는 변형율에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 판단하여, 변형율 상사비를 1이라 가정하고 상사비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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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차량이란? 궤도차량이란 궤도판과 그라우저로 구성된 궤도시스템을 주행장치로 하는 차량을 의미한다. 궤도시스템은 차륜에 비해 구동의 자율성은 떨어지지만 넓은 접지면적을 제공하여 지반에 가해지는 접지압을 낮추고 큰 구동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Yong, 1984), 야지를 구동하며 작업을 수행하는 대형장비(군용 및 건설용 중장비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궤도시스템의 특징은? 궤도차량이란 궤도판과 그라우저로 구성된 궤도시스템을 주행장치로 하는 차량을 의미한다. 궤도시스템은 차륜에 비해 구동의 자율성은 떨어지지만 넓은 접지면적을 제공하여 지반에 가해지는 접지압을 낮추고 큰 구동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Yong, 1984), 야지를 구동하며 작업을 수행하는 대형장비(군용 및 건설용 중장비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지면의 강도가 충분하여 엔진의 출력을 모두 유용한 추진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로주행차량과 달리, 포장되지 않은 야지를 구동하는 궤도차량(이하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은 지반-궤도 접지면에서 발생하는 지반의 전단 및 침하현상에 의해 제한된다(Wong, 1989).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적침하 및 슬립침하를 평가하고 제한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차량의 엔진성능에 따라 구동성능이 결정되는 도로주행차량과 달리, 포장되지 않은 지반 위를 주행하는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은 지반-궤도 접지면에서 발생하는 지반의 전단 및 침하현상에 의해 제한된다. 특히 차량의 중량에 의해 발생하는 정적침하 및 슬립에 의해 유발되는 슬립침하는 지반-궤도 접지면에서 지반저항력을 발현시켜 야지궤도 차량의 구동을 직접적으로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야지궤도차량의 구동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적침하 및 슬립침하를 평가하고 제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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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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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WES (1994), Working Draft, Part Two, Road Chapter 9, Soils Trafficability. U.S. Army Corps of Engineers Waterways Experiment Station, Vicksburg. 

  24. Wong, J.Y. (1989), Terramechanics and Off-Road Vehicle Engineering, Elsevier. 

  25. Wong, J.Y. and Huang, W. (2006), "Wheels vs. Tracks - A Fundamental Evaluation from the Traction Perspective", J. of Terramechanics, Vol.43, No.1, pp.27-42. 

  26. Yong, R., Fattah, E., and Skiadas, N. (1984), Vehicle Traction Mechanics, Elsev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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