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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문화매개자로서 1인 미디어,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
Personal Media as Cultural Intermediaries, YouTube Chann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50 - 62  

김정현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  김보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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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생산과 소비 환경의 변화에 따라 문화의 전파와 수용, 그리고 매개의 측면에서 1인 미디어가 가지는 디지털 문화매개자의 의미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인기 있는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Korean Englishman)>를 디지털 문화매개자의 특성 요인('문화매개 형식', '문화매개 전달방식', '문화매개 언어특징', 문화매개 평가기준')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최근 2년 동안의 누적 조회수 기준으로 해당 채널의 상위 50개 동영상의 소개글, 내용, 콘텐츠 이용자들의 댓글을 분석한 결과, 자유로운 주제와 적절한 표현방식(문화매개 형식), 다양한 효과를 적용한 멀티미디어 형태의 전달(문화매개 전달방식), 일상적 언어와 인터넷 용어 및 다국어 이용(문화매개 언어특징), 진정성 있는 콘텐츠 및 콘텐츠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기 및 선호 증대(문화매개 평가기준)를 통해서 디지털 문화매개자로서의 1인 미디어 역할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scertain the meaning of personal media as cultural intermediaries in the cultural diffusion, acceptance, and intermediation for the production and consumption of cultural contents. We examined the case of personal media, , which is one of popular YouTube channel in Korea and analy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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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 가지는 디지털 문화매개자 역할을 살펴보기 위해서 채널에 등록된250개 이상의 동영상 중에서 최근 2년 동안(2016년4월~ 2018년3월) 누적조회수기준으로 상위50위 동영상을 선정하여 동영상 소개글 및 내용에 대한 정성 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인기 있는 외국인 1인 미디어를 디지털 문화매개자 관점에서 분석하여 디지털 문화매개자의 문화매개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향후 디지털 문화매개자 활동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에서 문화 전파와 수용 관장하는 1인 미디어 서비스를 대상으로 문화매개 관점에서 국내 유튜브 채널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외국인 유튜브 1인 미디어 <영국남자(Korean Englishman)>의 특성과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자 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환경에서 나타나는 문화의 전파와 수용, 그리고 매개적 특성을 특히 국내에서 확대되고 있는 외국인 중심의 디지털 문화콘텐츠 생산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확인하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문화매개자의 4가지 특성 요인들, ‘문화매개 형식’, ‘문화매개 전달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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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매개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개인이 가진 경험이나 특성에 따라 문화 콘텐츠를 수용하는 정도나 어려움에 대한 차이가 존재할 수 있는데[5][20], 민지민(2015)은 이를 “참조의 특성”으로 지칭하였고, 이러한 참조의 특성은 다른 문화권의 콘텐츠를 소비할 때에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으며, 다른 문화권에 대한 개인의 경험과 지식의 참조점이 많을수록 해당 콘텐츠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문화매개자의 역할은 문화콘텐츠와 이를 소비하는 사람들의 내재적 요인과 특성을 분석하여 가능한 많은 참조점을 도출시킴으로써 사람들의 이해와 콘텐츠 소비 역량을 증대시킨다고 할 수 있다[17-20].
<영국남자>의 콘텐츠가 갖는 특징은 무엇인가? 넷째, <영국남자>에서는 개별 콘텐츠의 주제와 콘텐츠 제작자의 주관적인 의도가 명확하게 전달되며, 콘텐츠 이용자들이 댓글이나 기타 방식으로 전달하는 의견이나 제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느낌이나 생각이 솔직하게 표현되며 콘텐츠 내 출연하는 외국인들이 느끼는 문화적 차이에 관한 상세한 사례를 통해 그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영국남자>가 소개하는 다양한 한국 음식과 문화를 실제로 경험해볼 의향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거나 콘텐츠 내에서 노출되지 않았지만, 별도로 경험하면 좋을 것들에 대한 추가적인 제안을 하기도 한다.
문화매개자란 무엇인가? 문화매개자(Cultural Intermediaries)는 프랑스의 사회학자인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가 자신의 저서에서 문화의 생산과 수용 과정에 개입하는 새로운 사회적 계급으로 소개한 개념이다[11]. 이후 문화매개자 개념은 영미권 문화 연구에서 주요한 분석 개념으로 자리 잡았고[12][13], 오늘날까지 문화의 생산과 수용의 중간 과정에 개입하게 되는 모든 조직과 행위자를 대상으로 그 역할과 의의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됐다[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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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803090905382410 

  2.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01&aid0009841662 

  3. http://entertain.naver.com/read?oid144&aid0000519933 

  4. http://osen.mt.co.kr/article/G1110815620 

  5. 정재선, "한류 수용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4호, pp.402-427, 2014. 

  6. 방송통신진흥본부 미디어산업진흥부, 1인 미디어, 방송의 롱테일화 이끌며 영향력 확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4. 

  7. 송정은, 장원호, "유튜브(YouTube)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른 한류의 확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55-169, 2013. 

  8. J. V. Dijck, "Users like you? Theorizing agency in user-generated content," Media, Culture & Society, Vol.31, No.1, pp.41-58, 2009. 

  9.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3040944031 

  1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38&aid0002058972 

  11. P. Bourdieu, Distinction. A Social Critique of the Judgment of Tast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84. 

  12. 이상길, "문화매개자 개념의 비판적 재검토," 한국언론정보학보, 제52호, pp.154-176, 2010. 

  13. D. Hesmondhalgh, "Bourdieu, the media and cultural production," Media, Culture & Society, Vol.28, No.2, pp.211-231, 2006. 

  14. 권오헌, "경계 밖의 문학으로서 추리소설과 '전설적' 블로거의 탄생," 문화와 사회, 제17권, pp.119-164, 2014. 

  15. 김은미, 권경은, "공연예술계 온라인 문화매개자의 등장과 변화," 언론정보연구, 제49권, 제2호, pp.74-114, 2012. 

  16. 김지현, 이상길, "문화매개자로서 아마추어 영화비평 블로거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1호, pp.5-40, 2012. 

  17. 민지은, 지영호, "문화매개자 mediateur culturel의 개념과 양성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37권, pp.185-210, 2016. 

  18. 지영호, 민지은, "문화예술 향유권 확대를 위한 '문화매개' 및 '문화매개자'에 관한 연구," 문화정책논총, 제29권, 제1호, pp.28-49, 2015. 

  19. J. S. Maguire and J. Matthews, "Are we all cultural intermediaries now? An introduction to cultural intermediaries in context," European Journal of Cultural Studies, Vol.15, No.5, pp.551-562, 2012. 

  20. 민지은, "문화콘텐츠 소비촉진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36권, pp.111-136, 2015. 

  21. 오동일, "소셜 크리에이터 산업의 활성화 요인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1호, pp.53-68, 2016. 

  22. L. I. Labrecque, J. V. D. Esche, C. Mathwick, T. P. Novak, and C. F. Hofacker, "Consumer Power: Evolution in the Digital Age,"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7, No.4, pp.257-269, 2013. 

  23. M. L. Khan, "Social media engagement: What motivates user participation and consumption on YouTub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66, pp.236-247, 2017. 

  24. DMC, 1인미디어 산업의 현황 및 전망, DMC Media, 2016. 

  25. 박지혜, 국내 1인 미디어시장 현황 및 발전 가능성, 산업연구원, 2017. 

  26. W. W. Xu, J. Y. Park, J. Y. Kim, and H. W. Park, "Networked Cultural Diffusion and Creation on YouTube: An Analysis of YouTube Mem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60, No.1, pp.104-122, 2016. 

  27. https://www.youtube.com/yt/about/press/ 

  28. R. Lobato, "The cultural logic of digital intermediaries: YouTube multichannel networks," Convergenc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to New Media Technologies, Vol.22, No.4, pp.348-360, 2016. 

  29. 노광우, "Youtube and K Pop fan's Tribute Activity,"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24-32, 2015. 

  30. https://socialblade.com/youtube/top/country/kr/mostsubscribed 

  31. https://www.youtube.com/user/davetehdave 

  32. https://www.youtube.com/user/koreanenglishman 

  33. N. Couldry, "Mediatization or mediation? Alternative understandings of the emergent space of digital storytelling," New Media & Society, Vol.10, No.3, pp.373-39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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