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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과 오피니언 마이닝 분석을 활용한 국내외 스포츠용품 브랜드 비교·분석 연구
Comparison and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Sports Brands Using Text Mining and Opinion Mining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217 - 234  

김재환 (한국국제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이재문 (경희대학교 체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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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 스포츠용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 매트릭스 프로그램인 텍스톰과 패션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MISP를 통해 텍스트 마이닝, TF-IDF, 오피니언 마이닝, 관심도 그래프를 실시하였으며, 스포츠브랜드에 대한 최근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2017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1년간을 연구대상 기간으로 한정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상품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마케팅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각 브랜드에서 공통적으로 추출된 단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각 브랜드의 긍정 및 부정에 대한 감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ig data analysis was conducted for domestic and international sports goods brands. Text Mining, TF-IDF, Opinion Mining, interestity graph were conducted through the social matrix program Textom and the fashion data analysis platform MISP. In order to examine the recent recognition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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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외 스포츠용품 브랜드에 대한 인식, 감정, 반응, 마케팅, 트렌드등과 같은 대대적인 키워드 분석을 실시하여 이를 통해 스포츠용품 시장 활성화는 물론 향후 국내 스포츠용품 브랜드의 성장과 발전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 TF-IDF는 TF와 IDF를 곱한 값으로써, 즉, TF-IDF 모델을 적용하면 데이터 분석 시 검색의 색인단어로 사용된 어휘가 출현 빈도수에 따라 가중치 값이 높게 측정되어 중요한 단어로 해석되는 것을 방지한다[35]. 따라서 텍스트 마이닝과 TF-IDF 모델 그리고 오피니언 마이닝을 통해 스포츠브랜드(프로스펙스, 나이키, 휠라, 아디다스)와 관련된 다양한 단어들과 소비자들의 생각, 표현, 감정의 파편들을 발굴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의 텍스트 마이닝과 TF IDF 그리고 오피니언 마이닝과 관심도 그래프를 통해 대표적인 국내외 스포츠용품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키워드 및 평판분석, 관심도 그래프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스포츠용품 산업의 경우 SNS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제품 런칭과 마케팅활동을 통해 자사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소비자와의 소통 창구로 SNS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에 남겨진 소셜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하고자 하며, 이러한 SNS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 또한 [17]은 스포츠의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만족 및 재 구매의도 간의 영향을 규명하였고 [18]은 기능적 속성과 쾌락적 속성을 공유하는 스포츠 브랜드를 대상으로 동기성향 조절초점의 특성에 따라 비유사 브랜드 확장제품을 소비자가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처럼 스포츠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는 설문지와 고정된 특정변수를 활용하여 제한된 답변과 결과만을 추출한다는 연구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브랜드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와 같이 스포츠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기존연구도 많았는데 수영복브랜드에 관한 연구[10], 배드민턴브랜드에 관한 연구[29], 아웃도어브랜드에 관한 연구[30] 등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스포츠용품 브랜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특정 스포츠종목 브랜드에 한정된 연구로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대표적인 스포츠용품 브랜드 비교 분석에 대한 대대적인 빅데이터 분석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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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마이닝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의 대표적인 기법인 텍스트 마이닝과 TF-IDF 모델 그리고 오피니언 마이닝과 관심도 그래프를 실시하였다. 텍스트 마이닝이란 구조화되지 않은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에서 가치와 의미가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기법으로 인터넷 등에 올라온 글에서 특정 주제와 관련된 부분을 뽑아 의미를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기법을 말하며, 오피니언마이닝은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 나타난 여론과 의견을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로 재가공 하는 기술로서 네티즌들의 감성과 의견, 평판을 통계/수치화하여 객관적인 정보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이다[32]. 특히 오피니언 마이닝은 평판분석으로도 불리며, 특정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시장규모 예측, 입소문 분석 등에 활용되기도 한다[33].
기계학습 및 정보 검색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의 중요도 가중치로 여러 개의 문서 군이 주어질 때 특정 단어가 한 문서 내에서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나타내는 통계적 수치를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TF-IDF(Term Frequency - Inverse Document Frequency)는 기계학습 및 정보 검색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의 중요도 가중치로 여러 개의 문서 군이 주어질 때 특정 단어가 한 문서 내에서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나타내는 통계적 수치를 말한다[34]. TF(단어 빈도, term frequency)는 특정한 단어가 문서 내에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값이 높을수록 문서에서 중요한 단어이다.
오피니언마이닝은 어떤 곳에 활용되는가? 텍스트 마이닝이란 구조화되지 않은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에서 가치와 의미가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기법으로 인터넷 등에 올라온 글에서 특정 주제와 관련된 부분을 뽑아 의미를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기법을 말하며, 오피니언마이닝은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 나타난 여론과 의견을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로 재가공 하는 기술로서 네티즌들의 감성과 의견, 평판을 통계/수치화하여 객관적인 정보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이다[32]. 특히 오피니언 마이닝은 평판분석으로도 불리며, 특정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시장규모 예측, 입소문 분석 등에 활용되기도 한다[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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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6. http://www.wppwrap.com/brandztop100global2017/mobile/#p1. 

  87. HS애드, 프로스펙스W 경영 보고서, 서울: HS애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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