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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617 - 627
안준희 (경희대학교 포스트 모던음악학과 일반대학원) , 전윤한 (경희대학교 포스트 모던음악학과 일반대학원)
근대 음악이 탄생하고 성장했던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영화를 위해 작곡된 음악은 아니지만 영화에 다양한 형태로 삽입되어 영화 전체의 분위기와 서사를 이끌어가고 등장인물의 감정과 내면세계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기능적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본 연구는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 사용된 테마곡인 비발디(A. Vivaldi)의 Cantata Rv.684를 포함한 5곡의 바로크 작품을 조성, 템포, 다이내믹, 음형, 음정, 화성, 리듬, 악기 편성, 장르 등의 다양한 관점을 통해 분석한 후 바로크 음악이 영화 속에서 어떠한 서사적 기능과 역할을 가지는지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Baroque music was the birth and growth era of modern music, but it was not composed for movies. Baroque music, however, is a feature that is inserted into the movies in many different forms, leading to the overall mood and narrative, and the ability to express the characters' feeling and inner 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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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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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라는 용어의 유래? |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1600년경부터 바흐 서거 1750년까지 150년간에 이르는 짧은 기간의 음악을 지칭한다. 바로크라는 용어는 포르투칼어 baroco(일그러진 진주)에서 유래된 단어로 당시는 불규칙적이고 비정상적인, 경멸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예술의 조화와 균형미 그리고 절제를 추구하는 르네상스 음악과 고 전주의 미학의 규범과는 대조적으로 거친 멜로디와 자연스럽지 못한 진행, 혼돈스러운 화성 및 조바꿈 그리고 불협화음의 사용 등으로 매끄럽지 못한 부자연스러운 음악이라는 비평이 뒤따랐다. | |
바로크 시대의 음악이 르네상스 음악과 비교했을때 받은 비평? | 바로크라는 용어는 포르투칼어 baroco(일그러진 진주)에서 유래된 단어로 당시는 불규칙적이고 비정상적인, 경멸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예술의 조화와 균형미 그리고 절제를 추구하는 르네상스 음악과 고 전주의 미학의 규범과는 대조적으로 거친 멜로디와 자연스럽지 못한 진행, 혼돈스러운 화성 및 조바꿈 그리고 불협화음의 사용 등으로 매끄럽지 못한 부자연스러운 음악이라는 비평이 뒤따랐다. 그러나 통주저음기법, 콘체르타토 양식, 신 양식(style modern), 화려 양식, 감정 이론, 제 2작법 등의 새로운 이론과 기법들의 출현으로 점차 비평가들에 의해 새로운 양식과 예술형식이 나타난 진보적이고 합리적인 음악으로 정의되어지게 되었다[2]. | |
영화의 구성요소? | 영화는 시각과 청각을 아우르는 종합 예술로, 영상과 더불어 내러티브와 텍스트, 미장센, 연기, 언어, 소리 및 음악, 조명, 색채, 공간 등과 같은 영화의 물질적 형상화를 구성하는 다양한 표현 도구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영화에서 사용된 음악은 현대 사회에 이르면서 영화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단순한 이미지 묘사와 반복의 기능을 넘어서서 구체적인 가시적 이미지를 상상적 시, 공간으로 이끄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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