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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 바로크 음악의 서사적 기능 연구 -영화 <친절한 금자씨>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pic Functions of Baroque Music in the Movie - Based on the movi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617 - 627  

안준희 (경희대학교 포스트 모던음악학과 일반대학원) ,  전윤한 (경희대학교 포스트 모던음악학과 일반대학원)

초록

근대 음악이 탄생하고 성장했던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영화를 위해 작곡된 음악은 아니지만 영화에 다양한 형태로 삽입되어 영화 전체의 분위기와 서사를 이끌어가고 등장인물의 감정과 내면세계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기능적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본 연구는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 사용된 테마곡인 비발디(A. Vivaldi)의 Cantata Rv.684를 포함한 5곡의 바로크 작품을 조성, 템포, 다이내믹, 음형, 음정, 화성, 리듬, 악기 편성, 장르 등의 다양한 관점을 통해 분석한 후 바로크 음악이 영화 속에서 어떠한 서사적 기능과 역할을 가지는지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roque music was the birth and growth era of modern music, but it was not composed for movies. Baroque music, however, is a feature that is inserted into the movies in many different forms, leading to the overall mood and narrative, and the ability to express the characters' feeling and inner wor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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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영화를 위해 작곡된 음악은 아니지만 모차르트와 베토벤이 속한 고전 시대 음악과 함께 빈번하게 영화에 삽입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바로크 음악이 영화 속에서 어떠한 서사적 기능과 역할을 가지는지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 이처럼 바로크 음악은 영화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면서 영화의 분위기와 서사를 이끌어가고 등장인물의 감정선과 내면세계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기능적 역할을 담당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앞으로 새로운 영화를 만들 때 바로크 음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징과 요소들을 선택적으로 활용하여 영화의 장면이 가지는 느낌에 부합하도록 적절히 배치하고 영상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극대화시키는 장치로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도록 본보기를 제시해 보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화 의 전체 서사와 음악을 구조적으로 파악한 후, 영화에 등장하는 18곡 중 바로크 시대의 작품을 분류하여 각 음악의 조성과 템포, 다이내믹, 음형, 음정, 화성, 리듬, 악기 편성, 장르 등의 비교 분석을 거쳐서, 이 영화에서 사용된 바로크 음악들이 영화의 내러티브와 서사담론, 이미지, 주제 등에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화 의 테마곡인 바로크 시대 대표 작곡가 안토니오 비발디(A. Vivaldi)의 Cantata Rv.684를 포함한 5곡의 바로크 작품을 분석함으로 바로크 음악이 영화 속에서 어떠한 내러티브적 기능과 역할을 가지는지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바로크 시대의 감정이론에서 비극과 비탄의 정서를 드러내는 라르게토(Larghetto)의 느린 템포로 연주되는 이 곡은 G단조의 조성과 함께 누명을 쓰고 복역한 주인공 금자의 비통한 감정과 불타는 복수심에 대한 비극적 정서를 조성해 주고 있다. 출소한 금자를 중심으로 행해질 복수의 어두운 서사 분위기와도 조화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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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로크라는 용어의 유래?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1600년경부터 바흐 서거 1750년까지 150년간에 이르는 짧은 기간의 음악을 지칭한다. 바로크라는 용어는 포르투칼어 baroco(일그러진 진주)에서 유래된 단어로 당시는 불규칙적이고 비정상적인, 경멸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예술의 조화와 균형미 그리고 절제를 추구하는 르네상스 음악과 고 전주의 미학의 규범과는 대조적으로 거친 멜로디와 자연스럽지 못한 진행, 혼돈스러운 화성 및 조바꿈 그리고 불협화음의 사용 등으로 매끄럽지 못한 부자연스러운 음악이라는 비평이 뒤따랐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이 르네상스 음악과 비교했을때 받은 비평? 바로크라는 용어는 포르투칼어 baroco(일그러진 진주)에서 유래된 단어로 당시는 불규칙적이고 비정상적인, 경멸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예술의 조화와 균형미 그리고 절제를 추구하는 르네상스 음악과 고 전주의 미학의 규범과는 대조적으로 거친 멜로디와 자연스럽지 못한 진행, 혼돈스러운 화성 및 조바꿈 그리고 불협화음의 사용 등으로 매끄럽지 못한 부자연스러운 음악이라는 비평이 뒤따랐다. 그러나 통주저음기법, 콘체르타토 양식, 신 양식(style modern), 화려 양식, 감정 이론, 제 2작법 등의 새로운 이론과 기법들의 출현으로 점차 비평가들에 의해 새로운 양식과 예술형식이 나타난 진보적이고 합리적인 음악으로 정의되어지게 되었다[2].
영화의 구성요소? 영화는 시각과 청각을 아우르는 종합 예술로, 영상과 더불어 내러티브와 텍스트, 미장센, 연기, 언어, 소리 및 음악, 조명, 색채, 공간 등과 같은 영화의 물질적 형상화를 구성하는 다양한 표현 도구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영화에서 사용된 음악은 현대 사회에 이르면서 영화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단순한 이미지 묘사와 반복의 기능을 넘어서서 구체적인 가시적 이미지를 상상적 시, 공간으로 이끄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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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D. Moueellic Gilles, 박지회 역, 영화음악,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7. 

  2. 이수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7학년 음악교과서에서의 바로크 음악 분석 연구, 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 이동활, 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 두리미디어, 2004. 

  4. 정지영, 영화 속에 나타난 바흐 음악과 장면과의 상관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실용음악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 박지혜, 이주은, "영화 음악의 내러티브 역할 분석," 문화콘텐츠학회, 제1권, 제7번, pp.153-183, 2016. 

  6.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학비평용어사전(하), 새미, 2006. 

  7. 삼호 뮤직 편집부, 파퓰러음악용어사전 & 클래식음악용어사전, 삼호뮤직, 2002. 

  8. 김강희, 공누이, 형희전, 음악용어사전, 뮤직 트리, 2009. 

  9. 김미애, "바로크시대의 감정이론(Affektenlehre)에 관한 고찰," 이화음악논문집, Vol.13, pp.1-40, 1999. 

  10. 나주리, "바로크 음악의 정서론(Affektenlehre)에 대한 소고," 연세음악연구학회, Vol.19, pp.33-48, 2012. 

  11. 정나리, 편곡된 음악이 영화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기능과 이를 통한 관객의 정서환기 효과 : 고전음악의 사례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2. 김달성, 박관우, 악기론, 세광음악출판사, 1992. 

  13. S. Adler, 윤성현 역, 관현악 기법 연구, 수문당, 1995. 

  14. 민은기, 심은섭, 오지희, 이경희, 이보경, 이서현, 이재용, 21세기 음악가를 위한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해석, 음악세계, 2006. 

  15. 음악 지우사 편, 음악세계 역, 작곡가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 비발디, 음악세계, 2001. 

  16. 정서경, 박찬욱, 친절한 금자씨 각본, 그책, 2016. 

  17. 클라이브 웅거 해밀턴, 김형수 역, 클래식, 바로크 시대와의 만남, 포노, 2012 

  18. 이재신, 이재신의 영화 음악론, 해드림 출판사, 2014. 

  19. R. Prendergast, Film Music: A Neglected Art, New York: Norton, 1992. 

  20. 김효정, 요한 마테존의 감정이론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1. 최유미, 이승연, "범죄영화 속 테마음악의 기능적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48-56, 2015. 

  22. https://www.museum.go.kr/site/main/archive/post/archive_3814, 2017.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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