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몰입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NS Flow on Sociality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2, 2018년, pp.21 - 45  

이승호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곽기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widespread use of smartphones and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 online service called SNS(social network service) has emerged, and as an increasing number of people began to use SNS, extensiv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SNS. SNS is an important factor for adolescents w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SNS는 젊은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여러 연령층의 사용자들이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동기요인들을 관련된 이론을 토대로 실증하고, 몰입이 사용자들의 사회적응 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검정하였다. 검정결과 SNS 이용동기요인으로 사용한 변수인 정보탐색, 자기노출, 상호작용, 유희성은 SNS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으며, SNS몰입이 사회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과 개인성향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또한 채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SNS 이용동기 요인이 SNS몰입에 주는 영향과 SNS몰입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과 같은 연구모델을 제시한다.
  • 또한 SNS몰입과 사회성 간의 관계는 개인성향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모델의 검정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론적 시사점으로 첫째, SNS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동기요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5 기준을 충족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항목들은 검정 기준을 충족하였으므로 본 연구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 (1995)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용동기로 정보추구동기를 제시하였다. 정보추구동기 외에도 정보탐색, 사회화, 경제성, 도피, 유희, 개인적 즐거움 등 다양한 이용동기 요인들에 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모바일 SNS 사용자의 이용동기가 몰입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는 SNS 이용동기 요인으로 정보탐색, 자기지향, 대인지향, 즐거움을 제시하기도 하였다(Sung 2012).

가설 설정

  • 세번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특정 목적에 따라 미디어는 다른 미디어와 경쟁한다. 네번째, 특정 미디어를 선택하는 욕구와 판단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제시하였다. 이용충족이론은 새롭고 다양한 미디어의 이론적 배경으로 적용되어왔다.
  • 이에 SNS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SNS 사용에 만족감과 행복함을 느끼고, 몰입함에 따라 사용자들의 대인관계와 사교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SNS몰입은 사회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한다.
  • 이렇듯 사용자들의 개인성향에 따라 SNS를 사용하는 형태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성향에 따라 SNS몰입이 사회성에 주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한다.
  • SNS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SNS 사용자들의 관계형성이 확대되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사용자의 즐거움과 시간적 해리를 지속하게 하여 사용자들이 SNS에 몰입하게 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상호작용은 SNS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한다.
  • SNS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SNS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이러한 즐거움은 몰입으로 이르게 된다. 따라서 유희성은 SNS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한다.
  • SNS 공간에서 자기 자신을 다른 사용자들에게 표현하고 자기노출을 하려고 하는 사용자들은 SNS에 몰입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자기노출은 SNS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한다.
  • SNS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추구하는 정보를 SNS상에서 찾아내고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SNS에 몰입하게 될 가능성이 증가한다. 따라서 정보탐색은 SNS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한다.
  • H3. 상호작용은 SNS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자기노출은 SNS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정보탐색은 SNS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사용으로 인해 생겨나는 현상들이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중 SNS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김보연·서경현 2012), 이미 우리나라의 많은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손에 달고 살며 온라인상에서 SNS를 통해 친구들과 의사소통과 관계형성 하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다(김영민·임영식 2012). 또한 직접 상대방을 만나서 대화하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통해 의사소통 하는 것을 더 편하게 여기고 있어서, 스마트폰은 대인관계의 상호작용에서 중요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김병년 2013). 따라서 SNS 사용으로 인해 생겨나는 현상들은 SNS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직간접적인 대인 상호작용에 영향을 줌으로써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몰입이란 무엇인가? 몰입의 개념은 지난 20년 동안 운동, 작업, 쇼핑, 게임, 취미, 컴퓨터 이용 등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예종석·김동욱 2003). 몰입은 개인이 어떤 대상에 대해 완전히 몰두하게 됨으로써 빠져드는 최적경험(optimal experience)이며 흥미와 호기심이 서로 상승효과를 일으켜 시간의 흐름을 인지하지 못하는 심리적인 상태이다(Buchanan and Csikszentmihalyi 1991). Anderson and Weitz(1992)는 몰입을 관계에서의 장기지향성으로 정의하고, Morgan and Hunt(1994)는 당사자에 의해 중요하게 생각되고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의지의 정도로 정의했다.
각각의 SNS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많이 이용되는 SNS로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카카오톡, 라인, 인스타그램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각각의 SNS들은 각기 다른 기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자에게 시스템 내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이러한 네트워크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Ellison 2007). SNS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증가와 함께, SNS가 수많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자리 잡게 되었으며, 최근 많은 기업들 또한 SNS를 활용해 다양한 사용자들을 참여시키는데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Avery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4)

  1. 가명호, 정대율 (2010). Social Networking Sites Usage and Revisiting: An Empirical Study on User Behaviors in China.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0:4), pp. 193-219. 

  2. 곽기영, 옥정봉 2011.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몰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36:3) pp. 1-26. 

  3. 권윤희 2006.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과 자기효능감 사회성 및 충동성과의 관계," 대구과학대학논문집 (27), pp. 81-101. 

  4. 김경희 2015. "IT 환경에서 대학생의 스마트폰중독과 사회성과의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9:7), pp. 1671-1679. 

  5. 김교헌, 한덕웅 1996. "자기노출의 목표, 자발성 및 분노억제경향이 생리적 각성, 정화 및 평가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1:1), pp. 66-88. 

  6. 김병곤 2012.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특성이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9:4), pp. 213-225. 

  7. 김병년 2013.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4), pp. 208-217. 

  8. 김보연, 서경현 2012. "고등학생의 폰 중독 및 인터넷 게임중독과 스트레스 반응," 한국심리학회지 (17:2), pp. 385-398. 

  9. 김영민, 임영식 2012. "민주적 양육방식, 자아탄력성 및 휴대전화의존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구조모형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3:2), pp. 273-299. 

  10. 김재홍, 이혜연, 백미영 2012. "호텔 서비스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 전환의도 및 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7.4), pp. 117-139. 

  11. 노영 2015. "몰입 (flow) 에 영향을 미치는 SNS 이용동기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16:1), 287-304. 

  12. 노태희, 한재영, 서인호, 전경문, 차정호 2000. "학생의 내, 외향성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pp. 43-51. 

  13. 박은숙 2009. "인터넷 중독 성향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상담심리연구 (9:1), pp. 1-35. 

  14. 박종철, 전수정, 이한준 20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활동이 소비자의 지식창출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2:4), pp. 201-226. 

  15. 박진영 2007. "고등학생의 여가참여가 사회성 발달 및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2:1), pp. 421-440. 

  16. 배진한 2005. "이용자의 내향성-외향성에 따른 대인매체 이용의 차이," 언론과학연구 (5:3), pp. 303-336. 

  17. 서수석, 이종호 2011. "소셜네트워크의 특성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40, pp. 19-37. 

  18. 손영란, 박은아 2010. "자기노출 및 대인관계성향에 따른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의 차이," 미디어, 젠더, 문화 15, pp. 155-194. 

  19. 심성욱, 김운한 2011.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소셜미디어 광고 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13:2), pp. 342-376. 

  20. 양혜승, 김진희, 서미혜 2012. "페이스북은 우리의 관계를 윤택하게 하는가?," 한국언론학보 (56:5), pp. 270-297. 

  21. 예종석, 김동욱 2003. "인터넷 이용충족, 플로우 및 개인적 성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4:2), pp. 45-83. 

  22. 윤지현, 곽기영 2014. "제너러티비티역량: 개념적 정의 및 결정요인." 지식경영연구 (15:3), pp. 95-120. 

  23. 윤지현, 곽기영 2015. "기업 SNS 사용의 선행요인 및 결과요인에 관한연구." 지식경영연구 (16:1), pp. 143-170 

  24. 이규하, 곽기영 2014.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전과 보증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제품평가 용이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5:3), pp. 141-168. 

  25. 이동만, 김효정, 안현숙 2013. "개인의 성향을 고려한 SNS (Social Network Service) 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3:2), pp. 105-126. 

  26. 이상호 2013.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중독에 관한 정책적 함의 연구: 한국형 SNS 중독지수(KSAI) 제안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1:1), pp. 255-265 

  27. 이재신, 연보영 2008. "미니홈피에서 나타나는 대학생들의 자기노출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2:3), pp. 98-121. 

  28. 조남억 2011. "청소년기의 페이스북 활용을 통한 사회적 자본 형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8:5), pp. 267-289. 

  29. 전수현, 곽기영 2016. "고객 간 관계 네트워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페이스북 기업 팬페이지를 중심으로," 지능정보연구 (22:2), p p. 57-79. 

  30. 정유진, 배국진 2007.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동향과 전망." Emerging Issue Report (20). pp.1-57 

  31. 정정희, 김용만, 변경원 2007. "마라톤대회의 참여동기가 정보탐색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6:6), pp. 323-333. 

  32. 최은정. 2012. "SNS의 불이 꺼지고 있는가? SNS 의 지속 이용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13:2), pp. 229-253. 

  33. 탁진영, 박원달 2005.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인이 인터랙티브 TV 광고의 효과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6:4), pp. 79-107. 

  34. 한상린, 박천교 2000. "FLOW 개념을 이용한 인터넷 환경에서의 소비자 구매의도 결정요인 분석," 마케팅연구 (15:1), pp. 187-204. 

  35. 황유선 2014. "페이스북을 활용한 미디어 기업의 뉴스 콘텐츠 제공 전략과 소비자 반응," 경영학연구 (43:6), pp. 2091-2115. 

  36. Allport, G. W. 1961.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37. Anderson, E., and Weitz, B. 1992. "The use of pledges to build and sustain commitment in distribution chann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 18-34. 

  38. Archer, R. L. 1980. "Self-disclosure," The self in social psychology, pp. 183-205.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9. Avery, E., Lariscy, R., Amador, E., Ickowitz, T., Primm, C., and Taylor, A. 2010. "Diffusion of social media among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in health departments across various community population size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22:3), pp. 336-358. 

  40. Bagozzi, R. P., and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pp. 74-94. 

  41. Buchanan, R., and M. Csikszentmihalyi 1991.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Design Issue, (8:1), pp.80 

  42. Chang, C. C. 2013. "Examining users′ intention to continue using social network games: A flow experience perspective," Telematics and Informatics, (30:4), pp. 311-321. 

  43. Chang, Y. P., and Zhu, D. H. 2012. "The role of perceived social capital and flow experience in building users' continuance intention to social networking sites in China,"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3), pp. 995-1001. 

  44. Chin, W. W. 1998.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295:2), pp. 295-336. 

  45. Coley, T. 2006. Students and cyber communities.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46. Csikszentmihalyi, M. 1975. "Play and intrinsic rewards,"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5), pp. 41-63 

  47. Csikszentmihalyi, M. 1990. The 1990.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48. Csikszentmihalyi, M., and LeFevre, J. 1989. "Optimal experience in work and lei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5), pp. 815. 

  49. Dominick, J. R. 1999. "Who do you think you are? Personal home pages and selfpresentation on the World Wide Web,"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76:4), pp. 646-658. 

  50. Ellison, N. B. 2007.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 pp. 210-230. 

  51. Ellison, N. B., Steinfield, C., and Lampe, C. 2007.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2:4), pp. 1143-1168. 

  52. Ganey, L. R. 2000. Psychological type (Myers-Briggs Type Indicator) and distance education: An MBTI four corner hypothesis. Capella University. 

  53. George, D., and P. Mallery.2003. SPSS for Windows step by step: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11.0 update (4th ed). Boston: Allyn & Bacon. 

  54. Goodhue, Dale L., William Lewis, and Ron Thompson. 2012. "Does PLS have advantages for small sample size or nonnormal data?," Mis Quarterly, (36:3) pp. 891-1001. 

  55. Hair, J. F., Ringle, C. M., and Sarstedt, M. 2011. "PLS-SEM: Indeed a silver bullet," The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19:2), pp. 139-152 

  56. Hargittai, E. 2007. "Whose space? Differences among users and nonusers of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 pp. 276-297. 

  57. Hoffman, D. L., and Novak, T. P.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pp. 50-68. 

  58. Hoffman, D. L., and Novak, T. P. 2000. "The growing digital divide: Implications for an open research agenda, " Understanding the Digital Economy: Data, tools and research, pp. 245-260 

  59. http://www.mbti.co.kr 

  60. Hughes, A. L., and Palen, L. 2009. "Twitter adoption and use in mass convergence and emergency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ency Management, (6:3-4), pp. 248-260. 

  61. James, M. L., Wotring, C. E., and Forrest, E. J. 1995. "An exploratory study of the perceived benefits of electronic bulletin board use and their impact on other communication activiti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39:1), pp. 30-50. 

  62. Johnson, G. J., Bruner II, G. C., and Kumar, A. 2006. "Interactivity and its facets revisited: Theory and empirical test," Journal of Advertising, (35:4), pp. 35-52. 

  63. Johnson, T., Shapiro, R., and Tourangeau, R. 2011. "National survey of American attitudes on substance abuse XVI: Teens and parents," The National Center on Addiction and Substance Abuse. 

  64. Jourard, S. M., and Lasakow, P. 1958. "Some factors in self-disclosure,"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6:1), pp. 91. 

  65. Jung, C. G. 2014. Psychological types.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66. Katz, E., Blumler, J. G., and Gurevitch, M. 1973.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The public opinion quarterly, (37:4), pp. 509-523. 

  67. Korgaonkar, P.K., and Wolin, L. D. 1999. "A multivariate analysis of web usag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9, pp. 53-68. 

  68. LaRose, R., and Eastin, M. S. 2004. "A social cognitive theory of Internet uses and gratifications: Toward a new model of media attendanc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8:3), pp. 358-377. 

  69. LeFevre, J. 1988. "Flow and the quality of experience during work and leisure," in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70. Lenhart, A. 2006. Bloggers: A portrait of the internet's new storytellers. Pew Internet and American Life Project. 

  71. Lutz, R. J., and Guiry, M. 1994. "Intense consumption experiences: Peaks, performances, and flows," Winter Marketing Educators' Conference, St. Petersburg, FL, February. 

  72. Maddi, S. R. 1989. Personality theories: A comparative analysis. Dorsey Press. 

  73. McKay, S. 198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TESOL Quarterly, (14:2), pp. 240-242 

  74. Mischel, W. 1976. Introduction to personalit,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75. Morgan, R. M., and Hunt, S. D.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The journal of marketing, pp. 20-38. 

  76.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77. Thornton, S. C., Henneberg, S. C., and Naude, P. 2014. "Conceptualizing and validating organizational networking as a second-order formative construc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3:6) pp.951-966. 

  78. Palmgreen, P., Wenner, L. A., and Rosengren, K. E. 1985.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The past ten years. 

  79. Park, Seung-Bae, and Namho Chung. 2011. "Mediating roles of self-presentation desire in online game community commitment and trust behavior of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6) pp. 2372-2379. 

  80. Rogers, E. M. 1986. Communication technology. (vol.1), Simon & Schuster. 

  81. Savolainen, R. 1995. "Everyday life information seeking: Approaching information seeking in the context of way of lif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7:3), pp. 259-294. 

  82. Stafford, T. F., and Gonier, D. 2004. "What Americans like about being onl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47:11), pp. 107-112. 

  83. Sung, J. H.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motive for using mobile SNS on the flow for using mobile S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unsei University, Wonju. 

  84. Wilson, T. D. 1999. "Modelsin information behaviour research," Journal of documentation, (55:3), pp. 249-27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