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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의료 소비자의 의학적 지식 유무와 의료서비스만족도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tatus of Medical Knowledge of Medical Consumers and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

초록

의료의 과학화로 인해 고가의료장비를 이용한 의료서비스 공급이 증가하고 있다. 의학 정보의 대중화로 의료소비자들의 의학적 지식수준 및 의료기관 선택능력의 향상으로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의료소비자들이 의료기관을 대하는 태도가 바뀌면서 의료기관들 역시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의 의식구조 변화를 지향하기 위해 PET/CT의 효용성에 대한 의학적 지식 유무에 따라 의료서비스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의료소비자 자신의 질병과 PET/CT의 효용성에 대한 의학적 지식이 있는 사람이 진료만족과 환경만족 모두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의료기관에서는 형식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이 아닌 의료소비자의 의학적 지식에 대한 지각 변화를 파악하여 의학 정보를 제공하는 실질적인 의료서비스 대응책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The supply of medical services using high-priced medical equipment is increasing due to the medicalization of medical science. The level of medical knowledge of medical consumers and the ability to select medical institutions are required to provide high quality medical services because of the popularization of medical information. As the attitudes of medical consumers toward medical institutions change, medical institutions also need to change their perception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medical knowledge about the utility of PET / CT in order to change the consciousness structure of medical servi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both medical satisfaction and environmental satisfaction were high in those who had medical knowledge about their own illness and the usefulness of PET / CT. Therefore, medical institutions will need a practical medical service countermeasures to provide medical information by noticing the changes in perception of the medical knowledge of medical consumers, rather than providing formal medical services.

본문요약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의료소비자들의 의학적 지식 유무 및 PET/CT의 효용성에 대한 지각 차이를 조사하여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5] 따라서, 의료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환자도 최소한 자기 질병에 대한 지식과 일반 의학적 지식을 넓혀서 의사의 설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의료소비자들의 의학적 지식 유무 및 PET/CT의 효용성에 대한 지각 차이를 조사하여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소비자 자신의 질병과PET/CT의 효용성에 대한 의학적 지식 유무에 따른 의료서비스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소비자 자신의 질병과PET/CT의 효용성에 대한 의학적 지식 유무에 따른 의료서비스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는 275명(100.

가설 설정
  • 가설 1. 의학적 지식 유무는 진료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의학적 지식 유무는 진료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의학적 지식 유무는 환경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의학적 지식 유무는 환경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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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소비자들이 의료기관을 대하는 태도
의료소비자들이 의료기관을 대하는 태도가 바뀐 이유는?
대중 매체와 인터넷을 통한 의료소비자들의 의료지식 및 선택능력의 향상으로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의료의 과학화와 고가의료장비를 이용한 의료서비스 공급이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대중 매체와 인터넷을 통한 의료소비자들의 의료지식 및 선택능력의 향상으로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환자들 뿐 아니라 환자가 아닌 사람들도 의학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보다 올바른 정보를 접하려는 분위기에 의료소비자들이 직접 의료기관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추세이다.

의료 기기의 발전
의료 기기의 발전이 기여하고 있는 것은?
의료 전문화와 질병에 따라 진료의 전문화가 진행되면서 의료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의료 기기의 발전은 의료 전문화와 질병에 따라 진료의 전문화가 진행되면서 의료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현대 의학이 과학적 의학을 지향하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의학적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
의학적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의사가 질병에 대한 설명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의료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환자도 최소한 자기 질병에 대한 지식과 일반 의학적 지식을 넓혀서 의사의 설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전에 의학적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의사가 질병에 대한 설명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5] 따라서, 의료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환자도 최소한 자기 질병에 대한 지식과 일반 의학적 지식을 넓혀서 의사의 설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의료소비자들의 의학적 지식 유무 및 PET/CT의 효용성에 대한 지각 차이를 조사하여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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