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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정체성이 업사이클 패션제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구매경험자와 비경험자의 비교 -
Effect of moral identity on attitude toward and purchase intention of upcycled fashion products - Comparison of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3, 2018년, pp.409 - 426  

여은아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 of moral identity on attitude toward and purchase intention of upcycled fashion products by comparing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Data from 127 purchasers and 307 non-purchasers collected through a survey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confirmatory fac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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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4. 구매경험 집단 간 도덕적 정체성,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구매경험 집단간 도덕적 정체성,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도덕적 정체성이 업사이클 패션제품구매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도덕적 정체성과 윤리적 제품 구매 관련 연구들 중 패션제품 등 상징적 제품의 특징을 가지는 제품군을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 사례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소비자의 도덕적 정체성(내면성, 상징성)이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조사 상품군 특성별 해당 이론의 적용성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연구문제와 가설은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패션제품군에 있어 업사이클 소재나 친환경 소재 등을 활용하여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줄임으로써 구매결정을 용이하게 하려는 노력들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형성에 있어 도덕적 정체성의 영향을 밝힘으로써 업사이클 패션제품을 위한 공략시장 선정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새로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윤리적 행동의 동기가 된다고 알려져 있는 도덕적 정체성이 윤리적 제품인 업사이클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이와 관련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얻는 것이었다. 이 연구에서 업사이클 패션제품에 대한 사전 구매경험 여부에 따른 집단별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세분시장 집단별로 심도 깊은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2.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윤리적 행동의 동기가 된다고 알려져 있는 도덕적 정체성이 윤리적 제품인 업사이클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이와 관련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얻는 것이었다. 이 연구에서 업사이클 패션제품에 대한 사전 구매경험 여부에 따른 집단별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세분시장 집단별로 심도 깊은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과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1: 도덕적 정체성(내면성)은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도덕적 정체성(상징성)은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 H1-3: 도덕적 정체성(내면성)은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도덕적 정체성(상징성)은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구매경험이 있는 집단은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도덕적 정체성 중 내면성이 더 높을 것이다.
  • H3-2: 구매경험이 있는 집단은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도덕적 정체성 중 상징성이 더 높을 것이다.
  • H3-3: 구매경험이 있는 집단은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일 것이다.
  • H3-4: 구매경험이 있는 집단은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구매의도가 더 높을 것이다.
  • H4: 도덕적 정체성(내면성, 상징성), 태도, 구매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업사이클 패션제품 구매경험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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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업사이클 제품이란 무엇인가? 산업 쓰레기와 자원부족 문제가 대두되면서 재활용 소재로 제작한 업사이클(upcycle) 제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 업사이클 제품이란 “기존에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서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한다(“Upcycling”, n.d.
다운사이클 행동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재활용은 업사이클과 다운사이클로 나뉘는데, 많은 재활용 행동은 그 전의 가치와 같거나 낮은 제품으로 재활용하는 것을 뜻하는 다운사이클이었다. 중고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거나 폐 원단을 잘라 공사장 바닥 보호 용도로 사용하는 사례 등은 다운사이클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업사이클이란 버려진 제품을 재사용함에 있어 가치가 더 높아진 상태의 제품으로 변환시키는 것인데, 새로운 디자인을 가미하여 새 패션제품으로 재탄생시켜 판매하는 경우 이를 업사이클 패션제품이라 부른다.
업사이클 제품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아웃도어웨어 업체 ‘블랙야크’의 브랜드 ‘나우’는 페트병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원사를 사용하여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자켓 등을 출시하였고, ‘아디다스’ 는 해양환경보호단체 ‘팔리포더오션(Parley for the Oceans)’과의 제휴 사업의 일환으로 해양 쓰레기에서 얻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이용한 런닝화 6종 및 축구유니폼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Shim, 2018). 제품 과다생산으로 인해 의류 쓰레기를 양산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던 SPA 브랜드 ‘H&M’도 2012년부터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여 만든 ‘컨셔스 익스클루시브 컬렉션’ 라인을 출시하는 등 재활용 제품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Shim,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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