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가 간호사로서의 직업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College Adaptation, Satisfaction of Major and Clinical Practice on Vocat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197 - 208  

이미라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자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와 직업정체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직업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사로서의 직업정체성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간호사 이직률을 감소시킬 방안을 강구하는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D지역에 소재한 2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재학생으로 임상실습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3,4학년 학생 중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335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부적절하게 응답한 18부를 제외한 317명(응답률 94.6%)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활적응,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 직업정체성 네 변수 간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대학생활적응,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가 증가할수록 직업정체성도 높아졌고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50.6%였다. 직업정체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독립변수 대학생활적응이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에게 간호사로의 직업정체성을 높여 신규 간호사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에서 대학생활적응력을 높일 수 있고 전공만족도와 임상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적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대학생활적응,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 직업정체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키려는 구체적인 노력이 필수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levels of vocational identity, adaptation in a nursing school, and nursing student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linical practice, to examine their interrelationships, and to investigate predictors affecting the vocational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간호사로서의 직업정체성, 대학생활적응,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는 없는 상태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와 직업정체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직업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 으로써 간호사로서의 직업정체성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간호사 이직률을 감소시킬 방안을 강구하는 기초 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도 중 인식만족의 점수가 가장 높다는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문항별로 보면, ‘졸업 후의 진로에 지금의 전공이 도움이 된다’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그 다음으로는 ‘일반만족’ 영역의 ‘전공도서는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문항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은 자신이 간호학과에 재학하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간호학 공부에 대한 학습 스트레스는 있지만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간호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이러한 인식을 고취시켜 학습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해야 할 것이다.
직업정체성이란 무엇인가? 직업정체성은 개인 경력의 목표, 능력, 교육적 흥미, 개인적인 가치에 대해 명확하고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7]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활동이나 흥미, 능력에서의 차이를 설명하기에 유용한 반면에, 진로정체성 개념에는 자신에 대한 이해, 목표지향성, 독특성, 자기주장, 자기 존재의식 등 진로에 대한 인지적인 면, 성격-정서적인 면 과 실제적인 행동의 관여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8]. 따라서, 진로정체성은 자아개념과 더 연관성이 깊고 광범위한 개념인 반면에, 직업정체성은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에 대한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것’으로 직업적 영역에 보다 국한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정체감이나 진로 정체성으로 표기된 국내 선행연구라 할지라도 Holland, Gottfredson, & Power [7]의 직업정체성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경우에는 직업정체성으로 표기하였다.
진로정체성과 직업정체성의 차이는 무엇인가? 직업정체성은 개인 경력의 목표, 능력, 교육적 흥미, 개인적인 가치에 대해 명확하고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7]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활동이나 흥미, 능력에서의 차이를 설명하기에 유용한 반면에, 진로정체성 개념에는 자신에 대한 이해, 목표지향성, 독특성, 자기주장, 자기 존재의식 등 진로에 대한 인지적인 면, 성격-정서적인 면 과 실제적인 행동의 관여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8]. 따라서, 진로정체성은 자아개념과 더 연관성이 깊고 광범위한 개념인 반면에, 직업정체성은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에 대한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것’으로 직업적 영역에 보다 국한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정체감이나 진로 정체성으로 표기된 국내 선행연구라 할지라도 Holland, Gottfredson, & Power [7]의 직업정체성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경우에는 직업정체성으로 표기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National Statistical Office, [cited 2017 April], Available From: http://www.Kosis.kr/wnsearch/totalSearch.jsp (accessed Oct., 27, 2017) 

  2. Nursing Association Newspaper, [cited 2017 Jan. 24], Available From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62&idx21152 (accessed Oct., 10, 2017) 

  3. Young Doctors Newspaper, [cited 2017 April], Available From: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5318 (accessed Oct., 10, 2017) 

  4. L. Daouk-Oyry, A. Amouze, F. Otaki, NY. Dumit, I. Osman, "The Joint Model of Nurse Absenteeism and Turnover: A System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51, no. 1, pp. 93-110, 2014. DOI: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3.06.018 

  5. H. Cho., G. Y. Lee,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0, no. 2, pp. 163-173, 2006. 

  6. Naver Dictionary, http://dic.naver.com. 

  7. J. L. Holland, D. C. Gottfredson, P. G. Power,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t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9, pp. 1191-1200, 1980. DOI: https://doi.org/10.1037/h0077731 

  8. S. Kim, S.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reer Identity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3, no. 3, pp. 1425-1441, 2012. DOI: https://doi.org/10.15703/kjc.13.3.201206.1425 

  9. M. Worthingto, Y. Salamonson, R. Weaver, M. Cleary, "Predictive Validity of the Maceod Clark Professional Identity Scale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 Today, vol. 33, no. 30, pp. 187-91, 2013.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2.01.012 

  10. A. Hirsh, "Vocational Identity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re Self Evaluations and Life and Job Satisfaction", Appl Psychol-Int Rev, vol. 60, no. 4, pp. 622-644, 2011. DOI: http://doi.org/10.1111/j.1464-0597.2011.00450.x 

  11. L. O' Mara, J. McDonald, M. Gillespie, H. Brown, L. Miles, "Challenging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s: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4, no. 2, pp. 208-213, 2014. DOI: https://doi.org/10.1016/j.nepr.2013.08.012 

  12. O. Kim, M. Park, "Relations among Career Identity, Nursing Professionalism and Violent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 8, no. 27, pp. 1-8, 2015. DOI: https://doi.org/10.17485/ijst/2015/v8i27/86863 

  13. J. L. Holland, J. A. Johnston, N. F. Asama, "The Vocational Identity Scale: a Diagnosis and Treatment Tool",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 1, no. 1, pp. 1-12, 1993. DOI: https://doi.org/10.1177/106907279300100102 

  14. K. Kim, B.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0, pp. 885-896,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885 

  15. M. H. Nam, M. Lee,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Self-esteem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 22 no. 4, pp. 527-536, 2016.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527 

  16. Y. Cho.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5, pp. 2937-2945,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5.2937 

  17. B. Oh, S. Lee, "The Difference in Career Attitude Maturity, Self-esteem, Depression and College Adjustment between Vocational Identity Status: Focused on the Vocational Identity Status Assessment(VISA)",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6. no. 1, pp. 47-67, 2013. 

  18. B. W. Kim,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7. 

  19. Y. H. Kwon, "Effect of Ready Planned Self-esteem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02. 

  20. R. W. Baker,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 31, no. 2, pp. 179-189, 1984.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31.2.179 

  21. Y. J. Lee,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99. 

  22. H. Ju, "Life Stress, Self-efficacy, Physical Symptoms and Adjustment to College among Students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 Ju, 2013. 

  23. K. J. Cho, H. S. Kang,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4, no. 2, pp. 63-74, 1984. DOI: https://doi.org/10.4040/jnas.1984.14.2.63 

  24. S. Lee,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7, no. 2, pp. 333-348, 2001. 

  25. S. H. Lee, S. Y. Kim, J. A. Kim,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0, no. 2, pp. 219-231,B 200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641296 

  26. H.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0. 

  27.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28. M. Lee, H. Jeon, "Personal Types, Ego-resilience,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and Health Care rela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861-8869, 2015. DOI: http://doi.org/10.5762/KAIS.2015.16.12.8861 

  29. H. Choi.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6, pp. 68-77,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6.68 

  30. S. K. Cha, E. M. Lee. "Comparison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Students of Other Majo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650-658,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650 

  31. J. Lee. "Correlations between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vol. 12. no. 3.4, pp. 213-224, 2011. 

  32. M. Park, M. Lee, J. Gu,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vol. 29, no. 2, pp. 111-123, 2011. 

  33. M. Jeon,, M. Kim.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8, no. 1, pp. 40-48,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40 

  34. Sun, Li., Gao, Ying., Yang, Juan., Zang, X., Wang., Y. "The Impact of Professional Identity on Role Stress in Nursing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Int J. Nurs Studies, vol. 63, pp. 1-8, 2016. DOI: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6.08.010 

  35. C. Bradbury-Jones, S. Sambrook, P. Irvine, "Empowerment and Being Valued: A Phenomenological Study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vol. 31, pp. 368-372, 2011.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0.07.008 

  36. P. Pearcey, P. Draper, "Exploring Clinical Nursing Experiences: Listening to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vol. 28, pp. 595-601, 2008.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7.09.007 

  37. B. Skela-Savic, A. Kiger, "Self-assessment of Clinical Nurse Mentors as Dimension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the Capability of Developing Ethical Values at Nursing Students: A Correlational Research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35, no. 10, pp. 1044-1051, 2015.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5.04.003 

  38. S. K. Lee. "Korean College Students' Vocational Identity: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Demographic and Career-related Variables", The J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1, pp. 141-153. 2006. 

  39. Y. Gong.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Adjustment Who Decide on Their Majors Primarily Based on Extrinsic Motivation", The J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7, no. 1, pp. 1-18, 201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452630 

  40. Y. Kwon, O. Kwag, "Effect of Ready Planned Small Group Collaboration Learning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1, pp. 4441-4448, 2010. DOI: http://doi.org/10.5762/KAIS.2010.11.11.4441 

  41. D. W. Cox, A. L. Bjornsen, T. S. Krieshok, Y. Liu, "Occupational Engagement and Academic Major Satisfaction: Vocational Identity's Mediating Role",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 64, pp. 169-180, 2016. DOI: https://doi.org/10.1002/cdq.12049 

  42. K. D. Kimmel, "The Effect of Specialized Orientation Programs on High-risk Students in a South Central Texas Community College Vocational Nursing Program", (Doctoral dissertation). Available from ProQuest Dissertations and Theses database (UMI no. 9980168),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