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197 - 208
이미라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자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levels of vocational identity, adaptation in a nursing school, and nursing student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linical practice, to examine their interrelationships, and to investigate predictors affecting the vocational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공만족도 중 인식만족의 점수가 가장 높다는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 문항별로 보면, ‘졸업 후의 진로에 지금의 전공이 도움이 된다’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그 다음으로는 ‘일반만족’ 영역의 ‘전공도서는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문항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은 자신이 간호학과에 재학하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간호학 공부에 대한 학습 스트레스는 있지만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간호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이러한 인식을 고취시켜 학습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해야 할 것이다. | |
직업정체성이란 무엇인가? | 직업정체성은 개인 경력의 목표, 능력, 교육적 흥미, 개인적인 가치에 대해 명확하고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7]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활동이나 흥미, 능력에서의 차이를 설명하기에 유용한 반면에, 진로정체성 개념에는 자신에 대한 이해, 목표지향성, 독특성, 자기주장, 자기 존재의식 등 진로에 대한 인지적인 면, 성격-정서적인 면 과 실제적인 행동의 관여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8]. 따라서, 진로정체성은 자아개념과 더 연관성이 깊고 광범위한 개념인 반면에, 직업정체성은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에 대한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것’으로 직업적 영역에 보다 국한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정체감이나 진로 정체성으로 표기된 국내 선행연구라 할지라도 Holland, Gottfredson, & Power [7]의 직업정체성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경우에는 직업정체성으로 표기하였다. | |
진로정체성과 직업정체성의 차이는 무엇인가? | 직업정체성은 개인 경력의 목표, 능력, 교육적 흥미, 개인적인 가치에 대해 명확하고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7]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활동이나 흥미, 능력에서의 차이를 설명하기에 유용한 반면에, 진로정체성 개념에는 자신에 대한 이해, 목표지향성, 독특성, 자기주장, 자기 존재의식 등 진로에 대한 인지적인 면, 성격-정서적인 면 과 실제적인 행동의 관여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8]. 따라서, 진로정체성은 자아개념과 더 연관성이 깊고 광범위한 개념인 반면에, 직업정체성은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에 대한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것’으로 직업적 영역에 보다 국한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정체감이나 진로 정체성으로 표기된 국내 선행연구라 할지라도 Holland, Gottfredson, & Power [7]의 직업정체성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경우에는 직업정체성으로 표기하였다. |
National Statistical Office, [cited 2017 April], Available From: http://www.Kosis.kr/wnsearch/totalSearch.jsp (accessed Oct., 27, 2017)
Nursing Association Newspaper, [cited 2017 Jan. 24], Available From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62&idx21152 (accessed Oct., 10, 2017)
Young Doctors Newspaper, [cited 2017 April], Available From: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5318 (accessed Oct., 10, 2017)
H. Cho., G. Y. Lee,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0, no. 2, pp. 163-173, 2006.
Naver Dictionary, http://dic.naver.com.
J. L. Holland, D. C. Gottfredson, P. G. Power,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t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9, pp. 1191-1200, 1980. DOI: https://doi.org/10.1037/h0077731
S. Kim, S.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reer Identity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3, no. 3, pp. 1425-1441, 2012. DOI: https://doi.org/10.15703/kjc.13.3.201206.1425
O. Kim, M. Park, "Relations among Career Identity, Nursing Professionalism and Violent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 8, no. 27, pp. 1-8, 2015. DOI: https://doi.org/10.17485/ijst/2015/v8i27/86863
B. Oh, S. Lee, "The Difference in Career Attitude Maturity, Self-esteem, Depression and College Adjustment between Vocational Identity Status: Focused on the Vocational Identity Status Assessment(VISA)",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6. no. 1, pp. 47-67, 2013.
B. W. Kim,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7.
Y. H. Kwon, "Effect of Ready Planned Self-esteem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02.
R. W. Baker,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 31, no. 2, pp. 179-189, 1984.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31.2.179
Y. J. Lee,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99.
H. Ju, "Life Stress, Self-efficacy, Physical Symptoms and Adjustment to College among Students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 Ju, 2013.
K. J. Cho, H. S. Kang,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4, no. 2, pp. 63-74, 1984. DOI: https://doi.org/10.4040/jnas.1984.14.2.63
S. Lee,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7, no. 2, pp. 333-348, 2001.
S. H. Lee, S. Y. Kim, J. A. Kim,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0, no. 2, pp. 219-231,B 200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641296
H.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0.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H. Choi.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6, pp. 68-77,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6.68
J. Lee. "Correlations between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vol. 12. no. 3.4, pp. 213-224, 2011.
M. Park, M. Lee, J. Gu,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vol. 29, no. 2, pp. 111-123, 2011.
M. Jeon,, M. Kim.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8, no. 1, pp. 40-48,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40
B. Skela-Savic, A. Kiger, "Self-assessment of Clinical Nurse Mentors as Dimension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the Capability of Developing Ethical Values at Nursing Students: A Correlational Research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35, no. 10, pp. 1044-1051, 2015.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5.04.003
S. K. Lee. "Korean College Students' Vocational Identity: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Demographic and Career-related Variables", The J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1, pp. 141-153. 2006.
Y. Gong.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Adjustment Who Decide on Their Majors Primarily Based on Extrinsic Motivation", The J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7, no. 1, pp. 1-18, 201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452630
Y. Kwon, O. Kwag, "Effect of Ready Planned Small Group Collaboration Learning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1, pp. 4441-4448, 2010. DOI: http://doi.org/10.5762/KAIS.2010.11.11.4441
K. D. Kimmel, "The Effect of Specialized Orientation Programs on High-risk Students in a South Central Texas Community College Vocational Nursing Program", (Doctoral dissertation). Available from ProQuest Dissertations and Theses database (UMI no. 9980168), 20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