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감성지능(EQ), 자존감 및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nurse's communication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EQ), self - esteem and interpersonal abi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280 - 290  

유미자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의사소통 훈련을 받은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대조집단 사이의 의사소통능력, 감성지능, 자존감과 대인관계능력의 차이를 비교하는 비동등성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C시 소재의 D대학병원에 근무하는 21명의 간호사를 실험집단으로, 21명의 간호사를 대조집단으로 구성하여 2017년 4월부터 5월까지, 실험집단에게는 의사소통능력, 감성지능, 자존감 및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주 1회 2시간씩 총 4회기를 진행하였고, 연구의 효과성 검정을 위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SPSS for Window 23을 이용하여 사전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독립표본 Mann-Whitney의 U검증, 대응표본 Wilcoxon 부호 순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과 훈련을 받지 않은 대조집단에서 의사소통능력(Z=-3.361, p<.05), 감성지능(Z=-2.209, p<.05), 자존감(Z=-1.633, p<.05), 대인관계능력(Z=-2.577, p<.05)으로 나타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후 실험집단의 의사소통능력, 감성지능(EQ), 자존감 및 대인관계능력 점수가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모든 가설은 지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임상현장에서 간호업무 수행 시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의사소통능력, 감성지능(EQ), 자존감 및 대인관계능력의 향상으로 치료적인 의사소통과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여 환자의 만족감을 높이고 간호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ce-based Quasi experimental study comparing the difference in communication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EQ),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abilities between an experimental group with communication training and a non-control group.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의사소통 훈련을 통해 간호사 스스로 자존감이 높아지고, 감성지능이 향상되며, 임상에서는 체계적으로 환자를 응대함으로써 환자들과의 관계도 향상되어 대인관계 능력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임상간호사의 효과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할 것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넷째, 의사소통 훈련을 받은 실험집단과 훈련을 받지 않은 대조집단의 대인관계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둘째, 의사소통 훈련을 받은 실험집단과 훈련을 받지 않은 대조집단의 감성지능(EQ)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셋째, 의사소통 훈련을 받은 실험집단과 훈련을 받지 않은 대조집단의 자존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첫째, 의사소통 훈련을 받은 실험집단과 훈련을 받지 않은 대조집단의 의사소통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llenson이 대인관계의 형성, 유지, 발전에 중요한 요소라고 한 것은 무엇인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모든 인간관계는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 Ellenson은 한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수단으로서의 의사소통은 효과적인 대인관계의 형성, 유지, 발전에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1].
간호사들이 의사소통기술을 갖기 위한 의사소통 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의사소통기술은 선천적으로 터득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연습을 통해 얻어지는 능력이다[10]. 의사소통 훈련을 통하여 간호사들은 감성지수를 높여 대인관계 능력을 발달시켜 환자와 치료적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치료적 관계에서 자존감이 높아지고 효과적인 간호수행을 할 수 있다[11].
간호에서의 의사소통의 의미는 무엇인가? 간호에서의 의사소통은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는 수단이며, 환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으로, 또한 ‘관계’ 그 자체로 의미를 갖는다[2]. 따라서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치료적 관계 성립에 필수적인 요소로 강조되고 있으며,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촉진자로서 상담자로서 역할수행을 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llison. E Human relations. S. W. Ju, J. C. Myeong. Coauthor. Beobmunsa, 1984. 

  2. G. J. Lee, "A Study on the Change of Perceptions of Self-Exposure Before and After Human Relationship Training", Korean Journal of Nursing, vol. 15, no. 3, pp. 31-38, 1985. 

  3. Kasch, C. R, "Toward a theory of nursing action : the process of nurse-patient interaction", Nursing Research, vol. 35, no. 15, pp. 226-230, 1986. DOI: https://doi.org/10.1097/00006199-198607000-00010 

  4. Hildegard E. Peplau, "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 : a conceptual frame of reference for psycho dynamic nursing", Modern nursing series, pp. 160-161, 1952. 

  5. Y. A. Kim,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program", Seoul: Young ae Kim Family Therapy Institute, 2000. 

  6. S. M. Cheon, S. D. Park, J. W. Bae, W. M. Park, J. N. Kim, Y. S. Lee,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Psychology", pp. 350-354, Hagjisa, 2009. 

  7. Kelley, R. & Caplan, J, "How bell Labs Creates Star Performers", Harvard Business Review, July/August: 128-139, 1993. 

  8. Wong, C. S. & Law, K. S.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Leadership Quarterly, vol. 13, no. 3, pp. 243-274, 2002. DOI: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9. Nikolaou, I. & Tsaousis, I.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Workplace: Exploring its effects on Occupational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Vol. 10 Issue: 4, pp.327-342, 2002. DOI: https://doi.org/10.1108/eb028956 

  10. Lee, K. J. The Communication and Nursing., Seoul. Shinkwang pub. 2005. 

  11. G. S. Lee, "Human relations and communication", pp. 280-290, Hyeonmunsa, 2006. 

  12. Franz Faul, Edgar Erdfelder, Axel Buchner & Albert-Geor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i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4), 1149-1160, 2004. DOI: https://doi.org/10.3758/BRM.41.4.1149 

  13. M. H. Nam etc, "nursing statistics using spss", pp. 60-61, 163-171, Seoul, Soomoonsa, 2018. 

  14. G. H. Huo,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bility scale and validatio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Journalism, vol. 47, no. 6, pp. 380-408, 2003. 

  15. Rubin R, B., Martin M, M., bruning S, S., Power D, 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test a self-efficacy model", paper presented at : The annual meeting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 1991 October ; Atlanta. 

  16. S. J. Park, "The Effect of Group Coaching Program to Improve Interpersonal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College Students", Master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chool of Education, Seoul, 2012. 

  17. J. S. L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Emotional Intelligence, Employee Attitude, and Behavior: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Labor and Organizational Personality",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2004. 

  18.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DOI: https://doi.org/10.1515/9781400876136 

  19. H. J. Lee, H. T. Won,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anoid tendency, self-concept, and self-consciousnes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1, no. 6, pp. 277-290, 1995. 

  20. Warner, J, "Using "Models" to assist the Coaching Process", Free Online Library, October, 19, 2012. 

  21. T. Y. Ju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aching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member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ability", Doctoral thesis, Ajou University graduate school, Suwon, 2011. 

  22. S. H. Lee, S. D. Noh, J. E. Lee, "Development of peer counseling program by stages", Seoul : Korean Youth Counselor, 2002. 

  23. S. M. Cheon, N. H. Kim, J. N. Kim, M. S. Park, W. M. Park, J. U. Bae, J. S. Jo, M. G. Han,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Secondary Students", pp. 420-425, Seoul :Hagjisa , 2004. 

  24. M. H. Yeon, J. L. Gang, "School counseling and life guidance in the 21st century", pp. 403-423, Seoul : Yangseowon, 2002. 

  25. M. G. Yun, "Development of adaptive flexibility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potential dropout students", Doctoral thesis,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2002. 

  26. Youth Education Strategy 21,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Young People NEW3R", www.yes21.org/. 2013. 

  27. S. B. Im, "Nurse-Client Therapeutic Communication: Active Listening and Feedback", Medical Communication Society, vol. 4, no. 1, pp. 43-48, 2009. 

  28. Nortvedt, P, "Needs, closeness, and responsibilities : An inquiry into some rival moral considerations in nursing care", Nursing Philosophy, vol. 2, no. 2, pp. 112-121, 2001. DOI: https://doi.org/10.1046/j.1466-769X.2001.00047.x 

  29. E. H. Park, "Meta-analysis of communication training group counseling program effect",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4. 

  30. G. O. Choe,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communication training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Cheongju, 2004. 

  31. M. Baek, "Effects of Coaching Program on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Coaching Skills,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Doctoral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10. 

  32. S. G. Lee, "Effects of Group Coaching Program on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Doctoral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2007. 

  33. H. S. Lee, E. I. Choe, M. Y. M. Y. Hwang, "The Effect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nflict Resolution Style and Self-Esteem of College Students", Youth Studies, vol. 16, no. 2, pp. 1-22, 2009. 

  34. J. W. Choe,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group counseling program",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3. 

  35. J. H. Cha, "A Study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Using Educational Theater: Focusing on Hospital Nurses",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0. 

  36. M. I. Gwon, "The impact of the MBTI growth program on self-esteem, interpersonal and spirituality", Master Thesis, Chongsh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Theology, Seoul, 2003. 

  37. H. J. Ko,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go-resilienc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Ability Improvement of College Freshmen", Master Thesis, Ho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Asan, 2012. 

  38. H. M. Kin, "The Effect of Solution-Oriented Communication Trai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iatry, vol. 18, no. 4, pp. 399-408, 2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