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노블은 여러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결합한 연출과 게임성이 돋보이는 수행성을 살리고 하이퍼텍스트 구조를 살린 서사를 도입하면서 플레이어인 독자에게 텍스트 읽기의 즐거움을 다양한 방면으로 전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분석은 게임성과 서사성을 함께 추구하려고 한 비주얼 노블 컨텐츠가 멀티 시나리오를 구축하는데 있어 어떤 경향으로 제작해 왔는지 수행성이 서사에 담긴 시나리오와, 캐릭터별로 멀티 시타리오를 구축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비주얼 노블은 서사와 게임성을 추구하는 컨텐츠로, 입체적 서사구성에 방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멀티 시나리오의 구조를 알아가는 것은 앞으로의 컨텐츠 창작에 있어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비주얼 노블은 여러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결합한 연출과 게임성이 돋보이는 수행성을 살리고 하이퍼텍스트 구조를 살린 서사를 도입하면서 플레이어인 독자에게 텍스트 읽기의 즐거움을 다양한 방면으로 전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분석은 게임성과 서사성을 함께 추구하려고 한 비주얼 노블 컨텐츠가 멀티 시나리오를 구축하는데 있어 어떤 경향으로 제작해 왔는지 수행성이 서사에 담긴 시나리오와, 캐릭터별로 멀티 시타리오를 구축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비주얼 노블은 서사와 게임성을 추구하는 컨텐츠로, 입체적 서사구성에 방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멀티 시나리오의 구조를 알아가는 것은 앞으로의 컨텐츠 창작에 있어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A visual novel, a type of digital content combining novel and game, was designed as hypermedia which includes various media, for instance, image, sound, and video. The narrative of visual novel contains multimedia elements and highlights multi-scenario structures based on hypertext. Prior to creatin...
A visual novel, a type of digital content combining novel and game, was designed as hypermedia which includes various media, for instance, image, sound, and video. The narrative of visual novel contains multimedia elements and highlights multi-scenario structures based on hypertext. Prior to creating visual novel scenario, a writer should thoroughly consider two main points. First of all, the scenario should cover the multimedia features of visual novel. Secondly, the scenario should be structured as a multi-scenario providing with performativity to players for interaction with readers.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changes in platforms on visual novel scenario adjusted to mobile environment. It would provide an opportunity to understand how storytelling changes and adapts to rapid transformation of digital media contents.
A visual novel, a type of digital content combining novel and game, was designed as hypermedia which includes various media, for instance, image, sound, and video. The narrative of visual novel contains multimedia elements and highlights multi-scenario structures based on hypertext. Prior to creating visual novel scenario, a writer should thoroughly consider two main points. First of all, the scenario should cover the multimedia features of visual novel. Secondly, the scenario should be structured as a multi-scenario providing with performativity to players for interaction with readers.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changes in platforms on visual novel scenario adjusted to mobile environment. It would provide an opportunity to understand how storytelling changes and adapts to rapid transformation of digital media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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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고에서는 멀티 시나리오의 핵사건과 주변 사건이 어떤 영향을 받아 배치되었는지를 토대로 분석한다. 멀티 시나리오임에도 불구하고 수행성 과제를 체험하는 데에 의의가 있어 시나리오가 선형적 형태를 취하는 경우와, 멀티 시나리오를 통해 캐릭터 별 핵사건과 주변 사건을 달리 하는 경우로 나누어 그 구조를 파악한다.
비주얼 노블은 여러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결합한 연출과 게임성이 돋보이는 수행성을 살리고 하이퍼텍스트 구조를 살린 서사를 도입하면서 플레이어인 독자에게 텍스트 읽기의 즐거움을 다양한 방면으로 전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비주얼 노블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데 있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주변 사건들의 유의미한 배치라고 할 수 있겠다.
제안 방법
본 분석은 게임성과 서사성을 함께 추구하려고 한 비주얼 노블 컨텐츠가 멀티 시나리오를 구축하는데 있어 어떤 경향으로 제작해 왔는지를 두 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게임성을 높이기 위해 게임의 수행성을 서사 속에 녹아내어 그것을 메인 플롯으로 구사한 수행성 과제 중심의 멀티 시나리오가 있었고, 다양한 이야기를 통한 서사 체험을 중시한 멀티 시나리오로 캐릭터 별로 시나리오를 구축한 비주얼 노블을 볼 수 있었다. 앞서 분석한 비주얼 노블 외에도, 계속해서 발전하는 미디어 기술에 의해 비주얼 노블 안에서의 멀티 시나리오 구축이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다.
본고에서는 멀티 시나리오의 핵사건과 주변 사건이 어떤 영향을 받아 배치되었는지를 토대로 분석한다. 멀티 시나리오임에도 불구하고 수행성 과제를 체험하는 데에 의의가 있어 시나리오가 선형적 형태를 취하는 경우와, 멀티 시나리오를 통해 캐릭터 별 핵사건과 주변 사건을 달리 하는 경우로 나누어 그 구조를 파악한다.
소설과 게임이 결합된 형태이기 때문에 소설로만 접근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고, 게임으로만 접근하는 데에도 무리가 있다. 본 논문은 비주얼 노블의 매체적 특성에 주목하며, 수행성을 근간으로 한 비주얼 노블의 멀티 시나리오를 채트먼의 서사이론으로 분석한다.
본 분석은 게임성과 서사성을 함께 추구하려고 한 비주얼 노블 컨텐츠가 멀티 시나리오를 구축하는데 있어 어떤 경향으로 제작해 왔는지를 두 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게임성을 높이기 위해 게임의 수행성을 서사 속에 녹아내어 그것을 메인 플롯으로 구사한 수행성 과제 중심의 멀티 시나리오가 있었고, 다양한 이야기를 통한 서사 체험을 중시한 멀티 시나리오로 캐릭터 별로 시나리오를 구축한 비주얼 노블을 볼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틱택토」는 19세기 말, 영국을 배경으로 1월 17일에서 1월 20일 사이 나흘 간의 이야기로 진행된다. 주인공은 알버트 윌리엄 윌프레드 남작이며, 플레이어는 몇 개의 루트를 제외하고는 알버트의 시점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등장인물은 크게 알버트의 저택에 사는 사람들과 초대받은 손님들로 나뉘는데, 루트에 따라 등장하는 인물에 차이가 있다.
후속연구
본 분석이 다양한 형태의 비주얼 노블의 등장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비주얼 노블 뿐만이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컨텐츠의 강점인 입체적 서사구성을 통하여, 대중의 경헙이 비주얼 노블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경험적 서사 체험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새로운 장르가 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주얼 노블은 어떤 컨텐츠인가?
비주얼 노블은 소설과 게임이 결합된 디지털 컨텐츠로서, 이미지와 소리,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포함한 하이퍼미디어로 개발되었다. 비주얼 노블의 서사는 이러한 다매체적 요소를 포함하며, 무엇보다도 하이퍼텍스트성을 기반으로 한 멀티 시나리오의 구성이 부각된다.
비주얼 노블의 목적은 무엇인가?
비주얼 노블은 여러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결합한 연출과 게임성이 돋보이는 수행성을 살리고 하이퍼텍스트 구조를 살린 서사를 도입하면서 플레이어인 독자에게 텍스트 읽기의 즐거움을 다양한 방면으로 전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분석은 게임성과 서사성을 함께 추구하려고 한 비주얼 노블 컨텐츠가 멀티 시나리오를 구축하는데 있어 어떤 경향으로 제작해 왔는지 수행성이 서사에 담긴 시나리오와, 캐릭터별로 멀티 시타리오를 구축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비주얼 노블의 서사는 플레이어가 소설 속의 캐릭터가 되어 플롯의 전개에 영향을 주고, 이야기의 구성에서 플레이어의 능동적인 역할에 의해 스토리와 엔딩이 달라지는 참여적인 서사를 의미하는데 이를 어떤 서사라고도 하는가?
비주얼 노블의 서사는 플레이어가 소설 속의 캐릭터가 되어 플롯의 전개에 영향을 주고, 이야기의 구성에서 플레이어의 능동적인 역할에 의해 스토리와 엔딩이 달라지는 참여적인 서사를 의미한다. 이를 인터랙티브 서사라고 하는데, 선택지를 통해 텍스트를 이어감으로써 텍스트의 내용이 다양해지고, 플레이어가 능동적으로 본인의 의지에 의해 텍스트와 텍스트를 연결하여 다양한 차원의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인터랙티브 서사를 이루는 시나리오는 필연적으로 멀티 시나리오가 될 수 밖에 없으며, 비주얼 노블 역시 멀티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다[2].
참고문헌 (7)
Mi-ra Kim, "The Study on the immersion factor in on-line game : focused on Narrative structure & Interaction of Lineage", Ewha Womans Dept, 5-6p, 2001
Ju-Ran Park, "A Study on The Narrative Forms of Video games and Digital Narrative Structure Characteristics", Hanyang Dept. 23p, 2015
Kentaro Onizuka, "The Parallel World Modeling of Multiple-senario Games",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of Japan, Vol 27, 62-72p, 1998
Chatman, Seymour B. "Story and Discourse" Puruensasang, 63-65p 2003
Chul-Gyun Lyou, "A Case study of Korean MMORPG Game Storytelling", Korean literature lab, Vol 28, 107-148p,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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