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수면시간에 따른 정신건강 및 영양섭취 상태 - 국민건강영양조사(2007-2016년)자료를 이용하여 -
Mental health and nutritional intake according to sleep duration in adolescents - Based on the 2007-2016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4, 2018년, pp.1 - 14  

기예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유경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신우경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수면시간의 특성과 정신건강 문제, 영양섭취 상태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2007~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원시자료를 바탕으로 총 5,489명(중학생 2,795명, 고등학생 2,694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면시간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은 로지스틱 회기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수면시간과 영양 섭취량의 연관성은 일반선형모델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면시간을 분석한 결과,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평균 수면시간이 더 많았다(P<0.0001). 둘째, 수면시간과 정신건강 문제의 관련성은 중학생의 경우 수면시간이 증가할수록 스트레스 인지율(P<0.0001)과 자살생각 여부(P=0.0005)는 유의적으로 더 낮게 나타났다. 고등학생은 수면시간이 6-7시간인 그룹이 6시간 미만인 그룹에 비해 자살생각이 53% 더 적었고, 7-8시간인 그룹이 6시간 미만인 그룹에 비해 자살생각이 37% 더 적었다. 수면시간에 따른 스트레스 인지 여부의 연관성은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for interaction=0.02). 셋째, 수면시간에 따른 주요 영양소 1일 섭취량은 고등학생의 경우 수면시간이 9시간 이상인 그룹에서 비타민C의 섭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3). 넷째, 수면시간에 따른 영양소 섭취상태는 고등학생의 경우 수면시간이 길수록, 인,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타민C가 영양소 적정비와 평균영양소 적정비가 증가하였다. 청소년의 수면시간과 스트레스 인지와 자살생각 그리고 영양소 섭취상태는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기 수면이 가지는 정신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영양교육의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evance of mental health and nutritional intake according to the sleep duration of Korean adolescents. This study was based on data from the 2007-2016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KNHNES), including 5,489 total subjects (2,795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2007-2016년)를 활용하여 청소년의 수면시간과 정신건강 및 영양 상태의 관련성을 조사 분석한 것이다.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더 많았으며(P<0.
  • 하지만 수면시간을 다룬 선행연구는 성인이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면시간에 따른 정신건강 변수와 영양소 섭취상태를 동시에 활용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대표샘플자료인 국민건강영양조사(2007-2016년) 자료를 활용하여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면시간에 따른 정신건강과 영양섭취 상태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청소년기 수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올바른 정신건강 확립과 영양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면은 무엇인가? 수면은 정상적인 신체활동을 위하여 신체와 정신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과정으로 인간에게 필수적인 활동이다(Kim et al., 2017).
청소년기에 충분한 영양소 공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각종 영양소의 요구량이 급증하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에 따른 충분한 영양소의 공급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Cho & Kim, 2010). 그러나 청소년은 다양하지 못한 식품 섭취, 잦은 아침결식, 고열량의 간식 섭취, 식사시간의 불규칙과 같은 부적절한 식습관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Park et al, 2010).
청소년의 수면시간 정도에 따른 특징은 무엇인가? 미국 국립수면재단은 14-17세의 청소년들에게 하루 평균 8-10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National sleep foundation, 2017). 청소년에게 적당한 수면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감시키는 반면, 수면 부족은 낮 시간에 졸음을 유발하며 정상적인 뇌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며 집중력과 학업수행능력이 저하될 수 있고, 정서적 불안정, 두통과 피로, 문제 행동 등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다(Roberts et al, 2009; Cain & Gradisar, 2010). 특히 청소년의 자살은 수면시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Kim & Youm, 2015; Lee et al, 2013; Lee et al, 2012). 우리나라 청소년의 수면시간은 부족한 실정이며(Park, 2015; Lee et al, 2013), 교육 환경으로 인한 학업의 스트레스, 등교시간, 전자매체의 지나친 사용과 같은 요인이 수면시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되었다(Seo et al, 2017; Yun, 2016; Kim & Suh, 2012; Rhie et al, 2011; Song et al,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ffenito, S. G. (2007). Breakfast: A missed opportunity.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107(4), 565-569. 

  2. Baik, I. K., & Shin, C. (2011). Association of daily sleep duration with obesity, macronutrient intake, and physical activity.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6(3), 315-323. 

  3. Cain, N., & Gradisar, M. (2010). Electronic media use and sleep in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a review. Sleep Medicine, 11(8), 735-742. 

  4. Chang, H. W., Kim, J. H., Auh, S. Y., & Jung, I. K. (2012). An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on the life-style behaviors and mental health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ciation, 24(3), 57-72. 

  5. Cho, K. O., & Kim, Y. S. (2010). Evaluations of physical development and diet quality in korean adolescents according to exercise regularity. The Korean Jour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18(2), 137-144. 

  6. Choi, J. H., &, Jun, J. A. (2017). Adolescents' mental health and its relationship with health behaviors. Health and Welfare Forum, 245(0), 72-83. 

  7. Fitzgerald, C. T., Messias, E., & Buysse, D. J. (2011). Teen sleep and suicidality: results from the youth risk behavior surveys of 2007 and 2009.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 7(4), 351-356. 

  8. Hansen, R. G. (1973). An index of food quality. Nutrition Reviews, 31(1), 1-7. 

  9. Harwood, D., & Jacoby, R. (2000). Suicidal behaviour amongst the elderly, In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Suicide and attempted, Hawton K, Van Heering K(eds) John Wilery & Sons : Chichester; 275-291. 

  10. Hong, Y. S., & Jeon, S, Y. (2005). The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for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Mental Health & Social Work, 19(4), 125-149. 

  11. Jun, M. K., & Ha, J. Y. (2013). Effects of a smart phone weight loss program on obesity and body composit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ublic Health Nursing, 27(1), 102-112. 

  12. Jung, E. J., Ha, H. S., Ko, K. H., Jung, Y. M., & Koo, B. H. (2017).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VIII : Data Analysis Report - Positive Effects of adolescent Sleep Time. 1-200. 

  13. Kim, B. R., & Kim, Y. M. (2005). A study on the food habits and the evaluation of nutrient intakes of high school students in Chuncheon.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ciation, 17(3), 35-52. 

  14. Kim, G. R., & Kim, M. J. (2011). A survey on the dietary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About regularity of meal and number of meal per d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40(2), 183-195. 

  15. Kim, B. R., & Cho, Y. E. (2001).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nutrient intak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Kangneu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30(4), 739-746. 

  16. Kim, B. Y., & Suh, K. H. (2012). Mobile phone and internet game addiction, and stress response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leep depriva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7(2), 385-398. 

  17. Kim, H. B., & Park, Y. W. (2013). Correlation between sleep quality and snack intake in third yea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the Gwangju area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42(2), 212-222. 

  18. Kim, H. S., &, Kim, B. S. (2008). Verificati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model of suicidal ideation to its related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2), 201-219. 

  19. Kim, N. J., Kim, S. A., & Park, W. S. (2017). Relationship between sleep and mental health in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42(4), 244-253. 

  20. Kohyama, J. (2011). Sleep, serotonin, and suicide in Japan. Journal of the Physiologic Anthropology, 30(1), 1-8. 

  21. Lee, J. G., Kang, J. H., Rhie, S. K., & Chae, K. Y. (2013). Impact of sleep duration on emotional status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Child Neurology Society, 21(3), 100-110. 

  22. Lee, Y. J., Kim, S. J., Cho, I. H., Kim, J. H., Bae, S. M., Koh, S. H., & Cho, S. J.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leep duration and suicidal idea in an urban area of South Korea.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16(2), 85-90. 

  23. Lee, Y. J., Cho, S. J., Cho, I. H., & Kim, S. J. (2012). Insufficient sleep and suicidality in adolescents. Sleep, 35(4), 455-460. 

  24. Matricciani, L., Olds, T., & Williams, M. (2011). A review of evidence for the claim that children are sleeping less than in past. Sleep, 34(5), 651-9. 

  25.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2015). 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s. Seoul: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26. Nam, S. O. (2011). Normal sleep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Child Neurology Society, 19(2), 67-75. 

  27. National sleep foundation (2017). How much sleep do we really need? Retrieved February 5, 2014, from http://sleepfoundation.org/how-sleep-works/how-muchsleep-do-we-really-need 

  28. Nedeltcheva, A. V., Kilkus, J. M., Imperial, J., Kasza, K., Schoeller, D. A., & Penev, P. D. (2009). Sleep curtailment is accompanied by increased intake of calories from snacks.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89(1), 126-133. 

  29. Oh J-W, Kim Y-S, Kwon H-J & Kim D-H (2016). Relationship between body weight perception and mental health in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55(1), 247-260 

  30. Oh, S. Y. (2011). The association of dietary life, health behavior and mental health in korea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Korea. 

  31. Park, H. J. (2015). Effect of sleep duration on suicidal ideation in korean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8(1), 1-9. 

  32. Park, I. J., & Park, Y. W. (2009). Survey on intake of snacks and self-purchased snacks due to lack of sleep in high school students in gwangj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24(3), 256-266. 

  33. Park, H. S., Noh, J. S., Bae, S. Y., Choi, M. S., Ko, D. S., & Park, J. (2010). Factors related to depression in korean middle school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1), 19-28. 

  34. Penev, P. D. (2012). Update on energy homeostasis and insufficient sleep. The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97(6), 1792-1801. 

  35. Rhie, S. K., Lee, S., & Chae, K. Y. (2011). Sleep patterns and school performance of Korean adolescents assessed using a Korean version of the pediatric daytime sleepiness scale.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54(1), 29-35. 

  36. Roberts, R. E., Roberts, C. R., & Duong, H. T. (2009). Sleepless in adolescence: prospective data on sleep deprivation, health and functioning. Journal of Adolescence, 32(5), 1045-1057. 

  37. Seo, J. H., Kim, J. H., Yang, K. I., & Hong, S. B. (2017). Late use of electronic media and its association with sleep, depression, and suicidality among Korea adolescents. Sleep Medicine, 29(0), 76-80. 

  38. Song, H. S., Park, Y. M., Nam, M., & Kim, L. (2000). Sleep pattern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7(1). 51-59 

  39. Son, S. Y. (2012). The study on predictors of depression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7(1), 97-106. 

  40. Sung, M. J. & Chang, K. J. (2006). Correlations among life stress, dietary behaviors and food choic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16, 655-662. 

  41. Willett, W. (2012). Nutritional Epidemiolog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42. Xianchen, L. (2004). Sleep and adolescent suicidal behavior. Sleep, 27(7), 1351-1358. 

  43. Yang, I. S., Lee, H. Y., Kim, H. Y., & Kang, Y. H. (2003). Setting instructional goals for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through an analysis of problems identified in junior/se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8(4), 495-503. 

  44. Yang, M. J., Lee, E. K., & Lee, H. W. (2006) A study on psychosocial characteristic, environmental variables and mental health variables of adolescen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4(1), 63-76. 

  45. Yi, B. S., & Yang, I. S. (2006). An exploratory study for identifying factors related to breakfast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1(1), 25-38. 

  46. Yun, H. J. (2016). Effect of stress and sleep quality on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9(2), 98-1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