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을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actical Problem-based Teaching·Learning Process for Interacting with Neighbor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3, 2018년, pp.67 - 90  

우예슬 (천왕중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주생활 영역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의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을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적용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개발은 ADDIE단계에 따라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의 주생활 단원을 분석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관련 문헌을 고찰하여 총괄 학습목표와 성취기준, 실천적 문제와 3차시분의 학습주제(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의 중요성, 이웃공동체 활동과 지역사회 공동체,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가치관)를 선정하였다. 차시별로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방법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자료(학습 활동지 7개와 읽기 자료 3개, 과제지 1개, 교사용 자료 3개, PPT자료 3세트, 동영상 6개), 설문지를 개발하여, 2017년 9월 한 달 간 서울시 구로구 소재 C중학교 1학년 전체 8학급 남녀학생 204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수업에 적용하고, 185명의 학생 평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대부분 평소 이웃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교류를 이어가고 있었으나 적극적으로 활동을 찾아보려는 노력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전반에 관한 평가에서 수업 활동과 수업 자료들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으며 수업의 내용이 자신들의 삶과 동네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 응답하였고 다른 학교에서도 이러한 내용의 수업이 이루어지기를 바랐다. 각 차시별 수업 내용은 더불어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이웃공동체 활동과 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해 탐색하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가치관을 함양하는 것으로 평소 이웃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행동이 나와 가족, 이웃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평가하였다. 특히 이웃들이 주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도우며 이웃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실천의식을 가지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가치관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은 총괄 학습목표와 실천적 문제, 각 차시별 학습 주제와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생활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하는데 적절하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관계형성능력을 함양하는 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practical problem-based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interacting with neighbors' of home economics subject. The plan consisting of 3 lessons has been developed and implemented according to the ADDIE model. Various activity material...

주제어

참고문헌 (51)

  1. Byeon, H. J. (1999). The effect of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in home economics on the critical think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2. Cho. S. Y. (2016). Changes in critical thinking tendency and clothing attitud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via practical reason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 Choi, Y. M. (2002). The effect of practical reasoning study on problem solving ability in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4. Housing Study Group (2014). Housing culture seen from inside and outside. Paju: Kyomunsa. 

  5. Jang, Y. J. (2017). Residents satisfaction on government-initiated community housing of Seoul city gover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6. Joo, H. J., Cho, J. S., & Choi, Y. R. (2017). Contents analyses of teaching.learning research on housing education of home economics for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3), 33-48. 

  7. Kim, E. J., & Lee, Y. S. (2009). Developing and implementing practical problem based lesson plan to improve self-leadership skills: Focusing on the unit of 'Youth's Self Management'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4), 35-54. 

  8. Kim, E. J., Kwon, Y. J., & Lee, Y. J. (2014). Research trends i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3), 17-34. 

  9. Kim, H. A. (2015). The effect of the village community project participation experience and intention on sense of community: Focused gangnam-gu rental hou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10. Kim, H. B. (2016). The case study of changing process and resident's participation structure in apartment village commun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1. Kim, J. H. (2015). The demand characteristics and living intention of share house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12. Kim, J. I. (2009). Impact of Instruction for the learner-involved development of analytical rubrics on the learning motivation of middle schoolers: The case of the housing seg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13. Kim, J. K. (2017). The purchase cost and the living cost savings in community-hou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14. Kim, K. Y., & Jang, S. O. (2012). Effects of teaching.learning plan for 'Practice of Green Indoor Environment' on improvement of middle schoolers' green life consciousness and behavior.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3), 69-96. 

  15. Kim, M. H., & Cho, J. S. (201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cohousing teaching.learning pla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2), 55-69. 

  16. Kim, S. K., Park, M. J., & Yoo, T. M., & Chae, J. H. (2005). The effect of practical reasoning on the self-esteem of middle school students. Proceeding of the 2005 Summer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p.137). 

  17. Kwak, B. R. (2003). The Analysis on the effect that internet addiction has on the formation of personal relations: Centering around high schools in Anyang area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hwa Women University, Seoul, Korea. 

  18. Lee, H. M. (1998). The effects of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in home economics on high school female students'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hwa Women University, Seoul, Korea. 

  19. Lee, J. H. (2010). Effects of practical problem solving study on the environmental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case of a unit 'My Environment-friendly Life' in practical a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20. Lee, J. S. (2015). Community: From utopia to town creation. Seoul: Bakyoungsa. 

  21. Lee, K. S., & Jang, S. O. (2010). Practical problem-focused instructional design and it's perception applying universal desig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2), 155-169. 

  22. Lee, M. S., & Seo, K. S. (2017). Common life of housing by the elderly and young student based on case studies of the home shar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7(1), 73-76. 

  23. Lee, W. Y. (2016). Impact of community firms on the formation of community spirit: An analysis of community firms in Gyeongbuk provi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4. Moon, S. H., & Chae, J. H. (2001). The effects of practical reason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applied to 'Food & Nutrition' units o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moral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3(3), 119-130. 

  25. Na, J. M., & Cho, J. S. (201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of senior cohousing for independent later lif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3), 1-16. 

  26. Oh, J. (2014).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demand characteristics of share house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7. Park, D. K. (2015). A study on environmental improvement plan of residence welfare followed by increase in single househol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8. Park, H. J. (2014).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shared housing 'Woozoo' in Gangbuk.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9. Park. M. J., Yoo, T. M., & Chae, J. H. (2007). The effects of practical reason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views of 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1), 65-79. 

  30. Park, M. R., & Cho, J. S. (2010).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 for 'Sustainable Residence Creating with Neighbo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1-18. 

  31. Song, E. M., & Cho, J. S. (2016). Practical problem-based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to develop and apply to enhance safety awareness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1), 15-33. 

  32. Song, E. S. (2007). Effect of nature dyeing instruction based on practical problem solving on elementa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33. Song, J, S. (2012). The meaning and function of festival in alternative village community: Focusing on sungmisan village festiv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34. Yang, S. Y. (2006). The effect adolescent's internet game addiction reality ego-identity and cyber ego-identity on family relationship and adjustment in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35. Yoo, T. M., & Lee, H. S. (2009). Effects of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203-215. 

  36. Yoo, T. M., & Lee, S. H. (2010). Practical problem based home economics class: Theory and practice. Seoul: Book Korea. 

  37. Yu, J. H., & Lee, Y. S. (2013). Development of practical problem based teaching-learning plans and evaluation of its effectiveness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 efficacy, ego resilience, and happiness: Focused on the unit of 'Youth's Self Management'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4), 79-98. 

  38. Han, S. H. (2012). A cross-cultural study on the sungmisan vill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39. 교육과학기술부 (201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http://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 

  40. 교육부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http://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 

  41. 국토교통부 (2017). 2016년 주거실태조사. https://www.hnuri.go.kr/stat/stat_byYearSearchViewPage.do?bbsIdBBSMSTR_000000000011&nttId469. 

  42. 도봉구 (2017). 이제 공구와 캠핑용품도 무료로 빌려 쓸 수 있다. http://www.dobong.go.kr/wdb_bbs/bbs.asp?bmodeD&pCode12654379&code10004132. 

  43. 마포구 (2017). 도심 속 텃밭에 이웃사랑이 주렁주렁. http://www.mapo.go.kr/CmsWeb/viewPage.req?idxPG0000002473&CP0000000001_BD0000002534_actionviewContent&CP0000000001_BD0000002534_atcIdBA0000329380. 

  44. 서울시 (2017). 공동체주택. http://citybuild.seoul.go.kr/archives/66023. 

  45. 성동구 (2017). 안 쓰는 우리 아이용품, 공유하세요. http://www.sd.go.kr/sd/main.do?opview&boardSeq4814&groupSeq124&kindB&mCode13E010070000. 

  46. 신한 트렌드연구소 (2017.03.13). "소유"의 다이어트-가볍고 다양해진 소유.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6779948&memberNo9425846. 

  47. 주택저널 (2016). 2016년 11월호. http://www.jutek.kr/user/selectBbsColumn.do?BBS_NUM7053&COD03_CODEc0318&MEN02_NUM57. 

  48. 중앙시사매거진 (2016). 월간중앙 201609호. http://jmagazine.joins.com/monthly/view/312926. 

  49. 통계청 (2017a). 2017 고령자통계.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50. 통계청 (2017b). 2017 장래가구추계.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51. 한국소비자원 (2016). 1인 가구 소비생활실태 보도자료. http://www.kca.go.kr/brd/m_32/view.do?seq2031&multi_itm_seq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