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8년, pp.331 - 341
박준형 (서울묘곡초등학교) ,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 송진웅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relationships among the structural elements of Science Classroom as Community of Practice (SCaCoP). For this, we investigated the case of small-group activities in practical work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in a qualitative way based on the five structural e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교실에서의 학습을 실행공동체의 관점에서 설명하면? | 즉, 공동체 내에서 구성원 간의 유대나 결속의 원천을 실행(practice)에서 찾고자 한 것이다(Wenger, 1998). 따라서 실행공동체의 관점을 따른다면, ‘과학교실에서의 학습’은 학생들이 과학교실이라는 공동체의 ‘실행’에 참여하면서 교사를 포함하여 다른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과학학습을 더 깊이 이해하는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 |
실행공동체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관점을 배경으로 한 여러 가지 학습 관련 공동체들이 등장하였으며, 실행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 CoP)도 이러한 접근 중의 하나로서(Seo, 2013), 공동체적 학습에서의 실행을 강조한다. 실행공동체란 “동일한 관심사와 일련의 문제, 어떤 주제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이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좀 더 깊이 있는 것으로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집단”(Wenger, McDermott, & Snyder, 2002, p. 4)을 의미한다. | |
SCaCoP의 5가지 구조적 요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2015)의 연구에 따르면 각 구조적 요인은 다음을 의미한다. 즉, ‘학습책임감’은 과학 교실 공동체가 추구하는 과학 학습 주제를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자신들의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는 것을, ‘공동의 관심사’는 공동체가 몰두하는 과학 학습 주제가 공동체 구성원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하며,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는 것을, ‘호혜적 인간관계’는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소속감과 친밀감을 느끼며 신뢰를 기반으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을, ‘개방적 참여’는 구성원들이 과학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개방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고, 권력이 분산되어 있으면서, 교사는 다른 구성원들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그리고 ‘실행’은 공동체 활동을 통해서 과학 지식과 결과물을 생성, 공유, 적용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 특유의 교실 분위기나 스타일, 규칙, 평가 원칙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Table 1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
Akerson, V. L., Cullen, T. A., & Hanson, D. L. (2009). Fostering a community of practice through a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to improve elementary teach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and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10), 1090-1113.
Jho, H., Hong, O., & Song, J. (2016). An analysis of STEM/STEAM teacher education in Korea with a case study of two schools from a community of practice perspective.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2(7), 1843-1862.
Kim, J., Na, J., & Song, J. (2017).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Forming the Strategic Community of Practice for Science Education: A Case of Science Core School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1), 169-179.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Lee, M., & Kim, H-B. (2016).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Shift in Scientific Practice and Perception Through the R&E Participation: on the Perspective of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of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3), 371-387.
Lotter, C., Yow, J. A., & Peters, T. T. (2014). Building a community of practice around inquiry instruction through a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2(1), 1-23.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Revised and Expanded from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ERIC.
Park, J., Song, J., & Abrahams, I. (2016). Unintended learning in primary school practical science lessons from Polanyi’s perspective of intellectual passion. Science & Education, 25(1-2), 3-20.
Seo, K. (2013). A community approach to teacher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4(3), 161-191.
Stork, J., & Hill, P. A. (2000). Knowledge diffusion through strategic communities. Sloan Management Review, 42(1), 63-74.
Stroupe, D. (2014). Examining classroom science practice communities: How teachers and students negotiate epistemic agency and learn scienceaspractice. Science Education, 98(3), 487-516.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Wenger, E., McDermott, R. A., & Snyder, W. (2002).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A guide to managing knowledge. Harvard Business Press.
Wenger, E., & Snyder, W. M. (2000). Communities of Practice: The Organizational Frontier. Harvard Business Review, 78(1), 139-14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