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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핵연료 수송/저장시스템 상용화 기술개발 경과
Development Status for Commercialization of Spent Nuclear Fuel Transportation and Dry Storage System Technology 원문보기

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 방사성폐기물학회지, v.16 no.2, 2018년, pp.271 - 279  

백창열 (한국원자력환경공단) ,  조천형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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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경수로형 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소내 습식저장 용량의 포화에 대비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7년에 걸쳐 국내 여건에 적합한 수송/저장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스템은 운반과 저장을 겸할 수 있는 금속겸용용기와 저장전용인 콘크리트 저장용기로 효율적인 기술개발을 위해 관련 산학연의 특성과 경험을 적극 활용하여 국내고유 모델을 개발하였고 특허 등록을 추진하여 기술의 독립성도 확보하였다. 현재까지 확보한 다수의 특허 및 기술을 산업계에 개방하여 국내 수요에 대처하고자 2016년과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기술이전도 추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seven years from 2009 to 2016, PWR SNF (spent nuclear fuel) transportation and storage systems suitable for domestic conditions were developed by the government to cope with the saturation of wet storage capacity in NPPs. One of the developed systems is a multipurpose metal cask applica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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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 시 저장용기 주요 소재가 설계수명 내 건전성을 유지하는지에 대한 평가도 수행하였다.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하여 기밀을 유지하는 격납경계를 구성하는 캐니스터 용접부에 대한 응력부식균열은 금속재료(SA 240 Type 316 L)의 인장응력 부하 및 부식 환경에서 취성 파괴되는 현상으로 정의되며 환경요인, 재료요인과 응력 등 3개 인자가 동시에 작용하였을 때 발생되는데 이에 따른 영향도 분석하였다.
  • 이에 건식저장과 관련된 미국의 인/허가 심사에서도 두 현상에 대한 안전성 입증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식저장 중 핵연료 열화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인 피복관 크립과 수소화물 재배열 현상을 분석하고 열화를 막기 위해 수립된 설계기준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였다. 2010년에 개정된 NUREG-1536에서는 사용후핵연료가 습식 저장소에서부터 건식저장에 저장되기까지의 모든 과정 및 정상상태에서의 온도를 400℃ 이하로 제한함으로써 피복관 크립과 수소화물 재배열에 의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다.
  •  2010년에 개정된 NUREG-1536에서는 사용후핵연료가 습식 저장소에서부터 건식저장에 저장되기까지의 모든 과정 및 정상상태에서의 온도를 400℃ 이하로 제한함으로써 피복관 크립과 수소화물 재배열에 의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후핵연료의 장기 건식저장 건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는 각종 열화기구 모델들을 검증할 수 있는 시험평가 기술을 개발하고, 종합적인 건식저장 조건을 모사하고 실증할 수 있는 종합 시험평가시나리오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먼저 특성시험 시나리오 개발은 건식저장 될 사용후핵연료의 초기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시험항목을 위주로 분석하였으며, 선정된 시험항목에 대한 시험요건 및 시험절차 등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금속겸용용기 및 콘크리트 저장용기 구조/내진 해석평가 분야에서는 시스템의 저장조건에서 구조적 안전성 해석 최적화를 위하여 3차원 해석모델을 통한 정상, 비정상 및 사고 조건의 안전성도 확인하였다. 사용후핵연료를 중간저장시설에 저장하는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자연재해인 지진조건에 대하여 저장용기의 설계기준 지반가속도를 적용하여 지진의 3방향 성분이 동시에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2]. 해석결과 1 g 해석에서 약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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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후핵연료 수송/저장시스템 기술개발을 주관하는 기관은 무엇인가? 사용후핵연료 수송/저장시스템 기술개발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방사성폐기물관리사업의 책임을 지고 있는 전담기관인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기술개발을 주관하고, 관련 산업체, 연구기관 및 학계의 특성과 경험을 적극 활용하여 수송/저장시스템의 예비안전성해석 단계부터 상세설계 전반에 대하여 국외 기술의 모방이 아닌 독자 기술로 국내 참여기관들의 산재된 기술들을 종합하여 국내 고유 모델 및 보조설비에 대한 국내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추진하여 국내 기술의 독립성도 확보하였다(Fig. 1.
사용후핵연료의 건식저장 중 예상되는 주요 열화원인은 무엇인가? 사용후핵연료의 건식저장 중 예상되는 주요 열화원인은 피복관 크립(creep)과 수소화물 재배열(hydride reorientation) 현상으로 건식저장에 대한 연구 초기에는 SCC (Stress Corrosion Cracking), DHC (Delayed Hydride Cracking), 피복관 산화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사용후핵연료 건전성 감소를 예상하였으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피복관 크립과 수소화물 재배열 현상이 건전성을 위협하는 주요 원인으로 제시되었으며, 이외의 다른 현상들은 크게 위험한 수준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건식저장과 관련된 미국의 인/허가 심사에서도 두 현상에 대한 안전성 입증을 요구하고 있다.
“사용후핵연료 건식 저장시설 장기 건전성 평가기술 개발”분야는 2단계 완료 후 종료하는 것으로 조정된 이유는 무엇인가? 본 기술개발과제의 세부 3과제인“사용후핵연료 건식 저장시설 장기 건전성 평가기술 개발”분야는 2단계 말인 2014년 초 3단계에 대한 연구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차례의 관련기관(산업부/에기평/공단) 업무협의와 에기평의 기획 조정심의회의를 거쳐 본 분야는 2단계 완료 후 종료하는 것으로 조정방침을 수립하였다. 조정 사유로는 본 과제는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스템 및 저장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건전성 평가와 열화감시 기술 개발의 연계가 필요하며, 건식저장의 장기화 동향이 구체화됨에 따라 실증 경험을 보유한 기술선진국과의 정보교류를 통하여 신뢰성/실용성 확보(한미공동연구 협의시 기술협력분야 도출) 필요에 따라 2단계에서 종료하고 별도의 신규 중장기과제(과제명: 건식저장 연료·시스템 열화관리 및 감시기술 개발)로 분리하여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 주관으로 기술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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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orea Radioactive Waste Agency (KORAD), Development for Commercialization of Spent Nuclear Fuel Transportation and Dry Storage System Technology, Final report (2016). 

  2. 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NRC), Design Response Spectra for Seismic Design of Nuclear Power Plants, Regulatory Guide 1.6 (1973). 

  3.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SME), Rules for In-service Inspection of Nuclear Power Plant components, ASME Boiler and Pressure Vessel Code Section XI, Division 1, Appendix C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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