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악하부 부종을 동반한 설골상부 갑상설관낭 2예
2 Cases of Suprahyoid thyroglossal duct cyst with recurrent submental swelling 원문보기

대한 두경부 종양 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d & neck oncology, v.34 no.2, 2018년, pp.47 - 51  

김태훈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두경부외과학교실) ,  박영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두경부외과학교실) ,  조재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두경부외과학교실) ,  우정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두경부외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yroglossal duct cyst is most common type of congenital cervical tumor. The suprahyoid thyroglossal duct cyst is a subtype of thyroglossal duct cyst and has different clinical characteristics. This subtype shows recurrent submental swelling and no tumor movement during swallowing or tongue protru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우리는 반복적인 악하부 부종을 동반했던 설골상부 갑상설관낭으로 진단된 두 환자 증례를 보고하여 설골상부 갑상설관낭의 특징을 고찰하고 감별진단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갑상설관낭이 발견되는 위치는 어디인가 갑상설관낭(Thyroglossal duct cyst)은 갑상선 조직의 발생단계에서 갑상설관의 상피조직 일부가 남아 생기는 흔한 선천성 기형으로, 대부분 2세에서 0세 사이에서 발견되지만 30~40%에서는 20세 이후에 확인된다.1,2)일반적으로 갑상설골(Thyrohyoid) 근처에서 확인되나, 설골상부(Suprahyoid), 흉골상부(Suprasternal), 설내(intralingual) 등의 위치에서도 발견된다.2)성인의 대략 7%에서 선천적으로 갑상설관낭을 갖고 있으나 이보다 적은 사람들이 임상적으로 종괴의 존재를 확인하게 된다.
갑상설관낭이란 무엇인가 갑상설관낭(Thyroglossal duct cyst)은 갑상선 조직의 발생단계에서 갑상설관의 상피조직 일부가 남아 생기는 흔한 선천성 기형으로, 대부분 2세에서 0세 사이에서 발견되지만 30~40%에서는 20세 이후에 확인된다.1,2)일반적으로 갑상설골(Thyrohyoid) 근처에서 확인되나, 설골상부(Suprahyoid), 흉골상부(Suprasternal), 설내(intralingual) 등의 위치에서도 발견된다.
악하부에 국한된 설골상부 갑상설관낭의 특징은 무엇인가 두 증례를 통하여 악하부에 국한된 설골상부 갑상설관낭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갑상설관낭은 일반적인 갑상설관낭과 다르게 근육층 위 피하조직 층에 존재하며, 혀 내밈, 삼킴 등의 움직임에 동조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반복적인 염증을 보이는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특성을 인지함으로써 악하부 종괴 감별시 갑상설관낭을 고려하고, 수술 도중 설골의 연결성을 좀더 예의주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