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작업치료사의 인권감수성 수준에 대하여 알아보고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비교하여 향후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인권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인권옹호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의 대상자는 편의표집에 의해 선정된 작업치료사로 인권감수성을 측정할 수 있는 5개의 사례 이루어진 30개의 질문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는 7가지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을 온라인으로 배포, 수집하여 총 165부를 분석하였다. 결과 : 작업치료사의 인권감수성 평균은 $33.52{\pm}14.96$점이었고 하위 영역에 따른 인권감수성 평균은 상황지각 $20.44{\pm}2.32$, 결과지각 $19.85{\pm}2.32$, 책임지각 $19.14{\pm}2.21$ 순으로 나타났다. 사례 중 노인의 행복추구권($12.72{\pm}1.56$)에 대한 인권감수성이 가장 높았으며 장애인의 신체의 자유권($11.04{\pm}2.23$)이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작업치료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중 연령, 교육정도, 근무기관과 임상경력에서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보였다. 결론 : 작업치료사의 인권감수성은 연령과 임상경력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인권관련 상황에 노출될수록 인권감수성이 증가함을 보였다. 또한 상황지각에 대한 점수가 가장 높은 것은 클라이언트-중심의 중재를 위한 공감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인권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의 다양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적 : 본 연구는 작업치료사의 인권감수성 수준에 대하여 알아보고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비교하여 향후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인권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인권옹호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의 대상자는 편의표집에 의해 선정된 작업치료사로 인권감수성을 측정할 수 있는 5개의 사례 이루어진 30개의 질문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는 7가지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을 온라인으로 배포, 수집하여 총 165부를 분석하였다. 결과 : 작업치료사의 인권감수성 평균은 $33.52{\pm}14.96$점이었고 하위 영역에 따른 인권감수성 평균은 상황지각 $20.44{\pm}2.32$, 결과지각 $19.85{\pm}2.32$, 책임지각 $19.14{\pm}2.21$ 순으로 나타났다. 사례 중 노인의 행복추구권($12.72{\pm}1.56$)에 대한 인권감수성이 가장 높았으며 장애인의 신체의 자유권($11.04{\pm}2.23$)이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작업치료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중 연령, 교육정도, 근무기관과 임상경력에서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보였다. 결론 : 작업치료사의 인권감수성은 연령과 임상경력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인권관련 상황에 노출될수록 인권감수성이 증가함을 보였다. 또한 상황지각에 대한 점수가 가장 높은 것은 클라이언트-중심의 중재를 위한 공감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인권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의 다양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human rights sensitivity of occupational therapist and to compare the difference of the human rights sensitivity according to their characteristics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s f...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human rights sensitivity of occupational therapist and to compare the difference of the human rights sensitivity according to their characteristics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s for occupational therapists in the future and to emphasize their role as human rights advocates. Methods :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occupational therapists who chosen by snowball sampling method.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5 episodes and 30 questions to measure the level of occupational therapist's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7 questions for identifying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bjects. We distributed the questionnaire by on-line. 165 copies were collected and used to final data analysis. Results : The average of occupational therapists' human rights sensitivity was $33.52{\pm}14.96$. According to the subcategories, the average of perception of situation was $20.44{\pm}2.32$, perception of result was $19.85{\pm}2.32$, and the perception of responsibility was $19.14{\pm}2.21$. Among 5 episodes, The highest score was the right to pursue one's happiness of the elderly($12.72{\pm}1.56$), and the lowest score was the right to personal freedom in disabled ($11.04{\pm}2.23$). There were significantly differences of the subjects' age, educational level, organization type, and the level of clinical experiences. Conclusion : Occupational therapists' human rights sensitivity increased with age and the level of clinical experiences. And the human rights sensitivity increased as they were exposed to various human rights related circumstances. The reason of the highest score for situational awareness was that empathy for the client-centered intervention is important. This study confirmed that it is necessary to have human rights education and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human rights sensitivity of occupational therapist and to compare the difference of the human rights sensitivity according to their characteristics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s for occupational therapists in the future and to emphasize their role as human rights advocates. Methods :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occupational therapists who chosen by snowball sampling method.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5 episodes and 30 questions to measure the level of occupational therapist's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7 questions for identifying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bjects. We distributed the questionnaire by on-line. 165 copies were collected and used to final data analysis. Results : The average of occupational therapists' human rights sensitivity was $33.52{\pm}14.96$. According to the subcategories, the average of perception of situation was $20.44{\pm}2.32$, perception of result was $19.85{\pm}2.32$, and the perception of responsibility was $19.14{\pm}2.21$. Among 5 episodes, The highest score was the right to pursue one's happiness of the elderly($12.72{\pm}1.56$), and the lowest score was the right to personal freedom in disabled ($11.04{\pm}2.23$). There were significantly differences of the subjects' age, educational level, organization type, and the level of clinical experiences. Conclusion : Occupational therapists' human rights sensitivity increased with age and the level of clinical experiences. And the human rights sensitivity increased as they were exposed to various human rights related circumstances. The reason of the highest score for situational awareness was that empathy for the client-centered intervention is important. This study confirmed that it is necessary to have human rights education and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이러한 인권 의식과 실천에 대한 노력이 있었으나 정신보건 분야에 제한된 교육과 연구만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작업치료학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을 조사한 연구 (Jang, Lee, & Kong, 2017) 외에 임상 현장의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한 인권 관련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인권 옹호 행동의 시작 단계인 인권감수성의 수준과 변인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여 향후 인권 교육 개발과 인권 옹호 행동의 촉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과 인권감수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교육정도, 종교, 근무기관, 근무분야, 경력의 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과 인권감수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교육정도, 종교, 근무기관, 근무분야, 경력의 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온라인 설문지는 자료 배포와 결과 수집의 편의성과 문항 답변 시 결측값이 발생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의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설문지 URL을 전송하여 배포하고 연구 대상자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기 기입식 방법으로 응답하여 연구자에게 재전송하는 방법으로 수집하였으며, 총 165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편의표집에 의해 선정된 전국의 작업치료사이며, 전국의 지역을 고려하여 설문을 시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인권감수성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인권감수성 수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Scheffe’s test를 통해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인권감수성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인권감수성 수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Scheffe’s test를 통해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작업치료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중 연령, 교육정도, 근무기관과 임상경력에서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보였다. 작업치료사의 인권감수성은 연령과 임상경력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인권관련 상황에 노출될수록 인권감수성이 증가함을 보였다. 또한 상황지각에 대한 점수가 가장 높은 것은 클라이언트-중심의 중재를 위한 공감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작업치료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중 연령, 교육정도, 근무기관과 임상경력에서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보였다. 작업치료사의 인권감수성은 연령과 임상경력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인권관련 상황에 노출될수록 인권감수성이 증가함을 보였다.
후속연구
또한 상황지각에 대한 점수가 가장 높은 것은 클라이언트-중심의 중재를 위한 공감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인권교육과 교육의 다양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인권옹호자로서의 작업치료사의 역할 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존엄성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존엄성은 모든 인간이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가치와 독립적인 인격으로서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권이란, 인간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말한다(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NHRCK], 2002). 인권은 보편적이고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속하는 일련의 권리이며(Winston, 1989), 이러한 인권에 대하여 세계작업치료사연맹(WFOT)은 ‘모든 사람은 자신의 문화와 신념에 부합하는 방식에 따라 성장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며 만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작업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라고 입장 표명을 하였다(WFOT, 2006).
작업치료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작업치료는 작업을 통해 건강과 안녕을 촉진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보건 전문직이다. 작업치료의 주요 목표는 사람들이 매일의 일상 활동에 참여 가능하도록 하는 것으로, 작업치료사는 사람들 그리고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그들이 하고 싶은, 그들에게 필요한, 그들에게 기대되어지는 작업이 가능하도록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작업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작업이나 환경을 수정하기도 한다(World Feder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WFOT]. 2012).
인권감수성의 하위요소는 어떤것들인가?
인권감수성은 인권의식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이면서 동시에 다음 세 가지 하위 요소를 가진다. 첫 번째는 상황지각능력으로 경험하는 상황을 인권과 관련된 문제로 인식하고 받아들이는가에 대한 이해능력을 뜻한다. 두 번째는 결과지각능력으로 그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행동이 당사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상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이다. 마지막으로 책임지각능력은 인권과 관련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지각하고 이를 실제 행동으로 옮기고자 하는 의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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