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기출문항 분석
Analysis of the Previous Appointment Examinations for Informatics·Computer Secondary Teach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4, 2018년, pp.29 - 37  

강오한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시행된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 임용시험의 기출문항을 13개 기본이수과목으로 분류하고, 과목별 점수 및 문항수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기본이수과목 중에서 출제비율이 높은 6개 과목에 대해 평가영역별 점수 구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과내용학 분야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들이 차지하는 점수 비중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교과내용학 분야에서 과목별 점수 비율은 0~17.1%, 문항수 비율은 0~15.8%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3개 과목은 연도별 점수 편차가 큰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분석 대상 과목들의 평가영역별 점수 비율은 0~52%로 분포되어 영역별로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최근 3년 동안의 임용시험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의 점수 비율은 평균 3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questions from the last three years' appointment examinations for secondary teachers for informatics computer subjects are classified in a way to fit thirteen basic mandatory courses, for which the composition of scores and the number of questions tested were examined. Of these thir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임용시험에서 전공시험의 문항당 배점은 2점, 4점, 5점, 10점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이수과목별 출제 점수의 비율과 함께 출제 문항수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림 4]는 13개 기본이수과목에 대해 3년 동안의 출제 문항수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의 기본이수과목과 과목별 평가영역을 기준으로 임용시험 기출문항에 대한 출제경향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 6개 과목의 기출문항에 대해 평가영역별 출제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림 5]는 컴퓨터(정보)교육론 과목의 평가영역별 점수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2008년에 개발한 정보·컴퓨터 교사 자격기준을 보완하여 수정된 교사 자격기준을 개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전문교과의 표시과목을 ‘Informatics’로 변경할 것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학원 교육을 강화하고, 부전공 연수를 강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육 내용 또한 보다 광범위한 내용을 추려내고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중심 내용으로 개편하였다.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에는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이 있다[1][2].
정보 컴퓨터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이후 중등교사 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이하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공개전형으로 이루어진다. 정보 컴퓨터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의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임용시험에서는 충분한 교과 지식을 갖춘 예비교사를 선발할 수 있도록 문항이 출제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보 컴퓨터 임용시험에서는 정보과 담당 교사가 알아야 할 내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중등교사 교사자격에 대한 기본이수과목 기준이 어떻게 변경이 되었는가? 기술의 발전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맞추어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중등교사 교사자격에 대한 관련학과와 기본이수과목(영역)의 기준이 변경되었다[4]. 현재 적용되고 있는 정보 컴퓨터의 기본이수과목은 2015년 16과목[5]에서 2016년 13과목[6]으로 변경된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도입에 따라 중등학교 교사자격 표시과목 및 세부이수 기준이 개정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정보 교과의 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표시과목은 정보 컴퓨터(Informatics & Computer)이며, 2017년 3월 1일부터 적용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교육부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2015-74호, 별책10. 교육부. 

  2. 김경훈 외10 (2015).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정보과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5-17.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www.kice.re.kr/sub/info.do?m010602&skice. 

  4. 교육부 (2018). 2018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교육부. 

  5. 교육부 (2015). 교육부고시 제2015-73호. 교육부. 

  6. 교육부 (2016). 교육부고시 제2016-106호. 교육부. 

  7. 최현종 (2008). 2009년도 중등 임용고사 정보?컴퓨터 과목 출제 표준화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 43-49. 

  8. 이인제.김영식 (2008).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정보.컴퓨터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8-6-34. 

  9. 이양락 (2016). 표시과목별 중등교사 자격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개발.보완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O 2016-3-1. 

  10. 윤성희 (2004). 중등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 분석과 개선방안. 교원교육, 20(1), 386-397. 

  11. 여지원.강오한 (2009).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2(5), 15-22. 

  12. 양혜지.이원규.김자미 (2018).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과목 출제경향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2), 11-19. 

  13. 김한일(2016). 중등 정보교사의 역량모델 및 교육요구도 연구. 제주대학교 좋은컴퓨터교육연구센터. IGCE 2015-2. 

  14. 김자미.이원규 (2016). 한일간 교사양성제도의 비교 및 현황 분석을 통한 중등 정보교사 양성제도 개선방안.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3), 35-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