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시행된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 임용시험의 기출문항을 13개 기본이수과목으로 분류하고, 과목별 점수 및 문항수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기본이수과목 중에서 출제비율이 높은 6개 과목에 대해 평가영역별 점수 구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과내용학 분야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들이 차지하는 점수 비중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교과내용학 분야에서 과목별 점수 비율은 0~17.1%, 문항수 비율은 0~15.8%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3개 과목은 연도별 점수 편차가 큰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분석 대상 과목들의 평가영역별 점수 비율은 0~52%로 분포되어 영역별로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최근 3년 동안의 임용시험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의 점수 비율은 평균 3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시행된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 임용시험의 기출문항을 13개 기본이수과목으로 분류하고, 과목별 점수 및 문항수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기본이수과목 중에서 출제비율이 높은 6개 과목에 대해 평가영역별 점수 구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과내용학 분야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들이 차지하는 점수 비중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교과내용학 분야에서 과목별 점수 비율은 0~17.1%, 문항수 비율은 0~15.8%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3개 과목은 연도별 점수 편차가 큰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분석 대상 과목들의 평가영역별 점수 비율은 0~52%로 분포되어 영역별로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최근 3년 동안의 임용시험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의 점수 비율은 평균 3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In this paper, questions from the last three years' appointment examinations for secondary teachers for informatics computer subjects are classified in a way to fit thirteen basic mandatory courses, for which the composition of scores and the number of questions tested were examined. Of these thirte...
In this paper, questions from the last three years' appointment examinations for secondary teachers for informatics computer subjects are classified in a way to fit thirteen basic mandatory courses, for which the composition of scores and the number of questions tested were examined. Of these thirteen basic mandatory courses, questions from six basic mandatory courses with high frequency of assessment were analyzed on their score composition based on the evaluation area. In addition, questions testing knowledge in C language were analyzed separately. The results show scores for the curriculum content subjects ranged from 0% to 17.1%, and the ratio of questions tested from curriculum content subjects 0% to 15.8%. In addition, questions from three courses showed a large deviation in scores for each year. Second, the score composition based on the evaluation area showed a large discrepancy, ranging from 0% to 52.0%. Lastly, the questions tested on the C language exhibited high score on average at 33%.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 analysis, this study proposed plans to improve ways to evaluate test takers' aptitude.
In this paper, questions from the last three years' appointment examinations for secondary teachers for informatics computer subjects are classified in a way to fit thirteen basic mandatory courses, for which the composition of scores and the number of questions tested were examined. Of these thirteen basic mandatory courses, questions from six basic mandatory courses with high frequency of assessment were analyzed on their score composition based on the evaluation area. In addition, questions testing knowledge in C language were analyzed separately. The results show scores for the curriculum content subjects ranged from 0% to 17.1%, and the ratio of questions tested from curriculum content subjects 0% to 15.8%. In addition, questions from three courses showed a large deviation in scores for each year. Second, the score composition based on the evaluation area showed a large discrepancy, ranging from 0% to 52.0%. Lastly, the questions tested on the C language exhibited high score on average at 33%.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 analysis, this study proposed plans to improve ways to evaluate test takers' ap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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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임용시험에서 전공시험의 문항당 배점은 2점, 4점, 5점, 10점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이수과목별 출제 점수의 비율과 함께 출제 문항수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림 4]는 13개 기본이수과목에 대해 3년 동안의 출제 문항수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 기본이수과목과 과목별 평가영역을 기준으로 임용시험 기출문항에 대한 출제경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6개 과목의 기출문항에 대해 평가영역별 출제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림 5]는 컴퓨터(정보)교육론 과목의 평가영역별 점수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2008년에 개발한 정보·컴퓨터 교사 자격기준을 보완하여 수정된 교사 자격기준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문교과의 표시과목을 ‘Informatics’로 변경할 것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학원 교육을 강화하고, 부전공 연수를 강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시행된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임용시험에 출제된 문항을 기본이수과목별로 분류한 후 출제 경향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각 과목에 대한 평가영역별 점수를 분석하였다. 또한 교과내용학 과목의 기출문항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의 점수 비율을 분석하였다.
여지원(2009)은 2009학년도 정보·컴퓨터 표시과목 임용시험의 출제문항을 전공 영역별로 분류하고, 영역별 비중과 배점을 분석하였다[11]. 그리고 교수와 응시자 대상의 설문결과에 기초하여 교육 현장에 필요한 내용으로 임용시험 문항을 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전문가의 설문조사를 통해 전공시험과 실기시험에 대한 평가목표, 평가 내용 및 영역, 평가 방법 및 절차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본이수과목에 대한 출제범위, 평가요소의 중복 문제, 용어 표준화 등의 내용을 제안하였다.
연구에서는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을 위한 교사 자격 기준을 개발하고, 기본이수과목(또는 영역)의 평가영역과 내용 요소를 상세화하였다. 그리고 임용시험의 출제영역, 문항 수, 시험 시간 기준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정보·컴퓨터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격기준을 인성, 교과교육, 교과내용, 수업능력, 학생 생활 및 진로지도,자아실현 및 상호공존의 6개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 과목에 대한 평가영역별 점수를 분석하였다. 또한 교과내용학 과목의 기출문항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의 점수 비율을 분석하였다.
먼저 최근 3년간인 2016~2018학년도 임용시험 기출문항에 대해 기본이수과목을 기준으로 점수합계를 비교하였다. [그림 2]는 13개 기본이수과목에 대해 합계 점수의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시행된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임용시험에 출제된 문항을 기본이수과목별로 분류한 후 출제 경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시행된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임용시험 기출문항을 기본이수과목별로 분류하였다.
연구에서는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을 위한 교사 자격 기준을 개발하고, 기본이수과목(또는 영역)의 평가영역과 내용 요소를 상세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시행된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임용시험 기출문항을 기본이수과목별로 분류하였다. 이를 사용하여 점수와 문항수를 기준으로 과목별 출제비율을 비교하고, 각 과목에 대한 평가영역별 출제 경향을 분석하였다. 최근 3년 동안 시행된 정보·컴퓨터 임용시험의 기출문항을 분석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최현종(2008)은 2009학년도 정보·컴퓨터 과목의 중등교사 임용시험 출제에 대한 표준화 연구를 수행하였다[7]. 전문가의 설문조사를 통해 전공시험과 실기시험에 대한 평가목표, 평가 내용 및 영역, 평가 방법 및 절차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본이수과목에 대한 출제범위, 평가요소의 중복 문제, 용어 표준화 등의 내용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양락(2016)은 정보·컴퓨터 표시과목과 관련하여 2015 개정 고시된 기본이수과목에 근거하여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연구하였다[9].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여 전국 컴퓨터교육과 교수와 컴퓨터교육학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였다. <표3>은 연구에서 제안한 13개 기본이수과목과 과목별 평가영역을 나타낸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정보 교과의 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표시과목은 정보·컴퓨터(Informatics & Computer)이며, 2017년 3월 1일부터 적용되었다.
성능/효과
첫째, 교과내용학의 기본이수과목별 출제 점수 비율이 편중되지 않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13개 기본이수과목에 대한 과목별 출제 점수의 비율에서 컴퓨터(정보)교육론이 30%, 이를 제외한다른 과목이 70%로 나타났다. 이것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시한 교과교육학(25~35%)과 교과내용학(65~75%)의 출제분야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교과내용학의 기본이수과목별 출제 문항 수 비율이 편중되지 않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교과교육학 비율 24%를 제외한 교과내용학 과목에서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가 각각 12%, 네트워크가 10% 출제되었다. 논리회로, 소프트웨어공학 과목은 2~3%로 비율이 낮았으며, 이산수학과 인공지능은 0%이다.
13개 기본이수과목 중에서 컴퓨터(정보)교육론이 24% 출제되어 비중이 가장 높다. 교과내용학 과목은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가 각각 12%, 네트워크가 10% 출제되었다. 그러나 논리회로, 소프트웨어공학은 2~3%의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이며, 이산수학과 인공지능은 출제되지 않았다.
최근 3년에 수행된 정보·컴퓨터 임용시험의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자료구조 과목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교과내용학 전체 과목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점수의 비율은 각각 35%, 20%, 4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1차 임용시험에서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는 교육과정의 변화, 중등학교 정보 교과서에 기술된 프로그래밍 언어, 교원양성 기관의 교육과정, 2차 임용시험에서의 프로그래밍 실습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교과교육학 비율 24%를 제외한 교과내용학 과목에서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가 각각 12%, 네트워크가 10% 출제되었다. 논리회로, 소프트웨어공학 과목은 2~3%로 비율이 낮았으며, 이산수학과 인공지능은 0%이다. 이에 따르면 교과내용학 분야의 과목별 문항수 비율은 0~15.
나머지 세 개의 영역은 각각 16%, 16%, 32%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료구조 과목에서는 평가영역 F.1을 제외한 나머지 평가영역들에서 다른 과목에 비해 점수가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최근 3년 동안 3개 문항 14점이 출제되었으며, 모든 문항이 ‘정렬/탐색 알고리즘’에서 출제되어 평가영역 측면에서 매우 편중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출제 점수의 비율이 가장 높은 평가영역은 ‘프로세스 관리’이며, 50%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출제점수의 비율이 가장 높은 평가영역은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며, 52%로 분석대상 전체 6개 과목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출제점수의 비율이 가장 높은 평가영역은 ‘데이터베이스 설계’로46%이며, 이어서 ‘데이터베이스 질의 처리’가 38%로 높게 나타났다.
출제점수의 비율이 가장 높은 평가영역은 ‘정보(컴퓨터) 교수 학습 방법’으로 42%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림 6]은 프로그래밍 과목의 평가영역별 점수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출제점수의 비율이 가장 높은 평가영역은 함수이며, 50%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평가영역 B.
후속연구
김한일(2016)은 정보 과목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13]. 또한, 정보 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의 방향 제시를 위해 연구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가 자신의 역량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셋째, 교과내용학의 기본이수과목별 출제 문항 수 비율이 편중되지 않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교과교육학 비율 24%를 제외한 교과내용학 과목에서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가 각각 12%, 네트워크가 10% 출제되었다.
첫째, 교과내용학의 기본이수과목별 출제 점수 비율이 편중되지 않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13개 기본이수과목에 대한 과목별 출제 점수의 비율에서 컴퓨터(정보)교육론이 30%, 이를 제외한다른 과목이 70%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육 내용 또한 보다 광범위한 내용을 추려내고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중심 내용으로 개편하였다.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에는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이 있다[1][2].
정보 컴퓨터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이후 중등교사 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이하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공개전형으로 이루어진다. 정보 컴퓨터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의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임용시험에서는 충분한 교과 지식을 갖춘 예비교사를 선발할 수 있도록 문항이 출제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보 컴퓨터 임용시험에서는 정보과 담당 교사가 알아야 할 내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중등교사 교사자격에 대한 기본이수과목 기준이 어떻게 변경이 되었는가?
기술의 발전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맞추어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중등교사 교사자격에 대한 관련학과와 기본이수과목(영역)의 기준이 변경되었다[4]. 현재 적용되고 있는 정보 컴퓨터의 기본이수과목은 2015년 16과목[5]에서 2016년 13과목[6]으로 변경된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도입에 따라 중등학교 교사자격 표시과목 및 세부이수 기준이 개정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정보 교과의 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표시과목은 정보 컴퓨터(Informatics & Computer)이며, 2017년 3월 1일부터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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