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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을 위한 정보보호학 프로그램의 교과 기반 학습성과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of Information Security Program for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7, 2018년, pp.183 - 191  

정원일 (호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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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인증제를 운영하는 정보보호학 프로그램에서 교과 기반의 학습성과 평가 체계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재학생들이 졸업 시점에 갖추어야 하는 핵심 성과인 프로그램 학습 성과에 대한 달성도를 평가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교과 기반 학습 성과 평가 사례에서는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학습 성과를 설정하고, 교과 기반 평가 자료를 포함한 직간접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학습 성과 평가 체계를 기술한다. 그리고 교과기반 프로그램 학습 성과 평가를 위한 루브릭 및 평가 절차, 수행 준거의 설정, 이수 체계에 따른 프로그램 학습 성과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탐침(Probe) 교과목의 선정, 탐침 교과목에 대한 교과목 학습 목표의 설정 및 성취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 도구별 루브릭을 설명한다. 이어 탐침 교과목의 학습목표별 필기시험 및 프로젝트 평가 도구의 문항을 기초로 교과기반 학습 성과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결과로부터 성취도 수준의 분석과 개선 사항 도출하는 과정을 보임으로써 제안하는 교과 기반 학습 성과 평가 방안의 효용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valuates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using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information security programs. In the case study concerning the development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used in this paper, we evaluate program outcomes using various evaluation tools including the cour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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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정보보호학 프로그램에서의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 체계, 성취도 평가, 분석 및 개선에 대한 사례를 논의한다. 제안 논문은 2018년 1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제출한 정보보호학 프로그램 자체평가보고서를 기준으로 한다.
  • 본 논문은 정보보호학 프로그램에서 2017학년도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체계에 따라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 사례에 대해 논의하였다.
  • 본 절에서는 교과기반의 학습성과 평가체계에서 선정한 탐침 교과목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측정한 사례를 기술한다.
  • 프로그램에서는 교과기반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의 체계 정립을 위해 2017년 개설 교과목을 대상으로 교과목 기반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시행하였다.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교과기반 학습성과평가에 대한 시행 체계를 규정하고자 한다. 교과 기반 평가를 위한 대상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수행 준거는 Table 7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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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제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란? 공학교육인증제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프로그램의 재학생이 교육과정을 통해 졸업 시점에 갖추어야 할 능력이나 자질로서 국가나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고 국제적인 교육의 등가성에 부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1-2]. 이러한 학습성과 기반의 교육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교육 목표에 합치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이러한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학생들을 교육하며 적합한 절차에 따라 성취도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3-6].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종합적인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평가를 위해 제시하는 것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종합적인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한 성취도 평가를 위해 측정 자료의 수집하고 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으로 평가 도구, 수행 준거, 평가 기준, 성취도 수준 및 목표치에 대한 평가가 수행될 수 있는 학습성과 평가체계를 공학교육인증기준(KCC 2015)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성과 평가체계에서는 종합설계 보고서 및 발표, 학생 포트폴리오, 인터뷰, 시험 등 학생들의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학습성과 운영 결과로 부터 도출된 평가 방법에 대한 개선 방안은? 이러한 교과기반 학습성과 운영 결과로부터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 방법에 대한 개선 방안은 아래와 같이 논의되었다. 탐침 교과목에 대한 교과기반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 결과에서 첫째, 학습성과 성취도가 낮게 나타난 경우에 성취도 측정을 위해 제한적인 시험 문항을 적용하였다는 한계가 있으므로, 학습성과 성취도 수준 평가를 위해 사용한 시험 문항수의 확대와 문항 선정의 적절성에 대한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둘째로, 시험 문항이 아닌 팀 과제를 기반으로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 경우에 학습성과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학생들 간의 편차가 크지 않으므로 팀 과제를 기반으로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는 경우에도 학생 개별적 성취도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향후 본 프로그램 교과목의 학습성과 성취도에 대한 효용적인 평가를 위해 탐침 교과목을 계속 확대하여 적용하고, 교과기반 학습성과 분석 결과에 대한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속적인 자료의 축적과 개선활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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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BET,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Effective for Reviews During the 2016-2017 Accreditation Cycle", 2015. 

  2. D. Park, C. Sim, and C. Kim, "KEC2005 Program Outcomes: Sound Interpretation and Understand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8, No. 3, pp. 33-38, May 2015. 

  3. ABEEK, "ABEEK Criteria for Accrediting Computing Programs2015(KCC2015)", 2015. 

  4. ABEEK, "KCC2015 Decision Guide for Accreditation Evaluation", 2016. 

  5. W. Chung, S. Oh and H. Kim, "A Case Study on Program Outcomes Assessment of Information SecurityProgram for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6, No. 3, pp. 777-785, 2016. 

  6. S. Cho, "A Case Study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s in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JICS), Vol. 17, No. 1, pp. 73-81, 2016. 

  7. H. Gerretson and E. Golson, "Synopsis of the Use of Course-Embedded Assessment in a Medium Sized Public University's General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54, No. 2, pp. 139-146, 2005. 

  8. H. Kim, "Development on the model of outcome-based course evaluation design for Course-Embedded Assessmen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8, No. 6, pp. 24-31, 2015. 

  9. S. Jin and W. Cho, "A Case Analysis of Program Outcomes Assessment Systems for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of South Korea and USA",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4, No. 2, pp. 13-2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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