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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20 no.2 = no.76, 2018년, pp.48 - 54
김홍배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서무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노정훈 ((주)동명기술공단 도로부) , 복진훈 ((주)바우컨설탄트 도로부) , 정승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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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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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교차로란? | 따라서 고속도로에 위치한 나들목은 안전한 주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나들목에서 입체교차로를 적용하고 있다. 여기서 입체교차로라 함은 나들목의 한 종류로서 연결로를 이용하여 도로 상호간 자동차 통행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시설물로서 고속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와 같이 출입제한 도로에서 주로 사용된다. | |
입체교차로 형식에는 무엇이 있는 가? | 입체교차로 형식에는 불완전입체교차, 로터리입체 교차 및 완전입체교차로 분류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로터리입체교차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완전입체교차로나 불완전입체교차로가 사용되고 있다. 완전입체교차로 형식에는 그림 1과 같이 크게 트럼펫형, 준직결형, 징코리브형, 클로버형이 있으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
입체교차로 형식과 그 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트럼펫형 : 공사비가 저렴하고 고속도로 나들목에서 많이 쓰이며 Loop형식의 연결로를 갖음. •준직결형 :구조물 연장이 길어 공사비가 고가이며, 연결로-본선-연결로 형식의 3층 구조를 이루고 있음. •징코리브형 :트럼펫 형식보다 공사비가 다소 증가되나 Loop형식의 연결로를 생략할 수 있고, 편입용지가 적음. •클로버형 : 영업소가 필요 없는 도심지에서 주로 사용되고 엇갈림구간과 Loop형 연결로를 갖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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