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소아치과 행동조절 영역에서 역할극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분석하여 역할극 수업의 효용성을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93명의 학생은 19조로 나누어져 의사, 환자, 해설자, 보호자, 진료 보조자군으로 역할이 무작위적으로 배분되었다. 역할극 후, 역할극 수행점수가 부여되었으며, 학생들은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모든 학생들은 지필고사에 응시하였으며, 강의와 역할극 중 효과적이었던 수업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결과는 Mann-Whitney U test, Independent T-test, Kruskal-Wallis test로 분석되었다. 역할극이 행동조절 영역의 지식습득에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한 68명(73.1%)의 학생들은 강의 선택군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역할극 수행점수와 지필고사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환자 관련 시나리오에 참여한 학생들은 보호자 관련 시나리오 학생보다 지필고사 서술형영역과 역할극 수행점수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 역할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역할극에 대한 만족도는 구성 및 참여한 시나리오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소아치과 행동조절 영역에서 역할극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분석하여 역할극 수업의 효용성을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93명의 학생은 19조로 나누어져 의사, 환자, 해설자, 보호자, 진료 보조자군으로 역할이 무작위적으로 배분되었다. 역할극 후, 역할극 수행점수가 부여되었으며, 학생들은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모든 학생들은 지필고사에 응시하였으며, 강의와 역할극 중 효과적이었던 수업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결과는 Mann-Whitney U test, Independent T-test, Kruskal-Wallis test로 분석되었다. 역할극이 행동조절 영역의 지식습득에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한 68명(73.1%)의 학생들은 강의 선택군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역할극 수행점수와 지필고사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환자 관련 시나리오에 참여한 학생들은 보호자 관련 시나리오 학생보다 지필고사 서술형영역과 역할극 수행점수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 역할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역할극에 대한 만족도는 구성 및 참여한 시나리오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ing with role-playing on student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regarding behavior management teaching in pediatric dentistry. 93 students were divided into 19 groups and randomly assigned to role-play as a doctor, patient, parent, assistant, or nar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ing with role-playing on student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regarding behavior management teaching in pediatric dentistry. 93 students were divided into 19 groups and randomly assigned to role-play as a doctor, patient, parent, assistant, or narrator. Their performances were evaluated by the instructor and the satisfaction survey was conducted. All participants took the written test and were asked to compare lecture and role-playing with regard to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with Mann-Whitney U test, Independent T-test, and Kruskal-Wallis test. 68 students (73.1%) who believed that the role-playing was more helpful than lecture showed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than students who believed lecture was more helpful. Bu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the tutor evaluation score and the written test scores. Participants in the patient management scenario showed higher level of descriptive question scores of the written test and tutor evaluation score than those who participate in the parent management scenario. There were no differences between the role groups. Role-playing may help students to become more interested and participatory in learning behavior management. The level of satisfaction may differ by the design and content of the scenario.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ing with role-playing on student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regarding behavior management teaching in pediatric dentistry. 93 students were divided into 19 groups and randomly assigned to role-play as a doctor, patient, parent, assistant, or narrator. Their performances were evaluated by the instructor and the satisfaction survey was conducted. All participants took the written test and were asked to compare lecture and role-playing with regard to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with Mann-Whitney U test, Independent T-test, and Kruskal-Wallis test. 68 students (73.1%) who believed that the role-playing was more helpful than lecture showed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than students who believed lecture was more helpful. Bu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the tutor evaluation score and the written test scores. Participants in the patient management scenario showed higher level of descriptive question scores of the written test and tutor evaluation score than those who participate in the parent management scenario. There were no differences between the role groups. Role-playing may help students to become more interested and participatory in learning behavior management. The level of satisfaction may differ by the design and content of the scena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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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 국내 연구들이 역할극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함께 도입하여 수업에 대한 선호도, 참여한 시나리오의 성격, 역할극에서 맡은 역할에 따라서 역할극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성취도에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각 조는 강의실 앞에 마련된 진료실 배경의 무대에서 역할극을 진행하였다. 당일 역할극이 끝난 뒤 주어진 시나리오 상황을 역할극에 잘 반영하고 있는가, 해당 소아환자 연령대에 적합한 행동조절법을 사용하여 역할극을 구성하고 있는가, 조별로 논의한 내용이 역할극에도 잘 표현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피드백을 주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1명의 평가자에 의해 역할극 수행점수(tutor evaluation score)를 부여하였다. 역할극이 끝난 후 1주 뒤에 역할극 수업 만족도에 대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작성하게 하였으며, 학기말에 모든 학생들은 지필고사에 응시하였다.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 지식의 습득에 효과적이었던 수업유형에 대한 답변을 바탕으로 강의 선택군과 역할극 선택군으로 분류하여 총 13개 문항에 대하여 역할극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임상실습 방법으로서 역할극의 흥미와 적절성에 관한 6개 문항 및 임상실습 방법의 유용성에 관한 7개 문항 모두에서 강의 선택군의 만족도가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Table 3).
이 연구의 대상인 서울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 학생들은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에 대한 강의를 들은 후, 2주에 걸쳐 역할극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이 끝난 뒤 1명의 평가자에 의해 역할극 수행점수가 부여되었고, 설문지를 통하여 만족도를 평가하였으며, 학기 말 지필고사를 본 뒤 설문지를 통하여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의 지식습득에 효과적이었던 수업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당일 역할극이 끝난 뒤 주어진 시나리오 상황을 역할극에 잘 반영하고 있는가, 해당 소아환자 연령대에 적합한 행동조절법을 사용하여 역할극을 구성하고 있는가, 조별로 논의한 내용이 역할극에도 잘 표현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피드백을 주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1명의 평가자에 의해 역할극 수행점수(tutor evaluation score)를 부여하였다. 역할극이 끝난 후 1주 뒤에 역할극 수업 만족도에 대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작성하게 하였으며, 학기말에 모든 학생들은 지필고사에 응시하였다. 전체 지필고사 중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의 지필고사 점수가 이 연구의 학업성취도 지표로 사용되었으며 객관식 3문항, 단답형 2문항, 서술형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2015년 Hong 등[14]의 연구와 동일한 설문지로, 이는 국내 선행연구[16]를 바탕으로 소아치과 행동조절 영역에 적합하도록 재구성되었다. 총 13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문항의 내용은 학습 방법으로서의 흥미와 적절성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 효과 유용성에 관한 만족도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의 경우 환자 관리 시나리오가 12증례, 보호자 관리 시나리오가 7증례로 구성되어 학생들에게 주어졌으며, 각 시나리오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두 그룹간 만족도 및 지필평가 총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보호자 시나리오군 학생들의 역할극 수행점수가 환자 시나리오군 학생들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2016년도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4학년 9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에 대한 역할극 수업을 구성하였으며, 각 학생은 4 - 5명씩 총 19개의 조를 이루어 진행하였다. 94명 중 역할극에 참여하지 못한 1명을 제외하고 93명의 학생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2016년도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4학년 9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에 대한 역할극 수업을 구성하였으며, 각 학생은 4 - 5명씩 총 19개의 조를 이루어 진행하였다. 94명 중 역할극에 참여하지 못한 1명을 제외하고 93명의 학생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이 연구는 역할극에 참여한 9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학생들은 역할극 수업에 앞서 어린이의 행동조절에 관한 강의를 들었다. 역할극 시행 2주 전에 학생들에게 각 증례가 제공되었고, 역할 분담은 제비 뽑기를 이용하여 무작위로 이루어졌으며, 역할에 따라 학생들의 군을 분류했다.
이 연구의 대상인 서울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 학생들은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에 대한 강의를 들은 후, 2주에 걸쳐 역할극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이 끝난 뒤 1명의 평가자에 의해 역할극 수행점수가 부여되었고, 설문지를 통하여 만족도를 평가하였으며, 학기 말 지필고사를 본 뒤 설문지를 통하여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의 지식습득에 효과적이었던 수업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Mann-Whitney U test, Independent T-test
Mann-Whitney U test, Independent T-test
)를 이용하여 처리하였는데, 수업선호도 및 배정된 시나리오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역할극 수행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Mann-Whitney U test, 지필고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Independent T-test를 이용하였다. 또한 역할군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Kruskal-Wallis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얻어진 자료들은 SPSS 22.0 (IBM, Chicago, U.S.A.)를 이용하여 처리하였는데, 수업선호도 및 배정된 시나리오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역할극 수행점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Mann-Whitney U test, 지필고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Independent T-test를 이용하였다. 또한 역할군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Kruskal-Wallis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73.1%의 학생들은 강의식 수업보다 역할극을 활용한 수업방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역할극 수업은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내기에 좋은 수업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보호자 관리에 대한 경험 및 학습 기회가 적었던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시나리오의 개발을 통해 추후 학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 지식의 습득에 효과적이었던 수업유형에 대한 답변을 바탕으로 강의 선택군과 역할극 선택군으로 분류하여 총 13개 문항에 대하여 역할극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임상실습 방법으로서 역할극의 흥미와 적절성에 관한 6개 문항 및 임상실습 방법의 유용성에 관한 7개 문항 모두에서 강의 선택군의 만족도가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Table 3).
1%)에 해당하는 학생이 역할극 수업이 더욱 효과적이었다고 답하여,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역할극을 수행한 임상실습 만족도에서 모든 문항에 대하여 강의 선택군 학생들이 역할극 선택군 학생들에 비하여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역할극에 대한 높은 만족도는 영국의 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Croft 등[17]의 연구와도 일치하는 경향성을 보였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역할극 수업에 대한 흥미와 필요성도 높아진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5%)이었다.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 지식의 습득에 효과적이었던 수업유형으로 강의를 선택한 강의 선택군은 25명(26.9%)이며, 역할극을 선택한 역할극 선택군은 68명(73.1%)이었다. 환자 관리 관련 시나리오(이상 환자 시나리오군)에 참여한 학생은 59명(63.
전체 93명의 학생 중 68명(73.1%)에 해당하는 학생이 역할극 수업이 더욱 효과적이었다고 답하여,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역할극을 수행한 임상실습 만족도에서 모든 문항에 대하여 강의 선택군 학생들이 역할극 선택군 학생들에 비하여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환자 시나리오군과 보호자 시나리오군을 대상으로 역할극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만족도의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Table 3).
후속연구
1%의 학생들은 강의식 수업보다 역할극을 활용한 수업방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역할극 수업은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내기에 좋은 수업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보호자 관리에 대한 경험 및 학습 기회가 적었던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시나리오의 개발을 통해 추후 학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각 역할군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다른 역할극 조의 관찰을 통해서도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것은 역할극 수업과 같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은 복합적인 개념을 이해하거나 문제 해결능력의 증진에 보다 효과적인데 이는 학생이 수업을 통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 체계 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구조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인지과정에 보다 장기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18]. 단기기억에 상당부분 의존하는 지필고사의 성적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못했고, 지필고사 성적이 행동조절에 대한 실제 수행능력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장기간 이론에 대한 학습효과 및 추후 의사소통 능력향상 가능성은 후속비교연구가 필요하다.
추후 강의만으로 진행된 학생군과 역할극 수업만으로 진행된 학생군을 비교하거나, 피험자를 양분하여 한 집단에서는 역할극 후 강의를, 다른 집단에서는 강의 후 역할극의 순서로 실험조건을 배열 한다면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할을 경험해 볼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전 훈련된 모의 환자를 대상으로 모범적 면담사례를 제시하는 등 효과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높은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역할극 수업 진행 후 학생들이 ‘보호자 관리가 소아치과에서는 중요한 만큼 보호자에 대한 내용 및 해설을 추가해주셨으면 좋겠다.’ 고 언급한 것으로 보아, 학생들은 이번 역할극 수업을 통하여 환자뿐만 아니라 보호자 관련한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이며, 추후 다양한 보호자 관련 시나리오의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각 역할군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다른 역할극 조의 관찰을 통해서도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토대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현행 임상실습을 보완하고 개선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에서는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 총 93명을 대상으로 제한된 시간 안에 이루어졌으므로 역할극수업의 효과를 일반화 하기에는 제한적인 부분이 있었다. 서술형으로 학생들이 기술한 역할극 수업의 장단점과 개선방안에서도 '역할극의 시간이 더 길면 좋겠다.
학생들은 강의 내용을 역할극으로 확인하고 복습할 수 있어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지만 교육적 효과를 동등한 위치에서 비교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졌다. 추후 강의만으로 진행된 학생군과 역할극 수업만으로 진행된 학생군을 비교하거나, 피험자를 양분하여 한 집단에서는 역할극 후 강의를, 다른 집단에서는 강의 후 역할극의 순서로 실험조건을 배열 한다면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소아치과 행동조절영역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할을 경험해 볼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전 훈련된 모의 환자를 대상으로 모범적 면담사례를 제시하는 등 효과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높은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의사를 양성하기 위한목표는 무엇인가?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치과의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각 치과대학 및 치의학대학원에서는 졸업생들이 교육을 마친 후 치과적 질환을 진단, 치료, 예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뿐 아니라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의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1]. 이러한 기술의 습득 중에서도 의사소통 기술을 강조해야 한다는 움직임은 계속되어왔다[2].
환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무엇이 제시되는가?
환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교수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왔다. 기존의 강의중심적인 교수학습법 보다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효과적이라는 선행연구들이 제시되었으며[4,5], 이러한 학습방법에는 역할극, 실제 혹은 모의환자 면담, 비디오/오디오 녹화 및 피드백, 토론 등이 있다[6].
역할극이란 무엇인가?
역할극은 표준화 환자나 마네킹을 이용한 교육 등과 더불어 시뮬레이션의 종류 중 하나로, 학생들은 역할극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괴리에서 느끼는 부담과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극복할수 있으며, 의사소통 능력 및 임상 수행 능력과 관련된 지식을 향상시킨다. 학생들은 자기가 배운 지식을 실제로 적용했다는 경험을 갖게 되고 피드백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결정 중 옳았던 것과 시뮬레이션 도중 기술했던 것을 확인해 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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