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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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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아치과 행동조절 영역에서 역할극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분석하여 역할극 수업의 효용성을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93명의 학생은 19조로 나누어져 의사, 환자, 해설자, 보호자, 진료 보조자군으로 역할이 무작위적으로 배분되었다. 역할극 후, 역할극 수행점수가 부여되었으며, 학생들은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모든 학생들은 지필고사에 응시하였으며, 강의와 역할극 중 효과적이었던 수업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결과는 Mann-Whitney U test, Independent T-test, Kruskal-Wallis test로 분석되었다. 역할극이 행동조절 영역의 지식습득에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한 68명(73.1%)의 학생들은 강의 선택군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역할극 수행점수와 지필고사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환자 관련 시나리오에 참여한 학생들은 보호자 관련 시나리오 학생보다 지필고사 서술형영역과 역할극 수행점수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 역할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역할극에 대한 만족도는 구성 및 참여한 시나리오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ing with role-playing on student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regarding behavior management teaching in pediatric dentistry. 93 students were divided into 19 groups and randomly assigned to role-play as a doctor, patient, parent, assistant, or nar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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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국내 연구들이 역할극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함께 도입하여 수업에 대한 선호도, 참여한 시나리오의 성격, 역할극에서 맡은 역할에 따라서 역할극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성취도에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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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의사를 양성하기 위한목표는 무엇인가?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치과의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각 치과대학 및 치의학대학원에서는 졸업생들이 교육을 마친 후 치과적 질환을 진단, 치료, 예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뿐 아니라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의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1]. 이러한 기술의 습득 중에서도 의사소통 기술을 강조해야 한다는 움직임은 계속되어왔다[2].
환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무엇이 제시되는가? 환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교수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왔다. 기존의 강의중심적인 교수학습법 보다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효과적이라는 선행연구들이 제시되었으며[4,5], 이러한 학습방법에는 역할극, 실제 혹은 모의환자 면담, 비디오/오디오 녹화 및 피드백, 토론 등이 있다[6].
역할극이란 무엇인가? 역할극은 표준화 환자나 마네킹을 이용한 교육 등과 더불어 시뮬레이션의 종류 중 하나로, 학생들은 역할극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괴리에서 느끼는 부담과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극복할수 있으며, 의사소통 능력 및 임상 수행 능력과 관련된 지식을 향상시킨다. 학생들은 자기가 배운 지식을 실제로 적용했다는 경험을 갖게 되고 피드백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결정 중 옳았던 것과 시뮬레이션 도중 기술했던 것을 확인해 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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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The Editorial board, Korean dental association : Dental collage education status. J Korean Dent Assoc, 40:220-223, 2002. 

  2. General Dental Council : The first five years : The undergraduate dental curriculum. Available from URL: http://www.hpc-uk.org/assets/documents/100018BBeducation_and_training_committee_20011201_enclosure10.pdf (Accessed on October 6, 2017). 

  3. Clinical Affairs Committee-Behavior Management Subcommittee,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 Guideline on Behavior Guidance for the Pediatric Dental Patient. Pediatr Dent, 37:57-70, 2015. 

  4. Aspegren K :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ine-a review with quality grading of articles. Med Teach, 21:563-570, 1999. 

  5. Forsetlund L, Bjorndal A, Oxman AD, et al. : Continuing education meetings and workshops: effects on professional practice and health care outcomes. Cochrane Database Syst Rev, 15:CD003030, 2009. 

  6. Suzanne K, Jonathan S, Juliet D :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ine, 2nd ed. Radcliffe Medical Press, 33-41, 1998. 

  7. Kneebone R : Simulation surgical training: educational issues and practical implication. Med Educ, 37:267-277, 2003. 

  8. Harden RM, Stevenson M, Downie WW, Wilson GM :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using objective structured examination. Br Med J, 1:447-451, 1975. 

  9. Lee JH, Shin JS, Suh DH, Eun HC : Evaluation of the Outcome of Communication Skill Training Using a Role Play Model in the Dermatological Clerkship. Korean J Dermatol, 42:1440-1448, 2004. 

  10. Park GH, Lee YD, Kim YI, et al. : Program Development of Student Internship (Subinternship) in Gachon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5:113-130, 2003. 

  11. Lee YM, Oh YJ, Yoon SM, et al. : Implementing a Communication Skills Course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19:171-175, 2007. 

  12. Shin EJ : Satisfaction of Practice and Clinical Skill in Participation Learning and Observation Learning. J Orient Neuropsychiatr, 19:195-207, 2008. 

  13. Kim HA, Kim KK, Lee SW : A Comparison of Effect of Lecture-Based Learning and Problem-Based Learning on Scientific Reasoning in Basic Medicine. J Oral Med Pain, 30:35-44, 2005. 

  14. Hong JW, Kim JW, Kim YJ :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Participation Learning Using Role-play in Clerkship. J Korean Acad Pediatr Dent, 42:1-9, 2015. 

  15. Gerald ZW, Ari K : Behavior management in dentistry for children, 2nd ed. Wiley Blackwell, 3-241, 2014. 

  16. Song MK, Hong SU : A Surver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Participation Learning Using Role-play in Clerkship. J Korean Orient Med Ophthalmol Otolaryngol Dermato, 25:65-77, 2012. 

  17. Croft P, White DA, Wiskin CM, Allan TF : Evaluation by dental students of a communication skills course using professional role-players in a UK school of dentistry. Eur J Dent Educ, 9:2-9, 2005. 

  18. Bonwell CC, Eison JA : Active Learning: Creating Excitement in the Classroom, 1st ed.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Press, 5-50,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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