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correlation of insomnia, sleep quality, depression, and circadian rhythm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total of 213 subjects completed a questionnaire consisting of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Insomnia Severity Index (ISI),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correlation of insomnia, sleep quality, depression, and circadian rhythm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total of 213 subjects completed a questionnaire consisting of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Insomnia Severity Index (ISI),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CES-D), and Composite Scale of Morningness (CSM).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the SPSS 23.0 program. Results: The subjects' mean scores were ISI 7.18; PSQI 11.18; CES-D 16.00; and CSM 30.18. In insomnia,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caffeine, perceived health status and major satisfaction. In sleep qualit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perceived health status and major satisfaction. Significant differences in depression were observed according to gender, caffeine, subjective health status, major satisfaction, and circadian rhythm by drinking and exercise.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as observed among ISI, PSQI, and CES-D. ISI and CES-D were negatively correlated. Conclusion: Tailored health care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to prevent and manage sleep-related and emotion-related problems in nursing students by considering the health status, major satisfaction, and gend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correlation of insomnia, sleep quality, depression, and circadian rhythm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total of 213 subjects completed a questionnaire consisting of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Insomnia Severity Index (ISI),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CES-D), and Composite Scale of Morningness (CSM).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the SPSS 23.0 program. Results: The subjects' mean scores were ISI 7.18; PSQI 11.18; CES-D 16.00; and CSM 30.18. In insomnia,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caffeine, perceived health status and major satisfaction. In sleep qualit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perceived health status and major satisfaction. Significant differences in depression were observed according to gender, caffeine, subjective health status, major satisfaction, and circadian rhythm by drinking and exercise.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as observed among ISI, PSQI, and CES-D. ISI and CES-D were negatively correlated. Conclusion: Tailored health care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to prevent and manage sleep-related and emotion-related problems in nursing students by considering the health status, major satisfaction, and gender.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불면증, 수면의 질, 우울, 일주기 리듬의 정도는 기술통계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불면증, 수면의 질, 우울, 일주기 리듬의 차이는 t-test, ANOVA, Scheffèpost hoc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Morin (1993)이 개발한 Insomnia Severity Index(ISI)를 Cho (2004)가 번역한 것으로 총 5문항 5점 척도(0~4점)를 사용하였다. ISI는 대상자가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불면증 정도를 측정하는 자기보고형 도구로, 불면증의 심각성, 현재 수면양상의 만족도, 주간기능의 방해, 수면장애로 인한 손상의 드러남과 수면에 의한 고통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면의 질은 Buysse 등(1989)이 개발한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를 Cho (2004)가 번역한 것으로 총 10문항의 4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PSQI는 수면의 질을 7개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여 주관적인 수면의 질 1문항, 수면의 잠복기 2문항, 수면기간 1문항, 습관적이 수면의 효율성 3문항, 수면방해 9문항, 수면제 사용 1문항, 낮 동안의 기능장애 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울은 이전 일주일 동안 우울증상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였는가를 평가하도록 되어 있는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CES-D)(Radloff, 1977)을 Chon과 Rhee (1992)가 번역한 것으로 20문항의 4점 척도(0~3점)로 측정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 정도가 높음을 의미하고 총 0~60점 범위에서 16점 이상은 우울한 것으로 본다.
일주기 리듬은 Smith 등(1989)이 개발한 Composite Scale of Morningness (CSM)를 Kim (1998)이 번역한 총 13문항의 4~5점 척도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13~55점 범위에서 점수가 높을수록 ‘아침 활동형’, 점수가 낮을수록 ‘저녁활동형’으로 분류되며, 44점 이상을 ‘아침활동형’, 23~43점을 ‘중간형’, 22점 이하를 ‘저녁활동형’으로 분류한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불면증, 수면의 질, 우울과 일주기 리듬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간호대학생의 불면증과 수면의 질, 불면증과 우울은 양의 상관관계에 있었고, 불면증과 일주기 리듬이 음의 상관관계에 있었다. 즉 불면증 정도가 심할수록 수면의 질이 저하되며, 우울 정도가 심해지고, 일주기 리듬이 저녁활동형에 가까울수록 불면증 정도가 심함을 나타낸다. 이는 약 1,000명의 미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Taylor et al.
대상자의 불면증, 수면의 질, 우울과 일주기 리듬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간호대학생의 불면증과 수면의 질, 불면증과 우울은 양의 상관관계에 있었고, 불면증과 일주기 리듬이 음의 상관관계에 있었다. 즉 불면증 정도가 심할수록 수면의 질이 저하되며, 우울 정도가 심해지고, 일주기 리듬이 저녁활동형에 가까울수록 불면증 정도가 심함을 나타낸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불면증 점수가 높았으며 수면의 질이 나쁜 것으로 확인되었고 우울 정도가 높았으며 중간형 일주기 리듬 경향이 있었다. 수면의 양과 질적 저하가 주요 특징인 불면증은 간호대학생에 있어 신체적, 정서적 측면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 및 우울과 불안을 유발하며 이를 원인으로 수면장애가 지속되거나 악화될 수 있는 악순환이 계속되게 된다.
후속연구
여성인 경우와 카페인을 섭취하는 경우 우울이 유의하게 낮았으며 음주를 하거나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저녁형 일주기 리듬 경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성별, 우울 정도, 일주기 리듬 유형에 따라 수면습관을 유지하거나 유형을 점진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건강한 수면에 대한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맞춤형 건강관리체계를 마련해야 하겠다. 특히 성별, 식습관, 건강에 대한 인식, 전공만족도에 따라 접근을 달리하는 개인적 측면의 건강관리와 함께 학과차원의 스트레스 완화, 전공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수면장애나 우울을 예방을 통한 건강한 예비 의료인 양성에 노력해야 하겠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성별, 우울 정도, 일주기 리듬 유형에 따라 수면습관을 유지하거나 유형을 점진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건강한 수면에 대한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맞춤형 건강관리체계를 마련해야 하겠다. 특히 성별, 식습관, 건강에 대한 인식, 전공만족도에 따라 접근을 달리하는 개인적 측면의 건강관리와 함께 학과차원의 스트레스 완화, 전공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수면장애나 우울을 예방을 통한 건강한 예비 의료인 양성에 노력해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건강 문제가 중요한 이유는?
대학생은 발달단계상 후기 청소년기 혹은 성인 초기에 해당하여 일생동안 유지할 건강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간호대학생은 미래 간호사로서 국민의 건강 유지, 증진에 기여해야 하는 바 이들의 건강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간호학 전공 교육과정은 이론교과목의 선행에 이른 3학년과 4학년의 임상실습 교과목의 이수로 인해(Shin et al.
불면증이란?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 불안, 피로 등 다양한 이유에 의해 일시적 또는 장기적인 수면장애가 발생하며, 이중 유병률이 가장 높은 수면장애가 불면증이다(Morin, 1993). 불면증이란 잠들기 어렵거나 수면을 유지하기 어려워 발생하는 불충분한 수면으로, 수면의 양이나 질이 불만족스러운 것이 주요한 양상이고 다음날 주간졸림, 피로감, 집중력의 어려움과 같이 정신 기능 및 행동 수행에 문제를 유발하며(Morin, 1993), 이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여러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대학생들에게 일주기 리듬이 불일치하면 발생하는 문제점은?
하지만 수업 등 대학생활 일정이 이른 아침부터의 활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저녁형 대학생들은 일주기 리듬과 불일치하는 생활을 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불일치로 인해 대학생은 수면문제를 겪게 되고 이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더욱이 대학생은 학업과 취업에 대한 압박감으로 수면문제와 우울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으며 일주기 리듬 유형에 따라 수면 및 우울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저녁형일수록 수면의 질이 낮고 우울 정도가 높았다(Kim, Song, & Yeon, 2009).
참고문헌 (30)
Bastien, C. H., Vallieres, A., & Morin, C. (2001). Validation of the insomnia severity index as an outcome measure for insomnia research. Sleep Medicine, 2, 291-307.
Buysse, D. J., Reynolds, C. F., Monk, T. H., Berman, S. R., & Kupfer, D. J. (1989). The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A new instrument for psychiatric practice and research. Psychiatry Research, 28(2), 193-213.
Chang, H. K., Lee, S. J., Park, C. S., Kim, B. J., Lee, C. S., Cha, B., Lee, D., & Seo, J. Y. (2015). Association between quality of life and eveningness as well as sleep quality among medical students.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22(2), 64-69. http://dx.doi.org/10.14401/KASMED.2015.22.2.64
Cho, O. H., & Hwang, K. H. (2017). The impacts of social isolation, psychological acceptance, and sleep disorde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on depress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329-338. http://dx.doi.org/10.14400/JDC.2017.15.11.329
Chon, K. K., & Rhee, M. K. (1992).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1(1), 65-76.
Crowley, S. J., Acebo, C., & Carskadon, M. A. (2007). Sleep, circadian rhythms, and delayed phase in adolescence. Sleep Medicine, 8(6), 602-612. http://dx.doi.org/10.1016/j.sleep.2006.12.002
Jeon, H. O. (2017). The influence of drinking, stress, and sleep on depression of Korean obese women by different age group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1(3), 451-463. http://dx.doi.org/10.5932/JKPHN.2017.31.3.451
Jin, M. J., Yoon, C. H., Ko, H. J., Kim, H. M., Kim, A. S., Moon, H. N., & Jung, S. P. (2016). The relationship of caffeine intake with depression, anxiety, stress, and sleep in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37, 111-116. http://dx.doi.org/10.4082/kjfm.2016.37.2.111
Jung, S. H., & Park, J. (2013). Effect of life stress on the sleeping disorder of university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8(2), 345-353.
Kang, Y., Kim, M., Lee, G., Jung, D., & Ma, R. W. (2012). A study of social support, loneliness, sleep quality, and perceived health status among community-dwelling older adul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2), 303-313.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2.303
Kim, G. H., & Yoon, H. S. (2013). Factors influencing sleep quality in nursing students and n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4), 320-329. http://dx.doi.org/10.12934/jkpmhn.2013.22.4.320
Kim, H. S., Eom, M. R., & Kim, E. K. (2010). Sleep patterns and circadian types of nursing students during shift schedul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1), 43-51. http://dx.doi.org/10.4040/jkan.2010.40.1.43
Kim, K. H. (2014).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Society, 14(3), 301-313.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3.301
Kim, J. K. (1998). Circadian rhythm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3(1), 129-140.
Kim, J. K., Song, H. S., & Yeon, M. Y. (2009). The preliminary study of sleep patterns, circadian typology and depression level in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4(3), 617-632. http://dx.doi.org/10.17315/kjhp.2009.14.3.009
Lucassen, E. A., Zhao, X., Rother, K. I., Mattingly, M. S., Courville, A. B., de Jonge, L., Csako, G., Cizza, G., & for the Sleep Extension Study Group. (2013). Evening chronotype is associated with changes in eating behavior, more sleep apnea, and increased stress hormones in short sleeping obese individuals. PLoS One, 8(3), e56519. http://dx.doi.org/10.1371/journal.pone.0056519
Lund, H. G., Reider, B. D., Whiting, A. B., & Prichard, J. R. (2010). Sleep patterns and predictors of disturbed sleep in a large population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6(2), 124-132. http://dx.doi.org/10.1016/j.jadohealth.2009.06.016
Merikanto, I., Lahti, T., Kronholm, E., Peltonen, M., Laatikainen, T., Vartiainen, E., Salomaa, V., & Partonen, T. (2013). Evening types are prone to depression. Chronobiology International, 30(5), 719-725. http://dx.doi.org/10.3109/07420528.2013.784770
Morin, C. M. (1993). Insomnia: psychological assessment and management. New York: Guilford Press.
National Institute of General Medical Sciences. (2017, August). Circadian rhythms fact sheet. Retrieved June 27, 2018, from http://www.nigms.nih.gov/education/pages/Factsheet_CircadianRhythms.aspx
Park, Y. R., & Jang, E. H. (2013). Impact of stress on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49-558.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549
Radloff, L. S. (1977). The CES-D scale: a self report depression scale 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 385-401.
Schlarb, A. A., Friedrich, A., & Classen, M. (2017). Sleep problems in university students - an intervention. Neuropsychiatric Disease and Treatment, 13, 1989-2001.
Shin, S. J., Yang, E. B., Hwang, E. H., Kim, K. H., Kim, Y. J., & Jung, D. Y. (2017).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nursing education for clinical practice.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19(2), 76-82. http://dx.doi.org/10.17496/kmer.2017.19.2.76
Smith, C. S., Reilly, C., & Midkiff, K. (1989). Evaluation of three circadian rhythm questionnaires with suggestions for an improved measure of morningn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4(5), 728-738.
Suh, K. H. (2009). The relations of circadian rhythm and sleep deprivation to college life stress and depression: focused on gender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7(3), 247-253.
Taylor, D. J., Bramoweth, A. D., Grieser, E. A., Tatum, J. I., & Roane, B. M. (2013). Epidemiology of insomnia in college students: relationship with mental health, quality of life, and substance use difficulties. Behavior Therapy, 44(3), 339-348. http://dx.doi.org/10.1016/j.beth.2012.12.001
Yi, H. (2013). Sleep quality and its associated factors in adul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1), 76-88.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1.76
Yu, S. J., Song, M. R., & Kim, E. M. (2014).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71-80.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7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