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수줍음과 교사-유아 관계 간의 관계에 대한 유아 언어능력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Children's Verbal Ability in the Relation Between a Child's Shynes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Kindergarten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4, 2018년, pp.109 - 126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plore the moderating role of children's verbal ability in the relation between shynes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Methods: Participants were 200 children, their mothers, and their kindergarten teachers. Children's shyness was rated by thei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의 수줍음 특성 및 언어능력이 교사-유아 관계에 어떠한 관련성을 지니며, 유아의 수줍음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유아의 언어능력인 언어문제해결능력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및 유아요인을 비교한 오경희와 신유림(2010)은 교사요인 및 유아요인 모두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교사-유아 간 갈등 관계는 교사 간의 차이에서 설명되는 부분보다 유아 간 차이에 의해 설명되는 부분이 많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유아요인에 좀 더 초점을 두어 살펴보고자 하였다.
  • 즉, 부모는 수줍음의 행동을 낯선 이에 대한 유아의 행동에 근거하여 평정하는 반면, 교사는 교실 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의 행동에 근거하여 평정하기 때문에 유아의 수줍음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평정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수줍음에 대해 교사와 어머니 모두 평정하도록 하고 그 평균점수를 각 아동의 수줍음 점수로 산출하여 유아의 수줍음 특성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평가를 모두 반영하고자 하였다. 어머니와 교사는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로 평정하였으며, 총 12문항의 점수가 높을수록 유아가 수줍음을 더 많이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 Baron과 Kenny(1986)는 두 변인 사이의 관계 강도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제 3의 변인을 조 절변인이라고 보고, 이를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밝히 수 있다고 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수줍음과 언어능력의 상호작용 변수를 만들어 교사-유아 관계의 하위영역별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유아의 언어능력의 조절효과, 즉 유아의 수줍음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언어문제해결능력으로 살펴본 언어능력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유아 관계에 대한 유아의 수줍음과 언어능력을 함께 고려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유아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유아 간 친밀 및 갈등 관계에 대해 교사 및 어머니가 측정한 유아의 수줍음 특성과 언어문제해결능력으로 살펴본 유아의 언어능력이 각각 어떠한 관련성을 지니며, 나아가 유아의 수줍음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유아의 언어능력이 조절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즉, 유아의 언어능력이 낮다는 것은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인 사회적 관계를 잘 이해하지 못하여 질문에 적절한 답을 못하거나 맥락에 부적합한 질문을 하는 것과 같은 언어문제해결능력의 부족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선 연구자들의 관점에 따라 유아의 언어능력을 문제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 이해를 알아보는 언어문제해결능력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 Rose-Krasnor, 2011). 이처럼 유아의 수줍음에 대한 평가가 평정자인 부모나 교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수줍음 특성에 대한 평정자에 따른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머니와 교사의 수줍음 평정을 모두 사용하여 유아의 수줍음 특성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유아는 일반적으로 4세경이 되면 표현적 언어의 사용을 거의 완전히 습득하게 되며, 이 시기 이후부터 유아는 사고와 학습뿐 아니라 의사소통의 대부분을 모두 언어라는 상징적 매체를 사용해서 활발하게 나타낸다(노명완, 이차숙, 2000). 유아는 언어를 자신과 타인 간의 의사소통과 문제 상황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게 되는데, 문제해결과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언어능력이 언어문제해결능력이다(임선숙, 조성연, 1997).
수줍음이 유아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한 근거는 무엇인가? 하지만 다른 입장에서는 수줍음이 유아의 적응이나 긍정적인 교사와의 관계에 위험요인이 될 수 있지만 반드시 유아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수줍은 특성이 높은 유아는 대집단 활동 시 활동을 방해하거나 교실에서 뛰어다니는 경우가 덜하며(Coplan & Prakash, 2003), 이들의 행동 특성은 교사의 눈에 잘 띄지 않고(Evans, 2001), 교실 내 질서를 잘 따르고 순응하는 행동으로 보이므로 교사는 수줍은 특성이 높은 유아가 보이는 행동 특성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았다(Rubin, 1982). 또 다른 연구에서는 수줍은 유아가 이와 반대되는 특성을 지닌 대담하고 활동적인 특성의 유아보다 교사와 갈등적 관계를 덜 맺는다고 하였다(Rudasill & Rimm-Kaufman, 2009; Valiente, Swanson, & Lemery-Chalfant, 2012).
교사-유아 친밀관계의 특징과 어떠한 것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 교사는 유아에게 중요한 사회화 대리인으로, 교사-유아 관계는 크게 애정적이고 긍정적인 친밀관계와 소원하거나 형식적이며 부정적인 갈등관계로 나눠볼 수 있다. 긍정적 관계차원인 교사-유아 친밀관계는 온정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의 특징을 지니는데, 이는 유아에게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유능성을 발달시키는데 기초가 되는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독립심과 성취동기를 부여하여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Arbeau, Coplan, & Weeks, 2010; Pianta, 1994). 반면, 부정적 관계차원인 교사-유아 갈등관계는 높은 수준의 적대감과 긴장감의 특징을 지니며, 또래 배척, 공격적 행동 등과 같은 유아의 사회적 부적응에 영향을 보였다(Arbeau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강소연 (1994). 아동의 수줍음과 놀이실에서의 사회적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정원, 김순자 (2006).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교사의 교수적 스트레스 및 교사-유아 관계. 아동학회지, 27(1), 17-30. 

  3. 권연희 (2014). 남녀 유아의 수줍음과 또래괴롭힘 피해 간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중재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25-45. doi:10.14698/jkcce.2014.10.5.025 

  4. 권연희 (2015). 유아의 수줍음과 또래괴롭힘 피해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또래관계 관리전략의 조절효과. 육아지원연구, 10(2), 75-95. doi:10.16978/ecec.2015.10.2.004 

  5. 노명완, 이차숙 (2000).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동문사. 

  6. 배소영, 임선숙, 이지희(2000).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7.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검증: 개념적 구분 및 자료분석 시 고려사항.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4), 1147-1168. 

  8. 서혜선, 양경숙, 김나영, 김희영, 김미경 (2009). SPSS(PAWS) 회귀분석(제 3판). 서울: 한나래. 

  9. 오경희, 신유림 (2010).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교사변인. 유아교육연구, 30(2), 339-356. doi:10.18023/kjece.2010.30.2.015 

  10. 유재용 (2015).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17(3), 95-118. doi:10.15409/riece.2015.17.2.95 

  11. 이민아, 권민균 (2008). 기질적으로 수줍은 유아의 이야기 구성 능력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9(1), 157-180. 

  12. 임선숙, 조성연 (1997). 이럴 땐 어떻게 할까 I. 서울: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13. Arbeau, K. A., Coplan, R. J., & Weeks, M. (2010). Shy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grade 1.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3), 259-269. doi:10.1177/0165025409350959 

  14. Arroyo, A., & Harwood, J. (2011). Communication competence mediates the link between shyness and relational qual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0(2), 264-267. doi:10.1016/j.paid.2010.09.041 

  15. Asendorpf, J. B. (2000). Shyness and adaptation to the social world of university. In W. R. Crozier (Ed.), Shyness: Development, consolidation, and change (pp. 103-120). NY: Routledge. 

  16. Asendorpf, J. B., & Meier, G. H. (1993). Personality effects on children's speech in everyday life: Sociability mediated exposure and shyness mediated reactivity to social situ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4(6), 1072-1083. doi:10.1037//0022-3514.64.6.1072 

  17.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5(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18.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doi:10.1037//0012-1649.34.5.934 

  19. Cheek, J. M., & Buss, A. H. (1981). Shyness and sociab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2), 330-339. doi:10.1037/0022-3514.41.2.330 

  20. Coplan, R. J. (2000). Assessing nonsocial play in early childhood: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approaches. In K. Gitlin-Weiner, A., Sandgrund, & C. Schaefer (Eds.), 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2nd ed., pp. 563-598). NY: Wiley. 

  21. Coplan, R. J., & Arbeau, K. A. (2008). The stresses of a "brave new world": Shyness and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2(4), 377-389. doi:10.1080/02568540809594634 

  22. Coplan, R. J., & Armer, M. (2005). Talking yourself out of being shy: Shyness, expressive vocabulary,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preschool. Merrill-Palmer Quarterly, 51(1), 20-41. doi:10.1353/mpq.2005.0004 

  23. Coplan, R. J., & Prakash, K. (2003). Spending time with teacher: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 who frequently elicit versus initiate interactions with teach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1) 143-158. doi:10.1016/s0885-2006(03)00009-7 

  24. Coplan, R. J., & Rubin, K. H. (2010). Social withdrawal and shyness in childhood: History, theories, definitions and assessments. In K. H. Rubin, & R. J. Coplan (Eds.), The development of shyness and social withdrawal (pp. 3-22). NY: Guilford Press. 

  25. Coplan, R. J., Hughes, K., Bosacki, S., & Rose-Krasnor, L. (2011). Is silence golden? Elementary school teachers'strategies and beliefs regarding hypothetical shy/quiet and exuberant/talkative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4), 939-951. doi:10.1037/a0024551 

  26. Coplan, R. J., Pra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 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doi:10.1037/0012-1649.40.2.244 

  27. Curby, T. W., Rimm-Kaufman, S. E., & Ponitz, C. C. (2009).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children's achievement trajectories across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4), 912-925. doi:10.1037/a0016647 

  28. Dickinson, D. K., & Smith, M. W. (1994). Long-term effects of preschool teachers' book reading on low-income children's vocabulary and story comprehens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9(2), 104-122. doi:10.2307/747807 

  29. Dimeo, J. H., Merritt, D. D., & Culatta, B. (1998). Collaborative partnerships and decision making. In D. D. Merritt, & B. Culatta (Eds.), Language intervention in the classroom(School-Age Children Series) (pp. 37-98). San Diego, CA: Singular. 

  30. Dixon, W. E., & Smith, P. H. (2000). Link between early temperament and language acquisi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6(3), 417-440. 

  31. Doll, B. (1996). Children without friends: Implication for practice and policy. School Psychology Review, 25(2), 165-183. 

  32. Eisenhower, A. S., Baker, B. L., & Blaher, J. (2007). Early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intellectual disability: Contributions of behavioral, social, and self-regulatory competenc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5(4), 363-383. doi:10.1016/j.jsp.2006.10.002 

  33. Evans, M. A. (1992). Control and paradox in teacher conversations with shy children.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s, 24(4), 502-516. doi:10.1037/h0078758 

  34. Evans, M. A. (1996). Reticent primary grade children and their more talkative peers: Verbal, nonverbal, and self-concept characteristic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4), 739-749. doi:10.1037/0022-0663.88.4.739 

  35. Evans, M. A. (2001). Shyness in the classroom and home. In W. R. Crozier, & L. E. Alde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ocial anxiety: Concepts, research, and interventions relating to the self and shyness (pp. 159-183). NY: Wiley. 

  36.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doi:10.1111/1467-8624.00301 

  37.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3). Does quality of child care affect child outcomes at age $4\frac{1}{2}$ ? Developmental Psychology, 39(3), 451-469. doi:10.1037/0012-1649.39.3.451 

  38. Paul, R. (2007). Language disorders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Assessment and intervention. St. Louis, MO: Mosby. 

  39. Peisner-Feinberg, E. S., & Burchinal, M. R. (1997). Relations between preschool children's child care experiences and concurrent development: The cost, quality, and outcomes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3(3), 451-477. 

  40.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doi:10.1016/0022-4405(94)90026-4 

  41. Pianta, R. C.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y Assessment Resources. 

  42. Qi, C. H., & Kaiser, A. P. (2004). Problem behaviors of low-income children with language delays: An observation stud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7(3), 595-609. doi:10.1044/1092-4388(2004/046) 

  43. Rubin, K. H. (1982). Social and social-cognitive characteristics of young isolate, normal and sociable children. In K. H. Rubin, & H. S. Ross (Eds.),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s in childhood (pp. 353-374). NY: Springer-Verlag. doi:10.1007/978-1-4613-8180-8 

  44. Rubin, K. H., Coplan, R. J., & Bowker, J. C. (200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0, 141-171. doi:10.1146/annurev.psych.60.110707.163642 

  45. Rudasill, K. M. (2011). Child temperament,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from first to third grad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2), 147-156. doi:/10.1016/j.ecresq.2010.07.002 

  46.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2), 107-120. doi:10.1016/j.ecresq.2008.12.003 

  47. Rudasill, K. M, Rimm-Kaufman, S. E., Justice, L. M., & Pence, K. (2006). Temperament and language skills as predictor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in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2), 271-291. doi:10.1207/s15566935eed1702_4 

  48. Rudasill, K. M., Prokasky, A., Tu, X., Frohn, S., Sirota, K., & Molfese, V. J. (2014). Parent vs. teacher ratings of children's shyness as predictors of languag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 57-62. doi:/10.1016/j.lindif.2014.05.008 

  49. Valiente, C., Swanson, J., & Lemery-Chalfant, K. (2012). Kindergartners' temperament, classroom engagement, and student-teacher relationship: Moderation by effortful control. Social Development, 21(3), 558-576. doi:10.1111/j.1467-9507.2011.00640.x 

  50. Wang, Y., & Kemple, K. (1993). Congruence in mother and teacher ratings of early shyness. Paper presented at Biennial meeting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ew Orleans, LA. 

  51. Yoleri, S. (2016).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preschool period: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language skills.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9(1), 210-22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