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4, 2018년, pp.109 - 126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plore the moderating role of children's verbal ability in the relation between shynes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Methods: Participants were 200 children, their mothers, and their kindergarten teachers. Children's shyness was rated by thei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언어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 유아는 일반적으로 4세경이 되면 표현적 언어의 사용을 거의 완전히 습득하게 되며, 이 시기 이후부터 유아는 사고와 학습뿐 아니라 의사소통의 대부분을 모두 언어라는 상징적 매체를 사용해서 활발하게 나타낸다(노명완, 이차숙, 2000). 유아는 언어를 자신과 타인 간의 의사소통과 문제 상황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게 되는데, 문제해결과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언어능력이 언어문제해결능력이다(임선숙, 조성연, 1997). | |
수줍음이 유아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한 근거는 무엇인가? | 하지만 다른 입장에서는 수줍음이 유아의 적응이나 긍정적인 교사와의 관계에 위험요인이 될 수 있지만 반드시 유아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수줍은 특성이 높은 유아는 대집단 활동 시 활동을 방해하거나 교실에서 뛰어다니는 경우가 덜하며(Coplan & Prakash, 2003), 이들의 행동 특성은 교사의 눈에 잘 띄지 않고(Evans, 2001), 교실 내 질서를 잘 따르고 순응하는 행동으로 보이므로 교사는 수줍은 특성이 높은 유아가 보이는 행동 특성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았다(Rubin, 1982). 또 다른 연구에서는 수줍은 유아가 이와 반대되는 특성을 지닌 대담하고 활동적인 특성의 유아보다 교사와 갈등적 관계를 덜 맺는다고 하였다(Rudasill & Rimm-Kaufman, 2009; Valiente, Swanson, & Lemery-Chalfant, 2012). | |
교사-유아 친밀관계의 특징과 어떠한 것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 | 교사는 유아에게 중요한 사회화 대리인으로, 교사-유아 관계는 크게 애정적이고 긍정적인 친밀관계와 소원하거나 형식적이며 부정적인 갈등관계로 나눠볼 수 있다. 긍정적 관계차원인 교사-유아 친밀관계는 온정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의 특징을 지니는데, 이는 유아에게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유능성을 발달시키는데 기초가 되는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독립심과 성취동기를 부여하여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Arbeau, Coplan, & Weeks, 2010; Pianta, 1994). 반면, 부정적 관계차원인 교사-유아 갈등관계는 높은 수준의 적대감과 긴장감의 특징을 지니며, 또래 배척, 공격적 행동 등과 같은 유아의 사회적 부적응에 영향을 보였다(Arbeau et al. |
강소연 (1994). 아동의 수줍음과 놀이실에서의 사회적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연희 (2015). 유아의 수줍음과 또래괴롭힘 피해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또래관계 관리전략의 조절효과. 육아지원연구, 10(2), 75-95. doi:10.16978/ecec.2015.10.2.004
노명완, 이차숙 (2000).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동문사.
배소영, 임선숙, 이지희(2000).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검증: 개념적 구분 및 자료분석 시 고려사항.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4), 1147-1168.
서혜선, 양경숙, 김나영, 김희영, 김미경 (2009). SPSS(PAWS) 회귀분석(제 3판). 서울: 한나래.
오경희, 신유림 (2010).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교사변인. 유아교육연구, 30(2), 339-356. doi:10.18023/kjece.2010.30.2.015
유재용 (2015).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17(3), 95-118. doi:10.15409/riece.2015.17.2.95
이민아, 권민균 (2008). 기질적으로 수줍은 유아의 이야기 구성 능력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9(1), 157-180.
임선숙, 조성연 (1997). 이럴 땐 어떻게 할까 I. 서울: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Arbeau, K. A., Coplan, R. J., & Weeks, M. (2010). Shy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grade 1.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3), 259-269. doi:10.1177/0165025409350959
Arroyo, A., & Harwood, J. (2011). Communication competence mediates the link between shyness and relational qual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0(2), 264-267. doi:10.1016/j.paid.2010.09.041
Asendorpf, J. B. (2000). Shyness and adaptation to the social world of university. In W. R. Crozier (Ed.), Shyness: Development, consolidation, and change (pp. 103-120). NY: Routledge.
Asendorpf, J. B., & Meier, G. H. (1993). Personality effects on children's speech in everyday life: Sociability mediated exposure and shyness mediated reactivity to social situ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4(6), 1072-1083. doi:10.1037//0022-3514.64.6.107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5(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doi:10.1037//0012-1649.34.5.934
Cheek, J. M., & Buss, A. H. (1981). Shyness and sociab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2), 330-339. doi:10.1037/0022-3514.41.2.330
Coplan, R. J. (2000). Assessing nonsocial play in early childhood: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approaches. In K. Gitlin-Weiner, A., Sandgrund, & C. Schaefer (Eds.), 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2nd ed., pp. 563-598). NY: Wiley.
Coplan, R. J., & Arbeau, K. A. (2008). The stresses of a "brave new world": Shyness and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2(4), 377-389. doi:10.1080/02568540809594634
Coplan, R. J., & Armer, M. (2005). Talking yourself out of being shy: Shyness, expressive vocabulary,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preschool. Merrill-Palmer Quarterly, 51(1), 20-41. doi:10.1353/mpq.2005.0004
Coplan, R. J., & Prakash, K. (2003). Spending time with teacher: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 who frequently elicit versus initiate interactions with teach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1) 143-158. doi:10.1016/s0885-2006(03)00009-7
Coplan, R. J., & Rubin, K. H. (2010). Social withdrawal and shyness in childhood: History, theories, definitions and assessments. In K. H. Rubin, & R. J. Coplan (Eds.), The development of shyness and social withdrawal (pp. 3-22). NY: Guilford Press.
Coplan, R. J., Hughes, K., Bosacki, S., & Rose-Krasnor, L. (2011). Is silence golden? Elementary school teachers'strategies and beliefs regarding hypothetical shy/quiet and exuberant/talkative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4), 939-951. doi:10.1037/a0024551
Coplan, R. J., Pra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 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doi:10.1037/0012-1649.40.2.244
Curby, T. W., Rimm-Kaufman, S. E., & Ponitz, C. C. (2009).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children's achievement trajectories across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4), 912-925. doi:10.1037/a0016647
Dickinson, D. K., & Smith, M. W. (1994). Long-term effects of preschool teachers' book reading on low-income children's vocabulary and story comprehens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9(2), 104-122. doi:10.2307/747807
Dimeo, J. H., Merritt, D. D., & Culatta, B. (1998). Collaborative partnerships and decision making. In D. D. Merritt, & B. Culatta (Eds.), Language intervention in the classroom(School-Age Children Series) (pp. 37-98). San Diego, CA: Singular.
Dixon, W. E., & Smith, P. H. (2000). Link between early temperament and language acquisi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6(3), 417-440.
Doll, B. (1996). Children without friends: Implication for practice and policy. School Psychology Review, 25(2), 165-183.
Eisenhower, A. S., Baker, B. L., & Blaher, J. (2007). Early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intellectual disability: Contributions of behavioral, social, and self-regulatory competenc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5(4), 363-383. doi:10.1016/j.jsp.2006.10.002
Evans, M. A. (1992). Control and paradox in teacher conversations with shy children.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s, 24(4), 502-516. doi:10.1037/h0078758
Evans, M. A. (1996). Reticent primary grade children and their more talkative peers: Verbal, nonverbal, and self-concept characteristic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4), 739-749. doi:10.1037/0022-0663.88.4.739
Evans, M. A. (2001). Shyness in the classroom and home. In W. R. Crozier, & L. E. Alde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ocial anxiety: Concepts, research, and interventions relating to the self and shyness (pp. 159-183). NY: Wiley.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doi:10.1111/1467-8624.00301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3). Does quality of child care affect child outcomes at age $4\frac{1}{2}$ ? Developmental Psychology, 39(3), 451-469. doi:10.1037/0012-1649.39.3.451
Paul, R. (2007). Language disorders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Assessment and intervention. St. Louis, MO: Mosby.
Peisner-Feinberg, E. S., & Burchinal, M. R. (1997). Relations between preschool children's child care experiences and concurrent development: The cost, quality, and outcomes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3(3), 451-477.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doi:10.1016/0022-4405(94)90026-4
Pianta, R. C.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y Assessment Resources.
Qi, C. H., & Kaiser, A. P. (2004). Problem behaviors of low-income children with language delays: An observation stud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7(3), 595-609. doi:10.1044/1092-4388(2004/046)
Rubin, K. H. (1982). Social and social-cognitive characteristics of young isolate, normal and sociable children. In K. H. Rubin, & H. S. Ross (Eds.),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s in childhood (pp. 353-374). NY: Springer-Verlag. doi:10.1007/978-1-4613-8180-8
Rubin, K. H., Coplan, R. J., & Bowker, J. C. (200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0, 141-171. doi:10.1146/annurev.psych.60.110707.163642
Rudasill, K. M. (2011). Child temperament,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from first to third grad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2), 147-156. doi:/10.1016/j.ecresq.2010.07.002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2), 107-120. doi:10.1016/j.ecresq.2008.12.003
Rudasill, K. M, Rimm-Kaufman, S. E., Justice, L. M., & Pence, K. (2006). Temperament and language skills as predictor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in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2), 271-291. doi:10.1207/s15566935eed1702_4
Rudasill, K. M., Prokasky, A., Tu, X., Frohn, S., Sirota, K., & Molfese, V. J. (2014). Parent vs. teacher ratings of children's shyness as predictors of languag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 57-62. doi:/10.1016/j.lindif.2014.05.008
Valiente, C., Swanson, J., & Lemery-Chalfant, K. (2012). Kindergartners' temperament, classroom engagement, and student-teacher relationship: Moderation by effortful control. Social Development, 21(3), 558-576. doi:10.1111/j.1467-9507.2011.00640.x
Wang, Y., & Kemple, K. (1993). Congruence in mother and teacher ratings of early shyness. Paper presented at Biennial meeting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ew Orleans, LA.
Yoleri, S. (2016).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preschool period: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language skills.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9(1), 210-2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