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 아동을 위한 사회학습이론 기반 눈건강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Social Learning Theory Based Eye-Health Program for Preschool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8 no.4, 2018년, pp.407 - 418  

이성화 (김해대학교 간호대학) ,  이해정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서형식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학) ,  정재호 (양산 부산대학교 병원 안과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ye-health program based on social learning theory (EPST) of preschoolers and evaluate its effectivenes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as utilized and 141 six-year-old preschoolers and their parents participated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연구로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EPST를 개발·적용하여, 눈건강실천행위, 굴절력 및 시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학습이론 기반 눈건강프로그램(Eye-Health Program based on Social Learning Theory: EPST)을 개발·적용하여 눈건강실천행위, 굴절력 및 시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주연구자는 학령전기아동의 수준에 맞는 EPST를 중재하기 위하여 서적과 관련 논문을 탐독하였으며, 2016년부터 한국실명예방재단 소속 시력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서울 본부에서 시행하는 아동의 시력관리와 교육에 관한 워크숍과 안과학회 세미나에 참석하였고, 부산시내 50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원아를 대상으로 100회 이상의 눈건강 강의를 하는 등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과 관련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눈건강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 눈건강프로그램의 적용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7년 6월 12일부터 15일까지 B광역시 소재 N구에 위치한 유치원생 10명을 대상으로 눈건강교육과 눈운동을 예비시행하였다. 아동과 유치원교사에게, 교육에 사용하는 용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는지, 운동프로그램을 아동이 따라하기에 동작과 속도에 어려움이 없는지 질문과 관찰을 통해 확인하였다. 눈운동은 눈의 운동 방향을 강조하기 위해 손가락으로 눈운동 방향을 지시하였는데, 아동들이 눈운동은 하지 않고 손 운동만 따라하여 눈운동의 방향을 말로 지시하는 것으로 하여 다시 촬영하였다.
  •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에서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눈건강프로그램을 학령전기 아동에게 적용한 연구는 없으며,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Yoon [23]의 연구에서는 시력건강증진 프로그램의 눈지식과 눈건강실천행위에 대한 효과는 검정하였으나, 굴절력과 시력변화에 미치는 프로그램의 효과는 검정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 눈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령전기 아동의 행위실천에 대한 동기를 증진시키고, 자발적인 참여를 촉진하여 눈건강실천행위, 굴절력 및 시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실험군과 비교군 간에 중재 전후 굴절력 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실험군과 비교군 간에 중재 전후 시력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1) 가설 1. EPST를 제공받은 실험군(이하 실험군)과 제공받지 않은 비교군(이하 비교군) 간에 중재 전후 눈건강실천행위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가설 2. EPST를 제공받은 실험군과 비교군 간에 중재 전후 굴절력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학습이론이란? 학령전기 아동은 인지능력이 증가하고, 자기중심적 사고가 줄어들면서 사회성과 도덕성이 발달하며 타인을 관찰한 후 모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타인의 행동을 흡수·모방하는 특성이 있다[21]. 사회학습이론은 모방-인지-강화-자기효능감을 주요개념으로 하는 이론으로, 인간의 행동은 직접경험 또는 관찰, 미래에 대한 기대 등에 의해 동기화되며,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보상이나 처벌 등의 강화를 직,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다시 학습하고자 하는 기대와 신념을 얻어 행위변화가 유도된다고 주장한다. Bandura [22]의 사회학습이론의 틀은 관찰학습 4단계인 주의집중과정, 기억과정, 운동재생과 정, 동기화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효과적인 아동의 시력관리 방법은? 학령전기 아동의 시력관리는 시력저하로 초래되는 아동과 가족에 대한 장기적 영향을 고려했을 때, 국민보건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중요한 건강문제이다. 국내·외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눈건강프로그램이 적용되었는데, 안구스트레칭과 경혈지압은 시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15-20]. 10주간 안구스트레칭과 경혈지압을 포함한 눈운동 중재를 실시한 결과 시력이 0.
학령전기 아동의 특성은? 학령전기 아동은 인지능력이 증가하고, 자기중심적 사고가 줄어들면서 사회성과 도덕성이 발달하며 타인을 관찰한 후 모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타인의 행동을 흡수·모방하는 특성이 있다[21]. 사회학습이론은 모방-인지-강화-자기효능감을 주요개념으로 하는 이론으로, 인간의 행동은 직접경험 또는 관찰, 미래에 대한 기대 등에 의해 동기화되며,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보상이나 처벌 등의 강화를 직,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다시 학습하고자 하는 기대와 신념을 얻어 행위변화가 유도된다고 주장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Blindness and visual impairment. [Internet]. Geneva: WHO Media Centre; c2017 [cited 2017 Oct 11]. Available from: http://www.who.int/mediacentre/factsheets/fs282/en/. 

  2. Choi KW, Koo BS, Lee HY. Preschool vision screening in Korea: Results in 2003. Journal of the Korean Ophthalmological Society. 2006;47(1):112-120.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mblyopia, It is difficult to return to normal vision if left untreated. [Internet]. Sejong: Division of Healthcare Polic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2015 [cited 2015 Mar 9]. Available from: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 SEQ317564&page1. 

  4. Harper AR, Summers JA. The dynamic sclera: Extracellular matrix remodeling in normal ocular growth and myopia development. Experimental Eye Research. 2015;133:100-111. https://doi.org/10.1016/j.exer.2014.07.015 

  5. Ip JM, Huynh SC, Robaei D, Rose KA, Morgan IG, Smith W, et al. Ethnic differences in the impact of parental myopia: Findings from a population-based study of 12-yearold Australian children. Clinical and Epidemiologic Research. 2007;48(6):2520-2528. https://doi.org/10.1167/iovs.06-0716 

  6. Lee WS, Ye KH, Shin BJ. A study on the progression and prevalence of myopia according to age for the last five years: From 2008 to 2012.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2014;19(1):121-133. https://doi.org/10.14479/jkoos.2014.19.1.121 

  7. Ghaderi S, Hashemi H, Jafarzadehpur E, Yekta A, Ostadimoghaddam H, Mirzajani A, et al. The prevalence and causes of visual impairment in seven-year-old children. Clinical and Experimental Optometry. 2018;101(3):380-385. https://doi.org/10.1111/cxo.12646 

  8. Fan DS, Lam DS, Lam RF, Lau JT, Chong KS, Cheung EY, et al. Prevalence, incidence, and progression of myopia of school children in Hong Kong. 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 2004;45(4):1071-1075. https://doi.org/10.1167/iovs.03-1151 

  9. Harley RD. Disorders of the lids. Ped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1983;30(6):1145-1158. https://doi.org/10.1016/S0031-3955(16)34507-2 

  10. Shin HS, Park SC, Park CM. Relationship between accommodative and vergence dysfunctions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primary school children. Ophthalmic and Physiological Optics. 2009;29(6):615-624. https://doi.org/10.1111/j.1475-1313.2009.00684.x 

  11. Rim TH, Park HJ, Woo YJ, Kim SS. Factors associated with vision screening in children: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Journal of the Korean Ophthalmological Society. 2015;56(6):944-949. https://doi.org/10.3341/jkos.2015.56.6.944 

  12. Ye KH, Lee WS.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uncorrected refractive error of preschool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Vision Science. 2015;17(1):21-30. 

  13. Mun KA, Lee MS, Na BJ, Lee JY, Hong JY, Bae SH, et al. Related factors with decreased visual acu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editors. Proceedings of the Fall Conference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Nov 12-13; Jeju: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p. 677-680. 

  14. Cho MJ, Song HR. An analysis on the factors and realities with low visual acuity by leisune activity of growth period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2001;16:1295-1315. 

  15. Park GH, Kim YJ, Cho HM, Shin SC, Hwang SG. A study on the change of visual activity and refractive angle through eye exercis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1991;30(1): 1117-1121. 

  16. Joo DH. Change of eyesight and refraction through eye exercis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Incheon (Korea): Inche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2002. p. 1-47. 

  17. Yeh ML, Chen HH, Chung YC. One year study on the integrative intervention of acupressure and interactive multimedia for visual health in school children.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2012;20(6):385-392. https://doi.org/10.1016/j.ctim.2012.09.001 

  18. Lin Z, Vasudevan B, Fang SJ, Jhanji V, Mao GY, Han W, et al. Eye exercises of acupoints: Their impact on myopia and visual symptoms in Chinese rural children. 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6;16:349. https://doi.org/10.1186/s12906-016-1289-4 

  19. Son WI. Effects of an ocular movements program of personal scope-EX on visual acu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012;17(1):97-109. 

  20. Oh JJ, Shin HS. The effect of visual health promotion program in elementary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1;12(2):397-405. 

  21. Hockenberry MJ, Wilson D. Wong's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9th ed. St. Louis (MO): Elsevier Mosby; 2011. p. 585-606. 

  22. Bandura A.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1977. p. 2-55. 

  23. Yoon YM. The effects of visual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57-264. 

  24. Waltz CF, Bausell RB. Nursing research: Design, statistics, and computer analysis. Philadelphia: F.A. Davis Co.; 1981. p. 71. 

  25. Everitt BS. Multivariate analysis: The need for data, and other problems.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975;126(3):237-240. https://doi.org/10.1192/bjp.126.3.237 

  26. Arana Mendez M, Arguello L, Martinez J, Salas Vargas M, Alvarado Rodriguez AM, Papa CE, et al. Evaluation of the spot vision screener in young children in Costa Rica. Journal of American Association for Pediatric Ophthalmology and Strabismus. 2015;19(5):441-444. https://doi.org/10.1016/j.jaapos.2015.08.002 

  27. Koo ST, Kim YS, Yim YK, Choi SM, Kang SK. Understanding of the WHO standard acupuncture point locations in the western pacific region: General guidelines. Korean Journal of Acupuncture. 2010;27(2):1-11. 

  28. Li SM, Kang MT, Peng XX, Li SY, Wang Y, Li L, et al. Efficacy of Chinese eye exercises on reducing accommodative lag in school-aged childr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ublic Library of Science One. 2015;10(3):e0117552.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17552 

  29. Lee JY. Bandura's social learning theory applying to furniture design education: Focused on specialized high school [master's thesis]. Seoul: Kookmin University, Seoul; 2016. p. 1-12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