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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륙 중량 25 kg급 멀티콥터용 프로펠러 시험 평가
Test and Evaluation of the Propeller Developed for a Multi-copter with the Take-off Weight of 25 kg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2 no.4, 2018년, pp.26 - 34  

강희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체계부) ,  김태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체계부) ,  위성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체계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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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륙 중량 25 kg급 멀티콥터용으로 개발된 프로펠러에 대해 정적 구조 시험 및 성능 시험을 통해 설계 요구도 충족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시험 평가를 수행하였다. 정적 구조 시험에서는 극한 하중 및 요구도 하중 부가 후 시편 파손이 발생하지 않음으로써 프로펠러 구조 강도에 대한 안전 여유 3 이상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 시험에서는 설계 요구도의 제자리 비행 추력 및 최대 추력을 발생시키고, 운용 추력 영역에서 제자리 비행 성능 효율은 0.73 이상을 나타내었다. 기준 프로펠러와 비교할 때, 성능 효율 최대값은 3% 이상 증가되고, 소비 전력은 운용 영역에서 4% 이상 저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 강도 요구도 및 성능 요구도를 충족시킴으로써 프로펠러는 성공적으로 개발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al static test and the performance test were conducted to determine whether the propeller developed for a multi-copter with the take-off weight of 25 kg satisfies the design requirement. The result of the structural test revealed that the propeller had a safety margin of 3 or more as the 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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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5 kg급 멀티콥터용으로 설계 및 해석 과정을 거쳐 및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프로펠러에 대해 수행한 시험 평가 내용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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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펠러 시험 평가 중 성능 시험 시 측정한것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정적 구조 시험에서는 극한 하중과 요구도 하중 조건에 대해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시편의 파손 유무 확인을 통해 구조설계 요구도 충족 여부를 판단하였다. 성능 시험에서는 프로펠러 회전수에 따라 추력, 토크, 소비전력을 측정하였으며, 측정된 값으로부터 성능 효율 및 소비전력 효율을 계산하였다. 상용 프로펠러에 대해서도 동일한 절차로 지상 회전시험을 수행하여, 성능 지표들을 비교함으로써 개발 프로펠러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멀티콥터용 프로펠러를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여러 개의 프로펠러를 통해 양력과 조정력을 발생시켜 비행하는 멀티콥터 형태의 무인기는 항공촬영, 택배, 산업시설 점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인정되면서, 개인용 취미·오락분야 뿐만 아니라 산업용 영역으로 민간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멀티콥터용 프로펠러는 개발 초기 비치우드(beechwood)와 같은 나무재질로 제작되었으나, 소재 중량과 강도 등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최근에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으로 제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프로펠러 시험 평가 중 정적 구조 시험은 어떻게 수행하였는가 프로펠러 시험 평가는 구조강도 확인을 위한 정적 구조 시험과 공력 성능 확인을 위한 성능 시험을 포함한다. 정적 구조 시험에서는 극한 하중과 요구도 하중 조건에 대해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시편의 파손 유무 확인을 통해 구조설계 요구도 충족 여부를 판단하였다. 성능 시험에서는 프로펠러 회전수에 따라 추력, 토크, 소비전력을 측정하였으며, 측정된 값으로부터 성능 효율 및 소비전력 효율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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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W. J. Lee and C. Han "Low Reynolds Number Propeller Performance Testing," 2015 SASE Spring Conference, 2015. 

  2. J. Ahn, D. J. Lee, K. S. Kim, H. J. Ahn, Y. M. Cho and Y. B. Choo "Development of Design Technologies for High Efficiency, Low Noise Propellers of Multi-copter UAVs," 2017 SASE Spring Conference, 2017. 

  3. C. Molter, P. W. Cheng "Propeller Performance Calculation for Multicopter Aircraft at Forward Flight Conditions and Validation with Wind Tunnel Measurements," International Micro Air Vehicle Conference and Flight Competition (IMAV) 2017, 2017. 

  4. H. J. Kang "Trend Analsyis for the Propeller Design of a Multi-copter,"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2016 Spring conference, April 22, 2017. 

  5. S. Wie, H. J. Kang, T. J. Kim, Y. Kee and J. Song, "High-efficiency Propeller Development for Multicopter Type UA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5, pp. 447-454, July 2017. 

  6. T. Kim,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of Propeller for Multicopter," 2017 Joint Conference by KSNVE, ASK, and KSME(DC), pp. 447, April 28, 2017. 

  7. W. Johnson, "CAMRAD II Comprehensive Analytical Model of Rotorcraft Aerodynamics and Dynamics," Johnson Aeronautics, Palo Alto, CA,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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