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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RC 기반 고속도로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 신뢰성 평가
Evaluation of Travel Time Prediction Reliability on Highway Using DSRC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4, 2018년, pp.86 - 98  

한대철 (한국도로공사 ITS처) ,  김준현 (한국도로공사 교통센터 교통운영팀) ,  김승범 (경상대학교 건축도시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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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는 2015년부터 전국 톨게이트 간 DSRC기반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는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합리적인 노선 결정을 지원하여 정체상황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공공데이터로서 신뢰도가 보장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 평가를 위한 측정지표 기준을 고찰해보았으며,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 노선을 대상으로 소요시간 예측정보를 정량적으로 평가해 보았다. 더불어, 예측오차에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EDA 분석을 수행하였다. 대부분의 노선에서 제공되는 예측정보의 신뢰성은 해당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다수의 구간으로 구성된 장대 노선의 경우 일부 소수의 구간에서 과대 또는 과소 추정오차 발생이 노선 전체의 예측 정보 신뢰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문제 노선은 상당히 오랜 기간 존치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운영 중인 거의 모든 고속도로 통행시간 예측정보를 정량적으로 평가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15,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has provided predicted travel time information, which is reproduced from DSRC systems over the extended expressway network in Korea. When it is open for public information, it helps travelers decide optimal routes while minimizing traffic congestion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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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첫 번째 목표는 국내외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를 제공하는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을 검토하여 예측정보로서 확보해야하는 신뢰도의 기준을 고찰해보고, 현재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선을 대상으로 고속도로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평가 결과의 적정성여부를 EDA 분석을 통해서 확인해보고자 한다. 즉 신뢰성 평가 기준이 실제 통행시간 정보의 예측력을 반영할 수 없다면, 어떠한 사례 또는 어떠한 이유 때문인지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 무엇보다도 과대 또는 과소 추정의 원인을 밝히고 해당 문제점이 지속해서 발생하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문제 노선들의 개별 구간을 대상으로 소요시간 예측치와 실측치간의 오차에 대해 EDA 분석을 추가로 수행하였다. 그 결과 다수의 구간으로 구성된 장대 노선의 경우 소수의 구간에서 과대 또는 과소 예측오류가 노선 전체의 예측 정보 신뢰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소요시간 예측정보 품질 평가를 위해서는 먼저 효과척도 선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추가적인 선행연구를 통해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 제공시 정보의 신뢰성 및 정확성에 대한 평가지표 및 기준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하지만 한국도로공사 뿐 아니라 통행시간 예측정보를 제공하는 타기관의 경우 통행 소요시간에 대한 예측정보 신뢰도 및 품질관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첫 번째 목표는 국내외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를 제공하는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을 검토하여 예측정보로서 확보해야하는 신뢰도의 기준을 고찰해보고, 현재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선을 대상으로 고속도로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평가 결과의 적정성여부를 EDA 분석을 통해서 확인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MAPE 만으로 통행 소요시간 예측 정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서 언급되었듯이 MAPE는 이용자가 인지하는 예측 소요시간에 대한 정확도의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통행 시간의 오차에 대한 신뢰구간 분석을 위하여 구간 추정과 더불어 EDA 분석기법 중 하나인 상자 그림(Box Plot)을 활용하여 통행 소요시간의 신뢰도를 추가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 먼저 예측정보 신뢰도 평가 지표 및 평가 기준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내외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 제공 서비스 관련 연구를 조사한다. 또한 통행 소요시간의 오차에 대하여 통계적 신뢰구간 분석과 탐색적 자료 분석(EDA, Exploratory Data Analysis) 방법 중 상자 그림 분석을 활용하여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평가 지표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었던 문제점들을 탐구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고속도로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로서 확보해야하는 신뢰도의 기준을 고찰하고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선을 대상으로 예측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먼저 예측정보 신뢰도 평가 지표 및 평가 기준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내외 통행 소요시간 예측정보 제공 서비스 관련 연구를 조사한다.
  • 두 번째 목표는 평가 결과의 적정성여부를 EDA 분석을 통해서 확인해보고자 한다. 즉 신뢰성 평가 기준이 실제 통행시간 정보의 예측력을 반영할 수 없다면, 어떠한 사례 또는 어떠한 이유 때문인지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예측 통행시간에 대한 이러한 평가 및 분석결과는 운영 노선에 대한 지속적이고 미시적인 예측정보 품질관리 체계를 구상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넷쩨,예측정보 DSRC, VDS, TCS 등 기초 이력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들로부터 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평가는 실시하지 않았다. 즉 이력데이터 정보가 신뢰할 만하다는 가정하에 예측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예측 알고리즘에 대한 보완 및 발전방향 뿐만 아니라 기초 데이터에 대한 관리방안 동시에 고민되어질 때 더 정확한 예측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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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말 기준 우리나라 누적 자동차 등록대수는 어떻게 됩니까?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누적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7년 말 기준 2,252만 8,295대로 전년대비3.3% 증가한 수치이며, 매년 자동차 등록 추이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실시간 소통정보 중 통행 소요시간이 가지는 정보의 한계는? 특히, 실시간 소통정보 중 통행 소요시간은 교통정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이용자 선호도가 높은 정보이다. 하지만 정보 수요자 측면에서 제공된 통행시간 정보는 과거정보이기 때문에 ‘시간 처짐’ 기간 동안에 발생하는 교통상황 변화로 인한 통행시간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통행 소요시간의 차이는 제공된 소요시간과 실제 소요시간간의 차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종국에는 고속도로 교통정보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 및 신뢰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도로 신설이나 차로 확장과 같은 교통설비 용량증대가 교통정체를 해결하기 위한 근원적인 문제해결 방법이라고 보기 어려운 이유는? 3% 증가한 수치이며, 매년 자동차 등록 추이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매년 증가하는 교통량으로 인한 교통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 신설이나 차로 확장과 같은 교통설비 용량증대는 공사기간과 용지 매입비용 등의 한계로 근원적인 문제해결 방법으로 보기는 어렵다. 그 대안으로 국내에서는 1990년대부터 기존 도로시설의 운영효율을 극대화하여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지능형 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를 도입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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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hn G. H. and Hyun C. S.(2014), UTIS based Traffic Congestion Alleviation Time Forecast, The Road Traffic Authority, p.66. 

  2. Center for Advanced Trasportation Technology(2010), Traffic Flow Measures Implementation Guide, White Paper. 

  3. Chung E., Hiroshi W., Shamas I. B. and Masao K.(2003), "Travel time prediction: issues and benefits," In Proceedings of the 10th world conference on transport research. 

  4. INRIX, http://inrix.com, 2017.11.12. 

  5. Japan Road Traffic Information Center, http://www.jartic.or.jp, 2017.11.12. 

  6. Lim S. H., Lee H. M., Park S. L. and Heo T. Y.(2013), "A Study of Travel Time Prediction using K-Nearest Neighborhood Method," The Korea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 26 no. 5, pp.835-845. 

  7. Meade N.(1982), "Industrial and Business Forecasting Methods," Journal of Forecast, vol. 2, no. 2, pp.194-196. 

  8. National Transport Information Center, http://www.its.go.kr/, 2017.12.01. 

  9. Shin K. W., Shim S. W., Choi K. C. and Kim S. H.(2014), "Expressway Travel Time Prediction Using K-Nearest Neighborho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34 no. 6, pp.1873-1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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