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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 시니어의 시각 피로도 연구
Visual Fatigue Study of Active Sen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18 - 26  

조혜숙 (고려대학교 지혜과학센터) ,  나윤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과) ,  심영보 ,  이장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노인건강연구소) ,  박건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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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IT 기술과 디지털 기기는 빠른 속도로 발달하며 업무 환경 및 일상생활을 비롯한 사회적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기존의 고령자와는 달리 액티브 시니어들은 적극적으로 적응해가고 있지만 오랜 시간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들의 눈 건강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청년집단과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컴퓨터 작업으로 인한 시각 피로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니어에게 적절한 컴퓨터 작업 시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객관적 시각 피로도는 눈 깜박임 횟수, 눈을 깜박이지 않고 참을 수 있는 시간, 안구표면 온도를 측정하였고 주관적 눈 피로도는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실험 결과, 눈 깜박임 횟수, 안구 표면 온도, 주관적 눈 피로도는 실험전과 후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집단 간 차이는 모든 측정치에서 관찰되지 않았고 따라서 30여분의 컴퓨터 작업 시간은 시니어에게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whether there was difference on visual fatigue between active seniors and young people, and to provide a guideline for appropriate computer use time for seniors. Blinking rate, maximal blinking interval, temperature of the ocular surface, visual fatigue questionnare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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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년 집단과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컴퓨터 작업으로 인한 객관적 및 주관적 시각 피로도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눈 깜박임 횟수, 안구 표면 온도, 주관적 눈 피로도는 실험 전과후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 그러나 현재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시각 피로도나 노안을 이미 겪고 있는 노년층에게 적합한 컴퓨터 사용 시간이 얼마인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0세 이상 65세 이하의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청년 집단과 노년 집단 간에 시각 피로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에 근거하여 노년층의 눈 건강 악화를 방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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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안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VDT 증후군이 눈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은 2-30대의 젊은 연령층보다 생체 기능의 쇠퇴와 노안이 이미 시작된 액티브 시니어에서 훨씬 더 클 것이다. 노안(presbyopia)은 노화된 눈(old eye)을 의미하는 것으로 노안의 원인이 되는 조절력 감소는 수정체의 탄력감소와 수정체 자체의 경성 증가로 발생되며 이로 인해 근거리에서 선명하고 편안한 시력을 갖지 못해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11][12]. 일반적으로 약 45세를 전후로 시력이 감퇴되는 노안 현상을 경험하는데 최근에는 과도한 근거리 작업과 스마트폰을 비롯한 IT 기기 사용의 증가로 초기 노안이 빨리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3].
우리나라 노인에 대한 연령 기준이 법규 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노인에 대한 정의는 각 나라의 사회적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법규에 따라 노인에 대한 연령 기준이 각기 다르다. 노인 복지법에서는 65세 이상인자를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고 고령자 고용 촉진법에 의하면 고령자는 55세 이상인 자이다. 국민 연금법에서는 노령 연금 수여 대상자를 60세 이상의 노인으로 정하였으나 최근 국민 연금 재정의 어려움과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2033년에는 65세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이렇듯 노인에 대한 연령 기준을 일률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보편적으로 65세 이상인 사람을 노인으로 보고 있다[1].
VDT 증후군의 안과적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가?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은 VDT(visual display terminal)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었다[6][7]. VDT 증후군이란 VDT를 사용하면서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질환을 총칭하는데, 안과적 증상으로는 안구건조, 결막충혈, 이물감, 두통 등이 있다[8][9]. VDT 사용시간이 청소년의 눈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에서 김준성 등[8]은 인터넷 강의를 들을 때보다 컴퓨터 게임을 할 때 눈 깜박임 횟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게임 시간이 길어질수록 눈 깜박임 횟수가 감소하여 안구건조의 위험도가 증가함을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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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송나윤,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도심형 스마트 실버타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 박진우, 고령화 시대의 성장과 복지의 순환,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원, 2015. 

  3. 고승연, 고학력 베이비부머와 고령층 일자리의 해부-'실버칼라'의 현황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2017. 

  4. 교보생명, 시니어파트너즈,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 교보문고, 2014. 

  5. 전혜미, 신창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스마트 밴드 기반의 웰니스 서비스 컨셉 시나리오 개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1호, pp.527-536, 2017. 

  6. 서영우, 김균형, 강수연, 김성우, 오재령, 김효명, 송종석, "컴퓨터 작업으로 인한 눈 피로의 객관적 평가 방법," 대한안과학회지, 제51권, 제10호, pp.1327-1332, 2010. 

  7. 고수인, 반소량, 이해리, 배종혁, 장미, 박연주, 최용우, 김선일, 오창식, 박녹빈, "장시간 PC 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눈 건강 관리 서비스,"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pp.509-516, 2016. 

  8. 김준성, 조경준, 송종석, "청소년에서 컴퓨터 작업의 종류와 작업 시간이 눈깜박임 횟수와 안구건조에 미치는 영향," 대한안과학회지, 제48권, 제11 호, pp.1466-1472, 2007. 

  9. 김민서, 황영훈, 송종석, "컴퓨터 게임 전후 각막 및 안구의 고위수차 변화," 대한안과학회지, 제53권, 제11호, pp.1597-1602, 2012. 

  10. 최동희, 경규형, "VDT 작업시간, 디스플레이 곡률 및 노안. 비노안이 시각 피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530-540, 2015. 

  11. 신동민, 김수현, 정주현, "누진렌즈 디자인에 따른 원거리 대비감도 비교분석 연구," 한국안광학회지, 제18권, 제3호, pp.241-246, 2013. 

  12. N. S. Gittings and J. L. Fozard, "Age related changes in visual acuity," Experimental gerontology, Vol.21, pp.423-433, 1986. 

  13. 김현목, 손정식, 김인수, 조현국, "직업별 초기 노안자의 조절력 비교," 한국안광학회지, 제13권, 제4호, pp.135-139, 2008. 

  14. S. Benedett, V. Drai-Zerbib, M. Pedrotti, G. Tissier, and T. Baccino, "E-readers and visual fatigue," PloS one, Vol.8, No.12, p.e83676, 2013. 

  15. 권준기, 강수연, 김균형, 서영우, 오재령, 김승현, 김효명, 송종석, "삼차원(3D) 영상 시청이 눈 피로에 미치는 영향," 대한안과학회지, 제53권, 제7 호, pp.941-946, 2012. 

  16. http://hqcenter.snu.ac.kr/archives/jiphyunjeon/ 

  17. https://ko.wikihow.com 

  18. http://macnews.tistory.com/ 

  19. http://www.wikitree.co.kr/main/news 

  20. N. L. Himebaugh, C. G. Begley, A. Bradley, and J. A. Wilkinson, "Blinking and tear break-up during four visual tasks," Optometry and Vision Science, Vol.86, No.2, pp.E106-E114, 2009. 

  21. 이혜원, 김선경, 이고은, 정유진, 박지윤, "연령에 따른 인지 변화 양상,"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제24권, 제2호, pp.127-148, 2012. 

  22. 김선경, 이혜원, "컴퓨터 환경에서 한글 글자 크기가청년과 노인의 읽기 속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제27권, 제3호, pp.367-38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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