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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MCN 선택 동기와 창작자로서 불만족 요인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Creator's Motivation to Select MCN and Dissatisfaction Factor as a Content Creat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62 - 72  

유수정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연구소)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 IT정책전문대학원) ,  유홍식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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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구독자 10만 명 미만을 가진 초기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MCN 선택 동기와 콘텐츠 창작자로서 겪는 어려움, 지원 요구사항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선택하는 동기는 콘텐츠 제작과 유통에 대한 지원 및 수익 배분에 대한 만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MCN을 불신하거나 독자 운영이 가능한 크리에이터는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크리에이터들은 공통적으로 해외 진출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MCN에 소속되지 않은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마케팅과 유통을, MCN 소속 크리에이터들은 해외 시장진출을 가장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소속 여부에 상관없이 동영상 플랫폼의 이용자 확대, 수익성에 대해 만족도가 낮았다. 성별에 있어서 여성 크리에이터들은 영상제작 수월성과 동영상 플랫폼의 작업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크리에이터들은 공통적으로 제작비 지원과 제작시설과 같은 인프라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었으며 특히 마케팅이나 해외 진출에 대한 공적 지원에 대한 요구가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he creators of less than 100,000 subscribers about the motivation of choosing MCN, dissatisfaction factors, and the need for public supports. The results show that the motivation to select MCN is that they were satisfied with content distribution and distribution sup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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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MCN 소속 여부, 크리에이터 채널의 구독자 수, 그리고 그들의 성별을 주요한 요인으로 설정해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MCN은 크리에이터들을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까지 관리하며 많은 어려움을 덜어주고 수익은 제고해 주기 때문에 MCN 소속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팔로우하는 구독자 수는 팬덤의 크기와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1인 미디어 콘텐츠는 여성 크리에이터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참여하고 있지만, 성별의 차이에 따른 창작 활동의 특성은 분석되지 않고 있다.
  • 구독자 수가 적은 초기 크리에이터들은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기 때문에 공적 영역에서의 지원이 절실할 수 있다. 따라서 크리에이터 특성에 따라 공적 영역에 대한 지원 요구 사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초기 크리에이터들이 인식하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앞으로 이들에 대한 지원이 어떤 방향으로 이뤄져야 하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구독자 수가 적은 초기 크리에이터들은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기 때문에 공적 영역에서의 지원이 절실할 수 있다.
  • 1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확장하기 위해서는 초기 크리에이터가 지속적으로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연구대상으로 10만 미만의 구독자를 지닌 크리에이터로 제한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을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0만 명 미만의 구독자를 가진 1인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MCN의 소속 및 비소속 동기, 그리고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에서 느끼는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요구 사항 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와 이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채널을 개설한 이후 10만 미만의 구독자를 가진 초기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이들의 창작 활동의 특성과 제작 및 유통에서의 어려움과 불만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1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확장하기 위해서는 초기 크리에이터가 지속적으로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연구대상으로 10만 미만의 구독자를 지닌 크리에이터로 제한하고자 한다.
  • 크리에이터들이 지속적인 콘텐츠 창작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느끼는 어려움이 해소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MCN 소속 여부, 크리에이터 채널의 구독자 수, 그리고 그들의 성별을 주요한 요인으로 설정해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MCN은 크리에이터들을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까지 관리하며 많은 어려움을 덜어주고 수익은 제고해 주기 때문에 MCN 소속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팔로우하는 구독자 수는 팬덤의 크기와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분석하고자 한다.
  • MCN이나 플랫폼에서 지표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나 크리에이터마다 실제 활용하는 정도는 다르다. 이에 크리에이터 특성에 따라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콘텐츠의 고도화와 부가 수익 창출에 MCN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MCN과의 관계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에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어떤 동기에 의해 선택하고, MCN에 소속되지 않고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왜 독립적으로 활동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성장하는 크리에이터 일부는 MCN과 계약을 체결하고 지원을 받으며 콘텐츠를 제작한다.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콘텐츠의 고도화와 부가 수익 창출에 MCN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MCN과의 관계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에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어떤 동기에 의해 선택하고, MCN에 소속되지 않고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왜 독립적으로 활동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RQ 1.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선택하는 동기는 무엇이며, 비소속 크리에이터들이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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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미디어 콘텐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를 1인 미디어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개인 방송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개인 콘텐츠 제작자들이 직접 제작하고 진행하는 형식으로 제공된다[2].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콘텐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를 1인 미디어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개인 방송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개인 콘텐츠 제작자들이 직접 제작하고 진행하는 형식으로 제공된다[2]. 1인 미디어 플랫폼은 대체로 대화창을 통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마추어 이용자들도 쉽게 방송 콘텐츠 생산과 공유에 참여할 수 있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확대해 갈 수 있다[13].
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급성장하고 있는가? 미디어 이용이 점점 개인화되고 있다. 개인 단말을 이용한 동영상 제작, 편집도 쉬워지면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이용자들과 소통하는 크리에이터가 급성장하고 있다. 자신을 표현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콘텐츠 제작을 시작했으나, 꾸준한 제작과 이용자들과 소통을 통해 스타 연예인에 근접하는 성과를 거두는 크리에이터들도 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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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최세정, MCN 브랜디드 콘텐츠의 광고효과 분석,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7. 

  2. 이영주, 송진, "개인방송 콘텐츠 수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방송통신연구, 제96호, pp.68-103, 2016. 

  3. 김설예, 유은, 정재민, "인터넷 개인방송의 이용동기와 사회적 시청 요인이 지속이용과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제19권, 제3호, pp.57-84, 2016. 

  4. 반옥숙, 박주연, "인터넷 개인 방송 지속 이용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6권, 제1호, pp.59-95, 2016. 

  5. 문영은, 심지수, 박동숙, "내가 좋아하는 먹방 BJ는요......," 언론과 사회, 제25권, 제2호, pp.58-101, 2017. 

  6. 장윤재, 김미라, "정서적 허기인가 정보와 오락의 추구인가?,"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4호, pp.152-185, 2016. 

  7. 고문정, 윤석민,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다중 채널네트워크(MCN) 비즈니스 모델 탐색,"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3권, 제1호, pp.59-94, 2016. 

  8. 조영신, "2017년 미디어 시장 전망," 미디어와 교육, 제6권, 제2호, pp.5-22, 2016. 

  9. 고정민, 박은지, "MCN을 활용한 상품 유통의 효과성 진단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45호, pp.169-202, 2018. 

  10. 이동후, 이설희, "인터넷 개인방송 BJ의 노동 과정에 대한 탐색 : 아프리카TV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1권, 제2호, pp.127-156, 2017. 

  11. 박진선, 온라인 개인 영상 창작자의 생산 문화와 창의 노동,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12. 안진, 최영,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공동체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2호, pp.5-53, 2016. 

  13. 김해원, 강혜원, 백지연, "크리에이터에게 이용자와 '상호작용'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9권, 제2호, pp.49-90, 2018. 

  14. 배기형, MCN,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15. 한영주, 모바일을 활용한 1인 방송 사용자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박사학위논문, 2018. 

  16. 미디어산업연구센터, 미디어 산업 보고서 시즌1: 스낵미디어 산업 동향, 제3호, 2017. 

  17. 김유민, 크리에이터의 브랜드 개성과 이용자의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석사학위논문, 2016. 

  18. 정현수, 아프리카TV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9. KISDI, 1인 방송미디어의 사업화를 위한 전통미디어와 상생 방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7. 

  20. 이종탁, 곽훈성, "방송프로그램제작에 있어 1인 제작시스템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8호, pp.117-124, 2007. 

  21. 이은영, MCN 백만공유 콘텐츠의 비밀, 참좋은날, 2016. 

  22. 김치호, "MCN 사업의 현황과 과제," 인문콘텐츠, 제40호, pp.167-187, 2016. 

  23. http://www.venturesquare.net/523623, 2018.5.1. 

  24. 이승윤, 안정기,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영향력, 인플루언서, 넥서스비즈, 2018. 

  25. http://www.bloter.net/archives/300457 2018.5.1. 

  26. 임정수, "MCN에 대한 미국 레거시 미디어 기업의 대응 전략 모델," 방송통신연구, 제95호, pp.35-63, 2016. 

  27. 박광만, 최병철, "MCN 산업동향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33권, 제2호, pp.22-29, 2018(4). 

  28. 나희선, "10대들의 콘텐츠 문법은 다르다," 미디어오늘 , 2016. 

  29. 김유정, 강소라, "UCC 이용과 생산에서 내외재적 동기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223-237, 2009. 

  30. 신승호, 한국형 마케팅, 해냄출판사, 2007. 

  31. 오동일, "소셜 크리에이터 산업의 활성화 요인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1호, pp.53-6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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