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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MCN 선택 동기와 창작자로서 불만족 요인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Creator's Motivation to Select MCN and Dissatisfaction Factor as a Content Creator

초록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구독자 10만 명 미만을 가진 초기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MCN 선택 동기와 콘텐츠 창작자로서 겪는 어려움, 지원 요구사항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선택하는 동기는 콘텐츠 제작과 유통에 대한 지원 및 수익 배분에 대한 만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MCN을 불신하거나 독자 운영이 가능한 크리에이터는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크리에이터들은 공통적으로 해외 진출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MCN에 소속되지 않은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마케팅과 유통을, MCN 소속 크리에이터들은 해외 시장진출을 가장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소속 여부에 상관없이 동영상 플랫폼의 이용자 확대, 수익성에 대해 만족도가 낮았다. 성별에 있어서 여성 크리에이터들은 영상제작 수월성과 동영상 플랫폼의 작업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크리에이터들은 공통적으로 제작비 지원과 제작시설과 같은 인프라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었으며 특히 마케팅이나 해외 진출에 대한 공적 지원에 대한 요구가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he creators of less than 100,000 subscribers about the motivation of choosing MCN, dissatisfaction factors, and the need for public supports. The results show that the motivation to select MCN is that they were satisfied with content distribution and distribution support. However, the creators who distrusted the MCN or were able to operate independently were working independently. Creators were aware of the difficulties of entering overseas market. Creators who were not affiliated with MCN recognized content marketing and distribution. Creators affiliated with MCN recognized that it's the most difficult to enter overseas markets. And regardless of affiliation, satisfaction with profitability was low. In terms of gender, female creators were found to be less satisfied with video production excellence and ease of use of the video platform. Early creators commonly required infrastructure such as production support and production facilities, and particularly demanded public support for marketing and overseas expa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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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미디어 콘텐츠
1인 미디어 콘텐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

일반적으로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를 1인 미디어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개인 방송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개인 콘텐츠 제작자들이 직접 제작하고 진행하는 형식으로 제공된다[2].

1인 미디어 콘텐츠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콘텐츠는 무엇인가?
대표적으로 개인 방송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개인 콘텐츠 제작자들이 직접 제작하고 진행하는 형식으로 제공된다

일반적으로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를 1인 미디어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개인 방송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개인 콘텐츠 제작자들이 직접 제작하고 진행하는 형식으로 제공된다[2]. 1인 미디어 플랫폼은 대체로 대화창을 통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마추어 이용자들도 쉽게 방송 콘텐츠 생산과 공유에 참여할 수 있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확대해 갈 수 있다[13].

크리에이터
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급성장하고 있는가?
개인 단말을 이용한 동영상 제작, 편집도 쉬워지면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이용자들과 소통하는 크리에이터가 급성장하고 있다.

미디어 이용이 점점 개인화되고 있다. 개인 단말을 이용한 동영상 제작, 편집도 쉬워지면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이용자들과 소통하는 크리에이터가 급성장하고 있다. 자신을 표현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콘텐츠 제작을 시작했으나, 꾸준한 제작과 이용자들과 소통을 통해 스타 연예인에 근접하는 성과를 거두는 크리에이터들도 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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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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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4. 반옥숙, 박주연, "인터넷 개인 방송 지속 이용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6권, 제1호, pp.59-95, 2016. 
  5. 5. 문영은, 심지수, 박동숙, "내가 좋아하는 먹방 BJ는요......," 언론과 사회, 제25권, 제2호, pp.58-101, 2017. 
  6. 6. 장윤재, 김미라, "정서적 허기인가 정보와 오락의 추구인가?,"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4호, pp.152-18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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