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구독자 10만 명 미만을 가진 초기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MCN 선택 동기와 콘텐츠 창작자로서 겪는 어려움, 지원 요구사항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선택하는 동기는 콘텐츠 제작과 유통에 대한 지원 및 수익 배분에 대한 만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MCN을 불신하거나 독자 운영이 가능한 크리에이터는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크리에이터들은 공통적으로 해외 진출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MCN에 소속되지 않은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마케팅과 유통을, MCN 소속 크리에이터들은 해외 시장진출을 가장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소속 여부에 상관없이 동영상 플랫폼의 이용자 확대, 수익성에 대해 만족도가 낮았다. 성별에 있어서 여성 크리에이터들은 영상제작 수월성과 동영상 플랫폼의 작업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크리에이터들은 공통적으로 제작비 지원과 제작시설과 같은 인프라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었으며 특히 마케팅이나 해외 진출에 대한 공적 지원에 대한 요구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구독자 10만 명 미만을 가진 초기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MCN 선택 동기와 콘텐츠 창작자로서 겪는 어려움, 지원 요구사항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선택하는 동기는 콘텐츠 제작과 유통에 대한 지원 및 수익 배분에 대한 만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MCN을 불신하거나 독자 운영이 가능한 크리에이터는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크리에이터들은 공통적으로 해외 진출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MCN에 소속되지 않은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마케팅과 유통을, MCN 소속 크리에이터들은 해외 시장진출을 가장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소속 여부에 상관없이 동영상 플랫폼의 이용자 확대, 수익성에 대해 만족도가 낮았다. 성별에 있어서 여성 크리에이터들은 영상제작 수월성과 동영상 플랫폼의 작업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크리에이터들은 공통적으로 제작비 지원과 제작시설과 같은 인프라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었으며 특히 마케팅이나 해외 진출에 대한 공적 지원에 대한 요구가 크게 나타났다.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he creators of less than 100,000 subscribers about the motivation of choosing MCN, dissatisfaction factors, and the need for public supports. The results show that the motivation to select MCN is that they were satisfied with content distribution and distribution suppo...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he creators of less than 100,000 subscribers about the motivation of choosing MCN, dissatisfaction factors, and the need for public supports. The results show that the motivation to select MCN is that they were satisfied with content distribution and distribution support. However, the creators who distrusted the MCN or were able to operate independently were working independently. Creators were aware of the difficulties of entering overseas market. Creators who were not affiliated with MCN recognized content marketing and distribution. Creators affiliated with MCN recognized that it's the most difficult to enter overseas markets. And regardless of affiliation, satisfaction with profitability was low. In terms of gender, female creators were found to be less satisfied with video production excellence and ease of use of the video platform. Early creators commonly required infrastructure such as production support and production facilities, and particularly demanded public support for marketing and overseas expansion.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he creators of less than 100,000 subscribers about the motivation of choosing MCN, dissatisfaction factors, and the need for public supports. The results show that the motivation to select MCN is that they were satisfied with content distribution and distribution support. However, the creators who distrusted the MCN or were able to operate independently were working independently. Creators were aware of the difficulties of entering overseas market. Creators who were not affiliated with MCN recognized content marketing and distribution. Creators affiliated with MCN recognized that it's the most difficult to enter overseas markets. And regardless of affiliation, satisfaction with profitability was low. In terms of gender, female creators were found to be less satisfied with video production excellence and ease of use of the video platform. Early creators commonly required infrastructure such as production support and production facilities, and particularly demanded public support for marketing and overseas expa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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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MCN 소속 여부, 크리에이터 채널의 구독자 수, 그리고 그들의 성별을 주요한 요인으로 설정해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MCN은 크리에이터들을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까지 관리하며 많은 어려움을 덜어주고 수익은 제고해 주기 때문에 MCN 소속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팔로우하는 구독자 수는 팬덤의 크기와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1인 미디어 콘텐츠는 여성 크리에이터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참여하고 있지만, 성별의 차이에 따른 창작 활동의 특성은 분석되지 않고 있다.
구독자 수가 적은 초기 크리에이터들은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기 때문에 공적 영역에서의 지원이 절실할 수 있다. 따라서 크리에이터 특성에 따라 공적 영역에 대한 지원 요구 사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초기 크리에이터들이 인식하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앞으로 이들에 대한 지원이 어떤 방향으로 이뤄져야 하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구독자 수가 적은 초기 크리에이터들은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기 때문에 공적 영역에서의 지원이 절실할 수 있다.
1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확장하기 위해서는 초기 크리에이터가 지속적으로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연구대상으로 10만 미만의 구독자를 지닌 크리에이터로 제한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을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10만 명 미만의 구독자를 가진 1인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MCN의 소속 및 비소속 동기, 그리고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에서 느끼는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요구 사항 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와 이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채널을 개설한 이후 10만 미만의 구독자를 가진 초기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이들의 창작 활동의 특성과 제작 및 유통에서의 어려움과 불만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1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확장하기 위해서는 초기 크리에이터가 지속적으로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연구대상으로 10만 미만의 구독자를 지닌 크리에이터로 제한하고자 한다.
크리에이터들이 지속적인 콘텐츠 창작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느끼는 어려움이 해소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MCN 소속 여부, 크리에이터 채널의 구독자 수, 그리고 그들의 성별을 주요한 요인으로 설정해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MCN은 크리에이터들을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까지 관리하며 많은 어려움을 덜어주고 수익은 제고해 주기 때문에 MCN 소속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팔로우하는 구독자 수는 팬덤의 크기와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분석하고자 한다.
MCN이나 플랫폼에서 지표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나 크리에이터마다 실제 활용하는 정도는 다르다. 이에 크리에이터 특성에 따라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콘텐츠의 고도화와 부가 수익 창출에 MCN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MCN과의 관계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에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어떤 동기에 의해 선택하고, MCN에 소속되지 않고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왜 독립적으로 활동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성장하는 크리에이터 일부는 MCN과 계약을 체결하고 지원을 받으며 콘텐츠를 제작한다.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콘텐츠의 고도화와 부가 수익 창출에 MCN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MCN과의 관계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에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어떤 동기에 의해 선택하고, MCN에 소속되지 않고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왜 독립적으로 활동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RQ 1.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선택하는 동기는 무엇이며, 비소속 크리에이터들이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안 방법
다음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만족도를 크리에이터의 특성에 따라 분석하였다[표 4].
800의 분포를 보였다. 다음으로 이용자 편리성, 크리에이터 작업 편리성, 이용자 확대 가능성, 수익성 등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각 지수는 3~4개의 측정항목을 통해 지수화하였고 크론바흐 알파 값은 .
문헌 검토와 크리에이터 및 MCN 관계자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주요 설문 문항을 도출하였다. 독립변수로는 MCN의 소속 여부, 구독자 수, 크리에이터의 성별을 이용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MCN 선택 동기 및 비소속 동기, 동영상 제작 및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불만족,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만족도, 공적 지원 요구 사항을 설정하였다.
문헌 검토와 크리에이터 및 MCN 관계자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주요 설문 문항을 도출하였다. 독립변수로는 MCN의 소속 여부, 구독자 수, 크리에이터의 성별을 이용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MCN 선택 동기 및 비소속 동기, 동영상 제작 및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불만족,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만족도, 공적 지원 요구 사항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들 가운데 10만 명 미만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초기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한다. 성장하는 크리에이터 일부는 MCN과 계약을 체결하고 지원을 받으며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상 제시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 10만 미만의 구독자를 가진 크리에이터를 장르별로 이메일 주소를 취합하였다. 전문조사업체 마이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하여 2018년 2월 9일부터 2월 23일까지 2주간 크리에이터 911명에게 이메일을 두 차례씩 발송하였으며 107명이 응답하였다.
이상 제시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 10만 미만의 구독자를 가진 크리에이터를 장르별로 이메일 주소를 취합하였다. 전문조사업체 마이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하여 2018년 2월 9일부터 2월 23일까지 2주간 크리에이터 911명에게 이메일을 두 차례씩 발송하였으며 107명이 응답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측정항목에 대한 내적 일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크론바흐 알파)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크리에이터의 MCN 선택 동기를 파악하고자 8개의 측정항목에 대해 베리맥스 회전 방식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729)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구독자 수를 기준으로 분석해볼 때,구독자수가 많을수록 이용자 이용 편리성이나 작업 편리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동영상 플랫폼의 이용자 확대 가능성과 수익성에서는 집단 간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성별을 기준으로 비교해보았을 경우,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작업 편리성(M=3.
보다 전문화된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공적 지원 요구사항에 대해 설문조사 결과, MCN 소속 크리에이터가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 대해 요구사항이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표 5]. 구독자 수를 기준으로 살펴보았을 때 구독자 수가 많을수록 제작비 지원과 해외 시장 진출, 그리고 저작권 지원 등 법률 지원 서비스 측면에서의 공적 지원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았다.
넷째, 초기 크리에이터들은 제작비, 교육, 제작시설, 마케팅, 해외 진출 등에 대한 공적 지원 요구가 컸으며, MCN에 소속되고 구독자 수가 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요구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제작을 통해 수익 제고 욕구가 커지면서 독자적인 운영의 한계를 느끼는 크리에이터가 많음을 의미한다.
둘째, 크리에이터들은 해외 진출을 가장 어려워하고 있었으며, 비소속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마케팅과 유통을 더 어렵다고 인식했다.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유는 규모가 적은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 이용자에 도달하기 위해서이다.
05)에 대해 강하게 주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여성 크리에이터들은 저작권 관리 등 법률 교육 서비스에 대해 남성 크리에이터보다 지원을 더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크리에이터의 MCN 선택 동기는 제작/유통 지원과 수익 배분에 대한 만족 두 가지 요인으로 밝혀졌다. 반면,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선택하지 않는 동기는 크리에이터들은 MCN에 대한 불신과 MCN의 도움 없이도 독자적인 제작 및 관리에 의해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크리에이터의 MCN 선택 동기는 제작/유통 지원과 수익 배분에 대한 만족 두 가지 요인으로 밝혀졌다. 반면,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선택하지 않는 동기는 크리에이터들은 MCN에 대한 불신과 MCN의 도움 없이도 독자적인 제작 및 관리에 의해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대해 MCN 소속 크리에이터들은 수익성과 작업 편리성에 있어서 만족도가 컸다.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하는 구독자 수를 기준으로 할 경우 수익성과 이용자 확대 가능성은 큰 차이가 없다.
첫째, 다양성 차원에서 1인 미디어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수용자의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다양성은 레거시 미디어들이 여러 계층을 아우르는 대중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과 차별화된 것으로[14], 먹방, 게임, 음악, 스포츠, 취미, 교육 등의 장르로 확장되고 있다.
첫째, 크리에이터들이 MCN을 선택한 동기는 MCN의 제작과 유통에 대한 지원과 수익 배분에 대한 만족인 반면,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이유는 MCN에 대한 불신과 MCN의 도움 없이도 독자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제작 및 유통의 수월성과 수익성은 MCN을 선택하는 동기가 되고 있다.
특이한 점은 영상 제작 측면에서 여성 크리에이터들이 인식하는 어려움은 평균값 3.448로 남성들의 평균 값 2.982보다 현저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t=-2.763, p<.01).
후속연구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가 적어 장르별로 구분하여 어려움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다. 향후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해 새로운 콘텐츠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1인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나 데이터 분석 툴의 활용을 여성들이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결과이다. 향후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 데이터 활용에 대한 훈련 및 교육에 교육이 집중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미디어 콘텐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를 1인 미디어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개인 방송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개인 콘텐츠 제작자들이 직접 제작하고 진행하는 형식으로 제공된다[2].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콘텐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를 1인 미디어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개인 방송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개인 콘텐츠 제작자들이 직접 제작하고 진행하는 형식으로 제공된다[2]. 1인 미디어 플랫폼은 대체로 대화창을 통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마추어 이용자들도 쉽게 방송 콘텐츠 생산과 공유에 참여할 수 있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확대해 갈 수 있다[13].
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급성장하고 있는가?
미디어 이용이 점점 개인화되고 있다. 개인 단말을 이용한 동영상 제작, 편집도 쉬워지면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이용자들과 소통하는 크리에이터가 급성장하고 있다. 자신을 표현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콘텐츠 제작을 시작했으나, 꾸준한 제작과 이용자들과 소통을 통해 스타 연예인에 근접하는 성과를 거두는 크리에이터들도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31)
최세정, MCN 브랜디드 콘텐츠의 광고효과 분석,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7.
이영주, 송진, "개인방송 콘텐츠 수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방송통신연구, 제96호, pp.68-103, 2016.
김설예, 유은, 정재민, "인터넷 개인방송의 이용동기와 사회적 시청 요인이 지속이용과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제19권, 제3호, pp.57-84, 2016.
반옥숙, 박주연, "인터넷 개인 방송 지속 이용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6권, 제1호, pp.59-95, 2016.
문영은, 심지수, 박동숙, "내가 좋아하는 먹방 BJ는요......," 언론과 사회, 제25권, 제2호, pp.58-10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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