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국가기록원 계속교육 전이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nsfer Effect of Continuing Education i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for Records Managers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8 no.3, 2018년, pp.71 - 95  

정힘찬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기록관리학대학원) ,  김수정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가기록원 계속교육의 전이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기록원 계속교육의 전이효과와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가기록원 계속교육의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특성, 조직의 전이풍토로 구분하였으며,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272명의 전문요원이 응답하였고 통계분석을 통하여 전이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전문요원들의 요구사항 및 의견을 수렴하여 국가기록원 계속교육의 전이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학습자, 교육 프로그램, 조직의 전이풍토, 국가기록원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transfer effect of continuing education i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and suggest ways to improve the education. To do that, the study group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transfer effect of continuing education into learner characteristics, 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속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많은 학자들은 계속교육을 포함한 교육훈련의 효과성 평가를 강조하고 있고, 평가지표로서 ‘전이효과’ 개념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계속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과 조직의 성과 향상이기 때문에 계속교육의 결과가 조직의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계속교육이 학습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현업에 전이될수 있어야 한다(이현정, 2016). 특히 기록관리학은 이론과 실제를 분리할 수 없는 학문으로서, 서로 유기적이고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성립되며 이론적으로 학습한 내용은 기록관리 업무 전반에 적용된다(최윤정, 2006).
기록관리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계속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과 조직의 성과 향상이기 때문에 계속교육의 결과가 조직의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계속교육이 학습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현업에 전이될수 있어야 한다(이현정, 2016). 특히 기록관리학은 이론과 실제를 분리할 수 없는 학문으로서, 서로 유기적이고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성립되며 이론적으로 학습한 내용은 기록관리 업무 전반에 적용된다(최윤정, 2006). 따라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의 계속교육이 실제 업무 현장에 잘 적용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수행해야 할 역할 변화의 대표적인 예는 어떤게 있는가? 최근 기록관리 분야에서도 급변하는 기록관리 환경과 다양화되는 이용자 요구로 인하여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수행해야 할 역할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전자기록관리가 대두됨에 따라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은 관련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이처럼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사회적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동시에 개인의 전문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 기록관리 계속교육이 지닌 의미가 매우 크다(강은비 외, 2015; 박선영,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ang, Yeo-Jin and Chung, Jae-Hwa (2010). The Impact Cyber Education on Learning and Transfers Performance: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Seoul City Civil Servant Perceptions in Korea.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ction, 21(3), 353-384. 

  2. Kang, Eun-Bi, Park, So-Ri, Lee, Yun-Hee, Choi, Hyo-Young, & Kim Yong (2015). A Study on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about the Reeducation Program in National Archives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2), 53-78. 

  3.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6). The operation results of Records management training for 2016. Daejeo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4.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7a). The basic plans of Records management training for 2017. Daejeo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5.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7b). The operation results of Records management training for 2017. Daejeo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6.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7c). The Records management evaluation result report for 2017. Daejeo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7.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8a). The basic plans of Records management training for 2018. Daejeo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8.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8b). The Promotion plans for each subject of Public records management innovation. Daejeo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9. Kim, Soon-Hee (2009). A Study on a Teaching Program to Improve the Working Ability for Records Manager.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271-293. 

  10. Park, Sun Young (2010). A study on Improving a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the Archivists and Records Manager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Policy Science Ewha Womans University. 

  11. Si, Kwisun (201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cord and Archives Training in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1(1), 23-45. 

  12. Lee, Yun-Ok (2010).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Transfer Factors and Learning Transfer Level of Training Programs for Public Librarian.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13. Lee, Hyun Jung (2016).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University Librarian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14. Lee, Hye Jin (2014). Effect of Learning expectation, learning motivation, training contents, training methods to transfer in the company's core value training.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15. Jang, Min Young (2007). Learning Transfer and its Determinant Factors in Different Types of Organization: Company, School, Hospital.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16. Jang, Seung Ho (2009).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training transfer of civil servants at local government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Urban Science University of Seoul. 

  17. Jang, Hye-Li (2008).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for records manager.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8. Jung, Jae Man (2009).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learning transfer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in Firm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hung-Ang University. 

  19. Choi, Yun-Jung (2006).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for Archivist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Archival Science Myungji University. 

  20. Baldwin, Timothy T. & J. Kevin Ford (1998).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41(1), 63-105. 

  21. Robinson, Dana Gaines & James C. Robinson (1989). Training for Impact: How to Link Training to Business Needs and Measure the Result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