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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자율화 연구동향 소개
Research Trend of Autonomous Construction Machinery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5 no.3, 2018년, pp.68 - 72  

이철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미래형자동차공학과, 건설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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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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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설기계에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수신기를 장착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한 텔레매틱스 서비스, 굴삭기에 다양한 센서를 장착하여 굴삭 위치와 각도를 알려주는 머신 가이던스 시스템, 특정 동작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머신 컨트롤 시스템이 개발되어 사용 중이다. 더 나아가 진보된 기술들을 토목기술과 융합시켜 새로운 형태의 건설 방법에 관해서 연구하는 중이다.
  • 굴삭기 작업 자동화에 대한 연구를 중심적으로 하고 있으며, 3D 스캐너를 활용하여 작업환경 및 굴삭기 위치 인식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생산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한 자동화 플랫폼 기술을 선진사와 비교하여 동등 이상의 기술의 수준으로 개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센서의 허용 측량 오차를 해외 업체와 같은 기준인 ±2cm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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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건설 기계기술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자율건설 기계기술의 구성은 컴퓨터, 전산기술을 이용한 정보화, 통합 관리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 기술과 기계화를 위한 자동, 반자동 형태의 로봇 등의 하드웨어 기술들로 구성되어있다. 자율화의 목표로는 작업속도 향상, 시공품질 향상, 안전성 향상, 공사비 절감 등이 있다.
건설기계 자율화의 목표는 무엇인가? 자율건설 기계기술의 구성은 컴퓨터, 전산기술을 이용한 정보화, 통합 관리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 기술과 기계화를 위한 자동, 반자동 형태의 로봇 등의 하드웨어 기술들로 구성되어있다. 자율화의 목표로는 작업속도 향상, 시공품질 향상, 안전성 향상, 공사비 절감 등이 있다. 
국내 건설기계 자율화 기술의 동향은 어떠한가? 국내의 자율화 기술은 해외와 비교하였을 때 격차가 많이 나는 상태이다. 텔레매틱스 시스템은 해외 업체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머신 가이던스 시스템과 머신 컨트롤 시스템의 개발은 늦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두산 인프라코어와 LG U+가 손을 잡고 5세대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측량, 건설기계 작동, 시공 관리 등을 무인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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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 M. Kim, "Technical Trend of Intelligent Construction Equi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9, No10, pp. 41-45, 2017. 

  2. Caterpillar, CAT grade with 3D, https;//www.cat.com/en_MX/products/new/technology/grade/grade/1000030275.html, 2018. 

  3. Caterpillar, CAT grade with depth & slope, https://www.cat.com/en_IN/products/new/technology/grade/grade/1000016706.html, 2018. 

  4. Surmac CAT, Visionlink, http://www.surmaccat.sr/en/product-link-2/, 2018. 

  5. J. Y. JO. Strategies and Implications of Japanese Construction Industry according to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Construction Policy, Korea, pp. 50-71, 2017. 

  6. Komatsuvn, Komatsu pc 210 lci, http://www.comatsuvn.com/what-will-present-komatsu-at-the-intermat-2018-exhibition-in-paris/, 2018. 

  7. Komatsuindia, Komtrax, http://www.komatsuindia.in/komrax.php, 2018. 

  8. M. T. Jeong, "Recent trends and policy implication of world construction machinery industry,"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No. 222, pp. 51-60, 2017. 

  9. AEC magazine, Aligning real and virtual construction, https://www.aecmagcom/59-features/1176-aligning-real-and-virtual-construction, 2018. 

  10. H. M. D. Tomoyuki, Autonomous Haulage System for Mining Rationalization, Hitachi Review, Japan, Vol. 67, No1, pp. 87-92, 2018. 

  11. Kajima Road roller, https;//www.kajima.co.jp/news/press/201505/14c1-j.htm, 2018. 

  12. Volvo, Electric Load Carrier wins quality award, https://www.volvogroup.com/en-en/news/2016/dec/electric-load-carrier-wins-quality-award.html, 2018. 

  13. NBM & CW, Volvo's CareTrack telematics system, https://www.nbmcw.com/equipments/earthmoving-equipment/17526-volvos-caretrack-telematics-system.html, 2018. 

  14. Underground construction, New case sitewa tchipadapp, https://ucononline.com/2014/11/new-case-sitewatch-ipad-app/, 2018. 

  15. Doosan, Doosan connect, http://www.doosaninfracore.com/ce/en/support/doosanconnect/, 2018. 

  16. I. H. Kang et al, Machine control with GPS R&D repor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pp. 17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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