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니트패션에 나타난 해체주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 expressed in the contemporary knit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4, 2018년, pp.583 - 597  

이윤미 (한양여자대학교 니트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and analyze the deconstruction phenomena expressed in contemporary knit fashion design, and to analyze the inner meaning of deconstruction based on certain characteristics. As a method of study, literature data for theoretical backgrounds, prior studie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해체주의 관련 선행연구에서 분석의 틀을 도출하여 니트웨어에 표현된 해체주의적 표현특성과 내적의미를 분석 고찰한 실증적 연구는 미흡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해체주의적 시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는 상황에서 의류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니트 패션디자인 분야의 해체주의적 표현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근거로 니트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해체주의의 내적 의미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는 표현의 다양성과 스타일 변화를 줄수 있는 창의적인 니트 패션디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디자인 측면에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는 데 의의를 둔다.
  • 본 연구는 2013년 F/W부터 2018년 S/S까지 최근5년 동안 이태리 마그리엘리아 이탈리아나 잡지의 파리, 뉴욕, 런던, 밀라노 컬렉션에 발표된 니트 작품 중에서 해체주의 특성이 나타난 작품들을 분석하여 표현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근거로 하여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현대 니트 패션에 나타난 해체주의 특성은 ‘차연’, ‘상호텍스트성’, ‘불확정성’, ‘Dis·De 탈 현상’의 4개 요인으로 범주화 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해체주의적 시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는 상황에서 의류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니트 패션디자인 분야의 해체주의적 표현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근거로 니트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해체주의의 내적 의미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는 표현의 다양성과 스타일 변화를 줄수 있는 창의적인 니트 패션디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디자인 측면에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는 데 의의를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체주의란 무엇인가? 자크 데리다는 알제리에서 태어난 프랑스 철학자로서 1966년 10월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열렸던 국제 심포지움에서 ‘인문과학의 언어예술행위에 있어서의 구조, 기호 그리고 유희(structure, sign, and play in discourseof the human science)’라는 논문 발표를 통해 서구 형이상학적 이론과 구조주의의 근본을 뒤흔들며 해체주의를 등장시켰다(Kim, 1988). 해체주의는 서구 형이상학인 이분법 즉, 삶과 죽음, 높음과 낮음, 오른쪽과 왼쪽, 서쪽과 동쪽, 남과 여, 정신과 몸, 내부와 외부, 긍정과 부정, 현재와 과거와 같이 대립 쌍들을 나누고, 양자택일(either/or)이라는 구별의 지배를 받는 구조주의(Collins, 2005)의 방법과 개념을 거부하고 일반적인 규칙들을 파괴하며 등장한 후기 구조주의 사상 중의 하나이다. 해체주의는 양자택일로 구분을 분명히 할 수 없는 것들이 일상에 존재하며, 이것은 기존의 전통적인 구조주의의 대립적인 논리를 붕괴시키고, 질서의 한계를 가져오게 된다고 하였다.
패션 디자인의 상호텍스트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니트 패션디자인의 상호텍스트성은 시간성, 공간성, 목적성에 관계없이 용도의 구분이 모호하고(Seo & Choo,2005), 성, 소재와 코디네이션의 혼재로 나타난다. 니트웨어의 착장 순서를 바꾸어 속옷을 겉옷 화 시키거나 스카시무늬 또는 코바늘 조직에 의한 투공 성으로 속옷이 비쳐서 겉옷과 함께 나타나 보이도록 하여 속옷은 반드시 내부에 착용한다는 고정관념을 해체시킨다. 작업복과 일상복의 구분도 불분명하게 표현된다. 또한 여성복 전용 아이템이었던 레이스 원단소재를남성복에 활용하여 여성성을 혼재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남자와 여자라는 이분법적인 성별 인식 외에 다양한 성적 소수자들의 생각과 그들의 취향을 인정하여 각자의 성적 취향에 맞추어 자유롭게 선택하여 입을 수 있는 디자인들을 제시하고 있다(Kim & Ha,2016).
니트 패션이 나타낸 표현은 무엇인가? 니트 패션에 나타난 ‘차연’의 해체주의적 특성으로는 시간적 공존이 나타나는 시간적 차 연과 시대 문화적 공존이 나타나는 공간적 차 연으로 새롭고도 오래된, 구시대적이면서도 패셔너블한 스타일이 존재한다. 새 옷에 헌옷 특징인 낡아 보이는 현상을 나타내기 위하여 니트 조직의 miss 기법을 이용한 올 풀림 또는 절개를 추가하여 시간적 차 연을 도입하였고, 동시대적이지 않은 시대적 특징을 혼재시켜 시공간의 초월적 해체로 표현되었다. 과거-현재-미래의 연결고리를 통해 과거와 미래 사이의 관계인 산물일 경우에만 현전할 수 있다는 데리다의 ‘차연’의 개념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Kwon,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Choi, D. E., & Kwon, H. S. (2015). Intertextuality in contemporary men's wear collections: With a focus on Paris, Milan and New York collection from 2010 F/W-2012 S/S.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46, 27-36. 

  2. Choi, K.-O., Chu, M.-K., & Hong, J.-H. (2007). The deconstruction trend expressed in the works of Jean Paul Gaultier: Focused on designs from 2001 to 2006.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2), 326-338. 

  3. Choi, Y.-O. (2001). The internal deconstruction trend expressed in the works of Jean Paul Gaultier.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9(4), 574-591. 

  4. Collins, J. (2005). Introducing Derrida. Cambridge: Icon Books. 

  5. Deconstruction. (n.d.). In Naver Dictionary. Retrieved May 10, 2018, from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ED%95%B4%EC%B2%B4 

  6. Firstviewkorea. (n.d.a). 2014 F/W Collection: Acne Studio.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0&CityCD001&EventEV001&Designer2685&CateCC001 

  7. Firstviewkorea. (n.d.b). 2016 S/S Collection: Anrealage.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3&CityCD001&EventEV001&Designer3756&CateCC001 

  8. Firstviewkorea. (n.d.c). 2016 S/S Collection: Christopher Kane.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3&CityCD003&EventEV001&Designer1625&CateCC001 

  9. Firstviewkorea. (n.d.d). 2016 S/S Collection: JW Anderson.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3&CityCD003&EventEV001&Designer2380&CateCC001 

  10. Firstviewkorea. (n.d.e). 2016 F/W Collection: Baja East.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4&CityCD004&EventEV001&Designer3735&CateCC001 

  11. Firstviewkorea. (n.d.f). 2016 F/W Collection: Marc Jacobs.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4&CityCD004&EventEV001&Designer200&CateCC001 

  12. Firstviewkorea. (n.d.g). 2017 S/S Collection: Altuzarra.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3&CityCD004&EventEV001&Designer2325&CateCC001 

  13. Firstviewkorea. (n.d.h). 2016 F/W Collection: Masion Margiela.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4&CityCD001&EventEV003&Designer1990&CateCC001 

  14. Firstviewkorea. (n.d.i). 2017 S/S Collection: Ralph Lauren.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5&CityCD004&EventEV001&Designer244&CateCC001 

  15. Firstviewkorea. (n.d.j). 2017 S/S Collection: Ryan Lo.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5&CityCD003&EventEV001&Designer3471&CateCC001 

  16. Firstviewkorea. (n.d.k). 2017 S/S Collection: Thakoon.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5&CityCD004&EventEV001&Designer258&CateCC001 

  17. Firstviewkorea. (n.d.l). 2017 F/W Collection: Calvin Klein.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6&CityCD004&EventEV001&Designer126&CateCC001 

  18. Firstviewkorea. (n.d.m). 2017 F/W Collectionr: Cividini.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6&CityCD002&EventEV001&Designer363&CateCC001 

  19. Firstviewkorea. (n.d.n). 2017 F/W Collection: Milly.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6&CityCD004&EventEV001&Designer204&CateCC001 

  20. Firstviewkorea. (n.d.o). 2017 F/W Collection: Parsons MFA.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7&CityCD004&EventEV001&Designer4101 

  21. Firstviewkorea. (n.d.p). 2018 S/S Collection: Christopher Kane.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8&CityCD003&EventEV001&Designer1625&CateCC001 

  22. Firstviewkorea. (n.d.q). 2018 S/S Collection: MSGN.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7&CityCD002&EventEV001&Designer3570 

  23. Firstviewkorea. (n.d.r). 2018 F/W Collection: Masion Margiela.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8&CityCD001&EventEV001&Designer1990 

  24. Firstviewkorea. (n.d.s). 2018 F/W Collection: Y Project. Retrieved April 7, 2018, from http://api.firstviewkorea.com/FVKWEBSVC/Pages/PhotoImageViewer.aspx?SeasonSS038&CityCD001&EventEV001&Designer3067&CateCC001 

  25. Gill, A. (1998). Deconstruction fashion: The making of unfinished, decomposing and re-assembled clothes. Fashion Theory, 2(1), 25-49. doi:10.2752/136270498779754489 

  26. Intertextuality. (n.d.). In Wikipedia. Retrieved May 10, 2018, from https://en.wikipedia.org/wiki/Intertextuality 

  27. Jang, J. I., & Lee, Y. H. (2006, April). Martin Margiela의 패션에 나타난 해체주의 [Deconstructive fashion expressed in the work of Martin Margiela]. Proceedings of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06 Spring Conference, Seoul, 53-36. 

  28. Kim, E. J., & Park, O. L. (2012). Expressive techniques and design characteristics of deformation in art to wear since 2000. Journal of Fashion Design, 12(2), 83-99. 

  29. Kim, H. J., & Im, Y. J. (1998).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modern architectural form and the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al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40, 137-149. 

  30. Kim, H. Y., & Lee, S. Y. (200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Human Life Sciences, 9, 113-130. 

  31. Kim, J.-H., Kwon, M.-J., & Lee, S.-J. (1999). A study on deconstructional methods in modern fashion design and consumer acceptanc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7(4), 578-596. 

  32. Kim, J. Y., & Chun, H. J. (1997). A study of modes of deconstruction in clothing: Comparison of clothing with archite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32, 293-312. 

  33. Kim, J. Y., & Kim, H. J. (2008). A study on features of deconstruction in fashion show: Based on clothes, make-up and hair style.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21, 41-54. 

  34. Kim, J.-Y., & Yang, S.-H. (1997). 'Deconstruction' from the outside expressed in the contemporary costume (Part I): From 1980's to 199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1(8), 1261-1274. 

  35. Kim, S.-A. (2008). Characteristic analysis of the deconstructive shoes design in modern fashion. Journal of Fashion Design, 8(1), 135-149. 

  36. Kim, S. E., & Ha, J. S. (2016). A study on aesthetic values of neo-deconstructive fashion: Focused on Vetments, Marques' Almeida, Jacquemus. Journal of Fashion Design, 16(4), 129-150. doi:10.18652/2016.16.4.8 

  37. Kim, S. H., & Kim, Y. (2017). A study on the design characteristics in positive deconstruction fashion: Focused on the collections since the 2014. Journal of Fashion Design, 17(4), 67-85. doi:10.18652/2017.17.4.5 

  38. Kim, S. K. (1988). 탈구조주의의 이해: 데리다.푸코.사이드의 문학이론 [Understanding of destructuralism]. Seoul: Mineumsa. 

  39. Kim, S. S. (2005). Jacques Derrida and deconstruction. The Journal of Western History, 33, 109-137. 

  40. Knitwear On Stage: Deconstruction. (2017, October). Maglieria Italiana, 186, 60. 

  41. Kwon, H.-S. (2007). The mode and the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ism expressed in fashion design: Centering on review of literatures and precedent researche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1(5), 110-123. 

  42. Kwon, H.-S., & Keum, Y.-J. (2008). Characteristics of avant-garde deconstruction-ism expressed in Alexander McQueen's Desig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2), 100-116. 

  43. Lakshmi, B. (2007). Designs of the times: Using key movements and styles for contemporary design. (M. H. Jung, Trans.). Seoul: Sigong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44. Lee, Y. H., Lee, W. Y., Lee, H. S., & Jin, S. M. (2002). Fashion culture. Seoul: Yehaksa. 

  45. Lee, Y.-J. (2000). Deconstructivism of the street styles in 1990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46. Lee, Y. M. (2016).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of deconstructivism in knit fashion. Fashion and Knit, 14(1), 42-51. 

  47. Ma, J.-H. (2008). A case study about museums applying characteristics deconstructive of Jacques Derrida.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3(1), 39-47. 

  48. Martin, R., & Koda, H. (1993). Infra-apparel.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49. McLeod, M. (1994). Undressing architecture: Fashion, gender, and modernity. In D. Fausch, P. Singley, R. El-Khoury, & Z. Efrat (Eds.), Architecture: In fashion (pp. 38-123).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50. Park, S.-J. (2015). A study on the form of architecture and fashion in deconstructivism.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52, 164-175. 

  51. Seo, K.-H., & Choo, T.-G. (2005). A study on intertextuality expressed in modern fashion: Focus on 1999-2005 Paris collection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7(4), 361-3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