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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궤도장비 보조동력장치의 소음저감 최적화 연구
A Study on Optimization of Noise Reduction of Auxiliary Power Unit for Military Tracke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8, 2018년, pp.336 - 342  

이주승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김병호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김병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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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으로 사용하는 궤도장비 디젤엔진보조동력장치에 대한 소음저감은 소요군의 감성품질을 만족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보조동력장치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구조기인소음을 저감하는 방법과 공기기인소음을 저감하는 방법을 고안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구조기인소음 저감을 위해 소음기를 개선하였을 때 약 22 dB(A)의 소음저감 효과가 있었다. 공기기인소음 저감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흡음재의 종류와 후방문 그릴의 형상에 따른 소음을 측정하였고 그 영향은 인간이 인지하지 못하는 수준인 3 dB(A) 미만의 소음저감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실제차량에 소음저감을 위한 방안들을 적용하여 시험한 결과 구조기인소음을 저감하였을 때 약 9 dB(A)의 소음저감 효과가 나타났으며 공기기인소음의 저감효과는 1 dB(A) 이하로 측정된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궤도장비의 APU 소음저감을 위해서는 공기기인소음을 저감하는 방법보다 구조물을 통해 전달되는 소음을 저감하는 방안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추후 개발하는 타 군용 궤도장비의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ise reduction is an important issue in auxiliary power unit(APU) of tracking equipments for using military. In this study, we designed and tested reduction methods of structure borne noise and airborne source noise at the auxiliary power unit. From the bench test results, it is found that the e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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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요군의 감성품질을 만족시키고자 간헐적인 소음문제를 발생시키는 군용 궤도장비 디젤엔진의 보조동력장치(APU : Auxiliary Power Unit)에 대한 소음저감을 연구 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4와 같이 소음기 개선에 따른 효과가 부하율0%일 때 약 2 dB(A) 차이가 나고 부하율이 100%일 때 소음이 약 9 dB(A)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기기인소음 감소를 위한 흡·차음재 개선 및 그릴 창살형상 개선은 차이가 1 dB(A) 이하로 그 영향이 미미하였다. 실차장착 입증 시험을 통해 궤도장비 APU 소음저감을 위해서는 구조기인소음을 저감하는 방안이 가장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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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용 궤도장비의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군용 궤도장비의 경우 상용자동차와 다르게 군사적 특성상 소음 및 진동, 승차감 등 감성적인 품질보다는 장비의 내구도 및 고․저온, 충격 등 극한 환경에서의 명시적 또는 묵시적 품질을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최근에 소요군에서는 점차 일차원적인 명시적 또는 묵시적 품질보다 고차원적인 감성품질을 주요한 요소로 여기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소음은 무엇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소음은 구조기인소음과 공기기인소음으로 분류할 수 있다[2]. 궤도장비 APU의 주 소음원은 APU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써 구조물을 통해서 전달되는 소음과 엔진 주위의 공기를 가진 시켜 방사하는 소음으로 나눌 수 있다.
군용 궤도장비에서 최근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군용 궤도장비의 경우 상용자동차와 다르게 군사적 특성상 소음 및 진동, 승차감 등 감성적인 품질보다는 장비의 내구도 및 고․저온, 충격 등 극한 환경에서의 명시적 또는 묵시적 품질을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최근에 소요군에서는 점차 일차원적인 명시적 또는 묵시적 품질보다 고차원적인 감성품질을 주요한 요소로 여기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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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 H. Kim, J. H. Seo, Y. I. Park, Y. W. Kim, B. H. Kim, "A study on improvement of strength safety factor for K55A1 APU engine mounts", Korean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19, No.3 pp. 281-287, 2015. DOI : https://doi.org/10.9766/KIMST.2016.19.3.281 

  2. B. H. Kim, S. K. Lee, J. S. Yoon, K. C. Shin, S. J. Lee., "Identification of Airborne-noise Source and Analysis for Noise Source Contribution of a GDI Engine Using Sound Intensity Method",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22, No.10 pp. 985-993, 2012. DOI: https://doi.org/10.5050/KSNVE.2012.22.10.985 

  3. Y. H. Kim, "Lecture notes on acoustics", No. 2008-36-0073, SAE technical paper, 2008. 

  4. Lawrence E. Kinsler, "Fundamentals of acoustics" 4th edition, ISBN 0-471-84789-5, John Wiley & Sons, Inc, 1999. 

  5. Y. H. Kim, W. H. Joo, J. G. Bae, "A study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medium speed diesel engine exhaust silencer in the low-frequency range using array resonators",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19, No.7 pp. 693-698, 2009. DOI: https://doi.org/10.5050/KSNVN.2009.19.7.693 

  6. Y. H. Kim, "Low frequency noise reduction inside duct by using membrane", Korea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14, No.11 pp. 1083-1090, 2004. 

  7. J. Kwon., W. B. Jeong, C. S. Hong, "Effects of fluid velocity on acoustic transmission loss of simple expansion chamber", Korea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22, No.10 pp. 994-1002, 2012. DOI: https://doi.org/10.5050/KSNVE.2012.22.10.99 

  8. MIL-STD-1472G, Human Engineering, p. 151, 2012. 

  9. MIL-DTL-53133C, Generator Sets, Skid Mounted, Tactical, Quiet, Diesel Engine Driven, Alternating Current 5 Through 60 Kilowatts, General Specification For, p. 2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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