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의 필요 공간과 면적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ecessary Spaces and Area Standards of Integration Facili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 어린이집 간 격차 완화'를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교육시설 질 균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이 갖추어야 할 필요공간과 면적기준(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를 표15와 같이 반드시 필요한 필수공간과 교육 보육 활동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추가되면 좋을 권장공간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의 필요 공간별 면적기준(안)을 표23과 같이 제시하였다. 아울러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영유아 1인당 대지면적과 연면적, 연면적 대비 공용면적의 비율을 각각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유치원 어린이집 간 격차 완화'를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교육시설 질 균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이 갖추어야 할 필요공간과 면적기준(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를 표15와 같이 반드시 필요한 필수공간과 교육 보육 활동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추가되면 좋을 권장공간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의 필요 공간별 면적기준(안)을 표23과 같이 제시하였다. 아울러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영유아 1인당 대지면적과 연면적, 연면적 대비 공용면적의 비율을 각각 제시하였다.
This study suggests desirable disaster safety education curriculum through analyzing the operational status of the school disaster safety management training course and demand survey of school staff. First, the problem of the disaster safety training course of the school is not connected with the la...
This study suggests desirable disaster safety education curriculum through analyzing the operational status of the school disaster safety management training course and demand survey of school staff. First, the problem of the disaster safety training course of the school is not connected with the lack of law and system and the school disaster safety job. Second, improvement of law and system and variety of training should be made to acquire professional knowledge. Third, it is necessary to divide curriculum into the following four categories, according to educational needs of public officials ; Educational administration officers course focused on facility safety, maintenance and disaster countermeasure. Educational officials in technical post course addressing approval and permission of school facility projects, seismic reinforcement of school building, etc. Educational supervisors course covering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the school safety supervisors in the event of disaster. Teaching staffs course focused on safety instructions for students. Fourth, it is found that lectures and experiential learning methods are the most desirable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 major ranks are earthquake disaster, fire, gas, typhoon, school road, and electrical safety.
This study suggests desirable disaster safety education curriculum through analyzing the operational status of the school disaster safety management training course and demand survey of school staff. First, the problem of the disaster safety training course of the school is not connected with the lack of law and system and the school disaster safety job. Second, improvement of law and system and variety of training should be made to acquire professional knowledge. Third, it is necessary to divide curriculum into the following four categories, according to educational needs of public officials ; Educational administration officers course focused on facility safety, maintenance and disaster countermeasure. Educational officials in technical post course addressing approval and permission of school facility projects, seismic reinforcement of school building, etc. Educational supervisors course covering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the school safety supervisors in the event of disaster. Teaching staffs course focused on safety instructions for students. Fourth, it is found that lectures and experiential learning methods are the most desirable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 major ranks are earthquake disaster, fire, gas, typhoon, school road, and electrical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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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유치원 어린이집 간 격차 완화’를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교육시설 질 균등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 시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공간들에는 어떤 공간들이 있으며, 각 공간들은 어느 정도의 규모가 필요한지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의 필요공간과 면적기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육 및 보육 전문가와 연구진 간의 수차례 협의를 토대로 상기 도출된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의 필요 공간을 교육·보육 통합과정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공간과 교육·보육활동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추가되면 좋을 권장 공간으로 임의적으로 구분하여 다음의 표15와 같이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어린이집 간 격차 완화’ 및 ‘영유아 교육, 보육시설의 질 균등화’ 구현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이 갖추어야 할 필요 공간과 면적기준(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주1) * 표시가 된 공간은 필수공간이 아닌, 선택공간임.
주2) 교실 밖의 이동공간을 포함한 전체 내부면적은 상기 면적의 합에 15~20%를 가산해야 함.
주3) 단독 건물에 대해서는 상기 2번의 결과에 5%정도를 더 가산하면 외벽을 포함한 면적이 됨.
제안 방법
둘째, 국내·외 선행연구, 국내 영유아 교육, 보육시설 관련 법령 및 지침, 그리고 해외 영유아 교육 보육시설 관련 가이드라인 분석을 통해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 및 면적기준을 추출하였다.
둘째,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 공간별 면적기준(안)은 국내 선행연구와 법령, 그리고 시도교육청 기준과 해외 가이드라인에 제시된 면적기준을 토대로 공간별 최소값, 중앙값, 최대값을 도출하였으며 (표16∼표21 참조), 그 중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중앙값10)을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의 면적기준 (안)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의 [별표 1]’과 ‘각급학교 교구․설비 기준’, 그리고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17조에 의거하여 3년마다 시도교육감이 수립하는 ‘유아수용 계획 기준’ 및 ‘유아교육운영계획’등 의 관련 자료6)를 분석하여 단위공간별 구체적인 면적기준을 추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외 영유아 교육․보육시설 관련 선행연구, 지침, 가이드라인 등 관련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의 필요 공간 및 면적기준의 타당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협 의회를 실시하였다.
첫째,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는 국내, 외 선행연구와 법령, 그리고 시도교육청 기준과 해외 가이드라인 분석을 토대로 영유아 교육, 보육과정의 활동과 연계하여 반드시 필요한 필수공간과 교육 보육 활동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추가되면 좋을 권장공간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표15 참조).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유보통합정책의 목적과 주요 추진방향에 대해 살펴 보았다. 둘째, 국내·외 선행연구, 국내 영유아 교육, 보육시설 관련 법령 및 지침, 그리고 해외 영유아 교육 보육시설 관련 가이드라인 분석을 통해 영유아 교육 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 및 면적기준을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영유아 교육․보육시설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사례조사를 통해 보육시설의 공간 구성, 평면, 면적, 마감재, 색채 등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면적기준을 제시한 정지영(2001) 연구 외 5개의 연구와 유치원 시설 기준에 관해 연구한 주서령 외(2000) 외 4개 연구, 그리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시설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김은영 외(2009) 연구 등 통 10개의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1) 상기 표에 제시된 실들은 관련 법령 및 기준에 명시된 공간 만을 제시한 것이므로 계단, 복도 등과 같이 별도의 실명으로 명 시되지 않은 공간은 제외됨.
1) 특별활동을 위한 공간의 경우 도서실, 시청각실, 음악실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으며, 양호실은 원장실이나 사무실과 겸용 가능하며, 식당은 보행이 자유로운 2세 이상 사용을 전제함.
2) 경기도교육청의 유희실 기준(3.4/인)은 ‘경기도교육청 유아수 용계획수립기준 및 공립유치원 설립개선지침(2013), p.23’에 명시된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기는 하였으나, 같은 자료 pp.31~33에 제시된 학급별 유치원 실별 면적표를 토대로 유희실의 면적을 영유아 1인당 면적으로 환산해 보면 학급규모에 따라 유희실은 0.51~0.79㎡/인 수준인 것으로 분석됨.
2) 방과후과정반, 종일반, 돌봄 전용교실로 각기 표현되고 있는 교실들은 돌봄교실로 동일 표기함.
3) 전라북도교육청의 유희실은 단, 4학급 이상인 경우 4실 이상임.
4) 복도, 홀, 계단, 승강기, 기계설비실, 대피실은 공간의 종류에 포함하지 않음.
4) 유희실은 2개 학급이 동시에 활동할 수 있는 크기의 면적 확보. 참관실은 별도로 확보하지 않고 두 교실 사이의 자료실을 참관실로 겸용.
4) 공용 및 서비스 공간
공용 및 서비스 공간의 단위공간별 사용자 1인당 면적기준의 최소/중앙/최대값 수준을 살펴보면, 현관은 영유아 1인당 0.11/0.15/0.18㎡, 창고는 0.14/0.29/0.55㎡, 세탁실은 0.07/0.11/0.15㎡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해집단간의 갈등 최소화 및 사회적 통합을 유도한다. 넷째, 정부 재정투자 확대에 상응하는 민간 운영주체의 책무성을 강화한다. 다섯째, 정부의 재정 투입 적정화 및 효율화를 도모한다.
넷째, 정부 재정투자 확대에 상응하는 민간 운영주체의 책무성을 강화한다. 다섯째, 정부의 재정 투입 적정화 및 효율화를 도모한다. 여섯째, 시범사업 실시 및 평가 후, 최적의 모델을 선정하여 일반화한다.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운영에 필요한 각종 지원 공간은 크게 영유아를 위한 지원공간, 교직원을 위한 지원공간, 학생, 교직원, 학부모 모두를 위한 지원공간으로 구분된다. 먼저 영유아를 위한 지원공간인 낮잠실은 영유아 1인당(최소/중앙/최대값) 0.20/0.31/1.20㎡, 도서실은 -/0.40㎡/-, 유희실은 0.65/088/1.35㎡, 강당은 0.51/1.61/1.71㎡, 소집단 활동실은 0.20/0.25/0.30㎡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수요자의 관점에서 이용 편의성, 적정 비용 및 선택권을 보장한다. 셋째, 이해집단간의 갈등 최소화 및 사회적 통합을 유도한다. 넷째, 정부 재정투자 확대에 상응하는 민간 운영주체의 책무성을 강화한다.
영유아 1인당 연면적 기준의 경우 최소값은 4.29㎡, 중앙값은 9.20㎡, 최대값은 14.85㎡ 수준이었으며, 공용면적은 순면적의 최소 31%에서 38.5%범위 내에서 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1과 같이 선행연구마다 영유아 교육․보육시설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가 조금씩 상이하긴 하나, 보육실/교실, 유희실/다목적실, 영유아 화장실, 조리실 /주방(부엌), 교사실/교무실, 자료실/교재실, 원장실, 현관, 보건실, 사무실/행정실, 화장실, 식당/급식실, 세탁실/다용도실, 수납창고 등은 그 언급된 빈도가 다른 공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공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만 0∼2세의 보육중심 교실은 영아 1인당 최소 3.07㎡, 중간 3.59㎡, 최대 4.10㎡이며, 만 3∼5세의 교육중심 교실은 유아 1인 당 최소 2.25㎡, 중간 3.07㎡, 최대 3.90㎡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하지만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시설의 질 균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 가능한 점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향후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외 우 수사례 및 실제 사용자의 만족도, 요구도 등을 추가 조사하여, 그 결과까지 반영된 필요공간의 종류와 면적기준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공간보육 통합시설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 및 면적기준(안)은 제한된 국내, 외 선행연구 및 법령과 시도교육청 기준, 그리고 미국, 캐나다, 영국의 가이드라인 내용만을 토대로 제시한 것으로 일반화하기에 다소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육아선진국들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점은 무엇인가?
최근 육아선진국들은 미래의 인적 자원 육성과 국가 역량 개발을 위해 교육투자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생애초기 영유아기의 교육, 보육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1) 이에 상당수의 OECD 국가들 은 이미 만3∼5세 대상의 보편적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회 제공을 달성하였으며, 질 제고에 지대한 정책적 관심과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문무경, 최윤경, 2012).
유보통합의 추진 방향은 무엇인가?
첫째, 유아교육 보육의 양질의 통합적 서비스를 균등하게 제공한다. 둘째, 수요자의 관점에서 이용 편의성, 적정 비용 및 선택권을 보장한다. 셋째, 이해집단간의 갈등 최소화 및 사회적 통합을 유도한다. 넷째, 정부 재정투자 확대에 상응하는 민간 운영주체의 책무성을 강화한다. 다섯째, 정부의 재정 투입 적정화 및 효율화를 도모한다. 여섯째, 시범사업 실시 및 평가 후, 최적의 모델을 선정하여 일반화한다. 일곱째, 관련 부처 간 협업을 통해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유치원 어린이집 간 격차 완화 방안중으로 무엇이 있는가?
한편, 현 정부는 유보통합을 직접 공약하지는 않았지만 ‘유치원 어린이집 간 격차 완화’, ‘유아교육 국가책임 확대’ 등을 국정과제에 포함함으로써 취학 전 보육과 교육을 위해 국가재정을 확대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하고 있다. 특히 ‘유치원 어린이집 간 격차 완화’ 방안 중 하나로 ‘교사 교육프로그램 교육시설 질 균등화’를 표명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어린이집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교육시설과 안전·소방시설 기준 일원화, 유치원 교사와 보육 교사로 이원화된 교사 자격 단일화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참고문헌 (43)
강형구 외(2005), 유치원의 공간규모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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