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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기법을 활용한 항해 중 준해양사고 발생원인 분석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f Causes of Marine Incidents at sea Using Big Data Techniqu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4, 2018년, pp.408 - 414  

강석용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시험관리팀) ,  김기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사안전팀) ,  김홍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오션폴리텍팀) ,  노범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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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감소를 위해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그에 비해 준해양사고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준해양사고는 건수가 많은 대신 내용이 정성적이기 때문에 분석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해양사고 감소를 위해서는 준해양사고의 정량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번 논문의 목적은 준해양사고 경향을 예측하고 해양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빅데이터 기법을 적용하여 준해양사고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000여건의 준해양사고 보고서를 전처리 작업을 통해 통일된 양식으로 정리하였다. 전처리된 데이터에 대해서 1차적으로,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항해 중 준해양사고 발생원인에 대한 주요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주요 키워드에 대해 2차로 시계열클러스터 분석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준해양사고 상황에 대한 경향 예측을 도출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정성적 자료인 준해양사고 보고서를 빅데이터 기법을 활용하여 정량화된 데이터로 전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통계적 분석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빅데이터 기법을 통해 차 후 발생할 수 있는 준해양사고에 대한 객관적인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예방 대책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reduce marine accidents. However, research on marine incidents is only marginal. There are many reports of marine incidents, but the main content of existing studies has been qualitative, which makes quantitative analysis difficult. However, quantitative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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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연구를 통해 비정형화 및 텍스트 위주로 되어 있는 준해양사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과 같이 단순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된 교훈도출을 넘어선 정량적인 값을 도출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전 산업 분야에서 많이 이용되는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하였고, 항해 중 준해양사고의 발생원인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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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러스트 분석이란? 클러스트 분석은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개체를 합쳐가면서 최종적으로 유사 특성의 그룹을 발견하는 방법이다(Jo, 2011).
해양사고 감소를 위해 필요한 것은? 준해양사고는 건수가 많은 대신 내용이 정성적이기 때문에 분석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해양사고 감소를 위해서는 준해양사고의 정량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번 논문의 목적은 준해양사고 경향을 예측하고 해양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빅데이터 기법을 적용하여 준해양사고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준해양사고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수준에 그친 이유는? 그에 비해 준해양사고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준해양사고는 건수가 많은 대신 내용이 정성적이기 때문에 분석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해양사고 감소를 위해서는 준해양사고의 정량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Cho, S. G., J. H. Cho and S. B. Kim(2015), Discovering Meaningful Trends in the Inaugural Addresses of United States Presidents Via Text Min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41, No. 5, pp. 453-460. 

  2. Doug, L.(2001), 3D Data Management: Controlling Data Volume, Velocity, and Variety, META Group Applecation Delivery Strategies, File. 949, pp. 1-3. 

  3. Jo, S. W.(2011), Technology of big data age, KT Advanced Institute of Technology, pp. 4-5. 

  4. Kim, D. J. and S. Y. Yun(2013), Big Data Utilization for Monitoring Territorial Policy Responses and Predicting Policy Deman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pp. 28-29. 

  5. Kim, M. J.(2014a), Heinrich's Law, Miraebook Publishing Co, p. 16. 

  6. Kim, M. G.(2014b), A Study on Analysis and Prediction of Demand of Electric cars using Time-series Analysis, Graduate School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p. 23. 

  7. Lim, C. H.(2010),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IMO Casualty Investigation Code and Marine Safety Investigation System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1, pp. 57-63. 

  8. NAIC(2018), Act on the Investigation and Inquiry into Marine Accidents, Article 31-2. 

  9. Rho, B. S., M. K. Jang, S. W. Jeon and S. Y. Kang(2017), A study on Development of Near Accident Big Data Construction and Analysis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resented at 2017 Autumn Conference of KOSOMES, p. 122. 

  10. Ryu, J. G., T. I. Kim and T. Y. Ha(2014), Ocean & Fisheries for big data utilization plan, Korea Maritime Institute, pp. 37-38. 

  11. The Gartner Group(2012), Gartner's 2012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https://www.gartner.com/newsroom/id/ 2124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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