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and of workplace by analyzing the duty and workplace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 and by presenting professional duty for health education specialist. Methods: 22 papers related to health education experts were finally selected from 1993 to 2017(25 ye...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and of workplace by analyzing the duty and workplace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 and by presenting professional duty for health education specialist. Methods: 22 papers related to health education experts were finally selected from 1993 to 2017(25 years). The selected literature analyzed the title, researchers, the publishing agency, the publication year, the main contents, and duty and workplace of the health education specialist. Results: The studies on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comprised 5 cases (22.7%) between 1993 and 1999, 3 cases (13.6%) between 2000 and 2009, 14 cases (63.6%) between 2010 and 2017.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core duty were diagnosing health education needs, planning health education programs, developing health education methods and materials, performing and managing health education programs, evaluating and conducting research on health education programs, and health communication. The workplace were 11 for medical institutions (55.0%), 9 for healthcare organizations (45.0%) and 8 for schools (40.0%). Conclusions: In addition to the basic core duty, professional and differentiated duty capabilities such as managing the target, generating health information, encouraging involvement of the target, and mobile health care should be developed.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and of workplace by analyzing the duty and workplace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 and by presenting professional duty for health education specialist. Methods: 22 papers related to health education experts were finally selected from 1993 to 2017(25 years). The selected literature analyzed the title, researchers, the publishing agency, the publication year, the main contents, and duty and workplace of the health education specialist. Results: The studies on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comprised 5 cases (22.7%) between 1993 and 1999, 3 cases (13.6%) between 2000 and 2009, 14 cases (63.6%) between 2010 and 2017.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core duty were diagnosing health education needs, planning health education programs, developing health education methods and materials, performing and managing health education programs, evaluating and conducting research on health education programs, and health communication. The workplace were 11 for medical institutions (55.0%), 9 for healthcare organizations (45.0%) and 8 for schools (40.0%). Conclusions: In addition to the basic core duty, professional and differentiated duty capabilities such as managing the target, generating health information, encouraging involvement of the target, and mobile health care should be develop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우리나라 보건교육사에 관한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온라인상 검색엔진으로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정보시스템(KISS)’,그리고 ‘누리미디어(DBpia)’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그 외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한국학교지역 보건교육학회 등 보건교육관련 학술지 전체를 검색하여 보건교육사와 관련 있는 논문을 검토하였다. 검색엔진에서 사용된 검색어는 보건교육 &보건교육사 로 하였고, 1차 검색결과 후 도출된 문헌에서 검색어를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논문명에 보건교육사를 포함하는 문헌만 색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교육사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하여 우리나라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의 직무와 활동영역을 분석하고, 보건교육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직무를 제시하여 활동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함이다.
본 문헌고찰 연구는 1993년부터 2017년까지 25년간 시행된 “보건교육사”를 주제로 한 연구를 통하여 국가자격제도의 직무와 활동영역을 분석하고, 보건교육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직무를 제시하여 활동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에 2010년부터 보건전문가로서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가 시행되었고 현재까지 총 9회의 시험이 실시되었지만, 아직까지 보건교육사의 활동영역에 따른 직무가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은 현실적인 문제가 산재해있다. 본 연구는 25년간 수행된 보건교육사 키워드로 수행된 연구를 고찰하여 21세기에 요구되는 보건교육사의 직무능력을 제시하고 활동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함이다.
이 중 직무영역은 보건교육 요구도 진단, 보건교육 프로그램 기획, 보건교육 방법 및 자료개발, 보건교육 프로그램 수행, 보건교육 프로그램 평가,보건교육 프로그램 관리, 건강증진 환경조성, 보건의사소통, 보건교육 정보관리, 연구 수행, 전문성 향상으로 정리된다(이곤호 등, 2009). 본 연구에서는 직무영역을 기존 11개에서 6개로 축소하고 이를 자격시험 평가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기존 직무 중 불합리한 직무를 통폐합하고 핵심 직무 6개로 구성하고자 함이다.
제안 방법
검색엔진에서 사용된 검색어는 보건교육 &보건교육사 로 하였고, 1차 검색결과 후 도출된 문헌에서 검색어를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논문명에 보건교육사를 포함하는 문헌만 색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문헌은 첫째, 발표연도별로 3그룹으로 구분(1993-1999, 2000-2009, 2010-2017)하여 시간적 흐름에 따른 종적인 변화와 함께 보건교육사 연구 현황을 분석하였다. 둘째, 보건교육사 직무영역 연구 동향과 결과를 제시하였다. 셋째, 보건 교육사 활동영역 연구 동향과 결과를 제시하였다.
둘째, 보건교육사 직무영역 연구 동향과 결과를 제시하였다. 셋째, 보건 교육사 활동영역 연구 동향과 결과를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보건교육사에 관한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온라인상 검색엔진으로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정보시스템(KISS)’,그리고 ‘누리미디어(DBpia)’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문헌은 첫째, 발표연도별로 3그룹으로 구분(1993-1999, 2000-2009, 2010-2017)하여 시간적 흐름에 따른 종적인 변화와 함께 보건교육사 연구 현황을 분석하였다. 둘째, 보건교육사 직무영역 연구 동향과 결과를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우리나라의 보건교육사 제도는 1999년부터 민간자격증으로 운영되다가 2003년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2010년 3월 27일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증 첫 시험부터 2017년까지 총 9회의 시험이 실시되었다(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17).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의 실시와 더불어 건강증진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보건교육사가 담당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취업의 문이 활짝 열릴 것으로 기대되었다.
검색된 문헌은 보건교육사라는 키워드의 학술연구가 처음 수행되었던 1993년부터 2017년까지 25년간 발표된 논문으로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의 학술보고서를 포함하였고, 학위논문과 학술대회 발표는 제외하였다. 이에 선정된 문헌은 총 26편이었고, 본 연구에서 요구되는 직무와 활동영역을 포함하지 않은 논문 4편을 제외하고 1993년부터 2017년까지 최종 22편으로 국외사례와 관련된 논문이 3편이 포함되었다.
검색된 문헌은 보건교육사라는 키워드의 학술연구가 처음 수행되었던 1993년부터 2017년까지 25년간 발표된 논문으로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의 학술보고서를 포함하였고, 학위논문과 학술대회 발표는 제외하였다. 이에 선정된 문헌은 총 26편이었고, 본 연구에서 요구되는 직무와 활동영역을 포함하지 않은 논문 4편을 제외하고 1993년부터 2017년까지 최종 22편으로 국외사례와 관련된 논문이 3편이 포함되었다. 최종 선정된 문헌을 토대로 논문제목,연구자, 주관기관, 발표연도, 주요내용, 보건교육사의 직무 및 활동영역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이중 직무영역은 2건이고, 활동영역은 9건이었는데 직무와 활동영역 중복 문헌 3건이었다. 따라서 총 연구수 22건(100.0%) 중 직무영역 단독 연구는 한 건도 없었고, 활동영역 연구는 15건(68.2%), 직무와 활동 영역 중복 연구 7건(31.8%)으로 확인되었다
문헌에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활동영역은 의료기관으로 전체 활동영역의 55%를 차지하였다. 의료기관은 다양한 교육대상을 포함하고 있어 다른 활동영역보다 국민의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활성화에 영향이 있어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0%)이 제시되었고, 인구보건복지협회, 건강관리협회, 적십자사 등이 보건관련기관에 해당된다. 세 번째로 높은 빈도는 학교로 8건(40.0%), 보건소와 산업장이 각각 7건(35.0%)으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보건소는 금연 클리닉, 운동처방실, 물리치료실, 건강증진센터,구강보건실 운영하고 이곳에 보건교육사 배치를 강조하고 있다.
첫째, 보건교육 기획을 위한 건강정보 분석 능력과 자료해석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고, 둘째, 사업결과의 평가,결과 확산, 환류할 수 있는 능력의 강화이다. 셋째, 상담, 교육, 홍보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습득이고, 넷째, 참여전략 및 보건교육자료 개발능력의 강화이고, 마지막으로 각 사업내용에 관한 전문 지식의 습득을 제시하고 있다. 국민건강증진법(제12조 2)에 의하면, 보건교육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서 건강증진업무를 수행하도록 명시되어 있지만, 보건교육사의 역할이 아직도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아 본 제도의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Breslow(1999)는 국민 건강 확보를 위하여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 건강증진이라 주장하였고, 김영복 등(2013)은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직무 역량을 5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보건교육 기획을 위한 건강정보 분석 능력과 자료해석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고, 둘째, 사업결과의 평가,결과 확산, 환류할 수 있는 능력의 강화이다. 셋째, 상담, 교육, 홍보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습득이고, 넷째, 참여전략 및 보건교육자료 개발능력의 강화이고, 마지막으로 각 사업내용에 관한 전문 지식의 습득을 제시하고 있다.
후속연구
1988년 시작된 건강증진병원(HPH, Health Promotion Hospital) 사업은 의료기관의 기능을 치료중심에서 건강증진중심으로 전환하여 환자,보호자, 직원, 지역주민 4개의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HPH, 2018).의료기관 내 보건의료인의 활동영역과 중복되지 않는 보건교육사만의 고유한 직무영역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예로서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인 및 직원 나아가 지역주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과 연령대를 포함하고 있어 범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활성화하면 매우 바람직한 건강증진형 보건교육의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일례로 의료기관은 환자, 보호자, 직원, 지역주민이라는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교육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보건교육사의 배출되어야 하고, 이에 따른 추가적 지속적 역량강화 교육이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본다. 또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전통적인 건강 상담, 교육, 홍보 등의 수행전략과 함께 맞춤형 개별화 전략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형태가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이다.
이처럼 보건교육사는 의료기관, 보건관련기관,학교 등 어떠한 형태의 활동영역에서라도 활용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존의 인력과 차별된 역할 및 직무 역량을 규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례로 의료기관은 환자, 보호자, 직원, 지역주민이라는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교육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보건교육사의 배출되어야 하고, 이에 따른 추가적 지속적 역량강화 교육이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은 여러 직종의 보건의료인이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곳이므로 갖춰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의료기관의 보건교육은 다양한 대상과 직무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각각의 대상별 맞춤형 직무를개발하고 전문화시켜 대상자의 만족도를 유도할 수 있고, 보건교육사의 위상을 높이는 방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의료기관은 여러 직종의 보건의료인이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므로 보건교육사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직무영역을 확실하게 정립하고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1988년 시작된 건강증진병원(HPH, Health Promotion Hospital) 사업은 의료기관의 기능을 치료중심에서 건강증진중심으로 전환하여 환자,보호자, 직원, 지역주민 4개의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HPH, 2018).
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위해 보건교육사확보가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보건관련기관(단체)은 기관의 성격에 맞춘 보건교육 자료개발 및 검진 및 예방사업, 홍보활동으로 건강검진 독려 및 보건교육 활동, 금연, 절주, AIDS, 영양(식생활), 운동, 구강 보건 등 포괄적인 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위해 전문적인 보건교육사 확보가 요구된다. 보건교육사확보는 수행하고자 하는 각종 보건사업의 질을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으로 사업 대상자에게 가시적인 보건서비스가 제공 가능하기 때문이다(김영복 등, 1999). 인구보건복지협회는 임신출산유아지원, 건강증진, 국제협력 등의 산모와 유아의 건강증진 및 예방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으며, 건강관리협회는 건강검진을 통한 예방서비스와 보건교육을 총한 건강증진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보건교육사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하여 활동영역을 활성화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보건교육사라는 키워드의 학술연구가 1993년에 처음으로 수행되었고(남철현, 2010), 보건교육사제도가 시행되기 전후로 보건교육관련 학술지를 통해 보건교육사제도 정착을 위한 각 분야별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하지만, 총 9회에 걸친 시험으로 배출된 11,737명의 보건교육사(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17) 대부분은 관련 직무와 활동영역에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