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9 no.1, 2018년, pp.123 - 147
박주현 () , 변우열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운영 인력이 학생들의 독서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학생들의 독서행태에 대한 학교간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전국 154개교의 초, 중, 고등학생 5,349명을 대상으로 독서환경, 학교도서관, DLS와 관련된 내용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사서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보다 사서교사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의 학생들이 독서하는 시간이 더 많았고,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읽을 책을 선정할 때 사서교사의 도움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책을 더 많이 대출하였고, DLS를 이용한 경험이 많았으며 DLS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간 차이는 '사서선생님의 수업', '대출권수', '책 선정시 사서선생님의 도움', '하루 평균 독서시간', '가정 보유 책 수', '학교도서관에서 책읽기'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간의 교육환경에 대한 불평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학교도서관 운영 인력을 배치하고 이들의 전문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chool library personnel on students' reading behaviors and to identify differences between schools on i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urveyed 5,349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rom 154 schools across Korea, and conducted a s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서교사의 배치기준은 어디서 규정하고 있는가? | 사서인 동시에 교사인 사서교사의 배치기준은 ‘학교도서관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고, 사서교사의 능력 평가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훈령(교육부훈령 제217호)에 따르고 있다. 사서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높이고자 수행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영역에는 교육 및 수업지원에 대한 평가 영역뿐만 아니라 독서교육이나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수업 평가와 선택과목 수업에 있어서의 학습지도도 평가 영역에 포함할 수 있다(교육부훈령 제217호; 광주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2017). | |
미국에서 사서교사 자격 기준 강화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 | 이에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는 기본적인 학력 조건 외에도 비영리기구인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가 관장하는 미국교사자 격시험(American Teacher Certification Exams)인 Praxis의 패스를 요구하고 있다(이병기 2011, 128). 이처럼 사서교사 자격 기준 강화에 대한 미국의 이러한 변화는 사회의 요구에 맞게 교육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그에 맞는 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
사서교사의 교원능력개발평가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와 같은 교원능력 평가 실시의 목적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이다. 이는 단위학교에서 사서교사의 역할이 보다 적극적이고 보다 교육적인 영역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공교육의 목적중 하나인 모든 학교 학생에 대한 공평한 교육적 접근을 제공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
Instructions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Teacher's Skills Development Assessment. No.217. Enforcement 2017.5.19.
Gwangju Dongbu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2017. 2017 Teacher's Skills Development Assessment Programme. Gwangju : Gwangju Dongbu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권은경. 2009.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451-469.
Ki, Min-Jin, Song, Gi-Ho.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Collaborative Instruction Between a Teacher Librarian and a Korean Language Teacher on a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123-142.
Kim, Sungjun, Suh, Jin-Won. 2009.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Variables Affecting the Educational Services of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163-192.
Lee, Byeong-Ki. 2011. A Comparative Analysis Teachers' Certification and Recruitment Examination System in the Korea and U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127-149.
AASL and AECT. 1998. Information Power :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nd London : ALA.
AASL. 2009. Empowering learners :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Programs. Chicago : AASL.
AASL. 2012. Performance Evaluation of School Librarians. Chicago : AASL.
Achterman, Douglas L. 2008. Haves, Halves and Have-Nots : School Libraries and Student Achievement in California.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Texas.
ALA and AASL. 2010.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eparation of School Librarians. [online] [cited 2017.9.2.]
Coker, E. 2015. Certified Teacher-Librarians, Library Quality and Student Achievement in Washington State Public Schools. Edmonds, WA : Washington Library Media Association.
Craver, kathleen W. 1986. The Changing Instructional Role of the High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1950-84 : A Survey of Professional Literature, Standards and Research Studies.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14(4): 183-191.
Dow, Mirah J., Jacqueline McMahon-Lakin and Stephen C. Court. 2012. School Librarian Staffing Levels and Student Achievement as Represented in 2006-2009 Kansas Annual Yearly Progress Data. School Library Research, 15: 1-15.
Francis, Briana Hovendick, Keith Curry Lance and Zeth Lietzau. 2010. School Librarians Continue to Help Students Achieve Standards : The Third Colorado Study. Denver : Colorado State Library, Library Research Service.
Haycock, Ken and Cheryl Stenstrom. 2016. Reviewing the Research and Evidence: Towards Best Practices for Garnering Support for School Libraries. School Libraries Worldwide, 22(1): 127-141.
Lance, Keith Curry and Linda Hosfschire. 2011. Something to Shout About : New Research Shows that More Librarians Means Higher Reading Scores. School Library Journal, 57(9): 28-33.
Lance, Keith Curry and Linda Hosfschire. 2012. Change in School Librarian Staffing Linked with Change in CSAP Reading Performance, 2005 to 2011. Denver : Colorado State Library, Library Research Service.
Lance, Keith Curry and Bill Schwarz. 2012. How Pennsylvania School Libraries Pay Off : Investments in Student Achievement and Academic Standards. Colorado : RSL Research Group.
NBPTS. 2012. Library Media Standards for Teachers of Students Ages 3-18+. 2nd ed.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cited 2016.10.7.]
OECD. 2013. PISA 2009 Technical Report. [cited 2017.9.3.]
Scholastic 2017. Kids and Family Reading Report. 6th Edition. [cited 2017.12.8.]
Small, Ruth V., Jaime Snyder and Katie Parker. 2009. The Impact of New York's School Libraries on Student Achievement and Motivation : Phase I.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12: 1-29.
Stanovich, Keith E. 1986. Matthew Effects in Reading : Some Consequen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Acquisition of Literacy, Reading Research Quarterly, 22: 360-407.
Todd, Ross J., Carol A. Gordon and Ya-Ling Lu. 2010. Report of Findings and Recommendations of the New Jersey School Library Survey Phase 1 : One Common Goal : Student Learning. New Jersey : Center for International Scholarship in School Libraries, New Jersey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U.S. Department of Education. Improving Literacy Through School Libraries. [cited 2017.5.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