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감독서교육이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Empathy Reading Education on Empathy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9 no.1, 2018년, pp.267 - 292  

송지애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발곡초등학교) ,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감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공감능력과 정서지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공감독서교육의 현실적인 공감주제를 선정하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 10명을 선별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공감독서교육 모형 개발을 위한 전문가 집단 10명과 교재도서의 중요도 선정을 위한 전문가 집단 12명의 델파이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둘째, 경기도 U시 소재 A초등학교 5학년 104명을 대상으로 공감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공감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mpathy reading education program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empathy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First, in order to select realistic empathy topics for the empathy reading education program, 10 specialist group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인 학교폭력, 청소년 자살 문제, 청소년 범죄 등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청소년정신의학회에서는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인 학교폭력, 청소년 자살 문제, 청소년 범죄 등의 주요 원인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청소년들의 폭력성 증가는 어린 시절의 정서적인 결핍이 원인이며, 이로 인해 나타나는 공감능력 및 충동성 조절능력의 결여 때문이라고 밝혔다(이재훈 2012). 이는 한국 사회의 대다수의 학생과 어른들이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공감의 역할은 무엇인가? 공감(empathy)능력이란, 타인의 아픔을 느끼며 함께 아파할 수 있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경험을 감정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며 나아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마치 내 것처럼 느끼고, 다른 사람의 정서와 생각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반응을 적절하게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자신과 타인의 태도를 바꿔 역지사지(易地思之)하는 것을 말하며 이것이 바로 공감의 역할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감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지하고 공감적 사고와 정서를 독서교육을 통해 체험하면서 공감이 삶의 태도와 자세로 형성되도록 공감반응의 습관에 초점을 맞추는 공감교육이 필요하다(김광수, 조선순 2013).
공감(empathy)능력이란 무엇인가? 공감(empathy)능력이란, 타인의 아픔을 느끼며 함께 아파할 수 있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경험을 감정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며 나아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마치 내 것처럼 느끼고, 다른 사람의 정서와 생각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반응을 적절하게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자신과 타인의 태도를 바꿔 역지사지(易地思之)하는 것을 말하며 이것이 바로 공감의 역할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Home Page. [cited 2017. 3. 26]. 

  2. Kim, Kwang Soo & Jo, Sun Soon. 2013. "Development of Empathy Program As a Model for Forgivenes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0(3): 207-231. 

  3. Kim, Nan Hee. 2009. The Effects of Empathy Enhancing Program Using Bibliotherapy on Empathy Ability and Attitude of Bystanders in Bullying. M.A. thesis. Seoul University, Korea. 

  4. Kim, Shin A & Hwang, Young Sig. 2012. "The Effect of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Shame-Proneness High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Their Empathy Ability." Korean Psychological Service Association. 4(1): 91-111. 

  5. Kim, Ji Hye. 2016. The Effect of Bibliotherapy on Social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M.A. thesis. Kyonggi University, Korea. 

  6. Kim, Hae Yeon. 2009. The Effects of Empathy Education Program on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M.A. thesis. Seou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7. Roh, Hyei Young. 2015. The Effects of a Self-Regulation Enhancement Program on Students' Self-Control, Peer Support, and Class Participation in Elementary Inclusive Classrooms. Ph. D. dis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8. Ryu, Hyun Jung. 2008.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M.A. thesis. Daegu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9. Moon, Yong Iin. 1999. "A Research on EI Development Programs for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62: 27-50. 

  10. Park, Sung Hee. 1977.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Moonumsa. 

  11. Park, Sung Hee. 2009. Empathy. Seoul: Inner Books. 

  12. Park, Soo Jeong. 2011. The Mediating Effect of Aggression between Empath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M.A.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13. Park, Young Moon. 2017. Impulse Disorders etc. Patient, 10,000 in a Year..Social Concern. Daejonilbo. [cited 2017. 3. 26]. 

  14. Park, Yun Ah. 2007. The Effects of Anger Management Program on the Aggression and Emotional Strengths of Children at Risk for EBD. M.A.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15. Lee, Jae Hoon. 2012. Emotional Weakness Hinder Impulse Control. The Hankyoreh. [cited 2017. 4. 1]. 

  16. Lee, Ji Young. 2013. Emotional Adjustment Coaching Book. Seoul: Sigma of Press. 

  17. Jung, Hye Yeon. 2004. The Effect of Sensitivity Training Program on Child's Social Ability. M.A. thesis. Cheju University, Korea. 

  18. Jo, Sun Soon. 2013.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Program Using Literature Works in Korean Textbook on Empath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Daegu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19. Cho, Hye Gyeong. 2015. Relationships among Empathic Ability, Self-Regulation ability and School Adjustment of Upp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M.A. thesis.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20. 최미정. 2010. 그림책 활용 독서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공감능력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21. Choi, Eun Sil. 2010. Emotional Identification and Expression Abilities Improvement Program. Ph. D. dis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2. Han, Kyung In. 2014. Effects of an Empathy Enhancing Program Embedded in the National Elementary Curriculum on Children's Empathy Ability, Aggressive Behaviors, and Inclusive Classroom Climate. M.A.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3. Simon, Baron-Cohen. 2011. Zero Degrees of Empathy. Seoul: Science Books. 

  24. Ulrich Beck. 2014. Dangerous society. Seoul: New Wave. 

  25.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 413-425. 

  26.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27. Kieran, S. S., 1979. The development of a tentative model for an alyzing and describing empathic understanding in teachings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rtaion,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28. Lantieri, L., & Patti, J., 1996. Waging peace in our schools. Boston: Beacon Press. 

  29. Mayer, J. D., & Salovey, P.,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New York: Basic Books. 

  30.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 Personality, 9: 205-209. 

  31. Titchener, Edward B., 1909. Lectures of the Experimental Psychology of Thought Processes. New York: Macmilli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