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문화유산 전승지원 정책 패러다임의 융합적 변화에 관한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onvergent Change Revitalization of Paradigm for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Transmission Support Policy원문보기
그 동안 우리나라는 무형의 문화적 유산 중에서 학술적, 예술적, 기술적으로 가치가 뛰어난 것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하여 지원해 왔다. 각종 전시회와 공연 활동 사업을 지원하고, 무형문화재 공개행사를 지원하여 왔다. 최근에는 전승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보다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전수활동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이수심사 제도를 국가가 주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공예품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공예품은행제도를 도입하였다. 또한 공예품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하여 공예품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전승활동의 다양성을 위하여 전수교육학교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전승활동의 융합화를 위하여 무형문화재대전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무형문화유산의 세계화를 지향하며 세계유산포럼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무형문화유산의 다양한 정책들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고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 동안 우리나라는 무형의 문화적 유산 중에서 학술적, 예술적, 기술적으로 가치가 뛰어난 것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하여 지원해 왔다. 각종 전시회와 공연 활동 사업을 지원하고, 무형문화재 공개행사를 지원하여 왔다. 최근에는 전승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보다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전수활동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이수심사 제도를 국가가 주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공예품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공예품은행제도를 도입하였다. 또한 공예품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하여 공예품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전승활동의 다양성을 위하여 전수교육학교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전승활동의 융합화를 위하여 무형문화재대전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무형문화유산의 세계화를 지향하며 세계유산포럼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무형문화유산의 다양한 정책들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고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Korea has been designated as a National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with outstanding value among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We have supported various exhibitions and performance activities, and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Public Events. However, in recent years, more diverse policies have b...
Korea has been designated as a National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with outstanding value among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We have supported various exhibitions and performance activities, and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Public Events. However, in recent years, more diverse policies have been pursued in order to revitalize transmission activities and the State is leading the Completion examination system. In order to improve the utilization of crafts, we introduced a Craft Bank System. In addition, to increase the marketability of crafts, we have implemented the certification system for crafts. For the diversity of transmission activities, we are promoting the Transmission Education School System. In order to fuse traditional activities,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Exhibition is being held and the World Heritage Forum is being pursued. In this study, we analyze various policies of the new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and investigate the problems and seek ways to improve them.
Korea has been designated as a National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with outstanding value among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We have supported various exhibitions and performance activities, and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Public Events. However, in recent years, more diverse policies have been pursued in order to revitalize transmission activities and the State is leading the Completion examination system. In order to improve the utilization of crafts, we introduced a Craft Bank System. In addition, to increase the marketability of crafts, we have implemented the certification system for crafts. For the diversity of transmission activities, we are promoting the Transmission Education School System. In order to fuse traditional activities,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Exhibition is being held and the World Heritage Forum is being pursued. In this study, we analyze various policies of the new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and investigate the problems and seek ways to improve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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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포럼의 목적은 우선적으로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전승·활성화·지속 가능발전목표를 위한 새로운 무형유산도시 관련 담론을 창출하는 데 있다. 다음으로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와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통해 인권, 문화다양 성, 평화와 안전 등 국제적인 이슈 개발을 모색하는 데 있다.
또한 유사 정책 간에 연계성이 부족하여 비효율적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무형문화유산의 다양한 정책들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고찰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현재 추진되고 있는 무형문화재 지원정책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무형문화재대전과 세계무형유산포럼은 상호 융합적 통합을 시도하고, 학술적 연구를 계속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본 연구는 비교적 최근의 무형문화유산 정책을 분석하여 현행 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였다. 짧은 기간의 연구로 연구 결과가 미흡한 점이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보다 세분화되고 깊은 연구가 계속되어 보다 진전된 무형문화유산 정책이 계속되기를 희망한다.
현재의 우리가 잘 보전하고 진흥하여 미래 세대까지 진정한 모습으로 전해줄 필요성이 크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무형문화유산 전승지원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전승지원 정책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이 무엇인지 고찰하였다. 현행 무형문화유산 정책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는 이수심사제와 전수교육학교 등 유사성이 있는 정책은 상호 연계성을 높여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정책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하에 서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서 무형문화유산 전승지원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나아가 전승 활동의 활성화 방안과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이 무엇인지 고찰하고자 한다[2,3].
전승공예품 인증제는 전승자의 우수한 작품을 국가가 인증하여 작품의 품질을 높이고 전승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승공예품 은행제는 전승자의 작품을 국가가 구입하여 전승활동을 지속하고, 전승공예품의 활용성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인증제나 은행제 모두 전승공예품을 매개로 하여 전승자의 전승활동을 지원하고 작품의 판매와 활용성을 높이는 측면에서 목적이 유사하고 사업의 연계성이 높다.
문화재청은 전승공예품의 판로 확대와 소비자의 신뢰 확보를 위하여 전승공예품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전승공예품 인증제의 목적은 국가가 인정한 전승공예품으로서의 브랜드 가치 창출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판매를 확대하여 전승공예품의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다. 전승공예품 인증제는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제41조 규정에 따라 문화재청장은 전승공예품에 대하여 인증을 할 수 있다.
포럼의 목적은 우선적으로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전승·활성화·지속 가능발전목표를 위한 새로운 무형유산도시 관련 담론을 창출하는 데 있다.
제안 방법
우선적으로 기존에 추진해 오던 정책들 및 최근에 시행되고 있는 정책에 대한 문헌을 조사하였다. 또한 지원 정책의 수요자인 전승자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원정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문헌상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실제 지원정책이 실행되고 있는 현장을 찾아가 지원책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또한 지원 정책의 수요자인 전승자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원정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문헌상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실제 지원정책이 실행되고 있는 현장을 찾아가 지원책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또한 무형문화유산 정책 개선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현재 추진되고 있는 무형문화재 지원정책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우선적으로 기존에 추진해 오던 정책들 및 최근에 시행되고 있는 정책에 대한 문헌을 조사하였다. 또한 지원 정책의 수요자인 전승자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원정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무형문화유산의 다양한 정책들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고찰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현재 추진되고 있는 무형문화재 지원정책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우선적으로 기존에 추진해 오던 정책들 및 최근에 시행되고 있는 정책에 대한 문헌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6년에는 식(食)을 주제로 보유자작품전 출품작 중 식기, 용기류를 대상으로 인증제를 시범운영하였다. 2017년 에는 주(住)를 주제로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작품 8종목, 14개 상품을 인증하였다. 2018년에는 의(衣)를 주제로 공모 심사를 통하여 우수한 작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전수교육학교 제도는 2016년에 전수교육대학 운영 계획이 수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2017년에는 전수교육대학 시범학교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한산모시짜기, 단청장, 사기장, 목조각장)를 선정 하여 시범운영하였다.
2017년에는 전승공예품은행 운영규정을 개정하여 전승공예품은행제의 기본 틀을 갖추었다. 2018년 5월 현재 4,658점의 공예품을 구입하였으며, 56기관에 3,224점을 대여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무형유산원에 보관하여 필요한 때에 수시로 대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전승공예품은행제는 원칙적으로 전승공예품 대여·전시활동 등을 통한 우리나라의 전승공예품의 우수성 홍보 및 국민의 문화향유권 신장에 기여하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2017년도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총 51건의 이수심사를 실시하였다. 2018년도에는 이수심사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종묘제례악 등 60건을 심사대상 으로 선정하였다. 이수심사에 합격한 이수자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2급)’자격을 획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무형문화재 분야를 교육할 수 있다[7].
성능/효과
먼저, 이수심사 제도는 평가 내용과 방법이 객관성이 부족하며, 전수교육학교 정책은 교육분야가 너무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승공예품 인증제와 은행제는 활용 범위가 너무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보다 중요한 것은 지원 정책의 목표와 지원 내용 등이 유사한 정책이 서로 각각 운영되어 연계성과 통합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현행 무형문화유산 지원 정책을 분석한 결과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이수심사 제도는 평가 내용과 방법이 객관성이 부족하며, 전수교육학교 정책은 교육분야가 너무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승공예품 인증제와 은행제는 활용 범위가 너무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비교적 최근의 무형문화유산 정책을 분석하여 현행 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였다. 짧은 기간의 연구로 연구 결과가 미흡한 점이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보다 세분화되고 깊은 연구가 계속되어 보다 진전된 무형문화유산 정책이 계속되기를 희망한다. 나아가 소중한 우리의 무형문화유산이 더욱 가치있고 전승활동이 활성화되어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16,1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수심사란?
이수심사란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보유단체로부터 해당 종목의 전수교육을 3년 이상 받았거나 전수교육대 학의 전수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을 대상으로 전수자의 기량 정도를 심사하는 것을 말한다. 이수심사 제도는 2016년부터 시행된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무형문화재법"이라 한다)』에 근거하고 있다.
전승공예품 은행제를 시행하는 이유는?
전승공예품 은행제는 전승공예품의 구입과 활용을 통해 전통기술 분야 전승자들의 전통공예품 제작 의욕을 고취하는 등 전승기반을 강화하는 데 있다. 또한 전승공예품 은행제는 전통기술의 전승 활성화를 촉진하고 전통 공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등 전승공예품의 구입‧대여‧ 활용‧관리를 아우르는 종합관리 운영체계라고 할 수 있다.
무형문화유산 정책이 활성화되기 위한 단기적인 방법은?
그러므로 무형문화유산 정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정책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나아가 목적과 내용이 유사한 정책은 서로 연계성과 통합성을 높여야 한다. 먼저, 단기적으로 이수심사 제도는 심사 종목을 좀 더 세분화하고 보다 객관적인 평가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전수교육학교 제도는 교육과정을 보다 확대하고 전문 교수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전승공예품 인증제는 추진 방향을 명확히 하고, 은행제는 공예품의 다각적인 활용방 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리고 무형문화재대전은 각각의 행사 종목을 종합하여 통일성을 강화하고, 세계무형문화 유산포럼은 지향해야 할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유사 정책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높여 융합적 발전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7)
National Intangible Heritage Center, Work Plan. http://www.nihc.go.kr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Work Plan. http://www.cha.go.kr
C. S. Jeon, Study on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he Ancient Capital based on the satisfaction degree of Ancient Capital Policy, Mokwon University, Ph.D thesis 2015.
Cultural Heritage Potal. http://www.heritage.go.kr
S. J. Jung, "Constitution of Intangible Cultural Properties Institution and its historicity" The Korean Folklore, pp.475-508, 2004.
Regional Collaboration for Safeguarding ICH in Asia and the Pacific : Tasks and Strategies
Understanding the Cultural Heritage of Korea
2016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International Conference - The Current Policies and the Activation Plans of Traditional Crafts
Korean Cultural Heritage Foundation. http://www.chf.or.kr
Korean Journal of Intangible Heritag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Courier of Asia and the Pacific, http://www.ichcap.org/kr
2017 World Forum for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2015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International Conference - Roles and Challenges of Korea for Supporting International ICH Safeguarding
The 1st Asia and Pacific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Festival International Conference in Jeon-ju - Critical Agenda for Revitalization of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http://www.nrich.go.kr
UNESCO World Heritage Center, World Heritage, Challenges for the Millennium, 2007.
C. S. Jeon. (2015). A Analysis Study on the A Status of the Ancient Capital Preservation and Promotion Project in Buyeo, J.of the Kore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17(3), 8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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