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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 및 GPR을 이용한 하수관로 결함 및 지반함몰 위험성 평가
Analysis of Sewer Pipe Defect and Ground Subsidence Risk by Using CCTV and GPR Monitering Results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7 no.3, 2018년, pp.47 - 55  

이대영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Division, Korea Institu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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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지반함몰 현상은 최근 5년간 그 빈도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지하공동의 발달은 지표 침하를 발생시키고 그로 인한 포장재의 취성파괴를 유발시킨다. 본 연구는 도심지 지반함몰의 주원인인 노후화된 하수관로 손상에 의한 지반침하를 예방하기 위한 평가기법 개발 기초연구 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노후하수관로 하수관로 CCTV 조사를 통해 지반침하 발생 위험구간에 대해서 GPR 조사를 수행하였다. 하수관로 CCTV 조사와 GPR조사 결과를 통해 노후하수관로의 파손, 이음부 이탈, 토사퇴적 부위에서 지반 이상신호를 확인 할 수 있었다. GPR 조사를 통해 노후하수관로 주변 지반의 공동발생 가능성과 지반이완상태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CCTV와 GPR 데이터의 결과를 이용한 상관관계 평가방법을 이용하면 하수관로 손상으로 인한 지반침하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creasing number of urban ground subsidence occurrences has been identified. This situation is mainly due to the increased number of underground cavities. This study is intended to develop the method that prevents ground settlement caused by deteriorated or damaged sewers, which are the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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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노후하수관로로 인한 지반침하 사전예측을 위한 연구로 고화질 CCTV 데이터와 GPR 데이터를 이용한 평가기법을 개발하기 위해 서울시내 노후하수관로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고화질 CCTV 조사를 통해 하수관로의 손상구간을 파악하고 해당구간에 대해 지표에서 GPR 조사를 수행한 후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수관로로 인한 지반침하를 사전에 효율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평가기법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연구로 서울시내 노후 하수관로 일부 구간을 대상으로 고화질 CCTV 조사를 수행하였다. 120만 화소 고화질 CCTV를 이용한 노후하수관로 조사를 통해 하수관로 결함상태와 노후하수관로의 주요 손상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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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함몰 예방 방안은? 지반함몰 예방을 위해서는 노후 하수관로의 정확한 상태 조사를 통한 손상관로의 보강, 교체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 하수관거 정비사업시 불량관거에 대한 조사는 관경 800mm 이상은 조사자에 의해 육안 조사를 수행하고 800 mm 미만의 경우 CCTV를 이용하여 관거 내부 불량을 파악하고 있다(Ministry of Environment, 2010).
지하공동의 발달의 위험성은? 도심지 지반함몰 현상은 최근 5년간 그 빈도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지하공동의 발달은 지표 침하를 발생시키고 그로 인한 포장재의 취성파괴를 유발시킨다. 본 연구는 도심지 지반함몰의 주원인인 노후화된 하수관로 손상에 의한 지반침하를 예방하기 위한 평가기법 개발 기초연구 이다.
도심지 지반함몰의 원인은 무엇인가? 5m 이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Seoul sity, 2017). 도로함몰의 원인으로는 굴착공사로 인한 흙막이 누수, 상・하수관로 파손, 불량 되메움재 사용, 다짐불량 등이 있다. 서울시의 경우 2010년 이후 발생한 도로함몰3,205건 중 노후 하수관이 원인인 것은 2,714건으로 약 84%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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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nan (1992). "Electromagnetic principles of ground penetrating radar", ELSEVIER, pp.30. 

  2. Kuwano, K. Mari, S., and Ryoko, S. (2010), "Study on the detection of underground cavity and ground loosening for the prevention of ground cave-in accident", Journal of Japan Geotechnical Society, Vol.5, No.2, pp.219-229. 

  3. Kim, J. Y., Lee, S. J., Oh, J. I., and Lee, D. Y. (2015), "Correlation analysis of land subsidence with sewer defect" 2015 Korea Society and Wastewater Conference, pp.643-644. 

  4. Kim, Y. H., Kim, J. B., Kim, D. W., and Han, J. G. (2017). "Experimental study on generating mechanism of the ground subsidence of due to damaged waters supply pipe",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6, No.2, pp.139-148. 

  5. Lee, D. Y., Choi, Y. W., and Choi, H. (2015). "Cavity detection under road structure for cause survey of road cave-in", KSCE 2015 convention conference, pp.217-218. 

  6. Lee, K. C., Choi, B. H., Park, J. H., and Kim, D. W. (2018). "Numerical analysis and laboratory experiment of rapid restoration of underground cavity using expansive material without excavation",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7, No.1, pp.55-64. 

  7. Ministry of Environment (2015), Standard manual of sewer CCTV inspection and renovation criteria, Ministry of Environment, ROK. 

  8. Ministry of Environment (2010), Standardization of sewage pipe CCTV survey, Final report, pp.4-5. 

  9. Seoul sity (2014). Cause analysis of cavity at Seokchon underground roadway and road cavity special management measures, Seoul Seokchon-dong Cavity Cause Investigation Committee. 

  10. Seoul sity (2017), 2016 White paper on road management technology, pp.25-27. 

  11. Water Environment Federation (2009). Existing sewer evaluation & rehabilitation : WEF Manual of Practice FD-6 & ASCE Manual and Report on Engineering Practice No.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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