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병영도서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가치를 지향하는 공간 및 서비스 역할과 기능을 재수립하고 미래 지향적인 운영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병영도서관 관련 법, 제도 등 운영 체제 및 관리 현황, 병영도서관 협력 사업 현황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법/제도, 인프라/시설, 장서, 서비스/인력 등의 병영도서관 운영 및 서비스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병영도서관 운영 관련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적자원, 시설/설비, 장서/자료, 서비스 등의 효율적 운영방안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병들의 정보요구 충족 및 독서 진흥에 기여하고 사회변화를 선도하는 병영도서관의 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정책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병영도서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가치를 지향하는 공간 및 서비스 역할과 기능을 재수립하고 미래 지향적인 운영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병영도서관 관련 법, 제도 등 운영 체제 및 관리 현황, 병영도서관 협력 사업 현황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법/제도, 인프라/시설, 장서, 서비스/인력 등의 병영도서관 운영 및 서비스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병영도서관 운영 관련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적자원, 시설/설비, 장서/자료, 서비스 등의 효율적 운영방안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병들의 정보요구 충족 및 독서 진흥에 기여하고 사회변화를 선도하는 병영도서관의 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정책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conceptualize the functions of military libraries in Korea, both as spaces and services, by examining current operating structures and offering strategies for development. In exploring the existing military library operations in Korea, this study assesses key areas, su...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conceptualize the functions of military libraries in Korea, both as spaces and services, by examining current operating structures and offering strategies for development. In exploring the existing military library operations in Korea, this study assesses key areas, such as human resources, facilities and equipment, budget, cooperation, and collections and materials. By leveraging the cross-area assessments, the study identifies opportunities for improvement and modernization. This study may serve as a foundation to formulate policy-based strategies for the development of military libraries, toward satisfying the information needs of the armed forces and promoting the broader underlying priorities of military librari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conceptualize the functions of military libraries in Korea, both as spaces and services, by examining current operating structures and offering strategies for development. In exploring the existing military library operations in Korea, this study assesses key areas, such as human resources, facilities and equipment, budget, cooperation, and collections and materials. By leveraging the cross-area assessments, the study identifies opportunities for improvement and modernization. This study may serve as a foundation to formulate policy-based strategies for the development of military libraries, toward satisfying the information needs of the armed forces and promoting the broader underlying priorities of military libra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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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2013년 국방부는 국회와 업무협력체제를 구축하였으며 양 기관의 자료 공유 및 국회 체험, 안보견학 등 교육 프로그램 상호 제공 및 필요 분야 인적교류 등을 통해 군과 국회 상호이해를 증진하고자 하였다. 이 협약을 통해 국회 전자도서관의 방대한 지식정보를 전군에 설치된 1,800여개의 병영도서관에서 활용하게 함으로써 복무 중인 장병들이 전문지식과 다양한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송승섭(2009)은 ‘병영도서관의 평가지표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에서 2007년 고안된 병영도서관 평가지표를 2008년 84개 병영도서관에 적용한 서면 평가 결과 및 10개 기관의 실사 평가 결과와 종합하여 계획, 재정, 서비스, 장서관리 등 8개 영역 28개 지표와 지표별 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또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군별 특성이 다른 해군과 공군을 육군 병영도서관과 분리하여 그룹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향후 병영도서관의 발전을 위해서는 병영도서관의 실태조사 표준안을 만들어 군별로 전수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병영도서관 인프라/시설 관련 응답 내용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병영도서관의 공간이 협소하다는 점과 부대별 상이한 시설현황을 고려하지 않는 지원체계의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또한 병영도서관 시설 관련 규정 및 제도가 미흡하며 인적, 재정적 부족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하였다. 이에 전문가들은 병영도서관 부대별로 상이한 시설 현황 및 특성을 고려하여 군 유형별, 규모별 병영도서관 모델 및 운영 매뉴얼 개발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병영도서관 관련 법, 제도 등 운영체제 및 현황 분석 그리고 병영도서관 관련 전문가 대상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병영도서관의 운영 및 서비스의 한계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다음의 병영도서관 운영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병영도서관 관련 법, 제도 등 운영체제 및 현황 분석 그리고 병영도서관 관련 전문가 대상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병영도서관의 운영 및 서비스의 한계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다음의 병영도서관 운영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병영도서관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병영도서관 운영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인터뷰는 총 2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둘째, 국내 병영도서관의 시설 및 장서 현황,주요 사업 등 운영 현황을 조사하여 실태와 한계점을 파악하였다. 셋째, 도서관 관계자 및 병영도서관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병영도서관의 문제점 및 운영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넷째, 현황분석 및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병영도서관 운영 개선 방안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1차 전문가 인터뷰에서는 병영도서관의 실태 및 운영 현황, 정책 활성화, 개선 방안 등이 논의되었으며, 2차 전문가 인터뷰에서는 병영도서관 운영 및 프로그램, 관리자 교육 및 공간/디자인의 개선 방안 등의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학계 및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주요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병영도서관의 운영 현황, 정책 및 제도, 인프라/시설, 장서,서비스/인력 등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한 반구조화된 질문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영도서관 현황 분석 및 전문가 인터뷰 등을 조사함으로써 병영도서관의 운영 현황과 한계점 등을 파악하고, 병영도서관 운영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부대의 규모와 특성을 고려한 병영도서관시설 지원이 필요하다.
3) 관련 부처 및 협력 기관 사이의 유기적인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
제안 방법
인터뷰는 총 2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1차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2017년 10월 12일 군사(학군단), 문화, 홍보 분야 교수 및 전문가 등 총 5명을 대상으로 약 120분간 진행되었다. 2차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2017년 11월 30일 병영도서관 관련 연구자(1명), 정책 및 교육담당 사서(2명), 독서코칭 강사(1명) 등 총 4명을 대상으로 약 90분간 진행되었다.
1차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2017년 10월 12일 군사(학군단), 문화, 홍보 분야 교수 및 전문가 등 총 5명을 대상으로 약 120분간 진행되었다. 2차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2017년 11월 30일 병영도서관 관련 연구자(1명), 정책 및 교육담당 사서(2명), 독서코칭 강사(1명) 등 총 4명을 대상으로 약 90분간 진행되었다.
셋째, 도서관 관계자 및 병영도서관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병영도서관의 문제점 및 운영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넷째, 현황분석 및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병영도서관 운영 개선 방안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하여 병영도서관 운영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병영도서관 관련 법, 정책 등 운영 체제를 조사하였다. 둘째, 국내 병영도서관의 시설 및 장서 현황,주요 사업 등 운영 현황을 조사하여 실태와 한계점을 파악하였다. 셋째, 도서관 관계자 및 병영도서관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병영도서관의 문제점 및 운영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학계 및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주요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병영도서관의 운영 현황, 정책 및 제도, 인프라/시설, 장서,서비스/인력 등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한 반구조화된 질문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하여 병영도서관 운영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병영도서관 관련 법, 정책 등 운영 체제를 조사하였다. 둘째, 국내 병영도서관의 시설 및 장서 현황,주요 사업 등 운영 현황을 조사하여 실태와 한계점을 파악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병영 독서카페 릴레이 기증 운동’은 2015년 국회 ‘군 인권개선 및 병영문화 혁신특별위원회’와 ‘사랑의 책나누기 운동본부’를 중심으로 시작된 사업이다.
넷째, 병영도서관 서비스/인력 관련 응답내용 분석 결과 지휘관 등 간부들의 인식 개선 및 병사들의 실질적인 요구와 이용 동기, 이용 저해요인 분석 등 독서관련 서비스를 위한 다각적 차원에서의 조사 및 활성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병영도서관 운영 인력확보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기되었다.
넷째, 병영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운영지원사업은 국방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및 지역 공공도서관의 협약 및 협력 등을 통하여 일부 도서관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지원이 전체 병영도서관 기준으로 매우 한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운영 및 인력 측면으로는 일부 도서관을 제외하고는 병영도서관 대부분의 경우 전담인력의 배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 개방시간이 장병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기에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역 공공도서관과의 협력 사업은 안성시립도서관, 광주시립도서관, 송파글마루도서관, 광명소하도서관 등 병영도서관과의 독서문화교류, 도서기증, 운영지원협약 등을 통한 지원한 사례가 있다. 백마작은도서관의 경우 인근 공공도서관인 고양시도서관센터, 풍동도서관, 파주중앙도서관 등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예산 및 도서보급 등 다양한 형태로 지원을 받으며 운영되고 있다.
둘째, 2017년 12월 기준 우리나라 병영도서관 수는 총 1,877개관으로 국방부가 추진하고 있는‘병영시설 현대화 사업’을 통해 2003년부터 대대급 이상 군부대에 설치를 의무화 하면서 지속적인 양적 성장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병영도서관 인프라/시설 관련 응답 내용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병영도서관의 공간이 협소하다는 점과 부대별 상이한 시설현황을 고려하지 않는 지원체계의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또한 병영도서관 시설 관련 규정 및 제도가 미흡하며 인적, 재정적 부족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하였다.
2014년 개정된 군령 Army Regulation 25-97(‘AR 25-97’)의 규정에 의하면 Army MWR Library에는 사서가 배치되어 도서관을 운영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정책,표준, 절차의 수립과 이행, 도서관 관리, 자원의 계획, 예산 및 관리 등 전문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다. 또한 Army MWR Library는 본부나 분관을 포함하는 물리적(physical) 도서관 및 포털이나 웹사이트를 포함하는 가상(virtual)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운영 및 인력 측면으로는 일부 도서관을 제외하고는 병영도서관 대부분의 경우 전담인력의 배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 개방시간이 장병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기에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일부 병영도서관에서는 지역 공공도서관과의 상호대차나 순회 문고 지원, 도서관리 교육 등을 일부 지원받는 사례가 있으나 아직은 그 수가 매우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병영도서관 자료구입비 예산은 매년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병영도서관 운영훈령」에 명시된 6,000권 기준에 여전히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대별 자체 도서구입비 예산은 실질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체 자료구입비 예산의 80% 이상이 진중문고 예산으로 장병 희망도서를 병영도서관별로 자체 구입할 수 있는 도서구입비 예산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병영도서관 자료구입비 예산은 매년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병영도서관 운영훈령」에 명시된 6,000권 기준에 여전히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대별 자체 도서구입비 예산은 실질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병영도서관 장서의 경우 진중문고 등양질의 도서는 많이 공급되고 있으나, 장병들이 선호하고, 읽고 싶은 흥미 있는 책이 없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또한 지속적인 도서 확보 및 보급을 유지하기 위한 예산 및 지원 체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대별 자체 도서구입비 예산은 실질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체 자료구입비 예산의 80% 이상이 진중문고 예산으로 장병 희망도서를 병영도서관별로 자체 구입할 수 있는 도서구입비 예산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2012년 국방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협력하여 시작된 ‘병영독서 활성화 지원 사업’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국방부 직할 부대 장병들을 대상으로 독서코칭, 도서지원, 인문독서강좌, 소통과 나눔 북토크, 독서 동아리 지원,신병 독서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첫째, 병영도서관 관련 법/제도에 대한 응답 내용 분석 결과 「병영도서관 운영 훈령」 재검토 및 군 유형별, 규모별 병영도서관 운영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국방부 차원의 표준안 마련 등 관련 규정 및 제도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병영도서관발전위원회조직 등 관련 부처 및 협력 기관 사이의 유기적인 관계 구축의 필요성 등이 제기되었다
첫째, 병영도서관은 「도서관법」 제2조에 공공도서관의 범주로 포함되어 있으나, 운영체제 구조에는 독립된 형태로 분리되어 있어서 공공도서관의 지원이나 협력을 받는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성종, 한종엽(2013)은 2011년 전국 160개(육군 116개, 해군 15개, 공군 15개, 국방부 직할부대 14개) 병영도서관의 운영 실적을 평가하여 계획, 재정, 서비스, 장서관리, 인적자원, 시설,교류협력, 지원 등 8개 영역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각 영역의 평균 도달률은 59.4%였으며,낮은 도달률 및 8개 영역을 중점으로 향후 병영도서관 활성화 정책을 제안하였다. 또한 대다수 병영도서관이 도서관 활동을 지원하는 병영도서관운영위원회를 갖추지 못하는 등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며, 독서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적절한 독서 시간의 확보 및 다양한 활동이 포함된 독서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후속연구
넷째, 서비스 측면으로 장병들의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군 유형별, 부대 기능별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다섯째, 운영/인력 측면으로는 병영도서관 대부분의 경우 전담인력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지역 공공도서관과의 상호대차나 순회문고 지원, 도서관리 교육 등을 일부 지원받는 사례가 현재 진행되고 있으나 이를 확대하여 더 많은 병영도서관이 전문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인프라/시설 측면으로 장병들이 병영도서관을 독서 및 학습, 휴식 등 복합문화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 친화적 도서관으로 조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공간 확보 및 리모델링 실시 등 전반적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이는 부대별로 상이한 시설 현황 및 특성을 고려하여군 유형별, 규모별 시설 지원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군별 특성이 다른 해군과 공군을 육군 병영도서관과 분리하여 그룹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향후 병영도서관의 발전을 위해서는 병영도서관의 실태조사 표준안을 만들어 군별로 전수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병영도서관 운영 활성화 방안은 후속연구에서 단계별로 중장기 발전전략을 통해 지원되어야 할 것이며 병영도서관의 기준 및 시범 모델을 통해 적용, 확산될 필요가 있다.
셋째, 장서 측면으로 수요자 중심의 장서 구성 및 양적․질적 확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병영도서관 자체 내의 도서 구입 예산을 확충하고, 보급도서 구성의 다양화, 양질의 기증도서 확대, 지역 공공도서관과의 유기적 협력 등 안정적 도서 확보 및 관리를 위한 다각적 방법의 적용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또한 병영도서관 운영에 대한 획일화된 도서관 면적, 시설, 장서 수, 인력 등의 정량적인 평가 기준을 넘어 장병들의 요구와 군부대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한 운영모델 수립이 필요하다. 즉, 향후 병영도서관이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서비스모델을 기획함으로써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정보서비스 및 양질의 콘텐츠 등을 망라하는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경우 병영도서관(Military Library)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미국의 경우 병영도서관(Military Library)은특수도서관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특수도서관협회(Special Library Association) 내에 병영도서관 분과(Military Libraries Division)를 설립하여 운영위원회 구성, 병영도서관 사서교육워크숍 개최, 컨설팅, 네트워킹, 뉴스레터 발간 등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병영도서관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병영도서관의 경우 전문적인 도서관 운영과 서비스를 위한 지원체계 수립은 어려운 상황으로, 향후 병영도서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체계화된 지원정책 및 방안 수립 등이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
병영도서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추가적으로 무엇이 필요한가?
하지만 우리나라 병영도서관의 경우 전문적인 도서관 운영과 서비스를 위한 지원체계 수립은 어려운 상황으로, 향후 병영도서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체계화된 지원정책 및 방안 수립 등이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병영도서관 운영에 대한 획일화된 도서관 면적, 시설, 장서 수, 인력 등의 정량적인 평가 기준을 넘어 장병들의 요구와 군부대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한 운영모델 수립이 필요하다. 즉,향후 병영도서관이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서비스모델을 기획함으로써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정보서비스 및 양질의 콘텐츠 등을 망라하는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병영 독서카페 릴레이 기증 운동으로 어떤 변화가 이뤄졌는가?
둘째, 2017년 12월 기준 우리나라 병영도서관 수는 총 1,877개관으로 국방부가 추진하고 있는‘병영시설 현대화 사업’을 통해 2003년부터 대대급 이상 군부대에 설치를 의무화 하면서 지속적인 양적 성장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격오지 장병을 위한 ‘병영 독서카페 릴레이 기증 운동’으로 컨테이너 형태의 독서카페가 2017년 11월 기준 총 806개소가 설치되는 등 병영도서관 인프라의 다양화와 확대가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병영도서관의 시설 기준은 여전히 국방부 2009년에 제정된 병영도서관 운영 훈령 에 제시된 병영도서관시설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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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stry of National Defense. 2017. National Defense Statistics Year Book. Seoul: Ministry of National.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2014. Comprehensive Library Advancement Plan(2014-2018). Seoul: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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