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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및 미디어 산업 분야의 인공지능(AI) 활용 전략 :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 for Advertising and Media Industries: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102 - 115  

차영란 (수원대학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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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와 생산성 하락으로 인해 신(新)성장 동력이 필요한 가운데 주요국들이 산업경쟁력 강화 전략을 추진하면서 '4차 산업혁명'이 촉발되고 있다. 그 중 특히 AI는 제 4차 산업혁명의 기존 프레임의 핵심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AI 기술은 빠른 속도로 광고, 미디어 산업에 적극적으로 도입될 것이다. 그러나 급변하는 AI 시장에서 광고, 미디어 산업이 어떻게 활성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찾기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AI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AI 전문가 10명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AI가 광고 및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먼저 AI 시장의 거시적인 면을 파악하기 위해 P(정치), E(경제), S(사회), T(기술) 분석을 하였다. 또한 AI 산업의 S(강점), W(약점), O(기회), T(위협)분석을 통해 광고, PR 및 미디어 분야의 AI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연구결과 광고, 미디어 분야에서 AI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가적 차원의 제4차 산업 혁신 환경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초연결 사회 및 사회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산업계와 학계가 동시에 AI를 활용한 광고 및 미디어 산업에 대한 영향을 진단하고 기술적 진보에 따른 미래 예측을 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동시에 AI 기술개발을 위해 적극적 투자 및 획기적인 정책마련이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제 막 도약기에 있는 AI의 광고 및 미디어 산업의 미래예측 및 활성화 방안을 위한 학술적, 실무적인 면에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ld's major countries carry forward strategies for enhancing industrial competitiveness, resulting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ile a new growth engine is required to deal with the slow growth of global economy and declining productivity. Artificial intelligence (AI) is regarded as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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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란 무엇인가? AI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개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6]. 개념적으로는 강한 AI(Strong AI)과 약한 AI(Weak AI)로 구분되는데, 강한 AI이란 사람처럼 자유로운 사고가 가능한 AI을 말하고, 약한 AI이란 자의식이 없이 특정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AI을 말한다.
강한 AI(Strong AI)과 약한 AI(Weak AI)를 구분해보면? AI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개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6]. 개념적으로는 강한 AI(Strong AI)과 약한 AI(Weak AI)로 구분되는데, 강한 AI이란 사람처럼 자유로운 사고가 가능한 AI을 말하고, 약한 AI이란 자의식이 없이 특정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AI을 말한다. 딥마인드사의 알파고나 IBM의 왓슨(Watson)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제 4차 산업혁명 환경의 인프라구축을 위해 해야할 행동은 무엇인가? 특히 단순히 단일산업으로서 AI 산업 개발이 아닌 경제사회 전반에서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생태계구축이 필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선제적 규제 개혁과 제도 도입으로 한국 경제 시스템의 유연성을 강화해야 한다. 미래창조과학부의 ‘2017년도 정부연구 개발사업 예산 배분, 조정안’에 따르면 AI 분야는 2016년 R&D 예상이 919억 원에서 2017년 1천 656억 원으로 8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6 다보스 포럼 :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리의 전략은?, 2016 

  2. KT 경제경영연구소,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2017. 

  3. Tractica,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nterprise Applications, 2016. 

  4. ETRI 창의미래연구소, AI 기술과 산업의 가능성, 2015. 

  5. Y. LeCun, Y. Bengio, and G. Hinton, "Deep learning," Nature, Vol.521, No.7553, pp.436-444, 2015. 

  6. 네이버 백과사전, 2018. 

  7. Holmes, AI is already making inroads into journalism but could it win a Pulitzer? the guardian. Retrieved from https://www.theguardian.com/media 

  8. https://www.amazon.com/gp/prime 

  9. 이혜진, "아마존 광고가 왜 구글에 무서운 일인지," TTimes, 2017.04.11 

  10. 정준화, 챗봇(chatbot)의 현황과 향후과제, 이슈와 논점, 제1456호, 2018. 

  11. https://www2.agilone.com/blog/nrfs-big-show -2017-ny-top-sessions-to-see 

  12. DMC 리포트, 2018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알아야 할 주요 트렌드, 2017. 

  13. 이정훈, 유창조, "인공지능 자동 분류체계에 따른 검색엔진의 특징과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4권, 제5호, pp.89-104, 2003. 

  14. 심홍진,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디어 콘텐츠의 생존 전략, KISDI, 2017. 

  15. 류성일,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인공지능 : 딥러닝을 중심으로, Issue & Trend, 1-21, 서울 : KT 경제경영연구소, 2017. 

  16. KOCCA, 인간, 콘텐츠 그리고 4차 산업혁명 : 변화와 대응, 코카포커스 17-03호, pp.3-26, 2017. 

  17. https://en.wikipedia.org/wiki/Predictive_analyti cs 

  18. Nass C. Moon and N. Green, "Are machines gender neutral? Gender stereotypic responses to computers with voice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27, No.10, pp.864-876, 1997. 

  19. 최홍규, "진정한 인터렉티브 콘텐츠의 시대가 온다," 방송트랜드 & 인사이트, 제12권, 제3호, pp.68-73, 2017. 

  20. 문병준, 경제 우위 창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비즈프레스, 2011. 

  21. Philip Kotler and Gary Amstrong, Principle of Marketing, 14th ed., US : Pearson, 2012. 

  22. 장한수, 최원재, 도현수, "PEST-SWOT-AHP 방법론을 적용한 국가 과학기술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제15권, 제4호, pp.770-771, 2016. 

  23. 위키백과, PEST, http://ko.wikipedia.org/wiki/ 

  24.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 인공지능 기술개발 및 산업 동향, 2016. 

  25. 차영란, "광고, PR산업 분야의 VR 콘텐츠 활용 가능성에 대한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107-119, 2017. 

  26. 현대 경제 연구원, AI 시대 한국의 현주소는?-국내 인공지능(AI)산업 기반 점검, 2016. 

  27. Mxkinsey Global Institute, Big data : The nes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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