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225 - 233  

임미혜 (중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 대학생활적응 수준을 알아보고,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 185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6년 11월 15일부터 12월 5일까지 실시하였고, SPSS 21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정도는 5점 만점에 3.30점, 대인관계능력은 5점 만점에 3.73점, 자아분화수준은 5점 만점에 3.07점 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적응의 차이는 학과지원동기, 전공만족도, 친구 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인관계능력은 거주형태, 학과지원동기, 전공만족도, 친구의 수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자아분화는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활적응은 대인관계능력(r=.614, p<.001), 자아분화(r=.264, p<.001)와 유의한 순 상관관계에 있었으며,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F=58.171, p=.000)임을 확인하였으며 이 변인들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설명력은 39%이었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대인관계능력과 자아분화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개발과 적용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 well 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conducted on 185 nursing students in D and S 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 대학생활적응 정도와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정도를 파악 하고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는 2개 간호대학생 185명으로, 자료수집은 2016년 11월 15일부터 12월 5일까지 실시하였다.
  •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연구는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감성지능[6,15,16,17]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대인관계능력과 자아분화와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수준을 확인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과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의 적응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인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 및 대학 생활적응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인관계 능력, 자아분화 및 대학생활적응 정도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 및 대학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한다.
대인관계능력이란? 대인관계능력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일할 수 있는 능력으로 단기간에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장시간에 걸쳐 습득 되는 것으로[7], 대학생 시기는 효과적인 대인관계 형성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므로[8]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통해 대학생활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도 효율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여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또한 대학생 시기는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과 경제적 자립 및 인생관을 확립하는 시기로 타인과 융합하여 자율적으로 독립적인 개체로서 성장하면서 정체감을 형성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정서적인 자주성을 형성해나가는 시기이다[9].
간호대학생에게 높은 수준의 자아분화 수준이 요구되는 이유는? 또한 대학생 시기는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과 경제적 자립 및 인생관을 확립하는 시기로 타인과 융합하여 자율적으로 독립적인 개체로서 성장하면서 정체감을 형성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정서적인 자주성을 형성해나가는 시기이다[9]. 자아분화는 가족으로부터 친밀감과 분리감을 적절히 습득해가면서 심리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의 사고와 정서를 분리시켜 감정을 이성적으로 다스리면서 타인과 정서적 관계를 적절히 유지해나가는 정서적인 성숙으로[10], 간호대학생들은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사고와 감정의 균형을 가지고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끊임없이 접촉하며 외부환경에 적응하며 긍정 적이고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객관적인 판단에 따라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므로 높은 수준의 자아분화 수준이 요구된다[11]. 그러나 최근에는 부모의 양육기간이 길어지고 성인 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보호, 문제해결 능력 부족으로 대학생들이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을 하지 못하고 높은 자아분화 수준에 이르지 못해, 자아분화 수준이 낮을수록 외부의 영향을 받아 심리적 부적응으로 대학생활적응이 어렵고 졸업 후 사회적 관계에서의 어려움과 업무 부적응을 겪기도 한다[9,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J. K. Kim, M. J. Kim, "A Review of Research on Hospital Nurses'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4, pp.538-550, 2011. DOI: https://dx.doi.org/10.11111/jkana.2011.17.4.538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urse Working Environment And Treatment Improvement Measures. [Internet].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ited 2018 Mar 20], Available From: http://www.mohw. go.kr/r eact/al/ 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21&CONT_SEQ344262 (accessed Jun. 10, 2018) 

  3. Korean Hospital Nurses Association. Hospital Nurses Staffing State Survey [Internet]. Seoul: Korean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6 [cited 2016 Feb 11]. Available from: http://www.khna.or.kr/web/ information/resource.php. 

  4.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Survey of Nurses Employment [Internet].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cited 2016 Sep 15] Available from: http://www.khidi.or.kr/board/view?pageNum1&rowCnt10&no11&linkId158628&refMenuIdMENU00085&menuIdMENU01621&maxIndex 

  5. S. O. Choi, J. K. Park,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21, No.2, pp.182-189, 2015.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6. J. S. Han,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7, pp.4459-4466, 2015.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5.16.7.4459 

  7. E. K. Moon,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urnout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Kyungsangnamdo, 2012. 

  8. M. R. Lee, M. H. Na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6, pp.509-517, 2014. DOI: https://dx.doi.org/10.14400/JDC.2014.12.6.509 

  9. K. H. Lee, J. Y. Park, "The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and Ego-Resilience on Service Maladjustment Behaviors of Social Service Ag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8, No.4, pp.60-76, 2018.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8.18.04.060 

  10. Bowen, M.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 New York: Jason Aronson. 1982. 

  11. K. H. Lee, J. Y. Park, "The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and Ego-Resilience on Service Maladjustment Behaviors of Social Service Ag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8, No.4, pp.60-76, 2018.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8.18.04.060 

  12. J. U. Kim, M. H. Lee,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al Attachment and Self-differentiation on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2, pp.506-516,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02.506 

  13. B. Park, S. Y. Kim, "Patterns and Influential Factors of Inter-Regional Migration of New and Experienced Nurses in 2011-2015",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7, No.5, pp.76-688, 2017. DOI: https://dx.doi.org/10.4040/jkan.2017.47.5.676 

  14. K. W. Lee, I. O. Moon, S. K.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ol.14, No.2, pp.15-27, 2013. 

  15.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5, pp.2178-2186, 2013.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16. Y. S. Choi,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19, No.3, pp.423-432, 2013.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3.19.3.423 

  17. Y. H. Kim, "The Effects of College Life Adapt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llege Life Adaptation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2. pp.8948-8956, 2015.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5.16.12.8948 

  18.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G*Power 3 : A flexible s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pp.175-191. Available from : http://www.coe.fsu.edu/content/ download/51987/428157/file/Faul2007.pdf (accessed May, 10, 2016) 

  19. B. G. Gurney,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Problem Prevention, and Enrich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977. 

  20. S. M.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Vol.19, No.2, pp.195-204, 1980. 

  21. S. B. Je.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Dysfunctional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1989. 

  22. E. I. Jeong, Y. H.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Vol.21, No.2, pp.69-92, 2009. DOI: https://dx.doi.org/10.17927/tkjems.2009.21.2.69 

  23. H. S. Jeong, K. L. Lee,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4, No.5, pp.2635-2647, 2012. 

  24. S. Y. Chung, G. Y. Kang, "MBTI Personality Typ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ing-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11, pp.289-303, 2018.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8.18.11.289 

  25. N. R. Han, D. G. Lee, "Validation of 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2, No.1, pp.137-156, 2010. 

  26. M. J. Jo,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2 pp.182-190, 2016.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6.22.2.182 

  27. S. M. Yoon, The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Dysfunctional Career Thoughts o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Suweon Kyeonggido, 2010. 

  28. J. S. Han,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7, pp.4459-4466, 2015.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5.16.7.4459 

  29. E. A. Kim, K. S. Jang,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18, No.2, pp.312-322, 2012.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2.18.2.312 

  30. J. S. Park, H. J. Ahn, T. Y. Jung, "Life-Stress Fac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Its Influence on Their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Parent-Child Relations, and Peer Relation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1, No.1, pp.51-60, 2013. 

  31. S. J. Lee, The Relationship of Self-Differentiation of University Students and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Chungnam, Nonsan, 2013. 

  32. J. E. Yi, H. W. Kwak,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1, pp.527-537, 2016. DOI: https://dx.doi.org/10.14400/JDC.2016.14.11.527 

  33. M. H. Lee, J. U. Kim,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dult Attachment, Self-Differenti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23 No.1 pp.29-53, 2015. 

  34. M. J. Koo, K. N.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spital Communication (Hospital Adaptation) Program for New Graduate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8, No.4, pp.1-12, 2014. DOI: https://dx.doi.org/10.12811/kshsm.2014.8.4.001 

  35. Y. J. Moon, M. S. Lee, S. Y. Ahn, "Mediating Effect of Empathic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fferentiation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ling Education, Vol.6, No.2, pp.109-132, 2016. DOI: https://dx.doi.org/10.20497/jwce.2017.6.2.109 

  36. J. W. Kim, M. H, Lee,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al Attachment and Self-differentiation on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Korea content Association, Vol.14, No.2, pp.506-516,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02.506 

  37. S. Y. Lee, E. J. Oh, K. M, Sung, "The Experiences of Turnover Intention in Early Stage Nurs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9, No.2, pp.168-176, 2013. DOI: https://dx.doi.org/10.14370/jewnr.2013.19.2.168 

  38. J, Y. Jeong, C. G. Kim, "Impa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b Stress, and Stress Coping Type on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in the Early Stage of their Careers: Focusing on Job Stress", Journal of the Korea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27, No.1, pp.36-47, 2018. DOI: https://dx.doi.org/10.5807/kjohn.2018.27.1.3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