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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 대학생활적응 수준을 알아보고,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 185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6년 11월 15일부터 12월 5일까지 실시하였고, SPSS 21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정도는 5점 만점에 3.30점, 대인관계능력은 5점 만점에 3.73점, 자아분화수준은 5점 만점에 3.07점 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적응의 차이는 학과지원동기, 전공만족도, 친구 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인관계능력은 거주형태, 학과지원동기, 전공만족도, 친구의 수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자아분화는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활적응은 대인관계능력(r=.614, p<.001), 자아분화(r=.264, p<.001)와 유의한 순 상관관계에 있었으며,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F=58.171, p=.000)임을 확인하였으며 이 변인들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설명력은 39%이었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대인관계능력과 자아분화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개발과 적용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 well 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conducted on 185 nursing students in D and S Province and from November 15th to December 5th 2016. The data was analyzed using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The mean score of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was $3.30({\pm}0.49)$ and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was $3.73({\pm}0.41)$ and self differentiation was $3.07({\pm}0.32)$.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r=.614, p<.001) and self differentiation((r=.264, p<.001).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adjustment to college life wer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which explained 39%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Based on these findings, programs that develop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 differentiation are necessary for college nursing students in order to promote college adjustment.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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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인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 및 대학 생활적응 정도를 파악한다.둘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인관계 능력, 자아분화 및 대학생활적응 정도 차이를 파악한다.셋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 및 대학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한다.넷째,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한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 및 대학 생활적응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인관계 능력, 자아분화 및 대학생활적응 정도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 및 대학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한다.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능력이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일할 수 있는 능력

대인관계능력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일할 수 있는 능력으로 단기간에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장시간에 걸쳐 습득 되는 것으로[7], 대학생 시기는 효과적인 대인관계 형성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므로[8]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통해 대학생활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도 효율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여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또한 대학생 시기는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과 경제적 자립 및 인생관을 확립하는 시기로 타인과 융합하여 자율적으로 독립적인 개체로서 성장하면서 정체감을 형성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정서적인 자주성을 형성해나가는 시기이다[9].

높은 수준의 자아분화 수준이 요구
간호대학생에게 높은 수준의 자아분화 수준이 요구되는 이유는?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사고와 감정의 균형을 가지고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끊임없이 접촉하며 외부환경에 적응하며 긍정 적이고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객관적인 판단에 따라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므로

또한 대학생 시기는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과 경제적 자립 및 인생관을 확립하는 시기로 타인과 융합하여 자율적으로 독립적인 개체로서 성장하면서 정체감을 형성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정서적인 자주성을 형성해나가는 시기이다[9]. 자아분화는 가족으로부터 친밀감과 분리감을 적절히 습득해가면서 심리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의 사고와 정서를 분리시켜 감정을 이성적으로 다스리면서 타인과 정서적 관계를 적절히 유지해나가는 정서적인 성숙으로[10], 간호대학생들은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사고와 감정의 균형을 가지고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끊임없이 접촉하며 외부환경에 적응하며 긍정 적이고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객관적인 판단에 따라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므로 높은 수준의 자아분화 수준이 요구된다[11]. 그러나 최근에는 부모의 양육기간이 길어지고 성인 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보호, 문제해결 능력 부족으로 대학생들이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을 하지 못하고 높은 자아분화 수준에 이르지 못해, 자아분화 수준이 낮을수록 외부의 영향을 받아 심리적 부적응으로 대학생활적응이 어렵고 졸업 후 사회적 관계에서의 어려움과 업무 부적응을 겪기도 한다[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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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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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나은선, 장현정 2021. "SNS 중독 경향성 및 대인관계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38(4): 1070~1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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