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Adapta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234 - 242  

김수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신용순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8년 4월 26일부터 2018년 5월 4일까지 간호대학생 180명에게 전환충격(17문항), 사회적지지(24문항), 임상 실습준비도(2문항), 임상실습 적응(14문항)으로 구성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Win 18.0을 이용해 빈도와 백분율, t-test, one 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여 분석하였다. 임상실습적응은 전환충격(r=-.55)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사회적 지지의 친구영역(r=.24), 부모영역(r=.32), 교수영역(r=.38), 임상실습 준비(r=.35)와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환충격이 작아질수록(B=-.409), 임상실습 준비도(B=.766)와 교수의 지지(B=.228), 부모의 지지(B=.163)이 커질수록 임상실습 적응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충격, 임상실습 준비도, 교수의 지지 순으로 임상실습 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임상실습 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의 실습 준비나 교수의 지지뿐만 아니라 간호대학생의 전환충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study aim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influence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clinical practice. Data was collected from 180 nursing students between April 26 and May 4, 2018. A self-reporting questionnaire was employed, which comprised of 17 questions regarding transition shoc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환충격, 사회적 지지, 임상 실습 준비가 임상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적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환충격, 사회적 지지, 임상 실습 준비도가 임상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전환충격이 낮을수록, 사회적 지지와 임상실습 준비도가 높을수록 임상실습 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전환충격, 사회적지지, 임상실습 준비가 임상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적응 수준을 파악하고, 영향 요인으로 전환충격, 임상 실습 준비도, 사회적 지지와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학습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충격이란? 전환충격은 Kim 등[12]에 의해 개발된 도구로, 신규간호사가 임상에서 느끼는 의구심과 혼란, 혼동, 상실과 같은 충격적인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이다. 업무의 압도, 간호전문직관의 혼란, 관계의 위축, 이론과 실제의 충돌, 사회적 지지의 상실, 개인생활과 일과의 부조화로 총 6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상실습이 중요한 이유는?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임상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간호대학생들이 실제 간호 업무 환경에서 실무에 참여하는 과정이기도 하다[1]. 학생들은 이 시기를 통해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및 신념과 가치, 윤리적 표준 등을 내면화하고, 이를 행동의 일부로 발달시키며[2] 간호사가 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단계로 임상에 진입하게 된다.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시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임상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간호대학생들이 실제 간호 업무 환경에서 실무에 참여하는 과정이기도 하다[1]. 학생들은 이 시기를 통해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및 신념과 가치, 윤리적 표준 등을 내면화하고, 이를 행동의 일부로 발달시키며[2] 간호사가 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단계로 임상에 진입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S. V. Dunn, L. Ehrich, A. Mylonas, and B. C. Hansford, "Students' perceptions of field experience professional development: A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9, no. 9, pp. 393-400, 2000. 

  2. E. Howkins and A. Ewens, "How students experience professional socialis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36, no. 1, pp. 41-49, 1999. DOI: https://doi.org/10.1016/S0020-7489(98)00055-8 

  3. G. Sangestani and M. Khatiban, "Comparison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e-based learning in midwifery," Nurse education today, vol. 33, no. 8, pp. 791-795, 2013.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2.03.010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The course of nursing bachelor's degre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Seoul, 2014. 

  5. P. Burns and E. C. Poster, "Competency development in new registered nurse graduates: Closing the gap between education and practic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39, no. 2, pp. 67-73, 2008. DOI: https://doi.org/10.3928/00220124-20080201-03 

  6. M. Y. Jho,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2, pp. 239-248 2010.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2.239 

  7. S. Y. Kang, "The social adjustment process of nursing students in th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vol. 1, no. 0, pp. 9-19, 2016. 

  8. M. Kramer, Reality shock: Why nurses leave nursing. pp. 891-893, Mosby St. Louis, MO, 1974. 

  9. J. E. Duchscher, "Transition shock: the initial stage of role adaptation for newly graduated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5, no. 5, pp. 1103-1113, 2009.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8.04898 

  10. K. R. Shin, "A phenomenological perspective and discovery of meaning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 8, no. 1, pp. 156-168, 1996. 

  11. S. Kumaran and M. Carney, "Role transition from student nurse to staff nurse: facilitating the transition period,"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4, no. 6, pp. 605-11, Nov 2014. DOI: https://doi.org/10.1016/j.nepr.2014.06.002 

  12. E. Y. Kim, J. H. Yeo, and K. I. Yi, "Development of the Transition Shock Scale for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7, no. 5, pp. 589-599, Oct 2017. DOI: https://doi.org/10.4040/jkan.2017.47.5.589 

  13. Y. J. Yi,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learning orient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dapting to clinical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 19, no. 4, pp. 593-602, 2007. 

  14. M. H. Han and A. J. Yoo, "The relation of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o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17, no. 1, pp. 173-188, 1996. 

  15. Y. G. Noh,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Stres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3, no. 5, 2017.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5.461 

  16. J. Jaccard, R. Turrisi, and J. Jaccard, Interaction effects in multiple regression (no. 72). pp. 60-67, Sage, 2003. 

  17. K. M. Sin, J. O. Kwon, and E.-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new graduate nurses' reality shock,"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0, no. 3, pp. 292-301,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3.292 

  18. Y. K. Yang, K. S. Han, M. H. Bae, and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1, pp. 23-33, 2014. DOI: https://doi.org/10.17547/kjsr.2014.22.1.23 

  19. J. Y. Han and H. S. Park, "Effects of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3, pp. 365-372, 2011. 

  20. W. J. Park and J. Y. Han,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65-375,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65 

  21. S. O. Kim and B. H. Kang,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8, pp. 172-18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172 

  22. K. Casey, R. Fink, C. Jaynes, L. Campbell, P. Cook, and V. Wilson, "Readiness for practice: the senior practicum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50, no. 11, pp. 646-52, Nov 2011. DOI: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817-03 

  23. E. J. Kim,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Motivation, Perceived Achievement, and Actual Achievement on Nursing Skill Performance Assess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3, no. 1, pp. 48-56, 2017.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1.48 

  24. J. P. Wanous, T. D. Poland, S. L. Premack, and K. S. Davis, "The effects of met expectations on newcomer attitudes and behaviors: A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7, no. 3, p. 288, 1992. 

  25. I. Brissette, M. F. Scheier, and C. S. Carver, "The role of optimism in social network development, coping,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during a life transi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2, no. 1, p. 102, 2002. 

  26. C. E. Houghton, "'Newcomer adaptation': a lens through which to understand how nursing students fit in with the real world of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23, no. 15-16, pp. 2367-2375, 2014. DOI: https://doi.org/10.1111/jocn.12451 

  27. M. Krammer and C. Schmalenberg, "Dreams and reality: where do the meet,"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 no. 6, pp. 35-43, 1976. 

  28. D. W. Choi,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n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184-191,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184 

  29. W. H. Jun, M. J. Jo, and H. Na, "Relationships between anger expression, social support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3, pp. 219-228, 2015. DOI: https://doi.org/10.5392/JKCA.2015.15.03.2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