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234 - 242
김수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신용순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This descriptive study aim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influence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clinical practice. Data was collected from 180 nursing students between April 26 and May 4, 2018. A self-reporting questionnaire was employed, which comprised of 17 questions regarding transition shoc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환충격이란? | 전환충격은 Kim 등[12]에 의해 개발된 도구로, 신규간호사가 임상에서 느끼는 의구심과 혼란, 혼동, 상실과 같은 충격적인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이다. 업무의 압도, 간호전문직관의 혼란, 관계의 위축, 이론과 실제의 충돌, 사회적 지지의 상실, 개인생활과 일과의 부조화로 총 6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임상실습이 중요한 이유는? |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임상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간호대학생들이 실제 간호 업무 환경에서 실무에 참여하는 과정이기도 하다[1]. 학생들은 이 시기를 통해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및 신념과 가치, 윤리적 표준 등을 내면화하고, 이를 행동의 일부로 발달시키며[2] 간호사가 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단계로 임상에 진입하게 된다. | |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시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임상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간호대학생들이 실제 간호 업무 환경에서 실무에 참여하는 과정이기도 하다[1]. 학생들은 이 시기를 통해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및 신념과 가치, 윤리적 표준 등을 내면화하고, 이를 행동의 일부로 발달시키며[2] 간호사가 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단계로 임상에 진입하게 된다. |
S. V. Dunn, L. Ehrich, A. Mylonas, and B. C. Hansford, "Students' perceptions of field experience professional development: A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9, no. 9, pp. 393-400, 2000.
E. Howkins and A. Ewens, "How students experience professional socialis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36, no. 1, pp. 41-49, 1999. DOI: https://doi.org/10.1016/S0020-7489(98)00055-8
G. Sangestani and M. Khatiban, "Comparison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e-based learning in midwifery," Nurse education today, vol. 33, no. 8, pp. 791-795, 2013.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2.03.01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The course of nursing bachelor's degre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Seoul, 2014.
P. Burns and E. C. Poster, "Competency development in new registered nurse graduates: Closing the gap between education and practic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39, no. 2, pp. 67-73, 2008. DOI: https://doi.org/10.3928/00220124-20080201-03
S. Y. Kang, "The social adjustment process of nursing students in th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vol. 1, no. 0, pp. 9-19, 2016.
M. Kramer, Reality shock: Why nurses leave nursing. pp. 891-893, Mosby St. Louis, MO, 1974.
J. E. Duchscher, "Transition shock: the initial stage of role adaptation for newly graduated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5, no. 5, pp. 1103-1113, 2009.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8.04898
K. R. Shin, "A phenomenological perspective and discovery of meaning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 8, no. 1, pp. 156-168, 1996.
S. Kumaran and M. Carney, "Role transition from student nurse to staff nurse: facilitating the transition period,"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4, no. 6, pp. 605-11, Nov 2014. DOI: https://doi.org/10.1016/j.nepr.2014.06.002
Y. J. Yi,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learning orient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dapting to clinical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 19, no. 4, pp. 593-602, 2007.
M. H. Han and A. J. Yoo, "The relation of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o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17, no. 1, pp. 173-188, 1996.
Y. G. Noh,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Stres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3, no. 5, 2017.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5.461
J. Jaccard, R. Turrisi, and J. Jaccard, Interaction effects in multiple regression (no. 72). pp. 60-67, Sage, 2003.
Y. K. Yang, K. S. Han, M. H. Bae, and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1, pp. 23-33, 2014. DOI: https://doi.org/10.17547/kjsr.2014.22.1.23
J. Y. Han and H. S. Park, "Effects of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3, pp. 365-372, 2011.
W. J. Park and J. Y. Han,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65-375,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65
S. O. Kim and B. H. Kang,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8, pp. 172-18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172
K. Casey, R. Fink, C. Jaynes, L. Campbell, P. Cook, and V. Wilson, "Readiness for practice: the senior practicum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50, no. 11, pp. 646-52, Nov 2011. DOI: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817-03
J. P. Wanous, T. D. Poland, S. L. Premack, and K. S. Davis, "The effects of met expectations on newcomer attitudes and behaviors: A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7, no. 3, p. 288, 1992.
I. Brissette, M. F. Scheier, and C. S. Carver, "The role of optimism in social network development, coping,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during a life transi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2, no. 1, p. 102, 2002.
C. E. Houghton, "'Newcomer adaptation': a lens through which to understand how nursing students fit in with the real world of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23, no. 15-16, pp. 2367-2375, 2014. DOI: https://doi.org/10.1111/jocn.12451
M. Krammer and C. Schmalenberg, "Dreams and reality: where do the meet,"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 no. 6, pp. 35-43, 1976.
W. H. Jun, M. J. Jo, and H. Na, "Relationships between anger expression, social support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3, pp. 219-228, 2015. DOI: https://doi.org/10.5392/JKCA.2015.15.03.2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