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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성 오일 기반 바이오항공유 제조공정에서 수소첨가 업그레이딩을 위한 운전조건에 따른 탄화수소화합물의 특성
Reaction characteristics of hydrocarbon fuels under various operation conditions of hydro-upgrading process for vegetable oil-based bio-jet fuel production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3, 2018년, pp.731 - 743  

곽연수 (플랜트엔지니어링본부, 고등기술연구원) ,  장정희 (플랜트엔지니어링본부, 고등기술연구원) ,  김성탁 (플랜트엔지니어링본부, 고등기술연구원) ,  안민회 (플랜트엔지니어링본부, 고등기술연구원) ,  이은실 (플랜트엔지니어링본부, 고등기술연구원) ,  한기보 (플랜트엔지니어링본부, 고등기술연구원) ,  정병훈 (제4기술연구본부, 국방과학연구소) ,  한정식 (제4기술연구본부, 국방과학연구소) ,  전철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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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항공유 제조 공정 내 수첨업그레이딩 공정의 운전조건 선정은 반응물로부터 얻고자 하는 주생성물인 탄화수소 화합물에 대하여 바이오항공유로서 원하는 탄소수 분포의 물성을 갖도록 하기위한 중요한 인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식물성 오일 유래 노말 파라핀계 탄화수소 화합물에 대한 수첨 업그레이딩 반응이 0.5 wt.% Pt/Zeolite 촉매 하에서 수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크래킹 반응과 이성질화 반응이 동반됨으로써 바이오항공유로서 물성을 갖는 탄소수 분포인 $C_8-C_{16}$에 해당하는 노말 파라핀계와 이소 파라핀계가 혼합된 탄화수소류 화합물이 제조되었다. 반응온도, 반응압력, 반응물 몰비와 공간속도를 변화하여 얻어진 생성물의 수율 및 조성을 분석하였다. 상기 공정 조건에 대한 정보는 수첨 업그레이딩 반응특성의 이해뿐 아니라 향후 증류를 통한 바이오항공유 제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bio-jet fuel production, selecting operating conditions of hydro-upgrading is of great importance to make iso-Paraffin rich hydrocarbons with carbon distribution including jet fuel range. Herein, iso-Paraffin rich biofuel including jet fuel range hydrocarbons ($C_8-C_{16}$) is produc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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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매스 유래 노말 파라핀계 탄화수소로부터 흐름성이 높은 연료를 얻기 위해 벤치 규모 수첨 업그레이딩 반응기를 구축하였다. 반응온도, 반응압력, 반응물의 비, 공간 속도 등 운전 조건에 따른 생성물의 조성을 분석하여 운전 조건의 변화가 생성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식물성 오일인 비식용 정제 팜유로부터 제조된 노말 파라핀계 탄화수소류 화합물에 대하여 크래킹 및 이성질화 반응이 동시에 진행되는 수첨 업그레이딩 공정용 벤치 규모 촉매반응시스템을 구축하여 바이오항공유 유분이 포함된 탄화수소류 화합물을 제조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반응온도, 반응압력, 공간속도 및 원료비 등의 다양한 반응조건을 변화시켜 얻어진 액체생성물에 대한 조성 및 수율 변화를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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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목표는 무엇인가? 항공 부문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2%를 차지하며 배출량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항공기로부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양의 상한을 설정하였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하여 향후 2050년까지 2005년 대비 50% 삭감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1] 한편, 석유계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의 공급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으로서 탄소중립이 가능한 바이오 연료의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바이오 항공유를 생산하기 위한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바이오 항공유를 생산하기 위한 기술은 크게 Oil-to-Jet (식물성오일의 탈산소로 생성된 탄화수소류 화합물의 수첨 업그레이딩), Gas-to-Jet(F-T 반응으로 생성된 탄화수소의 수첨 업그레이딩), Alcohol-to-Jet (알코올의 탈산소로 생성된 탄화수소의 올리고머화) 및 Sugar-to-Jet (이당류의 촉매 전환) 등으로 나뉜다. [5] 이중 Oil-to-jet 기술은 바이오매스 기반 오일로부터바이오항공유로 전환하는 기술로 2011년에 ASTM 규격화되었으며 경제성 측면에서 가장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로 평가된다.
HEFA 공정을 통해 극대화된 바이오 항공유는 어디에 사용될 수 있는가? 각 단계공정을 분리하여 진행함으로서 수첨 업그레이딩공정 촉매의 비활성화를 늦추고, 바이오 항공유 수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7] 바이오항공유 이렇게 제조된 탄화수소류 화합물은 증류 등의 분리공정을 거쳐 나프타, 항공유 또는 바이오디젤 등으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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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The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 Sustainable Aviation Fuel Roadmap, 1st Ed., pp.3-20, (2015). 

  2. G. Liu, B. Yan, G. Chen, "Technical review on jet fuel production",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25, pp. 59-70, (2013). 

  3. W. Wang, L. Tao, "Bio-jet fuel conversion technologie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53 pp. 801-822, (2016). 

  4. J. Kim, J. Park, E. Yim, K. Min, C. Park, J. Ha, "Bio-jet Fuel Production Technologies for GHG reduction in Aviation Sector",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6, No. 6, pp. 609-628, (2015). 

  5. M. Ameen, M. Azizan, S. Yusup, A. Ramli, M. Yasir, "Catalytic hydrodeoxygenation of triglycerides: An approach to clean diesel fuel production",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80, pp. 1072-1088, (2017). 

  6. 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 Biofuels for Aviation: Technology Brief, pp. 5-7, (2017). 

  7. M. Kim, J. Kim, M. Lee, S. Lee, M. Choi, "Maximizing Biojet Fuel Production from Triglyceride: Importance of the Hydrocracking Catalyst and Seperate Deoxygenation/Hydrocracking Steps", ACS catalysis, Vol. 7, pp. 6256-6267, (2017). 

  8. H. Deldari, "Suitable catalysts for hydroisomerization of long-chain normal paraffins", Applied Catalysis A: General, Vol. 293, pp. 1-10, (2005). 

  9. E. Corporan, T. Edwards, L. Shafer, M. J. Dewitt, C. Klingshim, S. Zabamick, Z. West, R. Striebich, J. Graham, J. Klein, "Chemical, Thermal Stability, Seal Swell, and Emissions Studies of Alternative Jet Fuels", Energy & Fuels, Vol.25, pp. 955-966, (2011). 

  10. H. Robota, J. Alger, L. Shafer, "Converting Algal Trigylcerides to Diesel and HEFA Jet Fuel Fractions", Energy & Fuels, Vol. 27, pp. 985-996, (2013). 

  11. ASTM D-5442-93 Standard Test Method for Analysis of Petroleum Waxes by Gas Chromatography, ASTM: West Conshohocken, PA, 2008. 

  12. J. F. Denayer, G.V. Baron, W. S. Souverjins, J. A. Martens, and P. A. Jacobs, "Hydrocracking of n-Alkane Mixtures on Pt/H-Y Zeolite: Chain Length Dependence of the Adsorption and the Kinetic Constants", Ind. Eng. Chem. Res., Vol. 36, No.8, pp. 3242-3247, (1997). 

  13. J. Weitkamp, "The Influence of Chain Length in Hydrocracking and Hydroisomerization of n-Alkanes", ACS Symposium Series: American Chemical Society, (1975). 

  14. H. V. Calemma, S. Correra, C. Perego, P. Pollesel, L. Pellegrini, "Hydroconversion of Fischer-Tropsch waxes: Assessment of the operating conditions effect by factorial design experiments", Catalysis Today, Vol. 106, pp. 282-287, (2005). 

  15. J. Weitcamp, P. A. Jacobs, J. A. Martens, "Isomerization and hydrocracking of C9 through C16 n-alkanes on Pt/HSZM-5 zeolite", Applied Catalysis, Vol. 8, Issue 1, pp. 123-141, (1983). 

  16. R. Beecher, A. Voorhies Jr., "Hexane Isomerization over a Zeolite Catalyst", I&EC Product Research and Development, Vol.8, Issue 4, pp. 366-371, (1969). 

  17. P. Dufresne, P. H. Bigeard, A. Billon, "New developments in hydrocracking: low pressure high-conversion hydrocracking", Catalyst Today, Vol.1, No.4, pp. 367-384, (1986). 

  18. G. F. Froment, "Kinetics of the hydroisomerization and hydrocracking of paraffins on a platinum containing bifunctional y-zeolite", Catalysis Today, Vol.1, pp. 455-473, (1987). 

  19. F. Rebeiro, C. Marcilly, M. Guisnet, "Hydroisomerization of n-Hexane on Platinum Zeolites I. Kinetic Study of the Reaction on Platinum/Y-Zeolite Catalysts: Influence of the Platinum Content", Journal of Catalysis, Vol. 78, pp. 267-274, (1982). 

  20. F. C. Price, A. J. Tulleners, C. P. Reeg, "Low pressure hydrocracking process with hydrofining of feed", U.S Patent No. 3159658A, Los Angeles, Union Oil Co. of California, (1961). 

  21. V. Calemma, S. Peratello, S. Pavoni, G. Clerici, C. Perego, "Hydroconversion of a mixture of long chain n-paraffins to middle distillate: effect of the operating parameters and product properties", Studies in Surface Science and Catalysis, pp. 307-312, (2001). 

  22. I. Rossetti, C. Gambaro, V. Calemma, "Hydrocracking of long chain linear paraffins",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Vol. 154, pp. 295-301, (2009). 

  23. C. Bouchy, G. Hastoy, E. Guillon, J. A. Martens, "Fischer-Tropsch Waxes Upgrading via Hydrocracking and Selective Hydroisomerization", Oil & Gas Science and Technology - Rev. IFP, Vol. 64, No. 1, pp. 91-112, (2009). 

  24. A. Gutierrez, J. M. Arandes, P. Castano, M. Olazar, A. Barona, J. Bilbao, "Effect of space velocity of Light Cycle Oil over a Pt-Pd/HY zeolite catalyst",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95, pp. 8-1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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