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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441 - 44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quality factors on user satisfaction and service innovation performance in general hospitals. Using 5-point Likert scale, survey was performed on 250 nurses on hospital information system quality, us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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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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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정보시스템이란? | 의료기관들은 경쟁적으로 병원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양질의 의료라는 궁극적인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의료경쟁시장의 대안으로 경영지원, 연계서비스의 경쟁력 강화와 의료비절감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3]. 병원정보시스템은 의료기관의 효율적인 관리 및 경영을 위해 컴퓨터를 활용하여 환자의 의료 정보를 제공하며 치료를 조정하고, 의료의 질을 향상하는 의료기관의 정보시스템이다[4]. 대표적인 병원정보시스템의 하나인 전자의무기록시스템(Electronic Medical Record System, EMR System)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전자 의료문서에 대한 중대성이 커지면서 병원 정보에 대한 안정성과 생산성의 잠재력 측면에서 중요성과 그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5]. | |
의료기관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인 고객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병원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최근 의료기관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인 고객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많은 병원들은 고객의 요구나 기대를 파악하고 여기에 부응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에 대한 서비스 품질개선이나 고객만족 증진을 위해서 경쟁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다[7]. 이러한 서비스 품질의 개선이나 증진을 위해서는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료기관들은 양질의 서비스 창출과 전달을 위하여 조직의 역량과 활동을 집중시키고 있다[6]. | |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이유는? | 병원정보시스템은 의료기관의 효율적인 관리 및 경영을 위해 컴퓨터를 활용하여 환자의 의료 정보를 제공하며 치료를 조정하고, 의료의 질을 향상하는 의료기관의 정보시스템이다[4]. 대표적인 병원정보시스템의 하나인 전자의무기록시스템(Electronic Medical Record System, EMR System)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전자 의료문서에 대한 중대성이 커지면서 병원 정보에 대한 안정성과 생산성의 잠재력 측면에서 중요성과 그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5].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은 병원에서 사용되는 전산, 관리시스템과 연계되어 의료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병원의 지식경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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