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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정보시스템 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서비스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Quality on satisfaction of system users and Service Innovation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441 - 448  

정지나 (전주대학교 보건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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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종합병원에서 병원정보시스템 품질요인이 사용자의 만족과 서비스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간호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병원정보시스템 품질, 사용자 만족, 서비스혁신 성과를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SPSS 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correlation Regression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서비스혁신 성과와 독립변수상관계수는 시스템 품질(r=.644, p<.001), 정보품질(r=.650, p<.001), 서비스품질(r=.629), 사용자 만족(r=.831, p<.001) 으로 유의하였다. 병원정보시스템 품질과 서비스혁신성과에서 사용자 만족이 조절변수로 설명력은 78.4%로, 사용자 만족이 높을수록(B=.557, p<.001) 서비스혁신 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정보시스템의 구축에 있어 시스템 품질과 사용자 위주의 지원 및 서비스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실무적인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quality factors on user satisfaction and service innovation performance in general hospitals. Using 5-point Likert scale, survey was performed on 250 nurses on hospital information system quality, us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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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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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 기관들이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도입 후, 사용자 만족을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하여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서비스혁신성과와의 관계로 확장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관련문헌을 검토하여 의료기관에서 병원정보시스템품질 요인이 사용자의 만족과 서비스혁신 성과에 미치는 요인의 상호관계를 규명하며,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인과적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구축의 성과와 사용자 만족에 대해서만 연구한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한 서비스혁신 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실무적·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구축의 성과와 사용자 만족에 대해서만 연구한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한 서비스혁신 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실무적·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병원정보시스템 품질이 사용자의 만족과 서비스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종합병원에서 병원정보시스템 품질 요인이 사용자의 만족과 서비스혁신 성과에 미치는 요인의 상호관계를 밝히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의료기관은 경쟁력 강화의 전략으로써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활용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8]. 본 연구는 종합병원에서의 병원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로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그리고 서비스품질로 범주화하여 의료종사자들이 병원업무 수행시 병원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사용자 만족과 서비스혁신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 기관들이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도입 후, 사용자 만족을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하여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서비스혁신성과와의 관계로 확장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관련문헌을 검토하여 의료기관에서 병원정보시스템품질 요인이 사용자의 만족과 서비스혁신 성과에 미치는 요인의 상호관계를 규명하며,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인과적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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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정보시스템이란? 의료기관들은 경쟁적으로 병원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양질의 의료라는 궁극적인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의료경쟁시장의 대안으로 경영지원, 연계서비스의 경쟁력 강화와 의료비절감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3]. 병원정보시스템은 의료기관의 효율적인 관리 및 경영을 위해 컴퓨터를 활용하여 환자의 의료 정보를 제공하며 치료를 조정하고, 의료의 질을 향상하는 의료기관의 정보시스템이다[4]. 대표적인 병원정보시스템의 하나인 전자의무기록시스템(Electronic Medical Record System, EMR System)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전자 의료문서에 대한 중대성이 커지면서 병원 정보에 대한 안정성과 생산성의 잠재력 측면에서 중요성과 그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5].
의료기관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인 고객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병원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최근 의료기관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인 고객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많은 병원들은 고객의 요구나 기대를 파악하고 여기에 부응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에 대한 서비스 품질개선이나 고객만족 증진을 위해서 경쟁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다[7]. 이러한 서비스 품질의 개선이나 증진을 위해서는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료기관들은 양질의 서비스 창출과 전달을 위하여 조직의 역량과 활동을 집중시키고 있다[6].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이유는? 병원정보시스템은 의료기관의 효율적인 관리 및 경영을 위해 컴퓨터를 활용하여 환자의 의료 정보를 제공하며 치료를 조정하고, 의료의 질을 향상하는 의료기관의 정보시스템이다[4]. 대표적인 병원정보시스템의 하나인 전자의무기록시스템(Electronic Medical Record System, EMR System)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전자 의료문서에 대한 중대성이 커지면서 병원 정보에 대한 안정성과 생산성의 잠재력 측면에서 중요성과 그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5].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은 병원에서 사용되는 전산, 관리시스템과 연계되어 의료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병원의 지식경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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