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intervention programs for internet/smartphon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through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Methods: We searched MEDLINE(PubMed), CINAHL, Embase, DBpia, RISS, and KISS using a combination of "Internet o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intervention programs for internet/smartphon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through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Methods: We searched MEDLINE(PubMed), CINAHL, Embase, DBpia, RISS, and KISS using a combination of "Internet or $phone^*$," "$addicti^*$," "adolescent," and "intervention or program or therapy." The searched studies were reviewed according to the criteria and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was conducted on the 14 selected papers published from January 1, 2013 to November 14, 2017. Results: Through the integrative review and analysis, a total of four attributes of interventions and their effects were derived. First, the number of group-focused intervention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individual-focused ones. Second, the interventions addressed various aspects of adolescents' problems while considering the complex nature of addiction problems. Third, there was a bias for region and sexual ratio. Lastly, most studies were actively conducted in community-based counseling or psychology settings.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find more effective methods for addressing internet/smartphon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through multidisciplinary approaches, including the consideration of various cultural and gender characteristics. This study provides a basis for developing future programs addressing addiction problems among adolescents.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intervention programs for internet/smartphon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through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Methods: We searched MEDLINE(PubMed), CINAHL, Embase, DBpia, RISS, and KISS using a combination of "Internet or $phone^*$," "$addicti^*$," "adolescent," and "intervention or program or therapy." The searched studies were reviewed according to the criteria and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was conducted on the 14 selected papers published from January 1, 2013 to November 14, 2017. Results: Through the integrative review and analysis, a total of four attributes of interventions and their effects were derived. First, the number of group-focused intervention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individual-focused ones. Second, the interventions addressed various aspects of adolescents' problems while considering the complex nature of addiction problems. Third, there was a bias for region and sexual ratio. Lastly, most studies were actively conducted in community-based counseling or psychology settings.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find more effective methods for addressing internet/smartphon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through multidisciplinary approaches, including the consideration of various cultural and gender characteristics. This study provides a basis for developing future programs addressing addiction problems among adolesc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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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에서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가족관계 개선에 초점을 두어 타 집단 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된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인터넷/스마트폰 중독문제의 특성 자체가 단순히 행위 문제가 아니라 대상자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복합적인 요인과 상호작용하기에 이를 고려한 다양한 중재법들 또한 중독수준 자체를 변화시키는 데만 초점을 두기보다 이와 관련된 정서 ․사회적 문제나 인지적 측면, 신체 ․ 생리적 측면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여 중독문제를 다루어 개인 또는 집단적 효과를 통합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일부 질적 연구에서 정량화를 통해 확인하기 어려운 대상자 문제의 외제화를 통한 거리두기, 자기인식과 가상세계에 대한 인식 변화 내용, 일상에서의 심리적 ․ 사회적 부적응문제와 관련된 깊이 있는 내용 또한 파악되었다.
둘째, 중독 행위는 복합적인 요인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중독 행위 자체만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정서 ․ 사회적 문제나 인지적 측면, 신체 ․ 생리적 측면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고 이를 고려한 중재가 이루어졌다. 중재방법의 경우, 개인 또는 집단상담, 미술치료, 놀이치료, 통합치료, 음악치료, 신체활동 등으로 이루어 졌다.
본 연구는 국내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다루고 있는 중재 연구 문헌에 대한 통합적 고찰을 통해 해당 중재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해당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중재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최종 선정된 14편의 연구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중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중재 연구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4가지 특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심리사회적 중재에 대한 최근 국내외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였다. 문헌고찰 결과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중재는 개인적 접근보다는 집단적 접근이 많았으며, 중독수준뿐만이 아니라 심리 ․ 사화적 측면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중재 프로그램의 특성으로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와 근거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중재에 관한 최근 5년간의 국내외 연구에 대한 통합적 문헌고찰 연구이다(Fig. 1).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5년간 국내외 연구에 대한 통합적 문헌고찰을 통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중재 프로그램의 속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와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문헌 검색에서 국외 데이터베이스로 MEDLINE (PubMed), CINAHL, Embase를, 국내 데이터베이스로 DBpia. RISS, KISS를 사용하였고, 핵심 단어는 MeSH 검색어를 기준으로 대안어를 선택하였다. 선정된 검색어를(internet or phone*) and (addicti*) and (adolescent) and (intervention or program or therapy) 혹은(인터넷 or 스마트폰 or 휴대폰) and (중독) and (청소년) and (중재 or 프로그램 or 치료)로 조합하여 만든 검색식을 이용하여 문헌 검색하였다.
RISS, KISS를 사용하였고, 핵심 단어는 MeSH 검색어를 기준으로 대안어를 선택하였다. 선정된 검색어를(internet or phone*) and (addicti*) and (adolescent) and (intervention or program or therapy) 혹은(인터넷 or 스마트폰 or 휴대폰) and (중독) and (청소년) and (중재 or 프로그램 or 치료)로 조합하여 만든 검색식을 이용하여 문헌 검색하였다. 문헌 검색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스마트폰 환경을 반영하기 위해서 DSM-524)에서 인터넷 게임 장애(IGD)가 추가 연구가 필요한 진단적 상태로 독립적인 장애로 분리된 2013년부터 최근 5년까지로 출판 기한을 제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다루고 있는 중재 연구 문헌에 대한 통합적 고찰을 통해 해당 중재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해당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중재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최종 선정된 14편의 연구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중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중재 연구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4가지 특징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14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저자, 출판 연도, 연구설계, 주요내용(연구대상, 중재 유형/내용, 주요 변수, 평가 도구, 연구결과) 등으로 구분하여 매트릭스를 작성하고 분석하여 3명의 공동 연구자가 논문의 질을 평가한 결과, 14편의 논문 모두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14편 논문을 분석대상 논문으로 확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11월 14일부터 12월 3일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중재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수집과 분석을 시행하였다. 문헌 검색에서 국외 데이터베이스로 MEDLINE (PubMed), CINAHL, Embase를, 국내 데이터베이스로 DBpia. RISS, KISS를 사용하였고, 핵심 단어는 MeSH 검색어를 기준으로 대안어를 선택하였다.
선정된 검색어를(internet or phone*) and (addicti*) and (adolescent) and (intervention or program or therapy) 혹은(인터넷 or 스마트폰 or 휴대폰) and (중독) and (청소년) and (중재 or 프로그램 or 치료)로 조합하여 만든 검색식을 이용하여 문헌 검색하였다. 문헌 검색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스마트폰 환경을 반영하기 위해서 DSM-524)에서 인터넷 게임 장애(IGD)가 추가 연구가 필요한 진단적 상태로 독립적인 장애로 분리된 2013년부터 최근 5년까지로 출판 기한을 제한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11월 14일부터 12월 3일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중재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수집과 분석을 시행하였다. 문헌 검색에서 국외 데이터베이스로 MEDLINE (PubMed), CINAHL, Embase를, 국내 데이터베이스로 DBpia.
본 연구에서 분석한 최근 5년내의 총 14편의 논문 중 2편(14.3%)만이 일본과 중국을 포함한 국외에서 이루어진 연구이고 나머지는 모두 국내의 연구(85.7%)였다. 중재방법의 경우,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한 상담이 5편(35.
연구 문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중재 프로그램의 속성은 무엇인가?’이다. 연구대상 논문은 2013년 1월 1일부터 2017년 11월 14일까지 발표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중독 중재에 관한 국내외 연구로 한국어 또는 영어로 쓰여진 논문이다. 구체적 선정기준은 (1) 중재에 관한 연구로 약물치료가 포함된 연구나 pilot study는 제외, (2)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로 예방프로그램과 대상자가 중독자가 아닌 경우 제외, (3) 대상자가 청소년인 연구로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4) 출판된 논문으로 학술대회 발표 자료나 학위 논문 제외이다.
초기에 검색된 논문은 총 878편(MEDLINE (PubMed) 319편, CINAHL 11편, EMBASE 189편, DBpia 80편, RISS 201편, KISS 78편)이었고, 중복 확인 후 128편을 제외하였다. 중복 확인 후 남은 750편의 논문을 선정기준에 따라 736편을 다시 제외(중재에 관한 연구가 아닌 연구 630편,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가 아닌 연구 99편, 대상자가 청소년이 아닌 연구 6편, 출판되지 않은 연구 1편)하고 최종으로 남은 14편의 논문으로 질 평가를 위한 매트릭스를 작성하였다.
초기에 검색된 논문은 총 878편(MEDLINE (PubMed) 319편, CINAHL 11편, EMBASE 189편, DBpia 80편, RISS 201편, KISS 78편)이었고, 중복 확인 후 128편을 제외하였다. 중복 확인 후 남은 750편의 논문을 선정기준에 따라 736편을 다시 제외(중재에 관한 연구가 아닌 연구 630편,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가 아닌 연구 99편, 대상자가 청소년이 아닌 연구 6편, 출판되지 않은 연구 1편)하고 최종으로 남은 14편의 논문으로 질 평가를 위한 매트릭스를 작성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Whittmore와 Knafl23)이 제시한 통합적 문헌 고찰의 5가지 단계를 따라 진행되었다. 첫 번째는 연구 문제의 명료화(problem identification) 단계로, 연구에서 다룰 문제와 연구목적을 분명하게 하는 단계이다.
은 통합적 문헌 고찰은 다양한 연구설계의 연구 논문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단일한 질 평가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고, 논문의 선정과 제외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최적화된 표준은 없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기준을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선택된 14개의 문헌을 매트릭스 방법25)을 이용하여 논문의 질을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1,2) 미래 창조 과학부 주관하에 한국 정보화 진흥원에서는 2004년부터 매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를 하고 있으며 2016년 7,426천명을 대상으로 스마트 폰, 인터넷 중독을 조사한 결과 그 중 17.8%가 고위험군과 잠재적 위험군을 합한 과의존군으로 나타났다.
바로 옆에 있는 친구와도 SNS를 통해 이야기하는 현상에서 알 수 있듯이 청소년은 온라인의 의사소통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비언어적 단서를 노출하지 않고도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폭넓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해준다.4) 인터넷 사용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정보를 추구하는 동기가 높을수록 중독 수준이 낮아지는 반면,게임과 놀이 혹은 다른 사람과의 교류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중독 수준이 높아짐을 알 수 있는데, 이를 통해 게임이나 SNS를 주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에게서는 이러한동기로 인해 더욱 중독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다.4-6)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두뇌의 다른 곳은 완성형인데 비하여 전두엽은 발달단계에 있는데 전두엽은 주로 충동성과 참을성을 조절하는 영역이므로 청소년의 뇌는 중독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넷째, 해당 중독문제에 대한 접근이 간호영역을 포함한 의료환경에서 개인차원에서의 의뢰 보다는 청소년들이 속한 특정 지역 내의 학교들과의 연계를 통해 상담 및 심리치료영역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는 최근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로 인한 정신사회적 문제는 급격히 심각해지고 있으나9-11) 이에 대한 임상적 진단이 명확히 존재하지 않는 상태로 인해17,33) 청소년들의 중독문제에 대한 접근이 의료환경에서보다는 이들이 주로 활동하고 있는 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기관에서의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7%)을 차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해당 중독문제에 대한 접근이 간호영역을 포함한 의료환경에서 개인차원에서의 의뢰로 이루어지기보다 청소년들이 속한 특정 지역사회내의 특정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상담 및 심리치료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심리사회적 중재에 대한 최근 국내외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였다. 문헌고찰 결과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중재는 개인적 접근보다는 집단적 접근이 많았으며, 중독수준뿐만이 아니라 심리 ․ 사화적 측면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었다.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대상의 중재 연구는 대부분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 연구였으며, 지역사회 기반의 상담 및 심리치료 영역의 연구가 많았다.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던 주요 결과 범주로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수준, 사회적 문제, 인지적 변화/문제, 정서적 문제, 신체적 문제 등으로 중독과 상호작용하는 대상자의 다양한 문제가 중재를 통해 개선되었다. 분석에 포함된 모든 질적 연구에서 긍정적 자기인식이 공통된 중재 효과로 나타났고,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긍정적 자기인식을 통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증상과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해당 중재프로그램들이 이전의 선행연구9,18,19)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중독수준개선에 효과가 있음은 물론이고 자아존중감, 우울, 충동성, 자기효능감 등의 심리적 측면을 포함한 중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중재에 대한 연구 14편 중 12편은 국내, 1편은 일본, 1편은 중국 연구로 모두 아시아 지역 연구였으며, 6편은 남자청소년만을 대상자로 한 연구였고, 전체 연구의 대상자 중 남자 청소년이 대다수를 차지하였다. 이는 서구보다는 아시아국가에서의 인터넷 게임 중독 유병률이 높고, 남자 청소년의 유병률이 여자 청소년의 유병률보다 높다는 과거 보고와 일치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일부 질적 연구에서 정량화를 통해 확인하기 어려운 대상자 문제의 외제화를 통한 거리두기, 자기인식과 가상세계에 대한 인식 변화 내용, 일상에서의 심리적 ․ 사회적 부적응문제와 관련된 깊이 있는 내용 또한 파악되었다. 셋째, 해당 중독문제를 다루기 위해 이루어진 중재 연구가 아시아 지역으로 편중되어 있었고, 그 중에서도 국내 연구가 큰 비중(85.7%)을 차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해당 중독문제에 대한 접근이 간호영역을 포함한 의료환경에서 개인차원에서의 의뢰로 이루어지기보다 청소년들이 속한 특정 지역사회내의 특정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상담 및 심리치료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중재방법의 경우, 개인 또는 집단상담, 미술치료, 놀이치료, 통합치료, 음악치료, 신체활동 등으로 이루어 졌다.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던 주요 결과 범주로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수준, 사회적 문제, 인지적 변화/문제, 정서적 문제, 신체적 문제 등으로 중독과 상호작용하는 대상자의 다양한 문제가 중재를 통해 개선되었다. 분석에 포함된 모든 질적 연구에서 긍정적 자기인식이 공통된 중재 효과로 나타났고,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긍정적 자기인식을 통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증상과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으로 확인되었다. 중재의 대상은 14편의 논문 중 2편(14.3%)만이 청소년과 그 부모를 포함한 가족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으며 실제 각 연구 별 성비를 보았을 때 남성이 여성보다 많은 경향을 보여 남자 청소년을 중심으로 중재가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Table 1).
한편 중재 기간은 8일부터 5개월까지(관련 정보 부재로 1편 제외), 빈도는 6회부터 38회(관련 정보 부재로 1편 제외), 회당 중재시간은 45~120분(관련 정보 부재로 3편 제외)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였다. 중재의 효과를 보기 위한 주요 결과 범주로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수준(중독 심각성, 사용시간), 사회적 문제(또래 애착, 학교적응, 대인/가족관계, 의사소통), 인지적 변화/문제(자기문제 또는 자기인식,현실과 가상세계에 대한 인지, 동기강화), 정서적 문제(불안, 우울, 자존감), 신체적 문제(신체적 증상, 생리적 변화) 등이 있었다. 이들 중에서도 인터넷 중독문제와 정신 ․ 사회적 측면에서의 변수를 동시에 적용하여 중재효과를 보고자 하는 연구들이 대다수를 차지하였다(Table 2).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중재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특성이 도출되었다. 첫번째, 연구대상에 대한 개인적 접근보다는 집단적 접근(71.4%)이 대다수였다는 점으로, 집단 중재의 장점 활용과 더불어 또래관계가 중요한 청소년기 발달단계의 특성을 고려한 집단상담이나 집단놀이치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중재를 실시하였음이 확인되었다.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에서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가족관계 개선에 초점을 두어 타 집단 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된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중재는 개인보다는 주로 청소년만으로 구성된 집단이나 부모와 연계한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적용하고 있었다. 이는 실제로 해당 문제를 가진 청소년들로 하여금 이들이 속한 집단 내에서의 구성원들 또는 부모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중독문제 수준의 감소 뿐 아니라 우울, 충동성을 포함한 심리적 문제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으로 집단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제시한 선행연구결과29,30)와 그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기존에 보고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성을 검증하는 많은 연구들에서 프로그램을 통한 개입이 청소년의 중독 수준을 완화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청소년 인터넷 중독 치료 프로그램 효과를 종합하여 분석한 연구로는 약 7편의 메타분석이 있었는데, 중재 회기가 많을수록, 집단이 소규모 일수록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보였으며,18-20) 대상군 별로는 고등학생이 가장 높은 효과를 보였으며, 자발적으로 참여했을 경우, 동성끼리 집단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을 때가장 큰 효과를 보였다. 21,22)
인터넷/스마트폰 중독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중재 연구에서 진행 방법은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한 상담, 미술치료, 놀이치료, 통합치료, 음악치료, 신체활동의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였다. 한편 중재 기간은 8일부터 5개월까지(관련 정보 부재로 1편 제외), 빈도는 6회부터 38회(관련 정보 부재로 1편 제외), 회당 중재시간은 45~120분(관련 정보 부재로 3편 제외)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였다. 중재의 효과를 보기 위한 주요 결과 범주로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수준(중독 심각성, 사용시간), 사회적 문제(또래 애착, 학교적응, 대인/가족관계, 의사소통), 인지적 변화/문제(자기문제 또는 자기인식,현실과 가상세계에 대한 인지, 동기강화), 정서적 문제(불안, 우울, 자존감), 신체적 문제(신체적 증상, 생리적 변화) 등이 있었다.
후속연구
9%)보다 높게 나타나 성별의 편향도 단정할 수 없다. 따라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중재에 대한 연구에서 중독에 대한 통일된 정의와 정확한 평가 기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이에 따라 이후의 연구에서는 성별이나 지역에 편향되지 않은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메타분석은 특정 주제에 관한 개별 연구의 다양한 결과를 종합적, 포괄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방법이지만 효과를 척도로 측정하지 않은 질적 연구는 포함하지 않았으며, 여러 중독 측정도구사용과 관련한 표준화에 따른 한계점 및 심리사회적 요인을 제외한 중독 감소에 대한 효과만을 분석한 제한점이 있다. 이에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보다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고 질적 연구방법까지 포함한 통합적 문헌고찰이 필요하다.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중재 프로그램은 청소년기 발달 단계의 특성과 대상자의 다양한 특성(문화/ 지역/성별 등)을 반영해야 할 것이며, 중독수준을 포함하여 심리 ․ 사회적 다양한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뤄야 할 것이다. 앞으로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통일된 정의와 정확한 평가 기준 확립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와 지역사회기반 간호 영역에서의 활발한 중재 활동과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반면 개인 대상 연구의 경우, 중독문제의 공통된 특성보다는 개개인의 독특한 문제 발견 및 그에 적합한 중재의 적용을 통한 내적 변화과정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한 것으로26,28) 해당 접근은 대상자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서 선택된 것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중독과 관련된 다양한 원인과 상황에 대한 고려를 통해 집단 또는 개인적 접근 중 대상자에게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방법의 선택이 요구되고 추가적 연구를 통해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의 축적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해당 중재프로그램들이 이전의 선행연구9,18,19)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중독수준개선에 효과가 있음은 물론이고 자아존중감, 우울, 충동성, 자기효능감 등의 심리적 측면을 포함한 중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청소년의 관련 중독문제를 돕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 시 대상자들의 발달단계 특성에 맞는 방법과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범주의 요인에 대한 고려를 통한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중재 프로그램이 주로 개인이 아닌 집단 프로그램으로 적용되고 있는 이유는?
첫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중재는 개인보다는 주로 청소년만으로 구성된 집단이나 부모와 연계한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적용하고 있었다. 이는 실제로 해당 문제를 가진 청소년들로 하여금 이들이 속한 집단 내에서의 구성원들 또는 부모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중독문제 수준의 감소 뿐 아니라 우울, 충동성을 포함한 심리적 문제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으로 집단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제시한 선행연구결과29,30)와 그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개인 대상 연구의 경우, 중독문제의 공통된 특성보다는 개개인의 독특한 문제 발견 및 그에 적합한 중재의 적용을 통한 내적 변화과정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한 것으로26,28) 해당 접근은 대상자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서 선택된 것이었다.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이란 무엇인가?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은 인터넷/스마트폰을 과다 사용하여 이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가짐으로써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말한다. 8) 인터넷/스마트 폰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여러 정신적 문제를 겪게 되는데, 내성이나 금단 현상뿐만 아니라 대인회피, 학업지장, 수면 부족, 비행 등의 문제를 겪게 되며9-11) 이로 인해 인터넷을 이용한 범죄도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위험성은 어떤 것에 영향을 받는가
바로 옆에 있는 친구와도 SNS를 통해 이야기하는 현상에서 알 수 있듯이 청소년은 온라인의 의사소통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비언어적 단서를 노출하지 않고도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폭넓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해준다.4) 인터넷 사용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정보를 추구하는 동기가 높을수록 중독 수준이 낮아지는 반면,게임과 놀이 혹은 다른 사람과의 교류에 대한 동기가 높을수록 중독 수준이 높아짐을 알 수 있는데, 이를 통해 게임이나 SNS를 주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에게서는 이러한동기로 인해 더욱 중독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다. 4-6)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두뇌의 다른 곳은 완성형인데 비하여 전두엽은 발달단계에 있는데 전두엽은 주로 충동성과 참을성을 조절하는 영역이므로 청소년의 뇌는 중독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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