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of Dietitian's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원문보기
최근 국내의 외식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많은 성장을 해 왔다. 그 중 단체급식 시장도 많은 성장은 물론 무한 경쟁화되면서 영양사의 역할도 다변화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기 자신의 업무에 대한 느낌과 스스로의 견해를 말하며 긍정적인 전문직자아개념을 가진 전문직업인 일수록 업무 수행능력이 높아진다. 본 연구는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 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인 지도력, 용통성, 기술, 의사소통 중에서 기술과 의사소통이 직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기술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 영양사 업무와 직접 관련된 기술 요인에 대해 영양사 스스로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객지향성의 경우에는 의사소통과 기술의 순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양사로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는 고객 혹은 타인과의 공감 능력이 높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경우에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 국내의 외식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많은 성장을 해 왔다. 그 중 단체급식 시장도 많은 성장은 물론 무한 경쟁화되면서 영양사의 역할도 다변화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기 자신의 업무에 대한 느낌과 스스로의 견해를 말하며 긍정적인 전문직자아개념을 가진 전문직업인 일수록 업무 수행능력이 높아진다. 본 연구는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 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인 지도력, 용통성, 기술, 의사소통 중에서 기술과 의사소통이 직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기술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 영양사 업무와 직접 관련된 기술 요인에 대해 영양사 스스로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객지향성의 경우에는 의사소통과 기술의 순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양사로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는 고객 혹은 타인과의 공감 능력이 높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경우에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Recently, the domestic food service industry has grown in quantity and quality. Among them, the foodservice market in the group has grown to become infinitely competitive as well as the growth, and the role of the dietitian has been diversifie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refers to the feeling of...
Recently, the domestic food service industry has grown in quantity and quality. Among them, the foodservice market in the group has grown to become infinitely competitive as well as the growth, and the role of the dietitian has been diversifie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refers to the feeling of self-own work as a professional person and his or her opinion, and the professional worker with a positive professional self-concept improves his / her ability to perform his or her job.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dietitian's professional self-concept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Among the subordinate factor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leadership, usability,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showed that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job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ffect of technology was found to be significant. Customer orientation i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In other words, the attitude of trying to satisfy the needs and desires of the customers as a nutritionist was found to be higher when the self-evaluating ability of the customer or other people is high.
Recently, the domestic food service industry has grown in quantity and quality. Among them, the foodservice market in the group has grown to become infinitely competitive as well as the growth, and the role of the dietitian has been diversifie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refers to the feeling of self-own work as a professional person and his or her opinion, and the professional worker with a positive professional self-concept improves his / her ability to perform his or her job.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dietitian's professional self-concept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Among the subordinate factor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leadership, usability,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showed that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job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ffect of technology was found to be significant. Customer orientation i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In other words, the attitude of trying to satisfy the needs and desires of the customers as a nutritionist was found to be higher when the self-evaluating ability of the customer or other people is hi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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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에 기초하여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직무 만족 및 고객 지향성간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고자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직무만족도, 고객지향성을 실증 분석을 통하여 관련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향후 영양사의 교육 훈련에 필요한 실무적인 내용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사료되며, 학술적으로는 영양사직에 대한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로서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서울 경기 지역의 영양사들을 대상으로 한정되고 있어 전국의 영양사에 적용하기에는 대표성에 한계가 있고 표본의 수가 적은 한계가 있다.
영양사는 급식 관리자로서 전문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인이다. 본 연구는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평가하고 직무 만족도와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양사를 대상으로 전문직 자아 개념에 대해 파악해 보고,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 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해봄으로써 전문직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영양사 업무 수행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여 전문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양사직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고객지향성에 관한 연구들은 호텔 및 외식업체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업체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급식 산업의 경우에도 성장하는 외식 산업 안에서 치열한 경쟁과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급식 서비스 제공자이자 관리자인 영양사의 고객지향성이 앞으로 강조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양사의 고객지향성 정도를 평가해 보고, 전문직 자아개념과 고객지향성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고객지향성은 선행 연구[24][25]를 토대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태도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 지향성 측정을 위해서 김현철 등의 연구[26]에서 개발한 척도를 수정 보완한 후 총 5개 문항을 도출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 대상의 표본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재직 중인 영양사로서 편의 표본 추출에 의해 선정되었다. 선정된 표본에 대하여 조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협조를 얻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법과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구글 설문지를 통한 설문조사는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배포,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선행연구[28][30][31]의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총 4개의 문항으로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크게 전문직 자아개념(13문항), 직무 만족도(5문항), 고객지향성(5문항),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10문항)으로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33문항이었다.
본 연구에서도 이상의 선행연구들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는데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 만족도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에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영역 중 하나인 만족감이라는 영역은 제외하고, 전문직 자아개념 중 전문적 실무와 의사소통, 그 중에서도 전문적 실무의 하위 영역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즉 전문직 자아개념의 구성요인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지도력, 기술, 융통성, 의사소통, 총 4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하고 13개의 문항으로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였다.
선정된 표본에 대하여 조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협조를 얻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법과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구글 설문지를 통한 설문조사는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배포,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5월 1일부터 5월 25일까지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 대상의 표본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재직 중인 영양사로서 편의 표본 추출에 의해 선정되었다. 선정된 표본에 대하여 조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협조를 얻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법과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인 영양사들로부터 회수된 설문지 120부 중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불성실한 11부를 제외한 109부(90.8%)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에는 IBM SPSS 22.0이 사용되었다. 먼저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빈도분석, 기술통계, 그리고 각 요인간의 관계는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구글 설문지를 통한 설문조사는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배포,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5월 1일부터 5월 25일까지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먼저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빈도분석, 기술통계, 그리고 각 요인간의 관계는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후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 만족도 및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이 사용되었다. 먼저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빈도분석, 기술통계, 그리고 각 요인간의 관계는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후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 만족도 및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인 지도력, 용통성, 기술, 의사소통 중에서 기술과 의사소통이 직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기술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 영양사 업무와 직접 관련된 기술 요인에 대해 영양사 스스로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인 지도력, 용통성, 기술, 의사소통 중에서 기술과 의사소통이 직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기술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 영양사 업무와 직접 관련된 기술 요인에 대해 영양사 스스로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고객지향성의 경우에는 의사소통과 기술의 순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양사로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는 고객 혹은 타인과의 공감 능력이 높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경우에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지도력, 융통성, 기술, 의사소통, 총 4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영역인 지도력, 융통성, 기술, 의사소통은 고객지향성, 직무만족도와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특히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도 모두 전문직 자아개념 영역 중 가장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영역은 기술 영역이었다(r=.476, .458, p<.001).
셋째, 전문직 자아개념의 전체 값은 최고 5점 만점에 3.68점이었으며,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의 평균 점수는 각각 3.15점과 3.73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영역인 지도력, 융통성, 기술, 의사소통은 고객지향성, 직무만족도와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특히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도 모두 전문직 자아개념 영역 중 가장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영역은 기술 영역이었다(r=.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직무 만족도간의 영향 관계에서 설명력(R 제곱)은 35%로 나타났으며, 전문직 자아개념의 4개의 요인 중에서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기술’과 ‘의사소통’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기술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설명력(R 제곱) 33%로 직무만족도에서와 마찬가지로 ‘기술’과 ‘의사소통’만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고 ‘지도력’과 ‘융통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병)원 영양사의 직무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결과에서는 영양사의 직무 중요도와 직무수행도는 모두 직무만족도와 유의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23]. 이상과 같이 선행연구를 종합해 보면, 직무만족은 조직의 생산성과 깊게 연관되어 있으며, 영양사의 직무 만족은 급식 관리를 수행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과 급식 생산성, 고객의 급식 서비스 만족도 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다.
이상의 문헌 고찰에서 본 바와 같이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기 자신의 업무에 대한 느낌과 스스로의 견해를 말하며 긍정적인 전문직자아개념을 가진 전문직업인 일수록 업무 수행능력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이에 전문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양사에게 있어서도 긍정적인 전문직 자아개념의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먼저 대상자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직무만족도, 고객 지향성에 대한 정도는 [표 3]과 같다. 전문직 자아개념의 전체 값은 최고 5점 만점에 3.68점이었으며, 하위 영역의 점수를 각각 살펴보면 의사소통 3.74, 지도력 3.70, 기술 3.65, 융통성 3.62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문직 자아개념과 고객지향성, 직무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영역인 지도력, 융통성, 기술, 의사소통은 고객지향성, 직무만족도와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 영역인 지도력, 융통성, 기술, 의사소통에 대한 점수가 높을수록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고객지향성의 경우에는 의사소통과 기술의 순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양사로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는 고객 혹은 타인과의 공감 능력이 높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경우에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중에서 기술과 의사소통 요인이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지도력이나 융통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영양사의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해서는 영양사 스스로 영양사업무와 관련된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을 높임으로서 전문직 자아개념을 확립하고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의 평균 점수는 각각 3.15점과 3.73점으로 나타났다.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설명력(R 제곱) 33%로 직무만족도에서와 마찬가지로 ‘기술’과 ‘의사소통’만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고 ‘지도력’과 ‘융통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와 다른 점은 고객지향성의 경우에는 의사소통, 기술의 순으로 영향력의 정도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회귀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대부분은 여성 영양사였으며 연령대의 경우 30대가 45.9%로 가장 높았고, 근무하는 급식소의 형태는 병원 37.6%, 산업체 31%, 학교 27.5%의 순이었다.
특히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도 모두 전문직 자아개념 영역 중 가장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영역은 기술 영역이었다(r=.476, .458, p<.001).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영역인 지도력, 융통성, 기술, 의사소통은 고객지향성, 직무만족도와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전문직 자아개념의 하위 영역인 지도력, 융통성, 기술, 의사소통에 대한 점수가 높을수록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도 모두 전문직 자아개념 영역 중 가장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영역은 기술 영역이었다(r=.
후속연구
이에 영양사직에 관한 후속 연구들로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척도개발이 필요하며 영양사직에 해당하는 척도를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영양사 외에 외식산업에서의 다양한 직무가 전문직 화 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직무별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앞으로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기존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주된 연구 분야인 간호학을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개발하였으나 외식산업, 영양사의 특성이 완전하게 반영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이에 영양사직에 관한 후속 연구들로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척도개발이 필요하며 영양사직에 해당하는 척도를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영양사 외에 외식산업에서의 다양한 직무가 전문직 화 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직무별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앞으로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국내의 외식산업은 어떠한가?
최근 국내의 외식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많은 성장을 해 왔다. 그 중 단체급식 시장도 많은 성장은 물론 무한 경쟁화되면서 영양사의 역할도 다변화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기 자신의 업무에 대한 느낌과 스스로의 견해를 말하며 긍정적인 전문직자아개념을 가진 전문직업인 일수록 업무 수행능력이 높아진다.
긍정적인 전문직자아개념을 가진 전문직업일수록 어떠한가?
그 중 단체급식 시장도 많은 성장은 물론 무한 경쟁화되면서 영양사의 역할도 다변화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기 자신의 업무에 대한 느낌과 스스로의 견해를 말하며 긍정적인 전문직자아개념을 가진 전문직업인 일수록 업무 수행능력이 높아진다. 본 연구는 영양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 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존 영양사의 역할이 확대 요구 되고 있는데 어떤 능력이 더 요구 되는가?
기존 영양사의 역할이 단순한 메뉴작성 및 식단관리, 영양관리, 위생관리, 식재료 관리, 조리원 관리였다면, 지금은 그 역할 외에 급식운영의 실질적인 책임자인 급식 관리자로서 재무관리, 판매관리 등의 역할이 확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영양사가 급식 관리자로서 해당 단체급식 업장의 주 고객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고, 더 나은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다양화된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영양사는 이처럼 고도의 지식과 기술 및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문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인이다.
참고문헌 (31)
조외영, 전문직 서비스 인력의 해외진출과 해외취업에 관한 연구-관련 직종 전공 대학생의 해외진출?취업 의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박상복, 전문직 은퇴자의 성공적 노화에 대한 요구 분석 : 역량, 학습 및 사회활동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최윤경, 한국 상담자의 전문직 정체성과 전문업무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E. A. Locker,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Dunnetle, M. C.(eds.).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 Rand McNally, pp.1297-1349,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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