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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 금동신발 문양의 의미와 상징성
Meaning and Symbolism of the Patterns on Gilt Bronze Shoes from Three Kingdoms Er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618 - 630  

이재영 (평택대학교 패션디자인및브랜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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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신발디자인은 형태적 변화뿐만이 아니라 문양을 통한 다양한 디자인 전개가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문양이 일시적인 유행에 그치지 않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지닌 디자인으로서 지속적인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는 문양을 개발해야할 것이며, 이것은 전통문양에 대한 분석이 선행됨으로써 가능해질 것이다. 문양은 집단적 가치의 상징으로, 전통문양은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면서 소속된 사회구성원의 철학적인 사상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신발 중 문양이 특징적 디자인 요소로 활용된 삼국시대의 금동신발을 분석했으며, 그 문양의 상징성은 시간과 공간의 초월(超越), 정신과 물질의 조화(調和), 지역과 종교의 융합(融合) 등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우리의 선조들이 자연의 한계를 인간 중심으로 해석, 극복하고, 현실을 넘어 이상을 추구하였으며 다양한 사상을 수용했다는 측면에서 인간중심주의, 이상주의, 포용주의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mporary shoes have been progressively trying a variety of designs using patterns as well as the formative change. However, for making those patterns secure the continuing values as the design having global competitiveness without being a temporal trend, it is required to develop the patter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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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스니커즈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양의 프린트를 사용하는 디자인이 등장하였으며[2], 2016년부터 화려한 문양을 특징으로 하는 구찌(Gucci)의 신발이 계속적으로 화제가 되는 등 신발디자인에서 문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디자인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전통신발의 문양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의 전통신발 가운데 문양이 표현된 신발은 삼국시대의 금동신발과 조선시대 신발인 혜(鞋), 두 종류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 주작문과 현무문, 호문과 같이 잡귀를 물리치는 수호신의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밤에도 눈을 감지 않아 밝은 눈을 의미하는 물고기의 어문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역사상문이나 귀면문처럼 기괴하고 힘이 센 이미지를 사용하여 피장자를 보호하고자 하였다. 금동신발에는 벽사와 수호를 상징하는 많은 문양이 표현되어 귀신을 물리쳐 피장자를 지키려는 고대인들의 소망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 또한 전통문양에 대한 상징성 분석을 통해 한국인의 사상적 기반을 파악하고 그 내면의 기저에 깔려있는 보편적 정서를 현대적인 디자인에 응용, 개발하는데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런 연구를 통해 디자인이 단순한 시각적 작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철학적인 산물로서 기능하도록 돕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장송의례품(葬送儀禮品)으로 알려져 있는 금동신발에 나타난 문양의 상징성을 분석하여 당시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통한 전통사상을 유추해보고자 한다. 또한 전통문양에 대한 상징성 분석을 통해 한국인의 사상적 기반을 파악하고 그 내면의 기저에 깔려있는 보편적 정서를 현대적인 디자인에 응용, 개발하는데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런 연구를 통해 디자인이 단순한 시각적 작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철학적인 산물로서 기능하도록 돕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한다.
  • 금동신발에 대한 시각적 자료는 정부기관에서 발간한 서적을 중심으로 각종 전문 서적과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한 각 지역 박물관 홈페이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관련 사이트, 신문기사에서 발췌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금동신발에 나타난 문양을 종류별로 분류하고 문헌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각 문양의 의미를 바탕으로 문양의 상징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이 내포하고 있는 상징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연구에 앞서 금동신발의 용도와 형태적 특징을 살펴보고, 문양을 표현하기 위한 기법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현재까지 발굴된 고구려7점, 백제 20점, 신라 22점의 금동신발을 선정하였으며 이 중 고구려의 신발은 문양이 나타나지 않아 문양 분석에서 제외하여 총 42점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장송의례품(葬送儀禮品)으로 알려져 있는 금동신발에 나타난 문양의 상징성을 분석하여 당시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통한 전통사상을 유추해보고자 한다. 또한 전통문양에 대한 상징성 분석을 통해 한국인의 사상적 기반을 파악하고 그 내면의 기저에 깔려있는 보편적 정서를 현대적인 디자인에 응용, 개발하는데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문화는 과거로부터 미래에까지 끊임없이 변화되나 그 저변에 깔려있는 본질, 즉 사상은 계승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죽음과 연관하여 대표적위세품으로 꼽히는 금동신발 문양의 상징성을 분석하여 고대시대의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에 따른 우리나라고유의 사상을 유추해보고자 하였는데, 금동신발의 문양에 나타난 상징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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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양이 표현된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전통신발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스니커즈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양의 프린트를 사용하는 디자인이 등장하였으며[2], 2016년부터 화려한 문양을 특징으로 하는 구찌(Gucci)의 신발이 계속적으로 화제가 되는 등 신발디자인에서 문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디자인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전통신발의 문양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의 전통신발 가운데 문양이 표현된 신발은 삼국시대의 금동신발과 조선시대 신발인 혜(鞋), 두 종류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이 중 혜는 일상생활에서 착용되었던 신발로서 당초문(唐草文)과 운문(雲文)이 주를 이뤄 문양의 표현이 비교적 한정적이었던 것에 비해 삼국시대의 금동신발은 다양한 문양을 특징으로 한다.
예술과 종교가 한 사회의 사상, 정서 등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라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은 무엇인가? 예술과 종교는 한 사회의 사상이나 이념, 정서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되어왔다. 때문에 각 사회는 자신들이 추구하는 사회 원리와 구조에 맞는 예술적, 종교적 상징체계를 갖고 있으며, 이것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었다. 그러나 과거와 현재, 혹은 국가와 국가 등 시간과 공간을 관통하며 사회의 구성원에게 공통된 의미로 상징화된 이미지가 있다.
전통문양은 무엇인가? 이런 이미지는 흔히 형태나 색채, 문양 등의 요소로 나타나는데, 이 중 문양은 여러 의미들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기호로 기능하며 한 사회의 약속된 가치 기준을 상징한다. 특히 전통문양은 한 민족의 문화적 실체를 반영하며“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의도적으로 표상(表象)된 의장미술(意匠美術)”[1]로서 대상이나 목적, 구성에 분명한 의도를 갖고 사용되어 이런 문양의 상징성을 파악하는 것은 한 사회가 추구하는 지향점의 함축적 의미를 알게 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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