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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5, 2018년, pp.442 - 449
김지홍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실) , 김민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실) , 김진수 (일도에프엔씨(주))
Research on High 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HT-PEMFC) has actively been conducted all over the world. Since the HT-PEMFC can be operated at a high temperature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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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FC를 사용하기 적절한 온도 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 PEMFC는 전해질로 Dupont사의 Nafion 막과 같은 양이온 전도성 고분자막을 사용하고 촉매로 탄소를 담체로 사용한 백금을 사용한다. 연료전지의 성능은 운전온도가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Nafion 막은 100℃ 이상에서 수분 흡수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60-80℃ 정도의 적정 운전온도 범위를 가진다. 물 관리가 중요한 PEMFC로써는 운전에 필요한 가습장치, 열교환기, 응축수 처리 장치 등의 많은 balance of power (BOP)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시스템 크기와 복잡도가 증가하는 동시에 단가 및 유지·보수비용이 커지게 되어 시스템 효율이 떨어진다5,6). | |
PEMFC에서 많은 balance of power (BOP) 장치가 요구되어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연료전지의 성능은 운전온도가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Nafion 막은 100℃ 이상에서 수분 흡수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60-80℃ 정도의 적정 운전온도 범위를 가진다. 물 관리가 중요한 PEMFC로써는 운전에 필요한 가습장치, 열교환기, 응축수 처리 장치 등의 많은 balance of power (BOP)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시스템 크기와 복잡도가 증가하는 동시에 단가 및 유지·보수비용이 커지게 되어 시스템 효율이 떨어진다5,6). 이와 같은 PEMFC의 운전 조건과 시스템적인 측면의 어려움을 상쇄할 수 있는 high temperature-PEMFC(HT-PEMFC)가 주목받아 오고 있다. | |
PEMFC는 무엇인가? |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발전 시스템을 대체할 에너지 기술로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이 연구개발되고 있다. PEMFC는 수소와 산소를 연료로 하는 전기화학적 에너지 변환 장치로써 고효율의 청정에너지 기술로써 주목받고 있다. 또한 높은 전력 밀도와 빠른 시동 특성의 장점을 가지기 때문에 건물용이나 자동차용 발전 시스템으로써 지속적으로 연구개발되고 있다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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