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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박판형 분리판의 유로 설계 및 스택 성능 평가
Flow Field Design and Stack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Thin Plate Separator for High 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5, 2018년, pp.442 - 449  

김지홍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실) ,  김민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료전지연구실) ,  김진수 (일도에프엔씨(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on High 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HT-PEMFC) has actively been conducted all over the world. Since the HT-PEMFC can be operated at a high temperature of $120-180^{\circ}C$ using phosphoric acid-doped polybenzimidazole (PBI) electrolyte membrane, it has considera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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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택 단위의 리크 테스트와 운전 중 가스 매니폴드 차압 테스트 결과를 통하여 스택의 제작성과 매니폴드 및 채널 설계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온도 변화와 공급가스 유량 변화에 따른 발전 성능 테스트를 통하여 보다 넓은 운전 범위에서 정상적인 HT-PEMFC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지 평가하였다.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HT-PEMFC용 박판형 카본 분리판에 적용될 매니폴드 및 채널 형태를 설계하고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설계된 분리판은 반응물이 채널에 균일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새로운 구조의 매니폴드 형태를 도입하였으며, 분리판의 프로토타입(Prototype)을 가공하여 대면적의 6 cell 스택을 제작하고 다양한 운전 조건에서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T-PEMFC용 박판형 카본 분리판(thin Carbon bipolar plate)을 양산하기 전 단계에서 실험을 통하여 설계된 분리판의 검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된 분리판은 반응물이 채널에 균일하게 공급되도록 새로운 구조의 매니폴드 형태를 설계 및 도입하였으며, 대면적의 6 cell 스택을 제작하고 다양한 운전 조건에서 성능 평가를 통하여 분리판의 설계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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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MFC를 사용하기 적절한 온도 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PEMFC는 전해질로 Dupont사의 Nafion 막과 같은 양이온 전도성 고분자막을 사용하고 촉매로 탄소를 담체로 사용한 백금을 사용한다. 연료전지의 성능은 운전온도가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Nafion 막은 100℃ 이상에서 수분 흡수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60-80℃ 정도의 적정 운전온도 범위를 가진다. 물 관리가 중요한 PEMFC로써는 운전에 필요한 가습장치, 열교환기, 응축수 처리 장치 등의 많은 balance of power (BOP)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시스템 크기와 복잡도가 증가하는 동시에 단가 및 유지·보수비용이 커지게 되어 시스템 효율이 떨어진다5,6).
PEMFC에서 많은 balance of power (BOP) 장치가 요구되어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연료전지의 성능은 운전온도가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Nafion 막은 100℃ 이상에서 수분 흡수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60-80℃ 정도의 적정 운전온도 범위를 가진다. 물 관리가 중요한 PEMFC로써는 운전에 필요한 가습장치, 열교환기, 응축수 처리 장치 등의 많은 balance of power (BOP)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시스템 크기와 복잡도가 증가하는 동시에 단가 및 유지·보수비용이 커지게 되어 시스템 효율이 떨어진다5,6). 이와 같은 PEMFC의 운전 조건과 시스템적인 측면의 어려움을 상쇄할 수 있는 high temperature-PEMFC(HT-PEMFC)가 주목받아 오고 있다.
PEMFC는 무엇인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발전 시스템을 대체할 에너지 기술로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이 연구개발되고 있다. PEMFC는 수소와 산소를 연료로 하는 전기화학적 에너지 변환 장치로써 고효율의 청정에너지 기술로써 주목받고 있다. 또한 높은 전력 밀도와 빠른 시동 특성의 장점을 가지기 때문에 건물용이나 자동차용 발전 시스템으로써 지속적으로 연구개발되고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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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J. Lamrminie and A. Dicks, "Fuel Cell System Expalined", John Wiley, 2003. 

  2. F. Barbir, "PEM fuel cells: theory and practice", Academic Press Series series editor, Elsevier Academic Pres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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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J. Garche and L. Jorissen, "Applications of Fuel Cell Technology: Status and Perspectives", The Electrochemical Society Interface, 2015, pp. 39-43. 

  5. C. S. Spiegel, "Design & Building Fuel Cells", McGraw-Hill, 2007. 

  6. V. Das, S. Padmanaban, K. Venkitusamy, R. Selvamuthukumaran, F. Blaabjerg, and P. Siano, "Recent advances and challenges of fuel cell based power system architectures and control - A review",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73, 2017, pp. 10-18. 

  7. H. JJanBen, J. Supra, L. Luke, W. Lehnert, and D. Stolten, "Development of HT-PEFC stacks in the KW r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8, No. 11, 2013, pp. 4705-4713. 

  8. S. S. Araya, F. Zhou, V. Liso, S. L. Sahlin, J. R. Vang, S. Thomas, X. Gao, C. Jeppesen, and S. K. Kaer, "A comprehensive review of PBI-based high temperature PEM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1, No. 46, 2016, pp. 21310-21344. 

  9. R. E. Rosli, A. B. Sulong, W. R. W. Daud, M. A. Zulkifley, T. Husaini, M. I. Rosli, E. H. Majlan, and M. A. Haque, "A review of high-temperature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HT-PEMFC)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2, No. 14, 2017, pp. 9293-9314. 

  10. M. Nasri and D. Dickinson, "Thermal management of fuel cell-driven vehicles using HT-PEM and hydrogen storage", In 2014 Ni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cological Vehicles and Renewable Energies (EVER), 2014, pp. 1-6. 

  11. R. Kerr, H. R. Garcia, M. Rastedt, P. Wagner, S. M. Alfaro, M. T. Romero, C. Terkelsen, T. Steenberg, and H. A. Hjuler, "Lifetime and degradation of high temperature PEM membrane electrode assembl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0, No. 46, 2015, pp. 16860-16866. 

  12. T. J. Schmidt and J. Baurmeister, "Properties of high-temperature PEFC $Celtec^{(R)}$ -P 1000 MEAs in start/stop operation mod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6, No. 2, 2008, pp. 428-434. 

  13. A. Jo, K. Oh, J. Lee, D. Han, D. Kim, J. Kim, and Y. J. Sohn, "Modeling and analysis of a 5 kWe HT-PEMFC system for residential heat and power gene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2, No. 3, 2017, pp. 1698-1714. 

  14. W. Y. Lee, M. Kim, Y. J. Sohn, and S. G. Kim, "Power optimization of a combined power system consisting of a high-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and an organic Rankine cycle system", Energy, Vol. 113, 2016, pp. 1062-1070. 

  15. W. Y. Lee, M. Kim, Y. J. Sohn, and S. G. Kim, "Performance of a hybrid system consisting of a high-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and an absorption refrigerator", Energy, Vol. 141, 2017, pp. 2397-2407. 

  16. V. P. McConnell, "High-temperature PEM fuel cells: Hotter, simpler, cheaper", Fuel Cells Bulletin, Vol. 2009, No. 12, 2009, pp. 12-16. 

  17. L. Luke, H. JanBen, M. Kvesic, W. Lehnert, and D. Stolten, "Performance analysis of HT-PEFC stack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7, No. 11, 2012, pp. 9171-9181. 

  18. J. Kim, M. Kim, T. Kang, Y. J. Sohn, T. Song, and K. H. Choi, "Degradation modeling and operational optimization for improving the lifetime of high-temperature PEM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Energy, Vol. 66, 2014, pp. 41-49. 

  19. S. P. Jung, C. I. Lee, C. C. Chen, W. S. Chang, and C. C. Yang, "Development of novel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using stamped metallic bipolar plat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83, 2015, pp. 429-442. 

  20. P. Alnegren, J. G. Grolig, J. Ekberg, G. Goransson, and J. E. Svensson, "Metallic Bipolar Plates for High 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Fuel Cells, Vol. 16, No. 1, 2016, pp. 39-45. 

  21. D. Lee and D. G. Lee, "Carbon composite bipolar plate for high-temperature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HT-PEMFC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327, 2016, pp. 119-126. 

  22. K. Kang, S. Park, A. Jo, K. Lee, and H. Ju, "Development of ultralight and thin bipolar plates using epoxy-carbon fiber prepregs and graphite compo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2, No. 3, 2017, pp. 1691-1697. 

  23. D. Lee, J. W. Lim, and D. G. Lee, "Cathode/anode integrated composite bipolar plate for high-temperature PEMFC", Composite Structures, Vol. 167, 2017, pp. 144-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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