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ssociated with Smartphone Overdependency in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4 no.4, 2018년, pp.383 - 392  

이민정 (군산의료원) ,  박성희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ssociated with smartphone overdependency in preschool children based on an analysis of mother, child, and their mutual dyadic relationship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71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enrolled at daycare center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 어머니와 아동 간의 상호 양자적 측면을 고려한 모아상호 작용은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예측되지만[3,10], 모아상호작용을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의 관련 요인으로 살펴본 선행 연구는 미흡하다. 모아상호작용은 어머니 측면 또는 아동 측면의 어느 한쪽 측면만을 고려하지 않고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 양자적 측면을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요인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모아상호작용 개념을 추가하여 이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어머니, 아동 및 상호 양자적 측면까지 고려하기 위해 모아 상호작용을 영향요인으로 살펴본 최초의 연구이었다. 연구 결과, 모아상호작용은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과 관련성 있는 변인이었으나 직접 영향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조기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향후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조기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어머니, 아동 각각의 측면과 함께 상호 양자적 측면을 함께 파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또한 학령전기 아동의 자기 조절력은 아동 측면의 관련 변인으로 학령전기 아동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하고,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절실패로 과몰입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2].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한 아동은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하려고 하고, 이에 따라 사용시간도 함께 증가하며, 이는 결국 스마트폰 과몰입 현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11,19,20,22] 본 연구에서도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의 관련 요인으로 양육 효능감과 자기 조절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도하였으며, 학령전기 아동의 내적 통제력인 자기 조절력이 가장 큰 영향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아동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하루에 1시간 미만인 경우와 일주일에 1~2일 사용한 경우에 스마트폰에 과몰입하는 경향이 감소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3년간 만 3세 이상 9세 미만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의 상승추이는? 6%로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연령 또한 낮아져 어린 아동에서도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이 증가하는 추세이다[3]. 이로 인해 2015년부터는 만 3세 이상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실태 조사도 실시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3년간 만 3세 이상 9세 미만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2015년 12.4%에서 2017년 19.1%로 다른 연령층에 비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3].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의 추세는? 그러나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과의존에 빠지는 대상자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1,2].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2011년 8.4%에서 2017년 18.6%로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연령 또한 낮아져 어린 아동에서도 스마트폰 과의존 경향이 증가하는 추세이다[3]. 이로 인해 2015년부터는 만 3세 이상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실태 조사도 실시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3년간 만 3세 이상 9세 미만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2015년 12.
학령전기 아동에게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스마트폰 과몰입은 아동 대상 연구에서 과의존보다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1,4,5] 본 연구에서도 스마트폰 과몰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스마트폰 과몰입은 시력 저하, 수면 장애, 과잉 행동, 충동성, 부모-자녀 간의 갈등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며[6-9], 특히 어린 아동이 스마트폰에 과몰입된 경우에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므로 [2] 아동이 스마트폰에 과몰입 되기 전에 예방해야 한다.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어린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은 부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으며, 부모가 스마트폰 일반 사용자일 때 어린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Yoon TJ. Development of the smartphone over-immersion inventory for three to five-year-olds [master's thesis]. Seoul: Duksung Women's University; 2015. p. 1-89. 

  2. Radesky JS, Schumacher J, Zuckerman B. Mobile and interactive media use by young children: The good, the bad, and the unknown. Pediatrics. 2015;135(1):1-3. https://doi.org/10.1542/peds.2014-2251 

  3. Choi DJ, Kim YS, Aum NR, Kim HS. The survey on smart phone overdependence [Internet].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7 [cited 2018 April 1]. Available from: http://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65914&bcIdx19592&parentSeq19592. 

  4. Kang JW, Jang SJ, Kim SO. A study on the effect of variables of young children and family on internet game addiction inclination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2011;10(3):205-224. 

  5. Chae YG.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rts psychotherapy program for game overflow of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6;7(3):885-898. 

  6. Kim YJ, Cho G. The mediating effects of peer relation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martphone overindulgence of high-school students. Journal of Parent Education. 2016;8(1):1-14. 

  7. Kim IS, Kim DY. The effects of mother's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on smartphone overindulgence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among preschool childre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marital conflicts and mother-child communi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17;18(2):221-244. https://doi.org/10.15753/aje.2017.06.18.2.221 

  8. Ban HR, Shin N. Effects of hyperactivity tendency and ego-resiliency on smartphone game overflow among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7;38(4):117-128. https://doi.org/10.5723/kjcs.2017.38.4.117 

  9. Yoo JH, Moon HL.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ildren's smartphone over-immersion and their hyperactivity, impulsivity and inatten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017;21(1):39-63. 

  10. Lee HJ, Chae SM, Bang KS, Choi HS. Relationships among preschoolers'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their problem behaviors, and parenting efficacy of their mother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5:21(2):107-114. https://doi.org/10.4094/chnr.2015.21.2.107 

  11. Jang JJ, Jung I. Related factors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The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2015;16(1):65-81. 

  12. Wu CS, Fowler C, Lam WY, Wong HT, Wong CH, Yuen Loke A. Parenting approaches and digital technology use of preschool age children in a chinese community. Italian Journal of Pediatrics. 2014;40:44. https://doi.org/10.1186/1824-7288-40-44 

  13. Kim Y, Jeong YK.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about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and mother-child interac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018;25(1):25-42. 

  14. Baek Y. A study on sense of self-efficacy and stress encountering strategy of smart-phone addicted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2017;13(1):173-183.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1.173 

  15. Lim Y, Kwon K, Han S.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ego-resilience, career decision level, and college life adaption on smartphone addi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7;7(4):919-931. https://doi.org/10.14257/ajmahs.2017.04.79 

  16. Chung EH, Lee SY. The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leep duration and qu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tendencies and depressive symptoms. Studies on Korean Youth. 2017;28(3):119-146. https://doi.org/10.14816/sky.2017.28.3.119 

  17. Choi JH, Lee JH. The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family leisure activities and family cohe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2017;37(2):155-173. https://doi.org/10.25020/je.2017.37.2.155 

  18. Gown M, Chyung Y. The effects of mothers' smartphone dependency, parenting self-efficacy, and parenting behaviors on their preschool children's smartphone dependency.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2018;21(2):153-169. https://doi.org/10.17641/kapt.21.1.8 

  19. Kim MH.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smart devices addiction, and children's self regulation on their use of smart device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2015;11(6): 133-151.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33 

  20. Kim SH, Hwang SO.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smart device immersion tendency and pro-social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2017; 55(1):1-12. https://doi.org/10.6115/fer.2017.001 

  21. Gross D, Rocissano L. Maternal confidence in toddlerhood: Its measurement for clinical practice and research. The Nurse Practitioner. 1988;13(3):19-22. https://doi.org/10.1097/00006205-198803000-00004 

  22. Lim YJ. Young children's smartphone use and social emotional characteristics(temperament, self control and behavioral problems [master's thesis]. Seoul: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2016. p. 1-51. 

  23. Yang OS, Lee JR.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03;15(2):145-161. 

  24. Cho Y, Lee Y.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ing self-efficacy scale for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2007;45(4):97-112. 

  25. Park SH, Bang KS. Development of a mother-preschool child interaction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1): 59-68. https://doi.org/10.4040/jkan.2013.43.1.59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